중국시가넷 - 서예자전 - 송대의 조제 대표작
송대의 조제 대표작
조제 박금서예' 돈 아야코', 잉크, * * * 는 105 줄, 10 15 자, 송휘종 조제 대표작 중 하나입니다. 숭녕 3 년 (1 104) 에 썼고, 조년은 겨우 23 세였다. 지금은 상해 박물관에 있습니다.
당나라 이래로' 얇고 딱딱한' 서예 스타일이 점점 더 받아들여지고 있다. 송휘종, 조제, 혜종에 이르러 전대 서예를 기초로' 마른 금' 서예를 만들었다. 그 필법은 초당서예가, 설기의 서예에서 유래한 것이지만, 획은 더욱 섬세하고 힘이 있으며, 구조는 송대 황정견 등의 대해서체를 배우는 것으로 상당히 펴져 있다.
돈의 잉크자국은 박금서의 대표이다. 획은 매우 가늘다. 특히 중간 부분은 가는 철사처럼 곧고 힘이 있다. 획의 머리와 꼬리는 눈에 띄게 좌절되고, 심지어 과장되기도 한다. 가로획에는 종종 갈고리가 있고, 세로획은 항상 점화처럼 펜을 누르고, 붓을 비수처럼 쓰고, 가늘고 날카롭고, 펜과 갈고리도 매우 가늘게 끌고 있다. 연필이 개별적으로는 더 가깝다.
사람들은 흔히' 화살처럼, 쇠처럼 튼튼하다' 는 말로 마른 김체의 필법이 웅장하다는 것을 묘사한다. 이런 얇고 딱딱한 서예를 배우는 것은 국화공획을 배우는 데 도움이 된다. 그것들은 모두 가늘고 가늘어 보이지만 강한 손목 힘이 필요하기 때문이다. 마른 김체는 독특한 예술적 개성과 매력으로 중국 서예사에서 한자리를 얻었다. 그의 초서' 천자문', 40 년의 작품, 긴 1 1 미터, 기세가 매우 창창하다. 용둥지 비호, 풍운회, 변태류와는 거리가 멀다. "
조제 박금서 《천자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