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시가넷 - 서예자전 - 어떻게 당신의 마음속에 있는 문학 작품을 쓸 수 있습니까

어떻게 당신의 마음속에 있는 문학 작품을 쓸 수 있습니까

8 월에 청두 초당으로 들어갔다.

당나라의 얇은 눈을 보다

나라와 백성을 걱정하며 투명하고 날카롭다

슬픔과 슬픔

시공을 초월하여 생각하다

나는 너의 눈에서 보았다.

성당의 휘황찬란함이 잠시 사라졌다.

나는 너의 오두막에서 들었다.

울부짖는 가을바람이 살을 에는 듯이 춥다.

너의 시에서 나는 읽었다

부딪힌 뼈가 온 시대를 울었다

나는 아직도 너의 초가집에서 보았다.

항상 외로운 기러기 한 마리가 태양의 그림자가 된다.

너의 넓은 옷을 입고 있다

변천을 감싸고, 그대는

한 방울의 눈물일 뿐이다.

변바의 집

흠뻑 젖었다

니조덕당

그것은 민족 정신의 고향이다.

위대한 주드의 시.

"초당은 후세에 전해지고, 시인들은 영원히 불멸의 존재이다."

최고의 칭찬입니다.

나는 초당에서 너를 만날 수 없다.

나는 너와 오두막에서 술을 마실 수 없다.

산타두의 초상화를 집어 들기 전에

정맥을 머금은 그리움

너의 시의 정신을 생각해 봐.

네가 쓴 오두막의 참담한 경영에 관한 시

고난 속에서 발버둥치는 사람.

나는 1,200 여 년 전의 8 월을 알고 있다.

너희 집 하늘이 가을바람에 휙휙 소리를 내고 있다

너와 너의 처자는 어둠과 추위 속에서 한숨을 쉬었다.

남촌의 아이입니다.

그들은 너를 괴롭히고, 늙고 약하다.

지금의 과거는 어떤가?

우리 집은 따뜻함으로 가득 차 있다.

우리 아이는 이미 수천만 명이 있다.

시멘트와 강철로 지은 집에서.

너의 시로 따뜻하게 해라.

너의 시를 읽고 그리워하다.

두보라는 시인.

당대의 시인은 두보의 이 화제를 이야기하는데, 비교적 무거운 화제라고 말해야 한다. 여러 곳에서 역사적인 유명인들을 방문했을 때, 나는 각지의 조각상을 주의 깊게 관찰했다. 나는 아주 좋다고 생각한다. 당대의 시인 중 하나는 쓰촨 강유 이백기념관의 이백상, 하나는 하남현 두보릉원의 두보 동상이다. 강유의 이백 조각상은 곧 쓰촨 밖으로 나올 이백을 자태가 늠름한 이미지로 묘사하며, 의기양양하며, 우리가 상상했던 이백과 매우 흡사하다. 현현의 두보 조각상, 우리가 상상하는 것은 노년의 노인으로, 눈살을 찌푸리고, 만신창이가 된 땅을 불쌍히 내려다보며, 보고 나면 마음이 무겁다.

우리는 두보의 일생이 항상 그런 것은 아니라고 말한다. 두보도 그의 청춘, 그의 소년 시절을 가지고 있다. 두보의 시에서 우리는 그의 청년 생활에 대한 여러 가지 추억을 보았다. 예를 들어 그는' 장유' 시에서 자신이 젊었을 때 산둥, 하남 등지에서 놀았던 것을 회상했다. 그는 자신이 "제조 사이에 방탕하고, 추마는 상당히 미쳤다" 고 말했다. 집집마다 총대를 좋아하고, 겨울에 청산가를 사냥하다. " 그때 그는 봄에 한 플랫폼에서 노래를 부르고 가을과 겨울에 마을 옆에서 사냥을 하며 방탕한 생활을 했다. 그는 심지어 자신의 어린 시절의 생활을 기억하고 있다. 50 세 때, 그는 10 대 때의 상황을 회상하는' 상서집' 이라는 시를 썼다. 그가 말하길, "나 15 살은 아직 어린아이인데, 송아지처럼 건강하다. 궁전 앞 8 월 배 대추가 익어서, 나는 하루에 천 그루의 나무를 만들 수 있다. 클릭합니다 열다섯 살 된 그는 아이처럼 발랄하고 마음이 완전히 동심이다. 송아지처럼 강하고 여기저기 뛰어다니다. 그의 정원에는 배나무와 대추나무가 있다. 가을에는 이 열매들이 익어서 그는 하루에 나무 요요 1000 번을 기어올라 계속 올라가서 먹었다. 우리는 두보가 35 세 이전에 광적인 청년이었던 것을 볼 수 있다. 십 대 때, 그는 한때 활발하고 건장한 소년이었다. 하지만 만약 우리가 지금 조각가를 가지고 있다면, 우리는 청춘의 두보를 만들 수 있다. 이백처럼, 혹은 한 걸음 더 청춘의 두보를 만들고, 나무에 올라가 열매를 따다가 보여 줄 수 있다. 이것이 바로 시인 두보입니다. 비록 당신이 이것이 소년 두보라고 말하지만, 이것은 소년 두보입니다. 하지만 저는 여러분들이 인정하지 않을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왜냐하면 우리가 인정한 두보는 바로 이런 우국우민의 이미지이기 때문입니다. (데이비드 아셀, Northern Exposure (미국 TV 드라마), 남녀명언)

송대 황골짜기에는 두보 초상화를 쓴 시가 한 편 있는데, 그 안에는' 취한 눈썹에 만국의 근심이 있다' 는 좋은 대사가 있다. 두보가 술에 취했을 때에도 이 세상에 대한 그의 걱정과 세상에 대한 슬픔이 그의 미간에 모였다는 것이다. 후세 사람들은 황계곡의 시를 평가하면서 "한 아이는 평생 아름다웠다" 고 말했다. 이 말은 두보의 일생을 철저히 썼다. 그래서 두보의 이미지는 이미 역사에 의해 국우민의 이미지로 고정되어 있다고 생각하기 때문에 두보에 관한 화제는 반드시 무거운 화제일 것이다. 당신이 듣고 나면 좀 무거울 수도 있지만, 옛사람이 말했듯이, 송대의 엄창랑은 창랑에 관한 그의 시에서 우리가 어떤 작품을 읽을 때 이런 경지에 들어가야 한다고 말했다. 예를 들면' 이소',' 이소' 를 어떻게 읽는 것이 가장 좋을까? 너는 반드시 억양을 읽고, 눈물을 읽고,' 이소' 를 읽은 후에 눈물이 쏟아지고, 옷이 흠뻑 젖었다. 이제야 너는' 이소' 를 진정으로 이해했다. 제 개인적인 독서 경험도 마찬가지입니다. 내가 가장 좋아하는 시는 읽은 후 내 마음을 들끓게 하고 눈물을 글썽이게 한다. 어떤 시에 관해서는, 나는 지금 내가 가장 감동한 것이 심미라고 생각한다. 그래서 오늘 우리가 말하는 것은 이렇게 무거운 주제이지만, 저는 여러분들이 인내심을 가지고 차분하게 제 말을 들어주셨으면 합니다. (데이비드 아셀, Northern Exposure (미국 TV 드라마), 인내명언)

두보는 중국과 세계문학사에서 위대한 시인이다. 이것은 말할 필요도 없는 것 같은데, 지구인들이 다 알고 있다고 할 수 있다. 오늘 우리가 말하고자 하는 것은 두보가 문화사에서의 의미, 즉 그의 영향이다. 그의 의미는 일찍부터 문학과 시를 넘쳤는데, 문화사 전체에서 이런 의미였다. 그럼 우리는 어디에서 이것을 볼 수 있을까요? 우선 두보에 대한 후세 사람들의 평가를 봐야 한다고 생각한다.

우리 모두 알고 있듯이, 문학사에서 두보의 숭고한 지위는 송대가 정한 것이다. 먼저 송인을 말하다. 북송에는 왕안석이라는 정치가가 있다. 그는 내 마음속에서 가장 고상하고 포부가 있는 정치가이다. 그가 정치가라고 하기보다는, 그가 진정한 정치가라고 말하는 것이 낫다. 왕안석은 두보를 매우 존경한다. 두보의 초상화에 관한 시에서 그는 이렇게 말했다. 그는 이렇게 말합니다. "대중의 마음을 좁히고, 대중으로부터 죽은 곳으로 헤엄쳐 가고 싶다. 클릭합니다 나는 너의 마음이 고대에는 매우 희귀하고, 고상하고, 위대하다고 추측한다. 나는 네가 부활하고, 너와 친구가 되고, 내가 너의 친구가 되길 정말 바란다. 그는 고대의 두보를 숭배한다.

남송이학 거장 주씨의 평가를 다시 한 번 살펴보자. 모두 알다시피 이학, 특히 남송의 이학은 역사 인물에 대한 평가가 매우 엄격하고 심지어 가혹하다. 주가 바로 이런 상황이다. 우리가 사이토 유자파를 볼 때, 그에게 비판을 받지 않는 역사적 인물은 거의 없다. 그들의 매우 엄격한 도덕 기준 하에서, 많은 역사적 인물들이 그들에게 무자비하게 비판을 받았다. 하지만 주씨는 중국 역사상 다섯 명의 위대한 인물이 있다고 생각한다. 이 다섯 개의 숫자는 누구입니까? 첫 번째는 한나라의 제갈량이다. 그리고 당대에는 세 가지가 있었다. 하나는 두보, 하나는 안진경, 하나는 한유였다. 마지막은 북송의 범중연이다. 제갈량과 범중엄이라는 두 인물은 내가 더 말할 필요가 없다고 생각한다. 모두들 그들을 잘 안다. 그들은 이미 역사에 의해 판단된 정치적, 도덕적 면에서 큰 성과를 거두었다. 토론할 만한 것은 당대의 세 사람이 주가 제기한 것으로, 이를' 오군자' 라고 부른다. 당대의 군자 중에서 두보가 처음이다. 두 번째 안진경, 당신은 그가 대서예가, 안체 창시자라는 것을 알 수 있지만, 안진경도 유명한 충열사입니다. (데이비드 아셀, Northern Exposure (미국 TV 드라마), 예술명언) 국가 통일을 단호히 지키기 위해, 정진 반란 할거에 단호히 반대하여 이희열에 의해 살해되었다. 그럼 세 번째 한유는 당연히 그가 유학사의 유명한 인물이자 문학사의 큰 인물이라는 것을 모두 알고 있다. 그는' 문재도' 라는 주장을 내세워 당대에 고문 운동을 일으켰다. 동시에, 그의 일생의 정치활동에서 국가가 누군가 나서서 말을 해야 할 때마다 한유는 항상 용감하게 나서서 말을 하고, 최선을 다해 목소리를 내고, 여러 차례 남방의 외진 곳으로 유배되었다. 이 인물들은 두보를 제외하고는 평생 정치와 기타 행동에서 나무를 많이 만들었다고 말해야 한다. 두보만이 그가 정치인이 아니라고 말해야 한다. 두보의 일생의 정적은 거의 언급할 가치가 없다. 왜냐하면 그는 이런 기회를 한번도 얻지 못했기 때문이다. 그는 조국에 보답해야 한다. 그는 조정에 충성해야 한다. 그는 역모에 반대하지만, 역사는 그에게 많은 기회를 주지 않았다. 소종조에서 가끔씩 목소리를 내는 것 외에 조정에서 멀어졌다. 다른 때, 그는 항상 무명이었고, 심지어 많은 경우 민간에 있었다. 하지만 이런 인물인데, 왜 주로부터 높은 평가를 받았는지, 왜 주면에서 두보는 제갈량, 범중연 같은 명단에서 자리를 차지할 수 있을까? 그리고 주씨는 그들 다섯 사람이 모두 위대한 마음을 가지고 있고, 그들은 도덕과 인격에 큰 성과를 거두었다는 것을 분명히 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믿음명언) 주용의 원어는 그들이 모두 공명정대하다고 말했는데, 이런 사람은 인격에서 모범이 되었다. 이것은 분명히 문학 평가가 아니라 문화 평가이다.

나중에 현대에 이르러, 좀 더 선생이 일찍이 두보라는 문장 한 편을 쓴 적이 있다. Wen Yiduo 는 시인입니다. 그의 고전 문학 논문은 오늘 우리 교수가 쓴 것만큼 지루하지 않다. 그는 시적 언어로 그것들을 적었다. 이 두보의 끝에서 두보는 우리 4 천 년 문화 중 가장 장엄하고, 가장 웅장하며, 가장 영구적인 빛이라고 들었다. 이것은 높은 문화적 평가입니다.

현대에는 196 1 에 세계비회라는 국제기구가 있습니다. 그 해에 세위는 스웨덴 수도에서 의장단 회의를 열 것이다. 그 회의는 이듬해인 1962 가 전 세계 사람들에게 4 명의 세계문화 유명인을 기념할 것을 호소하기로 결정했는데, 그 중 한 명은 우리의 두보입니다. 이에 따라 송대에서 근대, 중국에서 외국에 이르기까지 두보의 의미를 인식하는 것은 문학사에 국한되지 않는다. 그는 확실히 문화사의 위대한 인물로, 그의 의미는 중국 문화 전체에 속한다.

먼저 두 번째 요점을 말하다. 푸가 왜 중국 문화의 대표자가 되었습니까? 그는 어떤 방면에서 이런 대표적 역할을 했습니까? 여기서는 중국 문화의 핵심 정신을 조금 추측해야 한다. 개인적으로 중국 문화는 심오하고 내포가 풍부하지만 가장 중요한 특징은 인문정신이라고 생각합니다. 영원히 사람 중심의 문화, 인위적인 모든 가치의 판단과 출발점이다. 이것은 세계의 다른 민족의 문화와 약간 다르다. 그래서 선진시대에는 백가쟁명에도 불구하고 각 파가 서로 다른 주장을 했다. 그러나 나는 그들이 문제에 대해 생각할 때, 사회적이든 자연적이든, 그들의 최종 목적지는 인간이고, 그들의 출발점은 인간이라는 단결의 정신을 가지고 있다고 생각한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믿음명언) 이것은 일종의 민본 문화이고, 민본 사상은 아마도 선진 제자백가 중 후세에 가장 큰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우리 중국 문화에도 주류가 되고, 아마도 유가와 도가 될 것이다. 이 두 파가 서로 논쟁하는 것은 물과 불처럼 보이지만, 그들의 유사점은 모두 사람을 매우 중시한다는 것이다. 차이점은 도가는 개인의 생명의 가치를 중시하고, 유가는 집단의 이익을 더 중시한다는 것이다. 유가는 개인의 기초 위에서 집단, 한 가족, 한 종족, 한 민족, 한 나라의 이익에 더 많은 관심을 기울이고 있다. 한편으로는 유도는 상호 보완적이고 상호 보완적이다. 우리 중화민족의 선조가 고대 중국에 있었기 때문에 그들의 자연 환경은 그다지 우월하지 않았기 때문에, 그들은 인디언처럼 열대 지방에서 생계를 꾸려 나가고 생활을 유지할 수 없었다. 그리고 우리는 황하 유역에 있는데, 수심이 비교적 두껍고 기후도 그다지 따뜻하지 않다. 이런 자연 환경에서, 줄기차게 흐르는 강이 있어서 다스려야 한다. 치료하지 않으면 홍수가 날 것이다. 따라서 중화민족에게 개인의 생명을 완전히 강조하고 집단의 이익을 무시하는 것은 우리 민족의 생존과 번식에 불리하다. 그래서 유교가 대표하는 이런 윤리관념, 이런 도덕이상은 역사적으로 우리 문화의 핵심으로 선정되었다. 도가는 보충이고 유가는 핵심이다. 이것은 걸출한 인물의 분투의 결과가 아니라 자연적인 선택이다. 다른 말로 하자면, 나는 이것이 선진시대의 유일한 선택이라고 생각한다. 그렇지 않으면 중화민족은 생존하기 어려울 것이다. 앞으로 몇 세대 동안, 비록 우리 중화문화는 끊임없이 발전하여 많은 외래의 새로운 양분을 흡수하고 있지만, 유가사상은 이 변화 과정에서 시종 핵심을 차지하고 있다. 유교 사상의 풍부한 진화는 기본적으로 중국 전통문화 진화의 주맥이다.

이 각도에서 두보를 봅시다. 그는 어떤 역할을 했습니까, 아니면 그가 어떤 대표성을 가지고 있습니까? 유학의 발전 역사를 돌이켜 보면, 기본적으로 두 가지 유파가 있다고 생각한다. 하나는 한학이고, 하나는 송학이라고 하며, 청대 유학이 제기한 것이다. 이 두 가지 주요 고조 사이에 당나라는 저조한 단계에 있다고 말해야 한다. 네가 어느 사상사나 유가 사상 발전사를 보든 당나라의 지위는 높지 않다. 당나라 이전에는 한인과 비교할 수 없었고, 나중에는 송인과 비교할 수 없었다. 그럼 유학의 발전은 당대에 이르러 멈춘 거 아닌가요? 당나라에는 어떤 유명한 유가 대표 인물이 있습니까? 돈무는 한 가지 관점을 가지고 있다. 한 권의 책에서 전무는 당대에 어떤 것이 있다고 생각했다. 당대의 유학에서 가장 중요한 두 대표: 두보와 한유. 재미있습니다. 둘 다 작가입니다. 먼저 한유를 말하지 마라. 두보를 다시 보자. 어떤 의미에서 두보는 당대의 유학의 발전에 큰 역할을 했다고 할 수 있습니까? 사람들은 유학과 당나라의 발전을 언급하자마자 곧 초당오경 중의 정의를 떠올린다. 어떤 학우들은 유가사상이 당나라에서 발전한 것이라고 나의 관점에 동의하지 않을지도 모른다. "오경 정의" 는 당 초공이 쓴 것이다. 하지만 오랫동안' 오경 정의' 는 13 경 주석에서 가장 중요한 독서였지만' 오경 정의' 의 개념과 일부 원칙은 기본적으로 한유에서 나온 것으로 학술적 원리에는 새로운 해석이 많지 않다. 유학이 초당으로 발전하여 오경 정의가 나타난 후 기본적으로 정체되었다고 할 수 있다. 그런데 두보는 없어요. 두보는 그의 일생, 그의 일생의 실천과 행동으로 유교 사상의 내포를 풍부하게 했다. 유교 사상은 본질적으로 일종의 실천 철학으로, 사람의 행동과 실천을 매우 중시한다. 그래서 우리는 공맹청년의 중년을 본다. 그들이 한창 무성할 때, 그들은 더 이상 책을 쓰지 않고, 더 이상 책을 출판하지 않는다. 그들은 전 세계를 돌아다니는데, 주로 실용적인 관점에서 그들의 마음속 도를 선전한다. 내가 마침내' 도가 좋지 않다, 모든 사람이 다 안다' 고 생각했을 때, 내가 늙었을 때, 나는 돌아와서 책을 쓰고, 그들의 학술 저작을 저술의 형식으로 후세 사람들에게 전해 주고, 자신의 영향력을 넓힐 것이다. 본질적으로 실천을 강조하고, 행동이 생활보다 앞서고, 어떤 성과는 생활보다 앞서는 것이다. 이런 의미에서 우리는 두보가 유교 사상을 가장 잘 반영하고 심지어 유교 정신을 발양하는 역사적 인물이라고 말한다.

몇 가지 작은 예를 들어 보겠습니다. 유가는 인정과 자애를 중시하며 천하가 인정을 실시한다고 주장한다. 그리고 두보는 그의 시로' 여력을 아끼지 않는다' 는 이런 이념, 이런 이상을 제창했다. 유가가 빈부의 불균형을 비난하는 것은 사회에 가장 큰 상처이다. 두보도 이런 현상을 엄하게 비판했다. 역대 민생의 질고와 빈부의 불균형을 드러낸 좋은 문학 작품들이 적지 않지만, 두보의 두 시' 술고기 냄새 주문, 시체 얼어죽는 길' 이 이 이 방면에서 가장 짜릿한 명문이라는 것에 모두 동의할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그래서 우리는 이런 첫 번째 생각이 이 두 문장이어야 한다는 것을 들었고, 그는 이 방면에서 가장 깊이 체득했다.

예를 들어 유가는 이국과 하국의 구분을 강조한다. 유가는 우리 민족이 민족의 존엄을 가지고 민족의 이익을 보호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외국 민족과의 관계에서, 그 이익과 존엄을 보호하고, 침략에 반대하고, 본국과 본국의 독립을 보호하는 것을 강조해야 한다. 이와 관련하여 두보도 아주 잘 했다. 안사의 난란 이후 안사의 난란으로 장안 () 을 빠르게 점령하고, 수많은 당나라 고위 관리들이 투항하고, 모든 반란을 일으켜 안사의 혼란과 의사 왕조의 위선관이 되었다. 당시 재상 진희열, 등, 두보의 친한 친구 왕위 등도 마찬가지다. 두보 () 만이 8 품 이하에 사는 이 관원만이 진정한 소관, 참깨 녹두관이다. 두보 같은 소관은 민족기절을 견지한다. 물론 두보가 장안에 있는 것은 관리가 너무 어려서 안사의 난잡한 중시를 받지 못했기 때문이다. 그는 단지 그를 거기에 남겨 두었다. 그러나 그는 생명의 위험을 무릅쓰고 당군과 반군이 대치하는 전장 장안을 빠져나와 당나라 임시정부의 소재지로 도피했다. 이런 행동은 당시 아무도 본 적이 없었고, 두보 한 명만이 해냈다. 그래서 이런 방면에서 두보는 확실히 유가의 정신을 구현하여 그의 실천으로 유가의 도덕적인 풍격을 표현했다. 그래서 저는 전무의 관점에 완전히 동의한다고 생각합니다. 당대의 유학 발전사에서 두보는 무시할 수 없는 인물이다. 그는 자신의 행동으로 유교 경전을 해석하고 유교 사이의 도덕규범이 어떤 모습인지 설명했다. 이것은 한 방면이다.

한편, 유가사상은 수련성을 매우 중시하는데, 이 점은 오랫동안 비판받아 왔기 때문에 모두들 이것이 부정해야 할 명제인 것 같다고 생각한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믿음명언) 사실 그렇지 않습니다. 이것은 매우 중요합니다. 문명이 고도로 발달한 사회에서, 그것의 기초는 무엇입니까? 문명화된 개인, 도덕의식이 있는 개인일 것이다. 개인은 외력에 핍박받아서는 안 되고, 도덕적인 일을 해야 한다. 마음에서 우러나온, 마음에서 나오는 일종의 자율이어야 한다. 그래서 유가는 개인의 도덕적 성취를 매우 중시하고 인격정신을 제창한다. 이 점에서 두보는 전범이라고 할 수 있다. 우리는 군자 정신이 맹자 사이에서 제기된 것을 볼 수 있다. 예를 들면, "부귀는 음탕할 수 없고, 빈천은 옮길 수 없고, 권세는 굴복할 수 없다" 는 것이다. 만약 역사상 한 유명인을 가지고 있다면, 누구입니까? 나는 두보와 두보가 이 점을 잘 해냈고, 또한 드러났다고 생각한다. 여기서, 나는 두보의 신분에 특별한 주의를 기울여야 한다. 중국 역사에는 많은 인인지사가 있다. 우리는 긴 목록을 만들 수 있다. 하지만 이 명단의 중간에 있는 대부분의 사람들은 정치적으로 더 중요한 지위를 가진 사람들이다. 이 인물들은 국가가 위난할 때 천하의 책임을 지고 있지만 두보는 예외다. 두보는 일생동안 기본적으로 민간인이었다. 그는 종종' 능도 옷감' 과' 능도 옷감' 이라고 자칭한다. 그는 또한' 소릉야로' 라고 자칭했는데, 헝겊이든 야로든. 그는 평범한 사람, 평범한 사람일 뿐이다. 나는 유교가 제창한 인격 모델을 천으로 전시하는 것이 중요하다고 생각한다. 왜냐하면 우리 일반인들에게 제갈량, 범중엄에게 공부하라고 호소하면 당연히 의미 있고 가치 있는 것이기 때문이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지혜명언) 그러나 사람들은 배우기 어렵다는 것을 알게 될 것이다. 그들은 우리에게서 너무 멀리 떨어져 있고, 지위가 너무 높아서, 우리 대다수는 평생 이런 성과를 우리에게 보여줄 기회가 없을 것이다. 일반인은 평범한 생활을 하는 일반인이다. 일반인이 평범한 생활을 하고 도덕적 인격의 완벽을 이룰 수 있을까? 네, 두보입니다. 유가는 원래 "사람은 모두 요순이라고 생각할 수 있다" 고 주장했고, 맹자는 누구나 요순과 성인이 될 수 있다고 말했다. 왜요 인간 본성은 선하고, 인간 본성은 선하기 때문이다. 나중에 명나라의 왕양명은 심지어' 거리에는 성인들이 가득하다' 고 주장했다. 거리가 온통 성인이 될 수 있는 좋은 사람인 것 같다. 만약 우리가 매우 엄격한 성인 정의, 매우 높은 기준, 주처럼 그렇게 높다면, 아마도 누군가가 왕양명에게 물어볼 것입니다. 당신은 거리가 온통 성인이라고 말할 수 있습니다. 어느 것이 성인인지 좀 보여 주세요.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믿음명언) (윌리엄 셰익스피어, 윈스턴, 믿음명언) 엄격한 기준으로 어느 것을 성인이라고 부를 수 있습니까? 나는 이런 문제에 대해 적어도 한 명은 초대할 수 있다고 생각한다. 바로 우리의 두보입니다. 그는 민간인 중의 성인이다. 비록 그는 주로 민간인이지만, 그는 성인이다. 이것이 제가 말하고 싶은 두 번째 요점입니다. 두보는 인문정신을 핵심으로 한 중국 전통문화의 대표적 인물이다.

먼저 세 번째 요점을 말하다. 두보는 유가의 도덕윤리관념을 드러냈을 뿐만 아니라, 자신의 행동으로 이 내포를 풍부하게 하였고, 심지어 더욱 실천성을 갖추게 하였다. 이것은 또한 유교 사상과 전통 문화에 큰 공헌이다. 두보는 마음씨가 착하고 국가와 인민에 관심이 있다는 것은 잘 알려져 있다. 그는 인민에 관심을 갖고, 민족에 관심을 갖고, 국가에 관심을 갖고 있다. 모두가 교과서의 중간에서 보았기 때문에, 모두들 두보의 시를 읽을 때 깊이 체득했기 때문에, 우리는 말하지 않을 것이다. 우리 한번 보자, 두보의 선심은 여기에 그치지 않는다. 그의 가족, 그의 친구, 그의 동포, 그의 선량함은 더 넓은 범위로 확장되었다. 예를 들어 다른 민족을 사랑하는 사람. 성당 시대에는 국경 전쟁이 자주 발생하는데, 당을 일방으로 하고, 다른 소수민족이 세운 정권을 일방으로 삼는다. 이 전쟁의 성질은 확정하기 어렵지만, 적어도 몇 차례의 전쟁은 당제국이 발동한 전쟁이 불의하다는 것을 확신할 수 있다. 예를 들어 남조와의 전쟁에서 남조는 성당동정이고 남조는 운남 소수민족이 세운 정권이다. 당시' 신당서',' 구당서' 또는' 자통치감' 을 보면 당나라의 잘못이라고 말해야 했다. 그리고 당나라가 남조에 대한 전쟁을 벌인 후 여러 차례 실패하여 패했다. 이 경우, 많은 유명한 시인들을 포함한 많은 사람들이 잘못된 애국주의 경향에 고무되었다. 남조를 치고 남조를 물리쳐야 한다고 주장하는데, 이 시들의 저자들은 고적합 () 과 광희 () 도 모두 비슷한 시를 가지고 있다. 두보만이 이 전쟁의 불의를 똑똑히 보았고, 오직 그 사람만이 이 전쟁이 국민의 평화생활에 가져온 엄청난 파괴를 분명히 보았다. 그래서 그는' 차점' 을 썼는데, 이 시는 당시 다른 사람이 쓸 수 없었다. 두보만이 그의 선량한 정신이다. 그는 다른 민족의 사람들도 인간이라고 생각했고, 우리의 선의도 그들에게 적용되어야 한다. 우리는 그들과 평화를 유지해야 한다. 그는 선량한 일종의 보급이다.

게다가 두보는 다른 사람을 사랑하는 것 외에 원래 유가가 제창한 것이다. 유가는 인을 어떻게 생각합니까? 인자는 사랑이다. 두보의 자비와 자애는 다른 사람을 사랑하는 것 외에도 사람 이외의 다른 동물로 확대되어 우주 중간의 모든 생명으로 확대된다. 그렇다면 이것도 두드러진다. 우리는 두보의 시에서 그의 애틋한 묘사를 수없이 보았다. 동식물은 겉모습이 아름다울 뿐만 아니라 말, 독수리, 소나무 등과 같이 외모가 강건하고 힘이 있다. 심미상으로는 숭고함을 느낄 수 있는 물건들, 작고 아름답지 않은 것들도 두보가 썼을 때 사랑으로 가득 차 있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아름다움명언) 두보는 강 건너편에 빽빽한 어망이 있는 것을 보았고, 많은 물고기들이 그 그물에 갇혀 있는 것을 보고, 그는 그 물고기들에게 미안함을 느꼈다. 그는 "물건은 한계가 있고, 인자한 사람은 측은한 마음이 있다" 고 말했다. 그는 어떤 생물은 크고, 어떤 생물은 작고, 어떤 생물은 작다고 생각한다. 그들의 운명은 좋고 나쁘다. 그러나 사람들은 그들에 대한 관심을 가져야 한다. 우리는' 측은한 마음' 이 처음에 맹자가 제기한 것임을 알고 있지만, 맹자가 측은한 마음을 제기할 때는 사람에게만 관심을 갖는다. 그는 아이가 우물에 떨어질 것이라고 말했기 때문에 우리 어른이 보면 아쉬워할 것이라고 말했다. 한 아이가 곧 타락할 것 같아, 그는 사람에게만 관심을 가지고 있다. 한편 두보의 관심은 모든 생명, 우주의 모든 생명까지 뻗어 있다.

한편 두보는 자신의 행동과 실천으로 유가가 제창한 인학을 더욱 실용적으로 만들었다. 여기에서, 우리는 중국 고대의 인의정신과 서양의 박애 등을 좀 비교하고 싶다. 개인적으로 종교에서 유래한 서방박애정신은 당연히 가치 있는 가치윤리라고 생각한다. 하지만 우리는 그것을 원점으로 밀었습니다. 애초에 왜 이런 박애정신이 있었을까? 하나는 신의 인도에 복종하는 것이고, 그가 너에게 사랑하라고 한 것이다. 그리고 인간 조상들이 범한 원죄, 즉 아담과 이브가 범한 원죄에 대한 구원도 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원죄, 원죄, 원죄, 원죄, 원죄) 물론, 생전에 선을 행하고 사후에 천국에 들어가는 더 낮은, 더 낮은 경지가 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믿음명언) 그래서 선을 행하고 박애하는 마음은 미래 천국 입장권에 대한 선불금이다. 먼저 여기에 입장권 한 장을 내겠습니다. 죽은 후에 천국에 들어갈 수 있습니다. 그러나 중화민족의 인의의 마음은 그렇지 않다. 유가는 인 () 의 정의 () 의 도리가 마음에 뿌리를 내리고, 마음에서 자연스럽게 드러나고, 자연적으로 태어난다는 것을 강조한다. 맹자는 좋은 판단력을 가지고 있다. 그는 이렇게 말했습니다. "저는 늙었고, 사람도 늙었습니다. 젊고 경박하고 젊은 사람들이 있다. " 그것이 바로 우리의 사랑이다. 우선 내가 나의 가족에 관심이 있기 때문이다. 나는 나의 노인을 사랑한다. 나는 나의 노인에게 효도하고, 널리 퍼진다. 나는 다른 가정의 노인을 사랑한다. 나는 내 아이를 사랑하고, 널리 보급하고, 전 세계의 아이들을 사랑한다. 가깝고 멀고, 가깝고 먼 자연감정에서 흐르는 것이다. (아리스토텔레스, 니코마코스 윤리학, 지혜명언) 이런 흐름은 이런 의미에서 사랑의 마음을 낳고, 더 자연스럽고, 인간성에 더 부합하며, 더 현실적이라고 생각한다. 두보의 시와 그의 행동은 이런 윤리적 가치를 잘 해석했다. 우리는 두보의 시를 본다. 그는 자신과 가족이 겪은 불행, 자신이 초래한 고통, 그리고 동시에 전 세계 인민까지 뻗어나가는 것에 대해 여러 곳에서 글을 썼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가족명언) 그가 산현에 친척을 방문하러 갔을 때, 갑자기 막내아들이 굶어 죽은 것을 발견했다. 물론 그는 매우 슬펐다. 한 아이가 굶어 죽자, 그는 매우 부끄러움을 느꼈다. 그는 아버지로서 그에게 충분한 음식을 주지 않아 굶어 죽게 하는 것이 매우 고통스럽다고 느꼈다. 그러나 동시에 그는 세상에 나보다 더 가난한 사람들이 많다는 것을 금세 생각했다. 그가 가리키는 실업자는 땅을 잃은 농민이다. 그도 변두리 전사들을 생각했는데, 그들은 나보다 더 고통스러웠다. 그래서 그는 배려를 가정에서 온 민족과 나라로 확장했다. 비바람이 몰아치는 어느 날 밤, 그의 오두막은 긁혀 비가 새고, 그는 잠을 잘 못 자고, 침대도 축축해졌다. 이때 그는 "수많은 넓은 건물이 있고, 천하의 가난한 사람들은 모두 기뻐하고, 비바람은 산과 같다" 고 생각했다. 그가 원하는 것은 내가 견고하고 안정된 오두막을 가지고 있는 것이 아니라, 사는 곳이 있는 것이 아니라, 천하의 모든 가난한 사람들이 이렇게 편안하게 살 수 있는 곳을 가질 수 있게 하는 것이다. (존 F. 케네디, 희망명언) 그래서 그의 선량함은 향상되었다.

가장 전형적인 작품은 간원년 두보가 동고에서 쓴 그 시 그룹이라고 생각한다. 이 시는' 감원 동고현 노래' 라고 불린다. 당시 두보는 간쑤 천수에서 쓰촨 청두로 도피했다. 정말 살 수 없어 청두로 도망가고 싶었다. 현재 간쑤 성현 () 인 구리 드럼을 경유하여 보성철도에서 나는 보러 갔다. 그리고 두보가 놋드럼에 도착했을 때, 바로 한겨울이었고, 그곳에서 한 달을 머물렀고, 생활이 궁지에 빠졌다. 그는 그곳에서 일곱 편의 시를 썼다. 이 일곱 편의 시의 순서를 봅시다. 첫 번째는 "한 손님이 아름다운 단어를 가지고 있는데, 그의 머리카락이 그의 귀에 걸려 있다" 고 말했다. 즉, 나는 손님이 있는데, 그의 이름은 두자미입니다. 그는 이미 백발이 성성하여 생활이 매우 가난합니다. 두 번째 노래는 그의 가족에 관한 것이다. 그는 가족에게 먹을 것을 좀 찾아 주기 위해 삽을 들고 빙천설중간에 황두라는 야생식물을 파고 가족들에게 먹이를 주었다고 썼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가족명언) 아쉽게도 나는 잘 파지 못했다. 집에 돌아온 것은' 남자 신음녀 노래' 였다. 온 가족이 벽에 신음하며 말을 할 수 없었다. 두 번째는 가족에 대한 그의 사랑에 관한 것입니다. 세 번째' 먼 곳에 오빠가 하나 있다' 는 전국 각지에 흩어져 있는 형을 그리워하고 있다. 네 번째' 한 여동생이 종을 떠나고 있다' 는 네 번째 곡은 그의 미망인이 아직 어린 세 아이의 여동생을 끌고 있다고 생각하는데, 시계에서 멀리 떨어져 있다. 그리고 오육칠가는 나라의 운명을 생각하고, 전쟁은 끝이 없고, 천하대란이라고 생각한다. 그의 전체 사고 과정, 그의 감정의 방향 중 하나는 가깝고 멀고, 가깝고 드문 감정 과정이다. 나는 이렇게 착한 마음을 발전시키는 것이 가장 인간성과 가장 현실적이고 자연스럽다고 생각한다. 따라서 이 방면에서 두보는 유교 자애정신의 걸출한 해석자이다.

(출처: cctv- 10 "100 개 강단" 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