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시가넷 - 서예자전 - 시 전체가 "두 개의 물과 한 개의 거울, 두 개의 다리와 한 개의 무지개"

시 전체가 "두 개의 물과 한 개의 거울, 두 개의 다리와 한 개의 무지개"

이백시 추등선성 사조북루

강변의 도시는 그림처럼 아름답고, 산들이 점점 늦어져서, 나는 빌딩에 올라 맑은 하늘을 내려다보았다.

두 강 사이, 한 호수와 한 호수의 밝은 거울 같다. 강 위의 두 다리는 하늘에서 내리는 무지개처럼 보인다.

오렌지 린 유자는 밥 짓는 연기의 차가운 연기에 비친다. 가을의 뜻은 끝이 없고, 오동도 이미 늙어 보인다.

나 말고도 누가 북탑을 떠올릴 거야, 가을바람을 맞아, 미스 고마워?

제목 또는 배경에 대한 주석

사추북루는 사조가 선성 지사를 맡을 때 지은 것으로 선성의 명소이다. 시인은 단도직입적으로 처음 본 풍경을 총결하여 사람들의 마음을 사로잡았다. 나중에 그는 또' 거울' 과' 무지개' 로' 그림 같은 하천성' 을 두드러지게 하고,' 한일 오렌지 유자, 가을 오동나무' 로' 밤산 맑은 하늘' 을 묘사했다. 보시다시피, 얼마나 완벽하고, 얼마나 계층이 있는지 보세요. 여기서 시인은 가을의 경치뿐만 아니라 가을의 정취도 썼다.

칭찬하는 논평을 하다

어느 청추의 저녁 시인은 혼자 사공루에 올랐다. 푸른 빛의 산그림자가 이렇게 맑고 깨끗하다! 높은 곳에서 내려다보니, 이' 강성' 은 마치 그림을 그리는 것과 같다. 처음 두 문장, 시인은 유람할 때 본 풍경의 총결산을 썼는데, 항상 전편을 가지고 즉시 독자들을 깊이 끌어들여 함께 시의 경지에 들어갔다. 엄우' 창시랑어' 구름: "태백이 한 마디 보내서 주제로 곧장 들어간다." 바로 이런 표현 방식을 가리킨다.

가운데 네 문장은 구체적인 묘사이다. 이 네 편의 시가 빚은 예술적 이미지는 모두 위의' 왕' 글자에서 나온 것이다. 구조적인 관계에서 처음 두 문장은' 그림 같은 강' 으로, 마지막 두 문장은' 밤 맑은 하늘' 으로 쓰여진다. 네 문장은 하나의 완전한 통일체이며, 그것들은 계층이 있다. "이수" 는 신계와 완계를 가리킨다. 완계원은 산현에서 나와 선성 동북에서 주희와 만나 성을 둘러싸고 합류하여' 클립' 이라고 부른다. 가을이라 시냇물이 더 맑고 잔잔하게 흐르고, 파도에 반짝이는 빛이 흐르고 있기 때문이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계절명언) "거울" 을 사용하여 가장 적합한 것을 설명하십시오. "쌍교" 는 시냇물을 가로지르는 상하 두 다리를 가리킨다. 상교는 봉황교라고 하는데, 도시 동남태화문 밖에 있다. 아래 다리는 제천교라고 하는데, 도시 동부 양덕동문 밖에 위치해 있습니다. 수문제의 해 (58 1-600) 에 건설되었다. 이 두 개의 긴 다리는 시냇물 위에 우뚝 솟아 있고, 물 속에 반사되어 고층 빌딩에서 보면 연한 녹색의 시냇물과 선홍색의 석양이 흔들리는 불빛 아래, 다리 그림자가 무한히 기이한 현란한 색채를 반사한다. 이 다리는 어디에 있습니까? 그야말로 하늘의 두 무지개인데, 이' 무지개' 의 그림자가' 거울' 에 떨어졌다. 이 두 문장을 읽은 후, 우리는 당연히 시인의 또 다른 걸작인' 3 천 피트, 은하수가 9 일 떨어진 것으로 의심된다' 는 시구' 망루산 폭포' 를 떠올릴 것이다. 둘 다 비유로 이미지를 만들고,' 떨어지는' 글자로 지하와 하늘을 연결합니다. 그러나 그 사이에는 차이가 있고, 다른 길은 같다. 하나는 폭포를 은하수에 비유하고, 다른 하나는 석양의 파도 속에 무지개를 달고 있는 쌍교의 그림자를 쓰는 것이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폭포, 폭포, 폭포, 폭포, 폭포, 폭포, 폭포) 하나는 그 팽배한 기세를 묘사하는 데 역점을 두고 있고, 하나는 그 아름답고 변화무쌍한 색채를 과시하고, 다른 심미감을 주는 데 중점을 두고 있으며, 시인의 풍부하고 기묘한 상상력과 생기발랄한 필법도 마찬가지로 경이롭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지혜명언)

가을의 저녁, 들판은 온통 고요하다. 산들이 둘러싸고 있는 정글에서 밥 짓는 연기가 모락모락 피어오르고, 오렌지 유자의 짙은 청색, 오동나무의 옅은 노랑이 쓸쓸하고 음산한 경치를 보여 가을빛이 늙어야 한다고 느끼게 한다.

시인의 당시 심경이 그의 시야에 완전히 잠기고, 심오하고 세심한 관찰을 했다고 상상하기 어렵지 않다. 그리고 그의 묘사는 전혀 끈적하지 않다. 높이 서서 멀리 바라보자, 그는 잠시 감각을 파악하다가 매우 간결한 이미지 언어로 늦가을의 윤곽을 그려냈고, 한편으로는 계절과 환경의 숨결을 깊이 드러냈다. 그는 가을뿐만 아니라 가을도 썼다. 자세히 이해하면 그가 고도로 개괄하고 펜으로 조금도 빈틈이 없다는 것을 알게 될 것이다.

마지막 두 문장은 간단해 보이지만, 사실 앞의 두 문장과 마찬가지로 참관하는 곳이' 북루' 에 있다고 지적했다. 이 북쪽 건물은 사추가 지은 것으로, 승천에서 회고에 이르는 상습적인 공식인 것 같아 이백은 옛사람의 글도 그리워하지 않을 수 없었다. 여기서 주목할 만한 것은' 누가 책을 읽는가' 라는 단어이다. "감사공" 의 "품" 은 이백 본인을 의미하고, "누가 읽는가" 는 다른 사람을 가리킨다. 두 마디 말은 아무도 그의' 역풍 사공' 의 심정을 이해할 수 없다는 것을 한탄한다는 뜻이다. 이것은 일반적인 향수가 아니다.

이백은 권세에게 밀려 장안관직을 포기한 후 정치적으로 줄곧 실의에 빠져 떠돌아다니는 생활을 하고 있다. 손님의 좌절과 다정함, 특히 가을바람이 슬플 때 그의 낙심 심정은 상상할 수 있다. 선성은 그의 고향인데, 지금 그가 또 왔다. 선성에 도착하자마자 그는 시홀을 그리워할 것이다. 시홀이 선성에 겹겹이 쌓인 명승고적을 남겼을 뿐만 아니라, 더 중요한 것은 시홀이 선성에 대해 같은 감정을 가지고 있기 때문이다. 이백이 홀로 시홀 위층에서 맑은 바람을 바라보며 시홀이 추앙하는 산천을 마주했을 때, 그는 자신이 줄곧 추앙해 온 전대 시인을 떠올렸다. 고금은 비록 분리되어 있지만, 정신은 오히려 아주 멀리 떨어져 있다. 이런 모호한 감정은 그의 정치적 외로움을 반영한다. 정치적 억압 때문에, 나는 탈출구를 찾을 수 없었고, 산천에 정을 보내고, 상유중의 고대인에게 정을 보내야만 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윈스턴, 정치명언) 당시 그의 복잡한 심정을 누가 이해할 수 있겠는가?

배경

이 시는 천보 13 년 (754) 에 쓰여졌다. 올해 추석 이후 이백은 또 금릉에서 선성으로 왔다.

저자 소개

이백 (70 1-762), 자태백은 성당의 가장 걸출한 시인이자 중국 문학사에 이어 굴원에 이어 또 다른 위대한 낭만주의 시인으로' 시선' 으로 불린다. 그는 굴곡을 겪고 사상이 복잡하다. 그는 재능이 넘치는 시인일 뿐만 아니라 레인저, 암살자, 은둔자, 도사, 모사이다. 유도유협은 모두 그에게 구현되었다. "성공체퇴" 는 그의 일생을 주도하는 주도사상이다.

이백은 후세 사람들에게 900 여 수의 시를 남겼다. 이 휘황찬란한 시편들은 그의 일생의 심정을 보여 주며, 성당 사회의 현실과 정신생활의 예술적 묘사이다. 이백은 일생의 포부가 원대하여 명리에 대한 동경을 조금도 숨기지 않고 표현했다. 이것은' 푸량음',' 제갈무후전 읽기',' 애채사인곰' 등 시에서 잘 표현된다. 이백은 소년시절부터 임협을 좋아했고, 많은 레인저시를 썼는데, 그중' 벽력레인저' 는 대표작이다. 장안 3 년의 정치생활은 이백의 창작에 깊은 영향을 미쳤다. 그의 정치적 이상과 어두운 현실 사이에는 날카로운 갈등이 존재하고, 말로 표현할 수 없는 고통과 원한이 그의 가슴에 축적되었다. 화가 나서 시를 잘 지었기 때문에, 그는' 가기 어렵다',' 고풍',' 답왕 12 한야' 등 고대인에 대한 일련의 그리움을 썼다. 한 사람의 일생을 슬퍼하며 보내기 어려운 명문. 이백은 반평생을 떠돌아다니는 생활을 하며 전국의 많은 명산대천을 유람하며 조국의 아름다운 강산을 찬양하는 아름다운 시를 많이 써서 자유를 사랑하고 해방을 갈망하는 심정을 표현했다. 이런 시가에서 기이한 산천은 그의 반항적이고 얽매이지 않는 성격과 잘 어울린다. 이런 시는 이백의 시가 작품에서 많은 수를 차지하여 역대 낭송을 받았는데, 그중에서도' 몽리등천목산' 이 가장 걸출한 대표작이다. 시인은 창쾌한 시구로 상상의 날개를 자유롭게 펼치며 갖가지 정신적 모험과 추구를 써내려 억눌린 영혼을 꿈속에서 진정한 해방을 얻었다. 그리고 "오, 내가 어떻게 지위가 높은 사람과 높은 사람에게 무릎을 꿇을 수 있을까, 그들은 결코 성실한 얼굴을 보여주는 것을 참을 수 없다!" " 그의 시는 시인의 호정을 표현하여 후세 사람들이 이백의 위대한 인격을 살피는 중요한 근거가 되었다.

조국을 사랑하고, 인민을 배려하고, 현실을 잊지 않는 위대한 시인으로서 이백은 전쟁이라는 중요한 문제에 대해서도 매우 우려하고 있다. 주둔 장병들에게 열정적인 노래 (예:' 샤세곡'), 통치자의 호전성에 무자비한 채찍질 (예:' 성남전',' 정도의 노래') 을 해준다. 이백은 또한 많은 악부시를 써서 노동자들의 고된 생활을 묘사하고 그들의 관심과 동정을 표했다 (예:' 장정' 과' 자정 오가' 등). ).

이백의 시는' 필낙진 비바람, 시 울귀신' 의 예술적 매력을 지니고 있는데, 이것도 그 시의 가장 선명한 예술적 특징이다. 낭만주의 시인으로서 이백은 모든 낭만주의 기교를 동원하여 시의 내용과 형식의 완벽한 통일을 이루었다. 이백의 시는 자기표현과 주관적인 서정이 충만하고, 감정의 표현은 모든 것을 압도하는 기세를 가지고 있다. 예를 들어, 그는 베이징에 들어가 벼슬을 하면서 "하늘로 웃어라" 고 말했다. 우리가 쑥 사람인가요? " 장안을 그리워할 때, "바람이 불어 마음이 불고, 서쪽에 함양나무가 걸려 있다." 이런 시는 매우 감화력이 있다.

극도의 과장, 적절한 비유, 놀라운 판타지, 고도의 진실성을 느끼게 한다. "그러나 물이 아직 흐르고 있기 때문에 칼로 베어도 잔을 들어 근심을 덜어준다", "백발 3 천 피트, 근심이 길어 보인다" 등의 시를 읽으면 독자들은 시인의 긴 근심과 끝없는 서글픔에 감염되지 않을 수 없다. 이백의 예술적 표현력은 그의' 꿈에 천목산',' 촉도난' 등의 시에서 특히 두드러진다.

이백의 시에서는 상상력, 과장, 비유, 의인화 등의 수법을 종합하여 판타지, 장엄함, 감동적인 경지를 만들어 내는 것이 이백의 낭만주의 시가 호매, 분방함, 하늘한 매력을 주는 이유이다. 그의 언어는 명쾌하고 의미심장하다. 그의 두 구절이 말했듯이, "맑은 물은 부용에서 나오고, 자연적으로 조각한다."

이백의 시는 후세에 깊은 영향을 미쳤다. 중당의 한유, 맹교, 이하, 송대의 수시, 육유, 신기제, 명청의 고계, 양신, 공자진은 모두 이백시의 큰 영향을 받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