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시가넷 - 서예자전 - 정주명흥은 세상을 이해하고 최고의 교리를 이해하며 천지를 다스리는 훌륭한 스승이 되었습니다. 이 문장에 대해 나는 어떻게 생각합니까?
정주명흥은 세상을 이해하고 최고의 교리를 이해하며 천지를 다스리는 훌륭한 스승이 되었습니다. 이 문장에 대해 나는 어떻게 생각합니까?
제9불이라고도 불리는 부처님의 9가지 덕목입니다. 북방불교에서는 여래(如來)도 덧붙여 10호불이라 부른다. 분명하고 충분한 행위가 하나이고, 선을 사라지게 하는 것도 하나이다. 대부분의 책은 '자신의 행위를 잘 알고 잘 죽는다'로 번역된다.
'지식과 행위'(Vijjā-carana-sampanno)에 대한 설명:
'지식과 행위'는 지혜와 미덕을 모두 의미합니다. 그러나 이것은 단지 세속적인 지혜와 덕을 가리키는 것이 아니라, 주로 해탈에 이를 수 있는 궁극적인 지혜와 덕을 가리킨다. 이 궁극적인 지혜의 명료함은 세 가지 명료함입니다. (1) 운명 명료함 (2) 천안명명함 (3) 유출(번뇌 소멸) 명료함입니다. 처음 두 항목은 자신과 모든 중생의 환생의 진정한 현상을 보고, '업'과 '업'과 '결과' 사이의 긴밀한 관계를 완전히 깨닫는 것입니다. 세 번째 항목은 번뇌를 소멸시키는 독특한 지혜를 깨닫는 것입니다. . 덕에 있어서는 감각의 문을 지킬 수 있는 계율(戒戒)과 아래의 다섯 가지 매듭을 무너뜨리는 색계사선(身禪禪)이 주된 것이다.
대만에는 평생을 쉬지 않고 설교하며 '화려한 혀를 가진 연꽃'이라는 명성을 얻은 스승이 있으며, 어떤 스승은 평생을 글쓰기에 바쳤고 그들의 훌륭한 걸작이 순조롭게 흘러갑니다. 구름과 흐르는 물; "웅변은 막힘이 없다", "날카롭고 날카로운 지혜"는 또한 세계에서 "불교 권위", "불교 스승", 심지어 "성스님"이라는 명성을 얻었습니다. 그러나 그들 중 일부는 비구계를 지키지 못한 것을 후회한다거나 명상을 수행하지 않았다는 것을 공개적으로나 개인적으로 고백했습니다. '덕'과 '집중'이 뒷받침되지 않으면 결국 이 모든 지혜는 궁극적인 해방의 지혜에서 벗어나게 된다. 비록 그가 '올바른 법'을 설파했음에도 불구하고 그는 단지 냄비에 국자를 넣는 것과도 같다. 맛있는 음식을 다른 사람의 그릇에 넣으면 '달마'와 '법'의 맛이 전혀 느껴지지 않습니다. 덕이 없는 지혜는 여전히 공허한 것입니다.
다른 스승들은 병원, 학교 건립, 재난 구호, 빈곤 구호, 환경 보호 등 자선 활동에 일생을 바쳤습니다. 세상은 끝없이 노래하고 찬양합니다. 이 세상의 위대한 자선은 확실히 세상의 감동과 존경을 받을 만한 “덕”입니다. 그러나 부처인 승가에는 달성해야 할 더 신성한 "덕"이 있습니다. 부처님의 공덕은 물질계에만 국한되지 않습니다. 그의 특징은 '내면의 번뇌를 근절'하고 '내면의 깨달음으로부터의 해탈'을 성취하는 것입니다. 그는 인간뿐만 아니라 신, 심지어 모든 수준의 지각 있는 존재들에 대해 관심을 갖고 있습니다. 그의 초점은 "영적 행복과 해방"에 있습니다. 육체적인 고통, 극심한 재난, 전쟁의 잔인함, 빈곤의 고통, 환경 보호의 악화... 이것들은 모두 평신도들이 돌보고 후원해야 하는 명백한 고통입니다. 자선 단체나 기타 종교 단체의 구호 활동이 훌륭했습니다. 오직 탐욕과 성냄과 무지의 고통만이 오랫동안 멈추지 않고 세상의 중생들을 괴롭게 하고 유린하였나니 오직 세존의 자비와 지혜가 있는 덕만이 그들을 구원하기에 충분하리이다. 그러나 이들 자선 스승들의 말과 행동으로 볼 때 그들은 부처님의 '올바른 법'을 따르지 않는 것이 분명하며 승가라고 부르기도 어렵습니다. 해방의 궁극적인 지혜를 이해하지 못하는 것은 그들의 위대한 덕을 오랫동안 세속적인 차원에서 정체시키는 것입니다. 얼마나 부끄러운 일입니까!
그러나 위의 두 종류의 스승들은 여전히 세상의 고통에 어느 정도 기여해 왔습니다. 세상에는 기본적인 '덕'과 '지혜'조차 갖추지 못한 또 다른 스승이 있는데, 그들은 높은 지위에 서서 주지와 장로로 불려지지만, 겉으로는 성스럽고 거룩해 보이지만 말과 행동은 일치하지 않습니다. 그들은 자비롭고 현명한 것처럼 보이지만 실제로는 관광 사업, 통신 사업, 장사 사업, 참회 사업, 분원 체인, 건강 관리, 산의사 운세, 유기농 과일과 채소... 단지를 운영하고 있을 뿐입니다. 명성을 얻고 이익을 얻습니다. 게다가 그는 여제자와 몰래 불륜을 저질러 세상이 그를 비웃게 만들었습니다!
수련생이 세속적인 지혜와 덕을 갖추는 것은 쉽지 않습니다. 어떤 사람은 경전이 풍부하고 웅변이 풍부하고 많은 책을 썼으나 그것을 이용하여 세상을 속이고, 명예를 도적질하고, 중생을 미혹하고, 심지어는 종, 북, 목어, 염불 등을 사기도 합니다. 염불, 참회회, 산에 참배하기, 아미타불 세기, 입문 및 인봉, 입문 및 진언 외우기 등
세속적이고 초월적인 세속적 지혜와 미덕을 모두 갖고 싶다면 "지식과 행동"은 매우 드물고 귀중한 성격 특성입니다!
SUGATO 설명:
(1) 자가마경(사리불에 해당하는 두 번째 경)
잠불: "…선통의 이름은 무엇입니까? 사리푸트라: "... 탐욕과 욕망이 사라지면 더 이상 지식이 없고, 성냄과 무지가 사라지면 더 이상 지식이 없는 것을 선이라고 한다. 통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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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 "좋은 통과(원래 팔리어 sugata는 좋은 통과의 복수형이고 sugato는 단수형)"의 초기 중국어 번역은 "좋은 판단"이었습니다. 무엇을 잘라? 아래 팔리어의 해당 영어 번역을 보면 알게 될 것입니다. 그것은 도라(야자수) 나무의 줄기를 자르는 것과 같으며 탐욕, 증오, 미혹의 뿌리를 자르는 것과 같으며 결코 재생되지 않는다는 것이 밝혀졌습니다. . .
(2) Sutra 38, Sutra 3(Ven Bodhi 번역)
Jambukhadaka: "….세계의 수가타(행운)는 누구입니까?"
잠부카다카: "….세계의 수가타(행운)는 누구입니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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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리뿟타: "...욕정, 증오, 미혹을 버린 사람들, 뿌리를 잘라서 종려나무 그루터기처럼 만들고, 더 이상 미래에 일어날 수 없게 하여, 그들은 세상에서 수가타(운이 좋은 자들)입니다."
(3) Ven. Bodhi 번역됨; 행운의 사람(행운의 사람)
(4) Thanissaro Ven. one)
(5) Mr. Maurice Walshe는 Well-farer(좋은 여행자)로 번역했습니다.
(6) 남대장경의 중국어 번역 중 일부는 "good traveler"로 번역됩니다. 도착"
(7) Mahayana 창시자 Nagarjuna는 이를 열반의 장소로 가는 "좋은 출발"로 번역했습니다. 영어 번역이 좋은 목적지로 갔습니다.
사실 이 목적지는 수가타나 수가토가 아닌 팔리어 단어인 수가티입니다. 위에서 말한 길한 사람, 잘가는 사람, 고귀한 사람, 좋은 여행자, 좋은 도착은 적절한 번역이 아닌 것 같습니다. 『청정도론』에도 “선하고 아름다운 곳에서 행하는 것, 즉 불멸의 열반에서 수행하는 것은 선한 행실이다”라는 말이 있지만, “번뇌”를 언급하는 이전의 “다이슈”를 인용합니다. 아라한에 의해 제거된 것은 더 이상 그 괴로움이 다시 생기지 않으므로 사라지는 것이 좋다. 위의 남북전승 경전 (1)(2)과 "대의서"에 따르면, '잘 죽는다'는 것은 좋은 판단, 잘 끊는 것, 잘 죽는다는 뜻이다. 무슨 좋은 일이 지나갔나요? 이는 탐욕과 미혹의 괴로움의 뿌리로서, 잘린 토란나무처럼 교묘하게 제거하여 나한의 마음에서 사라져 다시는 태어나지 못하게 하는 것입니다. 어떻게 "기술적으로" 잘렸다고 말할 수 있나요? 왜냐하면 이 악한 뿌리를 잘라낼 때 '방종'이나 '자기 학대' 방법을 사용하지 않고, '몸'을 해치지도 않고 '미친' 마음도 사용하지 않고, 평화롭고 평범한 수행 생활을 하기 때문입니다. , 우리는 "중도-팔정도"를 따라 전진하며, 세세에 깊이 뿌리 박혀 얽혀 있는 이러한 악의 뿌리를 조용하고 능숙하게 제거합니다. 그렇습니다. 이것을 선의 소멸이라고 합니다.
지식과 실천이 충분한 자 - 지혜와 덕을 이루는 자
좋은 죽음 - 탐욕, 미움, 무지를 교묘하게 없애는 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