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시가넷 - 서예자전 - 강희 황제의 거거주 속에는 어서를 수여한 기록이 자주 있는데 어서를 수여하는 것이 무슨 소용이 있는가?
강희 황제의 거거주 속에는 어서를 수여한 기록이 자주 있는데 어서를 수여하는 것이 무슨 소용이 있는가?
거주주는 중국 고대 제왕의 언행기록으로 한나라부터 거의 모든 제왕들이 거주를 가지고 있었다. 이 기록은 당시 주관이 기록한 것으로, 수식성분이 거의 없기 때문에 자료가 다른 사료보다 더 진실되고, 국사를 편찬하는 중요한 자료로, 매우 높은 연구가치를 지니고 있다. 강희조는 강희가 1 년 9 월부터 강희 57 년 3 월까지 982 권의 거주를 기록하며 언어는 만한양으로 나뉜다. 그 중 한문 정본 486 권, 원고본 7 권, 나머지는 만문판이다. 이 기록들은 후세 연구 강희조의 중요한 사료로, 강희제가 어서를 수여하는 활동을 여러 차례 기록하였다. 강희제라는 행사의 목적은 유교 사상으로 신하를 교화하기 위한 것이고, 이런 형식으로 대신을 격려하는 것이다. 강희가 하루아침에 정치스타일의 축소판이다. < P > 주 중원 초창기에 만인은 한문화를 그다지 중시하지 않았다. 중국어, 한자에 대해 청나라 통치자들은 배척 태도를 가지고 있으며, 그 문화를 주류로 여기고, 전국적으로 강경하게 실시하며, 삭발, 동그라미 등 민족적 색채가 강한 정치 활동을 불러일으켰다. 수천년 동안 유교 문화를 교화한 중원에서 이러한 억압과 노예 정책은 강한 충돌을 불러일으켰고, 청왕조 설립 초기에 정권이 아직 안정되지 않았을 때 순치제는 위기를 느꼈다. < P > 만주 충돌로 인한 정치위기에서 순치제는 문화적 차이를 재검토하고 중원의 전통문화를 받아들여야 했다. 정치적 안정성을 강화하기 위해 그는' 흥문교 숭유술' 이라는 큰 방침을 제시했다. 그러나 청초에는 각 방면의 전쟁이 아직 평가되지 않았고, 순치제는 문화 방면을 지나치게 돌볼 겨를이 없었기 때문에 이 방침은 잘 시행되지 않았다. 문제는 강희까지 이어지면서 갈등이 더욱 날카로워졌다. < P > 만한충돌을 처리하는 과정에서 강희제는 중원 전통문화의 종주적 지위를 다시 영입해야 만한쟁의 국면을 종식시킬 수 있고, 중원 인사들은 마음 속에 만인의 통치를 받아 민족 위기를 해소할 수 있다는 것을 각성했다. 따라서 통치자로서 강희제는 앞장서서 한문화를 제창하고 배우며 한자 서예를 열심히 연습하고 어서를 대량으로 수여하였다. 강희제의 지도하에, 팔기 자제와 만주 귀족들은 모두 이미 한문화를 풍조로 배웠다. 이로써 중원 문화 분야를 장악한 지 여러 해 된 중원 전통문화가 다시 중심 지위로 돌아왔다. < P > 당대 장회영은' 글씨체론' 에서 이렇게 말했다. "'전전',' 무덤' 을 밝히는 대유, 국가의 성업자가 된 것은 책에 가깝지 않다." 명대 항무는' 서예 아언' 에서 "정서예자, 그래서 정인심, 정인심, 그래서 한가성도" 라고 더 설명했다. 위의 발언에서 볼 수 있듯이, 서예와 같은 샘플링예술은 수천 년 동안의 유교 문화에서 이미 큰 영향을 받았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윈스턴, 서예, 서예, 서예, 서예, 서예, 서예) 사용 기능을 갖춘 서예 표현은 이미 유가를 표현하는 도덕규범과 윤리신조가 되었다. < P > 서예는 인심에 영향을 주고, 인심은 성도에 영향을 주는데, 이는 유가사상이 서예에 관한 핵심 부분이다. 따라서 청나라 통치자가 한문화를 신중히 심사할 때 서예는 이 과정에서 중요한 매체 역할을 한다. 특히 강희제가 대량의 어서를 수여하는 행위는 바로 이런 실용성이 강한 예술 형식을 이용하여 한족 관원과 친밀하고 소통하여 청정부의 통치를 변변변으로 보호하고, 만주인의 중원 통치 국면을 더욱 안정시키고, 독특한 각도에서 청초 사회의 발전을 촉진시켰다. 강희제는 여러 차례 어서를 수여하는 행위를 통해 원래 중원 문화 분야 중심에 있던 수천 년 동안 유교 문화를 최고 지위로 다시 끌어올렸다. 예를 들어, 23 년 11 월 18 일, 강희제는 공자 고리곡조칙에서 "지성의 덕은 천지와 일월과 함께, 그 고명하고 광대하여 지칭할 수 없다" 고 말했다. 나는 항상 경의를 연구하고, 지도를 체념하며, 찬미를 더하려고 하는데, 명언을 할 수 없다. 특별 책' 만세사표' 는 이마전 () 에 매달려 있고, 비운은 성교를 천명하고, 미래도 수직적으로 보여 준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윈스턴, 독서명언) 강희 25 년 11 월 16 일 강희제는 또 어서편액인' 학달성천' 을 송조 유가문화대표인 주돈이, 장재, 정이, 주희 등의 사당에 부여해 백록동 서원, 악기루 서원을 수여했다. 42 년 6 월 2 일, 강희제 어서' 순유' 현판은 경주에 주지주를 부여해 동중서묘에 현판을 걸도록 명령했다. 비슷한 행위가 많다. 강희제는 잦은 어서 편액 등을 통해 유교 문화에 최고의 지위를 부여했다. < P > 강희제는 문화수양이 깊은 제왕이다. 그는 어려서부터 유교 전적을 배불리 읽으며' 사서',' 오경' 등 유가 경전에 대해 상당히 익숙하고 자신의 깨달음을 가지고 있다. 그 중 많은 명문들은 종종 그가 믿는 대로 꼬아 어서 창작에 인용한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윈스턴, 독서명언) 따라서 유교 문화를 숭상하는 강희제가 어서를 수여하는 것은' 성현의 길' 을 수여하는 것과 같다. < P > 예를 들어 강희가 33 년 6 월 15 일, 인사부 상서 쿠레나에게 준 어서 현판' 빙감당' 은' 주례. 천관. 링인'' 제사 * * * 빙감' 에서 나온 것으로, 깨끗한 얼음 같은 거울을 의미하며 쿠레나를 교화하는 것을 의미한다 < P > 호부 상서 마지에게 준 어서 현판' 9 식 경방' 은' 주례'' 9 식 평균 축제 재테크' 에서 나온 것으로, 호부가 대청국재테크를 위한 부서로서' 양입출금, 약간의 저장' 을 해야 한다는 의미다. 인사부 시랑 겸 한림원 사무서를 수여하는 어서 현판' 손바닥 스론' 이라는 단어는' 예기. 기옷',' 왕언',' 왕언' 에서 유래한 것으로, 칙령, 성지를 초안하는 임무가 매우 중요하다는 뜻이다. < P > 기거주석에는 강희제 어사현판에 대해 비교적 상세한 기록이 있었다. 당시 그는 책 열 장을 연달아 썼고, 각 한 편마다 관원에 대한 기대, 격려, 또는 교묘한 알림, 교육의 의미를 담고 있었다. 강희제가 유교 문화에 대해 잘 알고 있고, 유학 분야에서 상당히 박학하고, 적절하게 운용되고 있음을 반영한 것이다. 강희제는 종종 어서를 수여하여 교육이나 일깨움이나 훈계를 한다. 기거주의 기록에 따르면 그는 일찍이 17 명의 대신에게' 청신근' 이라는 현판을 준 적이 있다. 이 말은 송나라 여본의' 관잠' 이라는 책에서 나온 것으로,' 관리법, 오직 세 가지 일, 청청, 신중함, 근면함' 에서 따온 것이다. 이 세 가지 를 알고, 루위 를 보호 할 수 있습니다, 멀리 수치 할 수 있습니다, 지식 을 얻을 수 있습니다, 다음 원조 를 얻을 수 있습니다. \ "문장. 그중에는 모두 관원에 대한 요구로, 매우 분명하다고 할 수 있다. 강희제어께서 이 편액을 주신 목적은 대청의 관원이' 신중근' 의 좋은 관리가 되기를 바라는 것으로, 청렴명, 신중하고 근면하다. < P > 강희는 42 년 정월 16 일 강희제어서' 감독 잠' 한 편을 순회리광지, 24 일 또 어서' 감독 잠' 한 편을 순무국창, 2 월 12 일 재서' 감독 잠' 한 편을 순회송지에게 주었다. 전후시간이 한 달도 채 안 되어 강희제는 연이어 세 편의' 감독 잠' 을 써서 각각 세 명의 다른 감독에게 주었는데, 강희제의 의도의 깊이와 심혈을 알 수 있다. 강희제는 또 어서를 수여하고 유교 문화를 실시하는 관행을 속국과의 관계 처리까지 추진할 예정이다. 예를 들어 강희가 21 년 8 월 25 일 강희제는 한림원에' 중산세토' 라는 4 자 어서를 들고 류큐책봉에 가는 것을 검토하도록 명령했다. 22 년 1 월 초 5 일 강희제서' 충효수방' 4 자 어서가 아난 왕에게 수여되었다. 신하들은 해외 소속 국가들이 강희제를 통해 어서를 수여하며 강희황제의 충격과 대청제국의 실력, 어서에서 강희제의 회유감을 만끽하고 있다고 잇달아 상기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강희제, 강희제, 원서, 원서, 원서, 원서, 원서, 원서) 이런 견해는 청나라 관리들의 희망찬 생각이지만 강희제가 어서를 수여하는 목적을 반영하고 있으며, 천하신민 * * * 이 유교 문화를 숭상하고자 하는 바램을 반영하고 있다. 강희제는 부원대신 봉강 대리에게 어서를 자주 수여하며 군신 관계를 촉진하고 대신과의 소통을 강화하고자 했다. 예를 들어, 19 년 정월 2 일 강희제는 소단추 어서를 주면서 이렇게 당부했다. "이 기무여가서의 글자는 그다지 좋지는 않지만, 엘직은 몇 밀지의 땅에 있어서 특별히 덕을 준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독서명언) (윌리엄 셰익스피어, 윈스턴, 독서명언). " 우단추 회주: "신하 일개 세로유, 양호성은님, 현직 뽑기를 추천합니다. 오류다단할까 봐 두려웠습니다. 몽골 황제 youjuan 을 통해, 로얄 책 손 롤, yijue 그램 부하를 줄 수 없습니다. 오직 한 () 을 받들고, 경건한 것을 소중히 간직하고, 전전 자손을 영원히 세상을 위해 지키는 보물일 뿐이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명예명언). " 이와 비슷한 것은 같은 해 6 월 27 일 () 에 소액도를 수여하는 어서도 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독서명언) 강희제는 어서를 수여하여 이 대신들에게 그들이 조정에 충성을 다하길 바란다. 공덕이 있는 대신들에게도 강희제는 왕서를 수여하여 그들에게 상을 주고 격려하는 경우가 많다. 예를 들어, 23 년 11 월 초 4 일 강희제는 성룡어서를 수여했고, 강희제는 38 년 3 월 16 일, 강희제는 순무 송황어서를 수여했고, 강희제는 23 년 1 월 28 일 강희제는 장쑤 향관어서를 수여했고, 강희제는 38 년 4 월 15 일 강녕통성 사도 등 8 명의 관원어서를 수여했다. 이 신하들은 모두 조정에서 공로가 있는 신하들이고, 강희제는 그들에게 어서를 수여하여, 그들이 조정에 충성을 다하도록 격려하기 위한 것이다. 강희제는 충신 양장의 후손들에게 어서를 자주 수여해 무휼의 뜻을 나타냈다. 예를 들어 강희가 28 년 2 월 2 일 강희제는 원임 호광곡도 엽영류자엽용어서를 수여했고, 강희가 38 년 3 월 27 일 강희제는 아버지의 공적 때문에 어서와 절강성 호주부 지사를 수여했다. 이런 경우, 거주에 아직 많은 기록이 있다. 강희제의 이런 행동은 강희제의 충신 양장에 대한 찬사와 그들의 후세에 대한 격려의 뜻을 반영하여 신하를 교화하여 대청에 충성하는 사람이 되는 목적을 달성했다. < P > 인신으로서 어떤 이유로든 어서를 받는 것은 광종 요조의 일이다. 많은 사람들이 받은 어서를 현판이나 비석, 심지어 작문 기념으로 만들어 황제의 은혜와 기념의 뜻을 느끼고 있다. 기거주의 기록에 따르면 강희제 시정 기간 동안 어서 8 복을 수여했고, 기거주의 기록이 완전하지 않기 때문에 실제 수량은 이 숫자보다 커야 한다. < P > 어떤 사람들은 이 어서들 중 일부는 태자나 다른 황자 대필이라고 생각하는데, 사실 거거주에서는 이런 어서가 특별히 표기되어 있어 이런 주장이 근거가 없다. 강희제는 어서를 대량으로 수여하는데, 한편으로는 자신의 유교 문화 수양을 과시하고, 다른 한편으로는 이런 방식으로 자신의 신민을 교화하려고 한다. 그는 솔선수범하여 근면한 풍조를 제창하기를 희망한다. 강희제는 어서를 수여하는 형식을 통해 한문화의 종주 지위를 높여 중원 인사들이 마음속에서 만인 통치를 받아들이게 함으로써 청정부의 정국 안정의 목적을 달성했다. 만한 문화 다툼은 정국에 영향을 미칠 수밖에 없다. 거거주로부터 강희제가 어서를 수여하는 행위를 보고 유교 문화를 숭상하는 그의 행동은 만한 갈등을 크게 완화하고 성세를 개척하기 위한 토대를 마련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