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시가넷 - 서예자전 - 서예를 감상하는 법

서예를 감상하는 법

서예 감상은 다음과 같다.

첫째, 필법. 문자 그대로 필법이다. 서예 감상의 관점에서 보면 정확한 펜으로 표준 점화를 써야 한다. 점화는 자연스럽게 책의 스타일에 따라 변한다. 그러나 예나 지금이나 서평은 "미감을 줄 수 있는 펜은 모두 힘이 있어야 한다" 고 생각한다. 이런 힘은 전통 서예에서' 필력' 이라고 불린다.

점화에' 필력' 이 있는지 판단하는 것은 주로' 원' 과' 수렴' 에 근거한다. 서예선의 리듬도 작품을 평가하고 감상하는 중요한 조건 중 하나로, 서예에 나타나 선의 길이와 두께뿐만 아니라 획의 속도도 표현한다.

둘째, 글자의' 중심' 이 안정감을 줄 수 있는지, 글자의 자세도 다양할 수 있지만, 무시할 수 없는 것은 글자의 중심이 반드시' 안정' 이어야 한다는 것이다. 구양문의 글은 언뜻 보면 흔들리는 느낌이 들지만, 자세히 보면 여전히 천년고탑과 같다. 비록' 중심' 을 쏟아야 하지만 여전히 새로워진다.

셋째, 세태자가 자연스러운지. 서예가와 서예가는 줄곧 서예가 "자연스럽고 품위 있다" 고 강조했다. 왕희지는 아들 왕헌의 서예를 가르치는 심정에서 "글자는 자연스럽고 좁다", "빈칸으로 남겨두고, 거리가 균일하고, 상하가 자연스럽고 듬직하다" 고 말했다.

넷째, 서예 작품 전체의 구도와 필법이 단숨에 이루어졌는지 보자. 한 폭의 좋은 서예작품은 한 폭의 좋은 산수화처럼 필연코 글자에서 글자까지, 행에서 선까지 이어져 있고, 필은 짧지만 의미심장하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독서명언) 즙은 흰색과 검정색으로 밀도가 적당하여 끝없는 상상과 강렬한 예술적 감화력을 준다.

다섯째, 서예 작품의 필법이 참신함과 혁신이 있는지 보자. 서예 예술은 전승성이 매우 강하므로, 작가는 반드시 일정한 법도를 준수해야 한다. 그러나 상속만이 진정한 서예예술이 아니라 상속을 바탕으로 혁신을 해야 한다. 따라서 서예 작품을 감상하는 것은 상속의 기초 위에 돌파와 혁신이 있느냐에 달려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