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시가넷 - 서예자전 - 란팅 컬렉션의 서문은 여러 번 휘갈겨 쓴 초안일 뿐인데, 다시 쓰고 나면 넘을 수 없는 이유는 무엇일까요?
란팅 컬렉션의 서문은 여러 번 휘갈겨 쓴 초안일 뿐인데, 다시 쓰고 나면 넘을 수 없는 이유는 무엇일까요?
서예를 쓸 때 서민들이 겪는 가장 큰 문제는 서투른 손이다. 글쓰기가 두 번째로 더 잘되는 이유는 그것에 익숙해지면 더 잘 쓸 수 있기 때문입니다. 일류 서예가 왕희지에게 손에 익숙해지는 것은 더 이상 문제가 되지 않는다. 그는 아무 생각 없이 쉽게 글을 쓴다. 주인의 서예 작품은 자신의 감정을 표현하는 데 사용됩니다. 자신의 손에만 의존하는 것만으로는 충분하지 않습니다.
왕희지는 의식을 되찾은 후 '란팅 서문'을 썼다. 그의 기분, 위치, 목적이 바뀌었습니다(더 진지하게 말하자면). 이때 그가 쓴 『랜팅 서문』의 표현은 확실히 원작과는 많이 다르다.
그래서 왕희지는 좀 더 정성스럽게 글을 쓰고 싶었지만 글을 잘 쓰지 못했다. 그의 기분이 바뀌었고, 그의 작업 정신도 바뀌었는데, 그것은 자연스럽고 원본 원고를 넘어서지 못했습니다.
좋은 서예가가 좋은 작품을 만들기 위해서는 두 가지 전제조건이 있다.
우선 첫 번째 조건은 '글을 쓰고 싶은 욕구'다. '욕망'이란 강박관념 없이 갑자기 서예작품에 관심을 갖는 것을 말한다. 왕희지는 잠에서 깨어난 후에 '란정서'를 쓰고 싶었는데, 이는 억지로 진지하게 글을 써야 한다는 뜻이었기 때문에 술에 깨어난 후에는 '란정서'를 넘을 수 없었다.
두 번째 조건은 '포옹을 먼저 깨는 것'이다. 위에서 언급한 대로 글을 쓰고 싶은 욕구만으로는 충분하지 않습니다. 또한 팔을 벌리고 모든 간섭을 버리고 잠재의식을 완전히 해방해야 합니다. 이것이 바로 고대인들이 말한 것입니다: "마음을 먼저 두라".
왕희지는 술에 취한 뒤 먼저 팔을 풀고 황홀경에 빠져야 한다. 이때 그의 서예는 그의 내면세계를 고스란히 표현하여 서예예술의 최고 경지에 이르렀다.
그러나 왕희지는 술에서 깨어난 뒤 자리에 앉았다. 그는 조심스러웠고 매우 주의 깊게 글을 쓰도록 강요당했습니다. 이런 식으로 Lantingxu의 마음은 그의 팔에 쓰여진 "Lantingxu"와 비교할 수 없습니다. 물론 이를 뛰어넘을 수는 없다.
보통 사람들의 서예의 가장 큰 문제는 손이 능숙하지 않다는 점이다. 이는 우리가 평소 서예 연습을 덜 하는 것과 관련이 있어 첫 번째보다 두 번째가 낫다.
서예 전문가 왕희지를 예로 들어보겠습니다. 좋은 작품을 쓰고 싶다면 그것에 익숙해지고 무작위인지 살펴봐야 합니다.
서예 수준에 따라 문제가 다릅니다. 보통 사람들은 팔을 편히 쉬어도 서예에 익숙하지 않으면 여전히 쓸데없는 짓을 하고 있는 것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