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중학교 작문의 기교와 방법
고등학교 입시 작문이 만상을 망라하다. 예를 들면: 어린 시절의 자질구레한 어린 시절의 추억, 청춘의 실루엣, 꽃철에 나는 그를 잊을 수 없다. 잊을 수 없는 순간: 국기 게양 활동, 미래의 자강불식, 자신이 집단의 품에 살고 있다는 것을 깨닫고, 고향이 바뀌고, 세상을 스케치하고, 일반인을 기억하고, 엄마를 사랑하는 등.
전반적으로, 중간고사 명제 작문에는 그 디자인과 표현 법칙이 있다.
첫째, 대부분의 문장 관련 내용은 학생들의 생활에 충분히 가깝다. 둘째, 큰 문제, 넓은 문제가 작은 문제, 좁은 문제보다 훨씬 많기 때문에 수험생들이 자유롭게 자료를 선택할 수 있다. 셋째, 서술문 제목은 설명문과 의논문 제목보다 훨씬 많다. 넷째, 명제 작문의 수는 여전히 주류를 차지하고 있다.
이 법칙들을 알고 있다면, 실제 응시 실천에서 어떤 법칙을 따라야 할까요? 여기 네 가지 요점이 있습니다.
1. 복습할 때는 앞을 보고, 뒤를 돌아보고, 한 글자도 빼놓을 수 없다.
제목에 대해서는 처음부터 끝까지 반복해서 이해하고 연구해야 하며, 한 곳을 소홀히 해서는 안 된다. 검토 내용은 다음과 같습니다.
(1) 주제의 대, 소, 폭, 좁은, 가상, 실, 현시, 숨김. (2) 제목에 주제를 나타내는 글자가 있습니까? (3) 제목에 초점을 가리키는 언어 기호가 있습니까? (4) 제목의 구두점 또는 기타 기호 및 그 의미. ⑤ 자막이 있습니까? 무슨 효과가 있습니까? ⑥ 다양한 작문 요구 사항 및 제한 사항. ⑦ 주제 이외의 언어 자료에서 숨겨진 정보를 맛볼 수 있을까?
글을 쓸 때, 시험에서 얻은 정보를 확고히 파악하고, 제목과 요구를 빠짐없이 점진적으로 진행해야 한다.
또 구체적인 시험 과정에서도 이런 주제에 대해 가볍게 생각하지 마라.
첫째, 간단해 보이는 제목입니다.
예를 들어, "나는 자랐다" 라는 제목은 광범위한 고등학교 입시 작문 제목인데, 아무도 어떤 재료 선정에 어려움이 없을 것이다. (존 F. 케네디, 공부명언) 정말 얕아 보이지만, 사실 이 화제의 관건은 성장에 대한 이해에 있다. 성장의 의미가 생리적, 신체적 변화일 뿐이라고 생각하거나, 생활 기술을 배웠거나, 자신을 돌볼 수 있고, 더 용감해지거나, 다른 사람의 괴롭힘을 처리할 수 있다고 생각한다면. 그렇다면 이런 이해는 천박하고, 쓴 문장 소재와 입의에서 모두 등급을 올리지 못할 것이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윈스턴, 독서명언) 말이 통하면 장년인 중학생들의 추구, 동경, 고민, 막막함을 각기 다른 각도에서 쓰고, 이미 마음 속에 나타난 각종 삶의 책임감을 썼다면, 이런 사고는 제목의 의미를 정확하게 파악하는 것이다.
둘째, 친숙해 보이는 화제.
예를 들어 산문' 아름다움은 방과후에 있다' 는 것은 매우 광범위한 주제이다. 사용할 수 있는 재료도 많다. 사실 이 제목에는 수수께끼가 하나 있는데, 이 수수께끼는 바로 그 아름다운 글자에 있다. 주의하지 않으면, 이 화제가 데자뷰 (deja vu) 라고 느껴져 미문에 대한 독서를 소홀히 할 것이다. 이 아름다운 단어를 잡지 않고 실감나게 쓰고, 재미있고, 생동감 있고, 활발하며, 등등, 이 아름다운 단어를 강조하지 않는다.
셋째, 생동감 있는 화제.
예를 들어, "이곳의 풍경은 독특하다" 라는 제목도 광범위한 주제이다. 제목은 매우 이미지처럼 보이지만, 문자 그대로의 이해와는 거리가 멀다. 한 곳의 풍경, 특색, 변화를 쓰는 것과 같은 사실일 수 있지만, 더 중요한 것은 이곳의 발전, 특색, 시대의 진보를 쓰는 것이다. 다른 관점에서 보면, 그것은 장소뿐만 아니라 사람, 일 등도 쓸 수 있다.
넷째, 직관적으로 보이는 제목.
예컨대' 선물' 이라는 주제는 한눈에 알 수 있는 것 같다. 그러나 구체적인 표기법에서 실제로는 무언가를 가리킬 수도 있고, 더 많은 것은 선물처럼 아름다운 것을 가리킬 수도 있다. 비유로 문장 쓰기를 하면 생각이 더 넓고 감정이 더 풍부하다. 명제 작문의 형식이 아무리 복잡하더라도, 너의 눈은 항상 그 제목을 주시해야 한다는 것을 명심해라. 익숙한 제목 앞에서 흥분하지 말고 자신이 한 오리지널 주제라고 생각하지 마라. 익숙하지 않은 화제 앞에서 긴장하지 말고, 자신의 머리 속에 그림자가 없다고 생각하지 마라.
2. 회화 재료의 구상에서 큰 것으로 작은 것을 취하고 작은 것으로 큰 것을 보아야 한다.
국어를 배우는 이야기, 어머니의 사랑, 나는 집단의 품에 살고, 그가 하는 것이 옳다, 학우들, 너희들은 이렇게 할 수 없고, 실수와 좌절에 직면하고, 우리 교실 수업에 대해 이야기하고, 빗속에서, 오성홍기가 솟아오를 때 등등. 그들은 * * * 같은 특징을 가지고 있는데, 아마도 그들은 단지 재료와 아이디어로 틀을 그렸을 뿐, 우리는 자신이 가장 잘 알고 있는 것을 선택하여 구체화해야 한다는 것이다.
이러한 문제들 중 일부에 대해, 우리는 그것들을 구체화해야 한다: 우선, 넓은 문제를 축소한다. 넓은 화제란 내용상 많은 주제, 많은 소재를 포함할 수 있는 화제다. 폭이 넓기 때문에 작문을 한 편 쓰는 데 많은 자료를 쓸 수 있을 것 같으니, 반드시 자료를 고르고, 작문의 내용을 한 점으로 농축하여 범위를 좁혀야 유창하게 쓸 수 있다. 예를 들어 성냥의 연상은 많은 일, 많은 사람, 많은 현상을 생각나게 하는 광범위한 화제이다. 하지만 이런 풍부한 연상은 구상 과정에서만 이런 풍부한 연상에서 연상점을 결정해야 시험장에서 글쓰기를 시작할 수 있다.
둘째, 큰 문제를 작게 한다.
소위 큰 문제는 사실 일종의 넓은 문제이다. 어떤 의미에서, 어떤 주제의 주제는 비교적 직설적이며, 일정한 의의를 추구한다. 만약 제목이' 바뀌었다' 라면, 이 변화의 관점에서 볼 때, 글에서 몇 가지 뜻을 보여 달라고 요구한다.
이런 문제에 대해, 우리는 제한을 통해 그것을 작게 만들 수 있다. 예를 들어, 우리는 제목에 제한적인 언어를 추가할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파란색은 변하고, 우리 집은 변했습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Northern Exposure (미국 TV 드라마), 가족명언) 또한 제목에 "바뀌었다. 작은 일부터 우리 반풍이 바뀌었다. 그는 다시 우리 반으로 돌아갔다." 와 같은 부제목을 붙일 수도 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템플릿, 희망명언) (윌리엄 셰익스피어, 템플릿, 희망명언). " 이렇게 처리하면 임신을 시작할 수 있다.
다음과 같은 일반적인 고등학교 입학 시험 작문 문제를 살펴 보겠습니다.
나의 하루는 내가 겪은 작은 좌절, 집안의 작은 일, 내가 좋아하는 국어 수업, 나의 선생님과 일반인의 전기, 나를 깊이 생각하게 하는 일을 기억한다. 이 주제들은 내용에 대한 구체적인 요구가 있어, 재료 선정이 비교적 쉽다.
이런 주제에 대해 우리가 해야 할 일은 소견으로 크게 보는 것이다. 소견으로 크게 보면, 가장 중요한 것은 한 점을 선택하는 것이다. 즉, 당신이 잘 서술하고 토론할 수 있는 점을 선택한 다음, 그 시점부터 글을 쓰는 것이다. (조지 버나드 쇼, 자기관리명언)
3. 개념적으로 말하자면, 조금 뻗어나가야 할 뿐만 아니라, 좀 더 확산해야 한다.
또는 약간의 스트레칭, 혹은 좀 더 넓게 펴면 중간고사 작문 구상의 총전략이라고 할 수 있다. 약간의 스트레칭은 한 편의 문장 중 단 하나의 내용만 잘 쓰고, 섬세하게 쓰고, 완전하게 쓰고, 다점 펴기는 문장 중 더 많은 내용을 쓰고 유기적으로 결합하는 것을 말한다.
다음 고등학교 입시 작문 문제의 방향을 보세요.
고향의 변화: 여러 지도와 인스턴스의 조합으로 변화를 표현하는 것은 다중점 전파이다.
우리 집 이야기: 나는 전체 이야기를 쓸 수 있다. 한 점의 연장이다.
담임 선생님께 보내는 편지: 한 가지 관점을 이야기하거나 몇 가지 사소한 일을 회상한다.
세상에는 어려운 일이 없다: 한 가지를 기억하여 주제를 강조하거나 몇 가지 예를 들어 당신의 관점을 증명할 수 있다.
독서 즐거움: 콜라는 한 곳에 있고, 즐거움은 끝이 없습니다. 콜라는 여러 곳이 있는데 언제 즐기러 갈까요?
내 눈에 또래: 우리는 여러 가지 방법으로 이야기를 퍼뜨리고, 몇 명의 또래 생활을 써야 한다.
작은 일의 교훈: 반드시 약간의 스트레칭을 하고, 먼저 일을 쓰고, 그 이유를 써야 한다.
이 두 가지 모델을 바탕으로 변경, 디자인 시작과 끝, 서로 다른 표현 방식의 산재 배열을 통해 시험장 명제 작문의 틀을 완벽하게 설정하고 규범화할 수 있다.
4. 표현방식에서는 문체 특징에 주의해야 합니다.
개성적 특징을 표현하고 문체 특징을 중시하는 것은 문체 특징을 충분히 정확하게 표현해야 하며, 독후감을 독후감으로 쓰고, 반편의 고향 토론을 집어넣고, 나의 자강을 자기소개로 쓰는 등 모호한 문체 색채의 실수를 피해야 한다는 것이다.
개성적인 특징을 표현하는 것은 수험생이 언어와 글을 사용하는 기교를 전시하는 것이다. 문장을 세심하게 고르고, 문장 편성을 세심하게 하고, 말투, 구조, 주제 등에서 자신의 실제 수준을 보여주며, 심지어 초월 수준까지 발휘하고, 변하지 않는 혁신을 추구하고, 평범함 속에서 놀라움을 가지려고 노력해야 한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윈스턴, 독서명언)
반명제 작문
문제 유형 분석
반명제 작문은 한정제목 내용이고, 학생은 요구에 따라 제목을 완성한 후 글을 쓰는 명제 형식의 작문이다. 그 유연성은 화제작문과 명제 작문 사이에 있으며 한계와 개방성이 있어 학생의 작문 수준을 실감나게 반영할 수 있다. 최근 몇 년 동안의 전국 입시를 살펴보면, 반명제 작문은 전통적인 명제 형식으로 갈수록 사람들의 주목을 받고 있다. 네 가지 일반적인 작문 유형 중 반명제 작문은 무시할 수 없고, 우리의 시험 준비 연습의 중점 내용이어야 한다. 다음은 몇 가지 일반적인 명제 형태입니다.
하나는 전공형이다. 예를 들면 "_ _ 은 나의 승리의 지팡이", "내 씨앗이 마음속에 심어져 있다", "_ _ 의 세월", "_ _ _ _ 내 인생을 새롭게 한다" 등등.
두 번째는 백공형이다. "왜냐하면 _ _", "그리움", "표류 추구 _ _" 와 같은 것들이죠.
세 번째는 보이드입니다. 이런 문제는 문맥과 연계하여 작문 방향을 결정해야 한다. "동반한 날", "너에게 한 부 남겨줄게 _ _",
네 번째는' 양공' 형이다. 이런 명제는 일정한 연상과 상상력으로 빈자리를 보충해야 한다. 예를 들어, "왜냐하면"
나 더 ","그림 _ _ _ _ _ _ "등등.
솔루션 전략
반명제 작문의 관건은 교묘한 보충 문제와 치밀한 구상에 있다. 사유가 막히고 혁신이 없다면, 모든 명제는 같은 생각대로 하면' 한쪽을 하는 사람' 과' 빈말 연편' 이라는 동제 현상이 생기기 쉽다. 반 명제를 자신의 장점을 발휘하는 데 도움이 되는 명제로 바꾸는 방법은 기교이자 예술이라고 할 수 있기 때문에, 반 명제 작문의 보충 기교를 익혀야 여유롭게 쓸 수 있다.
첫 번째 단계: 진지하게 생각하고 빈 문제를 채우십시오.
1. 문제의 의미를 정확하게 이해하고 식별합니다.
반명제 작문을 한 편 쓰는데, 가장 중요한 것은 주제를 잘 짜는 것이다. 우리는 제목을 자세히 검사하고 각 단어나 문장의 뜻을 이해해야 한다. 예를 들어,' 내가 읽음' 은 문장 성분 분석에서 목적어가 눈에 띄게 없어진다. 대상을 더하면 충분합니까? 설마. 중요한 키워드도 잡아야 한다. 키워드를 파악하면 문제의 뜻을 정확하게 이해하는 열쇠가 된다. 제목 속의 키워드 중 일부는 명백하고, 어떤 것은 숨겨져 있고, 어떤 것은 심지어 명제자가 일부러 설정한 혼동과 교란적 요인까지 있다. 위 예에서' 읽기' 는 키워드다. "읽기" 의 정도나 과정을 중점적으로 살펴보고, 특별한 취미를 가장 잘 표현할 수 있는 것을 기입하고, 그 속에 빠져드는 사물의 이름을 채워라. (존 F. 케네디, 독서명언) 예를 들어 나는 4 대 명작을 읽었고,' 란창강의 파도',' 어머니의 기대심' 등을 읽었다.
2. 디테일로 시작해서 소견으로 크게 본다.
쓸 제목이 너무 크면, 왕왕 쓰기가 어렵다. "친절함 _ _ _ _" 이라는 짧은 글을 예로 들어보겠습니다. 많은 수험생들이 산문의 필조로' 생명을 잘 대해라',' 다른 사람을 잘 대해라',' 시간을 잘 대해라',' 자연을 잘 대해라' 라고 적는다 문장 들이 깊은 생각을 가질 수 있도록 작은 방식으로 쓰는 것이 가장 좋다. 이렇게 하면 내용이 풍부하고 심오한 주제가 있다. 인생에서 가장 감동적인 장면 중 하나를 선택한다면, 가장 기억에 남는 사건 중 하나, 가장 감동을 주는 세부 사항, 독특한 감정 체험으로 가장 감동적인 감정을 표현하면, 이런 문장 들은 높은 점수를 받기 쉽다. (조지 버나드 쇼, 자기관리명언) 따라서 보충 문제는 우뢰를 피하고 어려서부터 잘라야 구체적이고 생동감 있게 쓸 수 있다. 예를 들어' 지구를 잘 대해라' 라는 제목으로 대표적 장면을 선택하고, 진실하고 감동적인 장면을 몇 개 포착하고, 디테일에 집중해 승리하며, 지구 파괴의 공포와 자연의 경종 장명의 위력을 느끼게 하고, 깊은 사상을 발굴할 수 있다.
시적인 주장, 독창성
생활 속에서 모든 사람은 무심코 아름답고 소중하며 유익한 것을 놓치게 된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인생명언) 좋은 친구, 진실, 풍경, 대상, 진지한 설득, 얻기 어려운 기회, 예의바른 감사 ...... 이 모든 실수 뒤에는 잊을 수 없는 이야기가 있어야 하고, 특별한 의미가 있어야 한다. 당신의 이야기와 느낌을 공유해 주세요. 내가 뭘 놓쳤는지' 라는 제목으로 600 자 이상의 서술문을 써 주세요.
최근 몇 년 동안 시가 명제는 점차 중간고사 작문에 들어가 아름다운 풍경이 되었지만, 시험의 난이도와 입의의 난이도도 증가하였다. 수험생은 시가 명제의 상징적 의미, 비유적 의미, 확장 의미를 발굴하여 작문을 심오하게 함축해야 한다. 위에서 언급했듯이 대부분의 후보자들은 우정, 기회, 사과 등의 주제를 작성하게 된다. 이런 보충 문제는 구상과 글쓰기가 쉽지만, 모두 힌트에서 나온 것으로, 우뢰를 일으키고 특색이 없다. 우리는 상상력을 넓히고, 현실을 허무로 만들고, 새로운 생각을 지어내도 무방하다. 제목의 가로줄을 채워라: 밝은 달, 1 미터 햇빛, 그 계절, 향기로운 소매가 가득한 날, 꿈속에서 명절을 뽑는 날. 이 제목들은 참신하고 생동감 있고 시적이고 재미있어서 독자의 아름다운 상념을 불러일으킬 수 있다.
두 번째 단계: 아이디어를 정리하고 새로운 아이디어를 창출하십시오.
반명제 작문의 취지는 왕왕 작가의 보충 문제의 사고방식과 동기화되어 있다는 것을 쉽게 알 수 있다. 시험장 작문의 수준은 작문의 성패를 결정하고, 작문의 성패는 작가의 평소 생활 축적과 생활에 대한 이해와 정제사상의 수준에 달려 있다. 먼저 반 명제 작문 구상의 세 가지 요구 사항을 말하다.
1. 정확합니다. 정확함이 전제입니다. 확실하지 않으면 모든 것을 잃을 것입니다. 정확하려면 우선 제목에 나오는 키워드를 정확하게 이해해야 한다. 어떤 사람들은 이를' 문제 눈',' 문제 영혼' 이라고 부른다. 아이디어를 내기 전에 제목에 이미 있는 수식성이나 제한적인 단어를 파악하여 주어진 단어의 의미를 정확히 이해하는 것이 중요하다. 동시에, 만약 반명제 작문에 인용문이 있다면, 왕왕 정교하고 아름답고 심오하며 감정이 있는 문장으로 글쓰기 상황을 안내하거나, 예를 들어 설명하거나, 힌트를 제시하면, 왕왕 글쓰기의 감정을 자극하고, 재료 선택의 범위를 정의하는 역할을 한다.
2. 소설. 즉, 문제에 이미 개념이 있다는 이해에 대해서는 일반적인 차원을 피하고, 주제의가 허용하는 새로운 차원을 걸어야 한다는 것이다. 예를 들어,' 거부 _ _ _' 라는 문제에서 일반 수험생들은 열등감, 유약, 평범, 자기격리 등의 목적어를 더해 동빈구를 구성하는데, 이런 문장 모두 자찰의 색채를 담고 있다. 그러나 수험생들은 이런 일반적인 모델을 피해 재치 있게 독특한 화제를 만들어' 재놀이 거부',' 성장 거부',' 종말 거부' 와 같은 뚜렷한 문학, 철학적 색채를 반짝이고 있다. 새로운 것을 구하는 동시에, 보완적인 주제는 친숙하고, 감정적이고, 특색 있는 주제를 선택하는 데 도움이 되어야 소재를 쓸 수 있고, 감정을 표현할 수 있다.
3. 심오하다. 이것은 고상하다는 뜻이 아니라 표상에서 본질, 감성에서 이성으로의 전환을 가리킨다. 예를 들어, 작곡 제목 "내가 어떻게 _ _" 을 그리워하는지, "노래" 를 채우면 문장 표면이 흐른다. 만약' 비행' 을 보충하면' 노래' 보다 좋을 수도 있지만, 역시 평범하다. 사실 보충한 내용은 진짜일 수도 있고 가상일 수도 있고 가깝거나 멀어질 수도 있다. 대담하게 상상력을 발휘하기만 하면 산과 강을 헤엄쳐 거문고와 서화 사이를 거닐 수 있다. 중요한 것은 당신이 풍부하고 심오한 인생 사고를 가지고 있는지 여부입니다. 예를 들어, 한 수험생이' 어떻게 너를 붙잡고 싶다' 라는 제목을 제시했다. 작가는 운하의 물이 그 해의 맑고 고요함에서 지금의 혼탁한 소음까지, 사람들의 자연에 대한 파괴, 또한 세상일의 변천과' 물이 생명처럼' 라는 철리를 체득하며 평소에는 평범하지 않고 일반적으로 심오했다.
세 번째 단계: 글쓰기의 특징을 분명히 요구하다.
일부 반명제 작문 앞에는 인용문이 있으니 자세히 살펴보고 키워드와 관련 연상을 추출해야 한다. 제목 뒤에는 종종' 요구' 가 있는데, 왕왕 글쓰기의 범위, 각도, 문체, 글자 수 등을 제한하는 경우가 많다. 이런 요구들의 복습 방법은 전명제 작문과 동일하니 여기서는 군더더기를 하지 않는다.
화제 작문
문제 해결은 천진을 가리킨다
주제 작문은 주어진 주제를 둘러싸고 이 중심 내용을 중심으로 자료를 선택하는 문장. 이런 작문의 내용은 제한이 없고, 왕왕 형식상 수험생에게 더 많은 작문 공간을 남겨 준다. 최근 몇 년 동안 화제 작문의 비중이 줄곧 하락하고 있다. 그러나 일부 지역에서는 단순히 제목 작문을 부정하고 포기하는 것이 아니라' 퇴진을 진으로 삼는다' 는 귀중한 탐구가 나타났다. 예를 들어, 개방의 범위를 적절히 좁히고, 수험생의 흥미를 불러일으키는 개인화된 힌트를 디자인하고, 개념의 내포와 외연을 명확히 하는 등. , 새로운 명제 형태의 유익한 시도입니다. 몇 가지 일반적인 주제 구성 유형을 살펴 보겠습니다.
하나는 단어 유형입니다. 예를 들어, "맛", "소중히", "경쟁". 이 단어들은 동사도 명사도 있고, 추상적인 것도 있고, 구체적인 것도 있고, 비유, 상징적인 의미도 있으므로, 문제를 심사할 때 그 내포와 외연에 주의해야 한다. 그리고 이런 문제형은 명제 작문과 밀접한 관련이 있어 내년에는 명제 형식으로 다시 나타날 수 있다.
둘째, 구문 유형입니다. "이런 옷", "아름다운 느낌" 과 같은 것들이죠.
셋째는 문장식이다. 이런 작문 명제는 바로 한 문장으로, 시가 풍부하고 의미심장하다. 이런 제목을 고찰할 때, 우리는 주로 주술어 부분의 중심 단어나 단어에 초점을 맞추고 있다. "공유는 아름답다" 와 같은 것들이죠.
첫째, 교묘하게 제목을 짜서 개성을 드러내다
제목은 문장 눈이다. 시험장에서 뚜렷하고 눈에 띄는 작문 제목은 마킹 선생님의 호기심을 빠르게 자극하여 작가의 작문에 명확한 중심점을 제공할 수 있다. 따라서, 입시 작문을 잘 시험하려면, 의제의 질이 매우 중요하다. 일반적으로, 문장 구체적 내용으로 볼 때, 화제 작문은 정확하고, 눈에 띄며, 참신하고, 시적이 풍부해야 한다. 좋은 제목에는 다음과 같은 요구 사항이 있습니다.
1 .. 주제 공개
제목은 문장 주체 부분이며 내용을 요약하여' 문장 덮어쓰기, 급소' 를 해야 한다. 예를 들어, 작문 제목: 모두가 할 말이 있습니다. 엄마, 선생님, 행복, 고민, 개인, 사회를 위한 것입니다 ... 적당한 기회가 없기 때문에 계속 마음속에 묻혀 있습니다. 자, 펜을 들어주세요, 우리는 듣고 있습니다 ... "마음" 이라는 제목으로 600 자 이상의 문장 한 편을 쓰세요. (요구 사항 생략)
"소리" 는 큰 화제다. 파악하지 못하면 일반적인 이야기다. 제목을 잘 쓰지 못하면, 문장 역시 광채를 잃게 된다. 완벽한 작문의 제목은' 티베트 영양의 목소리' 로 작가가 쓰고 싶은 것을 요약하고 주제와 밀접한 관련이 있다. 문장 (WHO) 는 작은 곳에서부터 영양의 자백을 써서 인간이 동물을 사랑하지 않는 것의 나쁜 결과를 강조하며 자연에 대한 사랑과 사랑을 표현했다.
2. 참신하고 독특하다
제목은 반드시 독특한 느낌을 주어야 한다. 너의 문장 빛을 발할 것이다. 특히 화제 작문은 화제가 밋밋하면 문장 매력에 직접적인 영향을 미칠 수 있다. 예컨대 고등학교 입시 작문 제목: 독해력 (1) 중 두강 () 의' 고독한 여정' 의 계시를 결합해' 성장' 이라는 제목으로, 스스로 제목을 짜고, 문장 한 편을 쓴다. 어떤 학생은 제목을' 엄마가 성장하고 있다' 로 정하고, 또 어떤 학생은' 나의 성장은 나의 주인이다' 와' 성장의 오미' 라는 제목을 계획하고 있다. 이 주제들은 많은 시험지에서 유일무이하여 사람들의 눈과 귀를 상쾌하게 한다.
둘째, 정확한 아이디어에 영리한 절단
1. 치수 변환
어떤 주제들은 범위가 넓어서 여러 주제를 대표할 수 있어서, 학생들은 왕왕 파악하기 어렵다. 이 문제를 해결하는 가장 좋은 방법은' 작게' 하는 것이다. 넓은 제목을 몇 개의' 작은 제목' 으로 바꾸고, 구체적인 사람, 일, 물건, 이유, 이유, 그리고 가장 친숙하고 가장 수월한 것으로 골라서 쓰는 것이다. 예컨대 고등학교 입시의 제목인 작문' 욕망' 은 내포가 매우 풍부하다. 작은 곳에서 시작할 수 있다면, 화제를' 휴가를 갈망하다',' 성장을 갈망하다',' 선함을 갈망하다',' 존엄을 갈망하다' 등으로 자를 수 있다. 글을 쓸 때, 우리는 단지 한 가지 측면만 선택하면 되고, 투철하게 이야기하면 된다. 물론, 어떤 주제는 매우 작아서, 학생들의 사유는 발산하기 어렵다. 이때 손발을 놓고 대국을 중시하고, 작은 것을 보고 큰 것을 보고, 생각을 넓혀야 한다.
비파를 튕기다
일부 작문 제목은 관례에 따라 속식에 빠지기 쉬우며, 새로운 것은 말할 것도 없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독서명언) 이때 긍정적인 면을 버리고 부정적인 면으로 들어가면, 왕왕 곧 새로운 돌파구를 찾을 수 있어, 마킹 선생님이 천명의 작문에서 빛을 발할 수 있게 된다. 예를 들어, 고등학교 입시의 제목인 작문' 연마' 은 맹자의 말 한 마디를 본보기로 하여, 사람들이 시련과 시련을 겪어야 큰일을 할 수 있고 큰일을 이룰 수 있다는 것을 시사한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시험명언)
물론, 이런 생각은 더 안전하지만, 혁신하기는 쉽지 않다. 이면에서 사람을 자르면 어려서부터 좌절과 시련을 피하는 법을 배워야 하지만 어려움에 직면하고 자신의 주장을 단련하는 강한 의지를 배워야 하는 것이 더욱 계발과 혁신이 될 것이다. 이면에서 나온 의견은 종종 상식이 아니기 때문에 모든 명제에 광범위하게 적용될 수 없다는 점에 유의해야 한다.
셋째, 중심을 중심으로 정성껏 소재를 선택한다
작문의 재료는 작문의 질과 밀접한 관련이 있다. 중간고사' 고시설명' 작문의 발전 수준은' 소재가 풍부하다',' 소재가 신선하다' 가 필요하므로 재료 선정에 다음과 같은 점을 유의해야 한다. (1) 적극적 건강. "문재도", 문장, 사상을 표현해야, 사상이 건강한 문장, 긍정적인 영향을 줄 수 있다. (2) 태어나서 익히는 것을 꺼린다. 중학생은 재료를 선택할 때 익숙한 재료를 선택해야 한다. (3) 시대와 보조를 맞추다. 사회의 발전은 나날이 새로워지고, 재료 선택도 시대와 함께 발전해야 작문이 시대감을 느낄 수 있다. (4) 차이를 피하다. 일부 재료는 잘 알려져 있으므로, 재료를 선택할 때 사람들이 쉽게 생각할 수 있는 재료를 피해야 한다. 소재가 참신하고 독특해야만, 문장 만이 사람을 매료시킬 수 있다. (5) 거칠게 다듬어라. 우리는 이 생각에 근거하여 적당한 재료를 신중하게 선택해야 한다. 전형적인 소재는 대표적이고, 설득력이 있고, 표현력이 뛰어나고, 감화력이 있고, 더욱 충격적이다.
주어진 재료 성분
문제 해결은 천진을 가리킨다
재료 작문은 수험생이 읽고 쓸 수 있도록 필요에 따라 자료 (문자 또는 그림) 를 제공하는 작문 유형입니다. 제목의 형식은 일반적으로 "소재+힌트+요구 사항" 의 세 부분으로 구성됩니다. 재료 작문에는 명제 작문의 한계와 자제작문의 자유도가 있고 수험생의 독해력, 분석 개괄, 귀납추리 등 종합 읽기 능력도 시험작문의 일반적인 문제형이다.
최근 몇 년 동안 소재 작문은 유례없는 개방성을 보여 주제다원, 화제개방, 소재다양성, 힌트가 네 가지 측면을 분명히 했다. 서면 자료의 경우 우화, 사회사건, 교과서, 일화전고, 시사가부, 명언경구 등이 포함된다. , 사진은 주로 만화, 사진, 패턴입니다. 따라서 재료 작문은' 학생 작문에 대한 속박 감소' 를 최소화할 수 있고, 수험생은 작문 자유도가 적당한 제목 작문 등 압제의 폐단을 피할 수 있다. 중간고사 작문의 재료 작문은 단독명제가 거의 없고, 주로 객관식 형식으로 나타난다. 그러나 한창 온난화기에, 재료 성분의 조사와 구상이 비교적 어렵기 때문에, 더 많은 주의를 기울여야 한다.
팁 1: 재료의 제목이나 재료의 명확한 주제를 검토하십시오.
제목이 있는 재료는 재료와 결합해서 제목을 자세히 읽어야 한다는 뜻도 있고, 어떤 제목은 심지어 작문의 주제를 가리키기도 한다. 예를 들어, 중간고사 작문의 재료는' 인형' 이고, 재료에는' 인형이 대중 앞에서 망신을 당했다',' 무대 뒤로 가서 보자',' 실을 메는 사람을 봐라' 라고 적혀 있다. 따라서' 인형' 의 비유적 의미와' 조작과 조작됨' 의 상징적 의미에서 우리는 자유, 존엄성, 반짝이는 외모와 풍경의 선택에 대해 토론할 수 있다. 게다가,' 의논문' 한 편의 요구 사항과 구체적인 작문 요구 사항에 각별한 주의를 기울여야 한다.
팁 2: 서면 자료에서 키워드를 추출하여 쓰기 주제를 잠급니다.
주어진 자료의 시작과 끝, 그리고 서정적인 문장이나 키워드에 주의를 기울이십시오. 어떤 단어는 어떤 단어에 대해 몇 가지 해석을 할 수 있으며, 본질적으로도 글쓰기의 방향을 암시하고 있다. 예컨대 고등학교 입시 작문 제목: 광명일보는 "어린이날을 소비절로 만들지 마라" 라고 논평했다. 문장 (WHO) 에 따르면, 많은 아이들의 육일 출석 소망은 대부분 먹고 마시고 노는 것과 관련이 있다. 어떤 부모들은 아이를 데리고 상가에 가서 이것을 사서 그것을 사는데, 소비에는 조금도 부드럽지 않다. 이에 대해 전문가들은' 어린이날' 을 단일' 아동소비절' 으로 만들지 말고 어린이날을 더욱 의미 있게 만들라고 호소했다.
어린 시절을 돌이켜 보면, 의미 있는 어린이날을 어떻게 보내야 하는지에 대한 자신의 견해를 가지고 있을 것이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인생명언) 그것에 관한 문장 한 편을 써주세요. 자신의 경험이나 지식을 결합할 수 있고, 어떤 각도에서든 자신의 견해를 표현할 수 있습니다.
이 재료는 시대적 특징으로 가득 차 있다. 의미 있는 어린이날을 보내는 방법' 은 이미 제목을 잠갔다.' 경험이나 체험' 에 대한 묘사는 서술문으로 쓸 수 있고' 관점을 표현하는 것' 에 대한 묘사는 의론으로 쓸 수 있다. 어린이날을 소비절로 만들지 마라',' 더 많은 소망은 먹고 마시고 노는 것과 관련이 있다',' 어린이날을 더 의미 있게 만든다' 등의 소재는 글쓰기의 주제로 사용될 수 있다.
기교 3: 여러 자료에서' 교집합' 작문 제목을 총결하다.
작문문제가 2 ~ 4 부의 자료를 제공한다면 키워드와' 공통점을 찾는' 방법으로 각 자료의' 유사 항목' 을 추출해 작문의 제목을 요약할 수 있다.
팁 4: 모호한 자료에서 의미나 주제를 해석하다.
중간고사 재료 작문의 약 3 분의 1 가량은 이야기나 우화를 재료로 사용하고, 어떤 것은 직접적으로 도덕적 암시를 주고, 어떤 것은 수험생이 스스로 해독해 제련을 해야 하며, 심제의 난이도를 증가시킨다. 예를 들어, 고등학교 입시 작문은 학생들의 성장 특징에 맞는 인생 이야기를 하는 우화를 주는데, 학생들은 나무에서 사람에게 풍부한 연상을 만들어 낼 수 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공부명언) 이 우화는 먼저 작은 떡갈나무의 성장을 사과나무와 장미의 성장과 비교했다. 작은 떡갈나무는 울상을 하고,' 점점 혼란스러워지고',' 마음을 가라앉히고',' 즐거운 성장' 등 일련의 심리적, 정서적 변화를 거쳐 마침내 큰 떡갈나무로 변했다. "우리가 성장하는 과정에서 무엇이 필요한가" 는 재료의 의미를 해석하도록 유도해 "자신을 정확히 인식하고, 남의 의견을 맹목적으로 듣지 않는다", "자신을 정확히 찾고, 성장의 방향을 찾는다", "맹목적으로 다른 사람과 비교하지 않고, 자신의 상황에 따라 인생의 목표를 정한다" 는 등의 사상을 해석한다.
팁 5: 제목 요구 사항이나 힌트에서 쓰기 방향을 결정합니다.
다른 작문문제와 마찬가지로, 재료 작문의' 요구' 나 암시도 고사의 중점이다. 예를 들어, 고등학교 입학 시험 자료를 제공 한 후 "자신의 경험 (스토리 텔링) 을 서술하고, 자신의 감정을 표현하고, 자신의 의견을 표현할 수 있지만, 원자재를 확장, 계속 또는 다시 쓸 수는 없습니다." 전반부는 작문 장르가 서술문, 서정적 산문, 의논문 또는 반박문이 될 수 있다고 강조하고, 후반부는' 지뢰밭' 주의 제목에 자료 사용을 상기시킨다.
또 다른 예컨대 고등학교 입시 작문 제목: 중학교 국어의 모든 본문을 펴면, 모두 하나의 세계로 들어가, 하나의 삶을 보고, 일종의 지혜를 느끼고, 하나의 감정을 받아들이고, 하나의 마음을 받아들이는 것이다. 중학교 국어 본문을 결합해서 특수한 요구에 따라 600 자 미만의 작문을 한 편 써 주세요. 감정은 자연스럽고, 간단하고, 진짜입니다. 문체는 제한이 없고 (시 제외), 글에서는 인명, 학교명, 지명과 같은 실제 이름을 사용하지 않는다. (주제 선정에 대한 특별한 요구 사항: 작문 제목에는 반드시 본문 제목이나 본문 작가, 본문의 인물, 또는 본문 제목의 단어 (예:' 뒷모습',' 골키',' 프란시스',' 백초원' ..)
이 자료의 작문 제목은 매우 특별해서 중학교 국어 본문에 관한 것이다. 자료에 따르면, "개문은 한 세계로 들어가, 생명을 엿보고, 지혜를 느끼고, 감정을 받아들이고, 마음을 받아들이는 것" 이라고 한다. 이 비교 문장은 전면적이고 감화력이 있다. "제안 제목에 대한 특별 요구 사항" 에서 제안 제목의 형식을 특별히 강조했다. 본질은 글쓰기의 범위를 제한하는 것이지만 자유도는 훨씬 느슨합니다. 예를 들어, Zhu ziqing 의 "뒷모습" 에서 나는 아버지의 사랑을 생각했다. 본연의 애정, 감동 등. 노신의' 백초원에서 삼담인월까지' 에서 작가가 백초원에서 생활하는 자유와 즐거움을 회상하고, 삼담인달에서 무미건조하고 풍부한 학습생활을 하며, 자신의 어린시절 생활과 학교 학습생활을 떠올린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