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시가넷 - 서예자전 - 의혹 초기의 문어문
의혹 초기의 문어문
황제는 그의 성현을 생각하여 그에게 방문을 찾으라고 명령했다. 나중에 제나라는 이렇게 말했습니다. "한 사람이 양가죽을 걸치고 물속에서 물고기를 잡는다." 황제는 그 빛을 의심하고, 차를 준비하고, 사절을 파견하여 초빙하였다. 세 개는 뒤에 있습니다. 북군을 포기하고 매트리스를 주세요. 태관은 매일 먹는다. 사제 후패, 광숙구, 사자 봉서. 이용권자는 "공 선생님은 듣고 창작을 원했고, 결국 코드회사에 의해 강요당했다" 고 말했다. 나는 석양 때문에 내 언어를 구부리고 싶다. 그는 대답하지 않고 투입하여 "당신의 방은 첫 걸음입니다. 아주 좋습니다." 라고 말했다. Huairen 는 세계 음악을 돕고, 아첨하는 말은 순조롭다. "그것을 지배하고 봉인하다. 황제는 웃으며 말했다: "미친 노예도이 상태입니다! "자동차 운전자는 오늘 그의 박물관에서 운이 좋다. 내가 혼자 누울 수 없을 때, 황제는 나의 벌거숭이 배를 어루만지며 말했다. "당신은 화복으로 복을 받을 수 없습니까? "잠만 자는 것은 옳지 않다. 장무는 오랫동안 그를 바라보며 말했다. "당광은 예전에는 현숙했고, 둥지 아버지는 그의 귀를 씻었다. 독서인은 야심만만한데, 굳이 강요할 필요가 있는가! " 황제가 말했다. "자마링, 내가 너에게 악을 행할 수 없을까?" 그래서 여성은 한숨을 쉬고 떠났다.
입문이 가볍고, 낡은 도리만 있으면 비교적 피곤하다. 황제는 차분하게 "내가 어떻게 예전처럼 될 수 있을까?" 라고 물었다. 예: "폐하가 점점 나빠지고 있습니다." " 왜냐하면 * * * 누워 있기 때문에 황제의 뱃속에만 더하면 충분하다. 내일 태사객 카메오가 황위를 급히 위반한다. 황제는 미소를 지으며 말했다. "나의 오랜 친구 엄자릉은 부장이다."
의사의 불굴을 훈계하는 것 외에도 부춘산에서 경작하다가 나중에 자신의 낚시터를 연릉색암이라고 명명했다. 건무 17 년, 성격이 복잡하다. 완전히 그렇지는 않습니다. 여든 살 때 드디어 집에 도착했다.
2. 유자현, 문어문, 유자현 본명으로 시작, 몇 가지 이름 알고, 현종 금기, 그래서 글을 쓴다. 제 12 년에 아버지는 중국 고대 문학사를 수여하셨지만, 그의 사업은 전진하지 않았다. 그의 아버지 분노, 추 주지사. 형제들이 춘추시대의 좌가에 대해 이야기하는 것을 들었을 때, 나는 감히 들었지만, 나는 의심을 떨쳐 버리고 한숨을 쉬었다. "책이 그렇다면, 나는 왜 게으름을 피워야 하는가!" " 아버지 의 놀라움, 쑤 주오 부여. 1 년여 후, 나는 그룹의 역사를 보았다. 그는 좋은 단어로 유명하여 학자가 되었다.
무후 인증 초기에 9 품 이상의 성적으로 진의 득실에 편지 한 통을 썼다. 자순이는 편지 한 통을 써서 말했다. "네가 줄 가치가 있어, 나도 받아들일 가치가 있어. 백나는 충성스럽지 않고, 백주는 것도 좋지 않다. 오늘, 신하들은 모두 헛수고를 해서, 그들은 감동을 받았다. "차가 양동이를 들고 그릇을 떨어뜨린다" 는 말이 있다. " 그는 또한 "역사 사무국은 3 년 이상 이주해서는 안 된다. 공덕전에서 책을 읽는 것은 당연한 것이다. " 등이 곧아서 사용할 수 없습니다. 관직의 잔인함, 비도덕성, 선량함, 관직자, 관직자, 죽은 자에게 벌을 받는다. Zixuan 슬픔, 고통 에 기꺼이, 시간을 찔러 \ "쉔 푸 \" 를 썼다.
고통을 참으며 봉각으로 이사를 가서 사람을 포기하고 국사를 연구하다. 통치 기간에는 태자호의 득표율이 더 높았다. 나는 자제력이 있어서 힘들어도 움직이지 않는다. 황제는 서방으로 돌아갈 것이고, 자훤은 동방에 머무르라고 구걸할 것이다. 3 년 동안, 혹은 내가 미첼에서 사적으로 글을 썼다고 말했을 때, 나는 북경으로 불려 역사 사무를 담당하게 되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윈스턴, 독서명언) 서기를 동원하여 감독을 적게 하다. 당시 재상 위국원, 기초 눌, 양재사, 종초과, 쇼지충은 모두 감수를 받았고, 자훤도 많은 장교를 데리고 병이 났지만 의도는 달랐다. 그러나 소치중은 시대의 무효를 비판하고, 그도 거들떠보지도 않고, 써보고 간청했다. 소치중은 역사' 오절' 에 관한 책을 한 권 썼기 때문에, "법원은 재능으로 예의를 지키지 않는다" 고 말했다. 샤오 zhizhong 책, 실망은 허용되지 않습니다. 추크 등은 그를 미워하는 말을 사관들에게 말했다. "아들이 어디서 쓴 책입니까?" "
처음에는 자헌이 무후의 기록을 한 부 지었는데, 무삼사 () 는 듣지 않았다. 나는 내가 봤을 때 매우 우울했다고 생각했다. 나는 스통을 써서 현재와 현재를 조롱했다. 쑤 지앤 (Xu Jian) 은 그것을 읽고 한숨을 쉬며 말했다: "학자, 여기 앉아. 클릭합니다
개원 초에 좌측으로 옮겨서 상종을 타다. 그의 아들은 너무 기뻐서 속죄할 수 없을 것 같고, 자훤은 집권을 초청받을 것이며, 현종은 화가 나서 안주를 폄하하지 않을 것이다. 향년 61 세. 자순은 주장론에 능하고, 명예변에 따르면, 모든 유학을 밑바닥에서 나온 것으로 보는 것은 그와 무관하지 않다. 사후에 제께서 사통을 읽으시니, 그것이 선하다고 한다. (공자, 논어, 죽음명언) 사후 증여공부 상서사.
("신당서" 에 따라 개편)
3. 양은 "김,,,, 왕은' 예' 가' 예' 와 같은 대응과 대답의 의미를 의심해서는 안 된다" 고 말했다. 그러나 고대 중국어에서는' 예' 가 정확한 뜻일 뿐만 아니라 대답과 정렬의 의미도 있었다. 고대 중국어에서는' 옳다' 라는 단어로 긍정을 표현하는 경우는 드물지만, 대답은 중요하지 않더라도 단순한 대답일 뿐이다.
참, 문어문 자체는 틀려야 한다. 맹자는 춘추가 아니라 전국국에서 태어났다. 춘추시대에는 초국만이 왕이었지만 인정되지 않았다. 구 와 구 모두 왕 이라고 하지만, 저우 에 의해 파괴 되었다, 그래서 봄과 가을 기간 동안 기록 된 유일한 왕은 추, 빔 이 아니다. 전국시대에는 위위위위왕이 있었는데, 뒤이어 제나라 진 조선후가 있었지만, 전국시대 김은 위 (), 조 (), 한 () 에 의해 나뉘었는데, 실제로는 존재하지 않았다.
4.' 왕법, 자경언' 으로 시작하는 문어번역명' 화훈' 은 자경현이자 은산인이 될 것이다.
그 첫 청황, 한석전 \ "예기 \", 세칭 청석설. 가문 고조, 박학, 이름이 무겁다. 한 황제 종, 금기 황제 아버지, 호 로 변경 할 때.
고증조부가 일제히 오국의 명신이 되었다. 조경, 교위가 도둑을 소멸하다.
아버지 쇼, 비서, 손호에 의해 살해되어 변현으로 이사했다. 견권 가정 형편이 어려워 바다 주꾸미, 무평 등지로 강등되어 대부현을 갚았다.
운영 은 여전히 높고 전체, 어린이 비 그룹, 말과 행동 정지, 예의, 국가 총리 딩 이순신 초청 5 품 장교. 도지사 지 칭찬 학자, 감탄 순서 를 제외하고, 관용 에 입각하고, 가장 수업을 구하지 않는다.
무강릉 이후, 속장이 많아, 연호를 피하고, 상자를 멈추고, 그것을 금지한다. 교회대, 이웃 시의 종교.
그러나 대북은 아무 소용이 없고, 시간이 지나도 타당하지 않을 것이다. 육기에서 작가는 편지를 추천하며 이렇게 말했다. "나는 무강이 어떤 훈덕을 너그럽게 명한 것을 보고, 나로 하여금 청원 () 을 배우게 하고, 가는 길에, 풍평랑이 고요하고, 일찍이 두 도시를 시험해 보았고, 형정은 장엄했다."
양을 찌기 전에 곽네의 풍채는 순박하고 넓으며, 빠져나갈 줄 알고, 경제를 이해하고, 백성을 알기 때문에, 그는 직무에 적합하다. 카운티 를 따라, 각 식물 의 이름을 컴파일; 집으로 가는 길은 아직 멀다.
모두 신국에서 온 것으로, 지기가 없고, 멀리 살고, 자영업자가 아니라, 갑자기 늙고, 질서가 없고, 당의 우매와 지혜가 미워하는 것이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지혜명언) 나는 다른 주들에게 혜택을 주기 위해, 단지 길을 나누는 것이 아니라, 주 () 와 주 () 가 모두 사람이 될 수 있도록, 부스타로 () 를 기다렸다.
성실한 사람, 서민들은 바람이 다르고, 사방은 풍속이 다르고, 해는 나라보다 훨씬 크다. 징 저우, 양주 에 관해서는 수십만 가구 가 있습니다. 오늘날, 양주는 이미 랑이 없고, 경주강남은 이미 자본 효력을 발휘하지 못한 사람이다. 사방을 대하는 것은 정말 성정의 진실한 의도이다.
재능에 관해서는 서랑과 함께 할 수 있지만, 말을 씻고 사람을 포기할 수 있다. 이것은 대중이 기대하는 산물이며, 경로가 명확할 뿐만 아니라 선택도 해야 한다.
이 문장 내용을 간단히 검토해 보시기 바랍니다. \ "오랜 시간, 왕자 sheren 라고 합니다.
조는 왕위를 찬탈하고 제국으로 전업하여 자신의 직무를 사퇴했다. 게다가 남중랑은 역사가 유구하다. 그렇지 않으면 역적 진리를 반란을 일으켜 강하 주둔군에 주둔할 것이다. 마을을 가질 수 없어서 모두 도망갔다.
진별미남, 석병, 조경웨이양, 그는 하나하나 훑어보았다. 지난날의 영원 수비장은 대신 그 오랜 역사로 은산을 쳐죽이고 이끌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윈스턴, 전쟁명언) 전 남평민사 왕모멘트, 민사, 전 수재주? 우리가 의리를 부르면 각 현에 가서 토론을 하고, 우리도 따라 노래를 부른다.
총애천빙 장군, 툰군 강당. 풍총애와 함께, 첸 에서 하지 않지만, 애완 동물 과 탈출, 초월 과 드롭, 카운티 와 평면.
경귀군, 즉 시에 장병, 두문은 떠나지 않고 공덕을 감상하며 할 말이 없다. 진민의 대란, 조서를 사칭하는 것은 단양 민간의 역사를 답습하기 위해서이다.
나는 발로 글씨를 따라가고, 손은 펜을 만들지 않고, 냉식가루를 들고 머리카락과 벌거벗은 몸을 드러내며 사용하지 않겠다고 말했다. 민이는 감히 무리하지 않았다. 그 당시, 각 도로 영웅 웨이 얀 을 볼 수 있었다, 또는 오래된 질병, 그래서 생활 플러스 순위, 하지만 우 6 월 생일 기준, 걱정하지 않는다.
민부, 동방대장 주복은 지도자의 지시에 따라 오국내의 역사를 명확히 할 것을 요구받았고, 버스는 현혜를 요구받았다. 원제는 안동 장군으로 오국의 역사를 회고하고 오국의 시사에 대해 이야기했다. 그가 물었기 때문에, "손호는 톱으로 그의 머리를 톱질하려고 시도했다. 누가 악한가? " 무제는 두 마디도 하지 않고 말했다. "호소야."
유문은 "선친은 아무런 고통도 없고, 순창심통도 없고, 대답도 없다" 고 말했다. 황제는 부끄러워서 3 일 동안 외출하지 않았다.
동해의 왕악은 군대에 입대하라는 명령을 받았는데, 그는 의사를 청할 수 없었다. 황제는 진동 장군으로 옮겨갔고, 군 사단은 영조를 계승했다.
병명에 따라 10 여 주가 있다. 황제 유서 는 말했다: 남편 행은 다르다, 그래서 다른 소스, 성 때문에 사용, 각각 진짜 귀가 있다.
우주가 청명하고 평화로울 때, 이족들은 순서대로 행진하고, 운에 부딪히며 움직이고, 자기 속에서 묵묵히 전진한다. 아니면 멀리 살고, 춤을 잘 추는 사람, 탈속적인 사람, 즐겁고 조화로운 사람, 자급자족하는 사람이 있을 수도 있다.
운이 좋지 않은 경우, 국가 위기, 의미 구조 시세, 드라이브 치 구세, 진 에 촛불을 들고, 공원 Zou 크라운 마리나 한, 신사의 우아함 이 아닌가? 가상 과 얇은, 사랑, 연꽃 의 위치를 무시하고, 마을, 현풍, 뮤 높은 순간 에 음식을 주문, 종종 장작 문 을 만들기 위해 매듭 법사 트랙 을 포기 하고자 하지만, 임신, 성자 의 길 을 몰라? 코우 역 음과 소동, 여름 분열 붕괴, 금군 관저 실수, 이원중독, 낮과 밤 걱정, 관대함과 분노, 귀 고갈에 대한 의지. 전자는 대중에게 관심을 갖고 조정에 직면하여 높은 계산에 크게 의존한다.
원카이덴선, 보금자리에서 도망치다. 오늘날, 소위 도운은 이미 죽었고, 나라의 피로와 군중의 기대는 이미 죽었다.
군웅이 어디에 있든, 너는 쉽게 살아야 한다! 달성하고자 하는 것도 일치한다. 지도해 주셔서 대단히 감사합니다.
지금 상촉 () 에 있고, 곡덕 () 은 군련 () 이며, 심진 () 을 군 () 으로 보내려고 한다. 내가 무릎을 꿇고 늦었으면 좋겠다. 바람을 따라갈 수 없다.
그리고 황제 쳉 시스템, 그 군사 자문 헌주. 병으로 말하면 부득이하게 하는 것이고, 병이다.
황제는 그의 배에서 운이 좋았다, 왜냐하면 그는 정치를 상담했기 때문이다. 병호, 가어포, 수구, 차마, 침대, 옷, 요를 제사하지 않는다.
칭찬, 아무것도. 팅 웨이 장 도로 는 작은 도시 에 살고, 그는 자신의 집 을 더 넓은 만들기 위해, 가까운 집 을 점유 할 것이다. 그는 민영 자본으로 일찍 문을 닫으면 많은 사람들이 손해를 보게 된다. 어떤 주부든 그는 성리를 만나지 않을 것이다.
따라와서 일자리, 심지어 품질 개념의 이름까지 깨뜨릴 것이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윈스턴, 품질명언) Xun 은 말했다: "장 tingwei 를 볼 때, 그것을 논할 때.
"들었어, 문을 망쳤어, 고마워. 그것은 세계의 존경을 받는다.
강동은 선봉이 되고, 도둑이 많으며, 디스는 미리 쐐기를 박고 가르침을 구했다. 그는 이렇게 대답했습니다. "만리, 한 강, 다섯 주를 포괄하는 강, 조공과 상인이 왕래하는 곳이기도 합니다.
오늘의 토론자들은 선성에서 진강주까지 생각해 냈으니, 각 현이 군대를 이끌게 하는 것이 좋겠다. 우둔함은 장위신을 약하게 만들었지만 동시에 준비하기 어려운 사람들, 전쟁을 두려워하지만 자제하지 않는 사람들이 반드시 유용하지는 않다는 뜻이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전쟁명언)
우리가 아는 한, 강에는 단 하나의 극장, 하루, 그곳의 지세가 험난하여 도망자들이 운집했다. 중병으로 지키고, 형세에 따라 제거하고, 그 뿌리를 제외하고는 특히 적절하다.
장강 연안의 군은 모두 자신의 경계를 가지고 있다. 강역 내에서는 관원들이 하고 싶은 대로 하고, 정자행을 많이 세우고, 그 방침을 계속 집행하고, 엄벌하고, 엄벌하지 않고, 정규일수록 존귀하고, 유죄일수록, 이는 대리가 처벌을 받아야 한다는 것을 의미한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명예명언) 수시로 휴식을 취하면 서비스가 졸리지 않고 시간이 지나면 홀가분해진다.
사건 한제 10 리 1 정, 금벌 비밀도 만났다. 오늘, 만약 우리가 할 수 없다면, 우리는 우리의 힘이 주위에 있도록 충분한 자금을 모아야 한다.
만약 토비가 너무 강해서 단독으로 통제할 수 없다면, 그들의 세로 흔적을 참고하여 그들이 어디에 있는지 알아내고 요구를 할 수 있다. 오늘날 알려지지 않은 부분은 현지인과 군사가들을 혼동하게 하고, 두 사람 모두 연애를 하고 있어서 책임을 지기에 적합하지 않기 때문에, 이름만 위해 이익을 준비하지 않는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윈스턴, 군사명언) (윌리엄 셰익스피어, 윈스턴, 전쟁명언)
\ "황제 는 그것을 면제. 우 () 가 즉위 () 하고, 봉명 () 하고, 읍 () 에서 종 () 으로 위독하다.
중국을 이기기 위해 나는 고향을 봉쇄하고, 나 자신을 따라 사문에 누울 것이다. 그래야 나는 영향을 받지 않을 것이다. Jianwu 의 시작, 도지사 의 삶 에 의해, 산 승마 승무원 에 추가, 오래된 질병 이 설정되었습니다.
황제는 다음과 같이 명령했다. "고독은 소덕의 일이지만, 큰 자리의 일이다. 만약 거대한 강이 관련된다면, 나는 무엇에 의지해야 할지 모르겠다. 예의로 언행을 따르는 것은 시대의 희망이자 저속한 표현이다.
성공 여부는 정말 그에게 달려 있다. 만약 네가 병이 난다면, 너는 여전히 누워 있길 바란다.
5. 원유초부터 시작된 문어문 답안: 원우의 초기 계곡과 마지막 비탈길.
원우 초에 계곡, 맷돌, 전무부는 사정의 보범사에 갔다. 식사 후 계곡은 초서, 종이 수, 동포가 매우 칭찬했다. 목동은 옆에서 "노직의 말은 비열한 것에 가깝다" 고 말했다. 곡천: "왜? 클릭합니다 목부는 "다른 사람은 없지만, 나는 회소 진적을 본 적이 없다" 고 말했다. 곡심은 상당히 의심스러워서 이때부터 잔디를 걷는 것을 거절했다. 풀릉을 망명한 소재석양집은 처음으로 회소의' 자백' 을 보았다. 그것 때문에, 나는 그것에 싫증이 날 것이고, 나는 침식을 잊을 것이다. 그때부터 나는 깨달았다. 글쓰기를 시작했다. 이것은 원우가 이전에 쓴 것과는 완전히 다르다. 처음에는 목부의 말이 거짓이 아니라고 믿었지만, 목부는 죽은 지 오래다. 그러므로 곡식은 풀릉초서를 맛보고, 목부가 보지 못한 것을 미워한다.
의역
원우 초년, 계곡, 동포, 전무부가 북경의 보범사를 유람했다. 저녁 식사 후, 약간의 초서를 써 보았다. 동파는 고찰하는 서예를 매우 좋아해서, 보고 나서 말했다: 서예는 거의 촌스럽다. 계곡이 물었다: 왜? 목부가 말했다: 다른 이유는 없다. 단지 내가 회소의 진적을 본 적이 없기 때문이다. 계곡은 아무리 생각해도 풀 수가 없어, 다른 사람을 위해 초서를 쓰려고 하지 않는다. 소생이 중년에 계곡이 풀릉으로 강등되었다. 그는 처음으로 회소의' 참회록' 이 돌의 집에 있는 것을 보고 여러 날을 빌려 베껴 써서 거의 침식을 잊었다. 그 후로 초서는 거품이 나기 시작했고, 쓴 글자는 원우년 전과 크게 달랐다. 그때서야 계곡은 목부의 말이 헛소리가 아니라고 믿었다. 그러나 목부는 이미 세상을 떠났다. 그래서 한때 자신이 풀릉에서 초서의 진의를 얻었다고 생각했다. 불행히도 목부는 자신의 서예를 보지 못했다.
고전 고전 중국어 1. 배우되 생각하지 않으면 체하고, 생각하지 않고 공부하지 않으면 위태롭다. (서양속담, 공부속담) -논어?
배우지만 생각하지 않으면 체하고, 꿈은 배우지 않으면 위태롭고, 아무것도 얻지 못한다. (서양속담, 공부속담) -응?
2. 그것을 아는 것은 아는 것이고, 모르는 것은 모르는 것이고, 아는 것은 역시 아는 것이다. -논어?
아는 것은 아는 것이다. 모르면 모른다고, 부정행위를 하지 않는다. 이것은 현명한 행동이다. -응?
3. 학업은 근면하고, 놀기에 부족하다. 하는 일은 사상이지만, 그것은 파괴되었다. -한유?
사업이나 학습의 성공은 노력, 근면, 너무 많은 즐거움에 있다. 요구 사항을 늦추면 아무것도 이루지 못할 것이다. 남자처럼 행동하나요? 너는 반드시 자세히 생각하고 신중하게 생각해야 성취할 수 있다. 제멋대로, 대충대충, 마음대로 하면 실패만 초래할 뿐이다. -응?
책을 읽는 세 가지 방법이 있다: 심장, 눈, 입. 주명 시?
마음으로 생각하고, 눈으로 자세히 보고, 입으로 많이 읽고, 세 가지가 자리를 잡는 것이 진정한 독서다. -응?
5. 배움에는 싫증이 나지 않고, 가르치는 데는 싫증이 나지 않는다. -논어?
열심히 공부하지만 만족하지 않고, 다른 사람을 가르치는 것은 지루하지 않다. -응?
6. 걸음마를 쌓지 않고, 만리길을 걸을 수 없고, 작은 흐름을 쌓지 않고, 강과 바다가 될 수 없다. -"견자 설득"?
반보를 쌓지 않고, 만리길을 걷고, 졸졸 흐르지 않고, 강이 될 수 없는가? 강과 바다. -응?
7. 하지만 계단을 오르기만 하면 300 마일의 시야를 넓힐 수 있다. -돈 왕 zhihuan "보드 zygomatic 새 건물"?
더 멀고 넓은 풍경을 보고 싶다면 한 단계 더 나아가야 한다. 더 깊은 지식을 배우려면 원래보다 더 많이 배워야 합니까? 열심히 일하다. -응?
8. 강자는 강자의 손이 있으니 다른 사람에게 자랑하지 마라. -'세상에 대한 경고'?
비록 네가 강자이지만, 항상 너보다 강한 사람이 있으니, 다른 사람 앞에서 자랑하지 마라? 자신을 과시하다. -응?
9. 옥은 다듬지 않고, 그릇이 되지 않는다. 남들은 배우지 않아도 모른다. -'예기'?
옥은 다듬을 수 없다. 사람은 철이 없다. -응?
10. 흑발은 일찍 배우고 백두후회는 늦게 배운다. -'설득'?
젊었을 때는 열심히 공부하는 법을 몰랐고, 늙어서 다시 배우기에는 너무 늦었다. -응?
1 1. 아는 것이 부족한 사람은 배우기를 좋아하고, 질문하는 사람은 자만하는 것을 부끄러워한다. -린 \ "문제 기록 \"?
자신의 부족함을 알고 열심히 공부하는 것은 총명한 사람이지만, 질문을 하고 우쭐대는 것은 수치스러운 일이다. -응?
12. 공부는 충분하지 않다. -견자?
공부는 멈출 수 없다. -응?
13. 가끔 공부하는 게 즐겁지 않나요? -논어?
번역: 적당한 때에 배운 지식을 복습하고, 지식에 대한 새로운 인식을 갖는 것이 빠르지 않습니까? 재미있어요? -응?
14. 온고로 새로운 것을 알고 스승이 될 수 있다. -논어?
새로운 지식을 배우면 이미 배운 내용을 복습하는 경우가 많다. 꾸준히 공부, 복습, 학습, 수련을 하면 곧 얻을 수 있을 거야? 그래야 사람이 선생님이 될 수 있다. -응?
15. 독서가 만권을 깨뜨리고 붓을 쓰는 것이 신처럼 보인다. -당 두보?
책을 많이 읽고, 문장 쓸 때, 글 밑에 꽃이 있을 것이다. 마치 신의 도움을 받은 것 같다. -응?
16. 노력하지 않는 젊은이는 슬프다. -'한악부 장가행'?
젊었을 때 열심히 공부하지 않으면 늙으면 후회하고 한숨을 쉴 수밖에 없다. -응?
17. 백 번 읽으면 무슨 뜻인지 알 수 있을 거야. -'반사'?
책을 읽으려면 반드시 여러 번 읽어야 책의 뜻을 이해할 수 있다. -응?
18. 배우지 않고 배우다. -송양만리?
지식을 배웠지만 융통성 있게 운용할 수 없고, 공부라고 부를 수 없다. -응?
19. 처벌 없이 배우다-좌전?
공부하는 것을 좋아하지만, 딴마음을 품지는 않는다. (서양속담, 공부속담) -응?
20. 최선을 다하지 않고 잘 배우지 않으면 지는 것을 두려워한다. 논어 진백?
지식을 배울 때는 따라잡지 못할까 봐, 따라잡을까 봐 또 잃을까 봐 두렵다. -응?