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시가넷 - 서예자전 - 서예 공백의 예술 신비한 산문

서예 공백의 예술 신비한 산문

공백은 우선 그것의 두드러진 작용을 생각해야 한다. 중국은 예로부터' 무상생' 이라는 말이 있었고, 노인도 말했다. "세상 만물은 모두 태어나고, 아무 것도 없다." "공백" 이 없으면 "잉크" 가 없습니다. 한 가지 색은 대비색의 배경에서 더욱 선명해질 것이다. \ "붉은 녹색 \" 은 매우 전설 해야합니다; 주황색 노을이 푸른 하늘 아래에서 더욱 눈부시고 매혹적인 것도 이런 이유다. 흑백도 일종의 대비색이다.

청대 하강은 "학화잡기" 에서 "허실의 아름다움은 허공에서 태어났다" 고 말했다. 예를 들어, 한 단어의 공백은 폐쇄공백, 빈 공백, 포위 공백, 외곽 공백을 포함하여 다양성과 통일성의 미적 원칙을 중시한다. 이런 공백의 예술 처리에 대해서는 한 글자의 획과 구조가 다양한 아름다움에 이르게 될 것이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예술명언) 예를 들어,' 재회' 라는 글자를 쓸 때, 외곽의 공백은 쉽게 같거나 비슷하다. 사실, 한 단어의 바깥쪽 공백이 원형이면 한 단어의 바깥쪽 공백은 사다리꼴이고, 정사각형 광야의 공백은 닫힌 공백에서 변한다. 동치창의 서예' 소랑초탈감' 을 평가하는 사람들이 있는데,' 동치창 행서시권' 을 보면 이것이 중요한 원인이다.

청대 카린의' 남방 종족의 수수께끼' 에서 "백은 종이의 백이다. 무릇 암양면, 석파평면, 그림 밖의 물은 하늘이 넓고, 운공명, 산기슭은 은둔하고, 나무머리는 텅 비어 있고, 백작천수, 연기가 터지고, 구름이 깨지고, 길과 햇빛이 들어온다. 이런 백지는 필묵 이외의 것으로, 그림을 하얗게 할 수 있다. 종이 안이 아니라 다정하게 그릴 수 있다. 그렇지 않으면 그림이 재미없을 것이다. " 이것은 그림의 공백이지만 서예의 공백도 마찬가지다. 공백이 없으면 서예 작품 한 장에 생명력도 재미도 없다. 예를 들어, 서예가들은 여유롭고 차분하고 차분한 의미를 표현하기 위해 행과 줄 사이의 거리를 넓히고' 큰 공백' 을 남기고, 글자와 글자 사이에도' 큰 공백' 을 남기기 때문에, 이런 허황된 느린 리듬은 여유로운 느낌을 준다.

그물 이름은 또 한 방울의 비, 서예 공백론에서 말했다:

"좁은' 필의' 개념에서' 의미' 를 기술적으로 분석하고 처리해야 한다. 필묵선은 왕왕' 단절의 의미' 가 나타나는 경우가 많으며, 그로부터 계시를 받을 수 있다. 예컨대 필병, 묵건조로 인한' 비백',' 선이 매끄럽지 않다', 획과 획의 연속성, 획과 구조의 연속성 등이 있다. , 이 곳들은 먹색은 없지만, 힘의 넘침 때문에 잉크가 아직 도착하지 않았고, 여전히 필묵의 느낌이 든다. 반대로, 공백이 선에 의해 분리되든 안 하든, 여전히 긴밀하게 연결될 수 있으며, 공백도 시각적으로 단절된다. 흑백의' 획' 이 서로 얽혀' 획' 의 숨결 네트워크를 형성하여 작품의 전체감을 부여한다. 호흡 네트워크의 회로 변화는 또 리듬감을 불러일으켰다. 특정 의경의 출현은 특정 흑백관계와 숨결 운동의 결과이다. "

이것은 또한 진정한 의미에서 "검은 시간 흰색" 입니다. 클릭합니다 그리고 바로 노인이 말한 것입니다. "저는 그것이 장치라고 생각했고, 그것이 없을 때, 그것은 유용하다고 생각했습니다. 가족을 방으로 깎아서 아무것도 없을 때 방이 하나 생겼다. 그러므로 유익하고 무익하다. " 펜이 부러졌는데, 비록 비어 있지만, 펜의 궤적을 숨겼다. 끊기가 작고 공백이 작다면 자연히 필묵이' 왔다갔다한다' 는 느낌이 든다. 부러지고 공백이 크면 필묵으로' 도약분방함' 을 느껴야 한다. 공백은 분명히 공백이 아니다. 이른바 가상현실은' 밀불투풍, 소홀함' 의 또 다른 묘용이다.

원나라 첸 이순신 (Chen yi) 은 한 번 말했다: "사랑; 희로애락은 각기 점수가 있다. 기쁨은 말이 적당하고, 노여움은 말이 거칠고, 슬픔은 말이 평평하고, 정이 무거우면 말이 적당하고, 변화가 무궁무진하다. " 이것은 진실이지만, 가상적인 것도 마찬가지다. 즉, 행복은 비어 있고, 분노는 비어 있고, 슬픔은 비어 있고, 기쁨은 비어 있다. 예를 들어, 한 작품은 슬픔과 억압을 표현하기 위해 획을 더 줄이고, 글자와 글자 사이의 공백과 행과 줄 사이의 공백도 수렴해야 하지만, 크게 해서는 안 된다. 또 다른 예로, 분노는' 위험' 으로 표현되며,' 위험' 은 두께, 크기, 허실, 후퇴의 대조가 필요하기 때문에 공백의 대조를 추구해야 한다. 중광은' 서목' 에서' 섬세함은 붓에서 나오고, 고명은 백포에 있다' 고 말한 것도 바로 그가 삼매를 이해하는 이유다.

우리는 횡선이 평온하고, 조용하고, 한가한 느낌을 표현할 수 있다는 것을 안다. 세로줄은 교만, 숭고함, 자랑스러운 감정을 표현할 수 있다. 들쭉날쭉한 선은 발버둥치고, 고통스럽고, 어색한 느낌을 표현하고, S 자형은 부드럽고 따뜻하고 즐거운 느낌을 표현하고, 사선은 불안, 쇠퇴, 우울감을 표현한다. 그렇다면 서예 공백의 관점에서 볼 때, 주로 행간 공백과 외연 공백의 처리에 주의해야 한다. 예를 들면 평온한 심리를 표현하는 것과 같다. 작문에 가로줄이 있다면, 한 줄씩 또 한 줄씩 평행선이 있고, 각 줄의 머리말과 마지막 글자는 한 줄의 평행선에 있어야 하기 때문에, 외연 공백도 수평선이 되어 일종의 침착감을 줄 수 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독서명언) 청대 장심은 "서예 해석" 에서 "행중의 공백에도 법도가 있어 멀지 않다" 고 말했다. 비단을 짜는 법처럼 꽃과 땅이 어우러져 적당하다. " 무엇이 적합합니까? 당신이 표현하고 싶은 취미를 표현하는 것이 가장 적합하다.

사공도' 에는' 글자가 없으면 모두 풍류' 라는 말이 있다. 청대 카린' 남비' 에서도 "글의 모든 묘물은 모두 말없는 땅으로 만들어졌으며, 신기루로 정교하고 아름답다" 고 말했다. 그렇다면 서예의 공백도 의미 있는 형식이어야 하고, 공백에서 운을 구하고, 공백에서 의경을 구해야 한다. 이로는 이렇게 말했다. "서예의 의경 혁신에서 공백은 큰 역할을 했다. 서림 세계를 보면, 바다의 파도처럼 빛이 세차게 솟구친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독서명언) 어떤 것은 조용한 평호와 같고, 푸른 파도가 출렁이고 있다. 어떤 기세는 웅장하고, 묘미는 운치가 넘친다. 어떤 것은 담박하고, 공허하고, 활달하며, 서예 내용과 의경의 재창조를 구현한다. 이것은 빈 공간 이미지의 창조입니다. 클릭합니다 ("서예 공백" 과 "공간상") 빈 분위기를 형성하기 위해서는 종종 모든 빈 요소를 고려해야 한다. 숭고함과 위대함을 표현하기 위해서라면 세로 배너를 사용하는 것이 적당하고, 세로줄 간격을 강조하여 수직으로 곧게 뻗는 느낌을 줘야 한다. 위쪽 여백은 우여곡절이 될 수 있고, 가운데 세로줄은 돌출해야 하며, 위쪽 여백은 아래쪽 여백보다 작아야 전체적으로 하늘을 찌르는 고층감이 있다. 청대 바우의' 예주 쌍탑' 은 "항상 흰색을 검은색으로 하고, 기묘하게" 라고 말하는데, 이것은 확실히 우리가 깊이 생각해 볼 만한 문제이다.

우리는 공백의 적절성에 주의해야 한다. "남방 종족의 비밀" 에서 우리는 "폭 전체에 공백을 두는 것은 신중해야 한다" 고 말했다. 권세가 넓고 좁으며, 호흡 곤란 내성적이다. 강자는 좁고 넓으며, 기력이 해이해져 흩어졌다. 온몸의 공백을 억지로 하지 않고, 지저분하지 않고, 산발적이지 않고, 외롭지 않고, 치아의 배열을 반복하지 않는다면, 온몸의 공백은 온몸의 용맥이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