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시가넷 - 서예자전 - 서예 이고명

서예 이고명

서예 예술의 번영은 동한 때부터 시작되었다. 서예 이론 저작은 동한 시대에 나타났는데, 최초의 서예 이론 작가는 양한의 교분이었다. 첫 서예 이론 전문 저서는 동한 최원의 초서이다.

한대의 서예가는 두 가지 범주로 나눌 수 있다. 하나는 한대의 서예가이며, 채용을 대표한다. 하나는 초서 작가로 두두, 최원, 장지를 대표해' 초성' 으로 불린다.

제인 서예는 한대 서예의 특징을 가장 잘 대표한다. 동한 시대의 비문이 많다. 이 시기의 비문은 한립이 새긴 것으로, 글씨체가 정사각형이고 법도가 엄격하며 파도가 뚜렷하다. 이때 예서는 이미 절정에 이르렀다.

한대 초서의 창작과 탄생은 서예 예술사에서 중요한 의미를 지녔으며, 서예가 감정을 자유롭게 표현하고 서예가의 개성을 표현할 수 있는 예술이 되기 시작했다는 것을 상징한다. 초서의 초급 단계는 초서이다. 동한 시기에 초서가 더 발전하여 조창을 형성하였다. 나중에 장지는 현대 서예, 즉 초서를 창설했다.

위진 남북조 서예 예술

1: 삼국 시대

삼국시대에 예서는 한대의 최고 지위에서 내리막길을 걷기 시작하여 해서체로 발전하여 서예예술의 또 다른 제재가 되었는데, 해서서는 예서 진물이라고도 불리며 종삼이 창작한 것이다. 해서체로 석각사에 들어간 것은 삼국 시대였다. 삼국 (위) 시대의' 추천 시즌 직표'. "신고서" 등은 모두 여러 세대의 귀염둥이가 되었다.

2. 김조

진나라에 이르러 생활상에서는' 야' 와' 질' 을 제창하고, 예술상으로는 중용의 아름다움과 심플한 아름다움을 추구하며, 서예가가 배출되고, 죽간은 더욱 이왕 (왕희지) 이다. 왕헌지) 안방의 뛰어난 예술적 품위가 문인의 요구에 영합하여, 사람들은 글쓰기가 심미적 가치가 있다는 것을 점점 더 인식하고 있다. 왕희지는 위진 정신을 가장 잘 대표하는 서예사에서 가장 영향력 있는 서예가로' 서성' 으로 불린다. 왕희지의 행서' 난정서' 는' 천하 제일행서' 로 불리며, 평론가들은 문필이 뜬구름 같고 민첩함이 용처럼 민첩하며, 그 아들의' 로신부' 가 기세가 웅장하여' 파체' 와' 책' 을 창조한 것은 서예사의 큰 공헌이라고 말한다. 육기, 위진, 소정, 왕도, 셰안, 양건 등 서예 세가의 추진으로 남종 서예가 상당히 번영했다. 남송의 양신, 제나라, 양지의 소자운, 진 등은 모두 그의 추종자이다.

진나라 서예의 절정기에는 주로 행서에 표현되는데, 행서는 초서와 해서체 사이에 있는 서체이다. 그의 대표작' 삼소원' 은' 원보 넥타이',' 빠른 눈 속의 맑은 넥타이',' 추석 넥타이' 다.

남북조 시대

남북조 시대에는 중국 서예 예술이' 베이비남첩' 시대에 들어섰다.

북조비각 서예는 북위 동위가 가장 정교하고 스타일도 다채롭다. 대표 작품으로는' 장몽룡비',' 스정군비' 가 있다. 비문 속의 대표 작품은 천자 진초이다. 북조는 선인을 표창하고 가업을 밝히며 북비남첩, 북개남유, 북인남토, 북영남수 등 많은 석두 () 를 새겼다.

예를 들어 남북파의 대표작은 남량의 학명이다. 북위의' 정문공비' 는 남북 쌍성이라고 할 수 있다. 대부분의 북방 작가들은 서민인데, 이 책은 익명이다. 따라서 서예는' 책 성자' 라는 칭호를 받았고, 북방 작가는 왕우군이다.

법과 장수의 길 찾기-수와 당나라의 다섯 세대

수대 서예

수나라는 남북조 시대의 혼란을 끝내고 중국을 통일했고, 이후 당도는 비교적 안정된 시기였다. 남철북비의 발전은 수나라와 함께 진행되며 해서체 형식이 본격적으로 완성되어 도서 역사에서 승전 후 지위를 차지하고 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Northern Exposure (미국 TV 드라마), 독서명언) 수이 카이 (sui kai) 는 진 남북조의 진화를 물려 받았다. 당나라는 새로운 표준화국을 설립했다. 수대에 비첩이 남아 있는데, 대부분 진본이며, 네 가지 스타일로 나뉜다.

1: 평화 여정도호의 제법사비 등.

2.' 동묘명' 등과 같은 엄격하고 엄격한 처방.

3. 심원실력, 이를테면' 신행선사 타밍' 등.

4. 수랑은' 용장사비' 만큼 정교하다.

당대 서예의 전성기

1: 당나라의 서예 소개

당대의 문화는 심오하고 찬란하여 중국 봉건 문화의 정점에 이르렀으며, "책이 초당에서 성대하다" 고 할 수 있다. 당대의 잉크 자국은 전대보다 많아 대량의 비각으로 귀중한 서예 작품을 남겼다. 당대 전체의 서예는 모두 전대에 대한 계승과 혁신이다. 해서체 행서 초서는 당대에 모두 새로운 국면에 접어들어 두드러진 시대적 특징을 지녔으며 후세에 미치는 영향도 그 어느 시대보다 훨씬 컸다.

당초 국력이 강성하고 서예가 육조 유풍에서 이륙하여 모두들 구양문의를 해서체로 삼았다. 여사남. 추 suiliang, Xue Ji, Ouyang tong 은 서예의 주류입니다. 전반적인 특징은 구조가 치밀하고 가지런하기 때문에 후세에는' 성당 중틀' 이라는 말이 있어 한때' 서예의 왕관' 으로 여겨져 성당까지 이어졌다. 유교와 도교의 결합, 이영개우군은 독보적이다. 장욱, 와이소는 광취로 초서 표현을 극치로 밀고, 손초서는 하늘하늘한 눈으로 보고, 하호, 또 노력하여 진실을 창조한다. 안진경은 새로운 사상에서 고법을 배우고, 낡은 사상에서 새로운 방법을 배양하였다. 동치창은 당나라가 책에서 공부했고 노공이 큰 준비를 했다고 말했다. 당말 5 대, 국가 정세가 쇠퇴하고 심전사. 유공권은 또 시범법을 바꾸었다. 자신의 날씬함과 강함을 폭로하다. 그것은 더욱 풍부한 방법으로 5 대에 이르러 동시에 얼굴과 유씨를 이용했다. 두 왕이 왕위에 올랐을 때, 옆쪽은 자세를 취하고 주먹을 크게 펼쳤다. 그래서 그들이 난세를 떠날 때, 유승평의 유일한 이미지이자 당서의 빛이었다. 5 대를 즈음하여 광선은 그 길을 널리 알리고 서예권에도 영향을 미쳤다. 광선 서예' 는 5 대에는 큰 규모를 보여주지 못했지만 송대에서는 서예에 큰 영향을 미쳤다.

당대의 서예 예술은 초당, 중당, 만당의 세 기간으로 나눌 수 있다. 초당은 전승 위주, 존법도, 일부러 김서예의 아름다움을 추구한다. 중당 시대에는 혁신이 끊이지 않고 매우 번영했다. 만당 서예도 진보했다.

당나라에는 국자감, 태학, 사학교, 법, 책, 수등 여섯 가지 고등 학부가 있다. 그중 서예가와 서예 이론가의 서예를 전문적으로 양성하는 것은 당대의 창작이다. 역대 명가가 배출되어 별빛이 번쩍인다. 초당의 구양문의, 여사남, 추 수량; 중당 시대의 안진경, 류공권은 모두 큰 서예가이다. 만당 시대에는 왕문병의 전서, 이새의 해서체, 양응식의' 이왕 유연' 이 있었다.

수당 5 대의 서예는 세 단계로 나눌 수 있다.

(1) 수나라에서 초당까지

은 중국을 통일하고 남북조의 문화와 예술을 받아들였다. 당초가 되자 정치가 흥성하면서 서예 예술이 육조 유풍에서 점차 눈에 띄어 새로운 자태를 보였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서예, 서예, 서예, 서예, 서예, 서예, 서예) 초당은 해서체로 주류를 이루고 있으며, 그 전반적인 특징은 구조가 치밀하고 질서 정연하다는 것이다.

(2): 성당 중기.

성당의 서예는 당시의 사회 형태와 마찬가지로 낭만적인 까닭을 추구하는 방식이다. 예를 들어' 장대취소' (장욱, 와이소), 이영의 행서. 중당 시대에는 해서체로 또 새로운 돌파구가 생겼다. 안진경은 대표로 해서체의 기준을 세우고 본보기를 세우고 정통이 되었다. 이로써 중국의 서예 스타일은 이미 완전히 확정되었다.

(3): 만당 오대 당나라 유풍.

1907 년, 분리주의자 주전충이 당을 소멸하고 후량으로 건립하여 후당, 후금, 후한, 후주를 5 대라고 불렀다. 국가의 쇠약과 무질서로 문화예술도 내리막길을 걷고 있다. 서예 예술은 당말 이후 이어졌지만 전쟁과 화재의 영향으로 쇠퇴의 전반적인 추세가 형성되었다. 5 대를 앞두고 양응식의 서예가 칭찬을 받았다. 서예가 쇠퇴한 5 대에 그의 서예는 중류 기둥이다. 이호, 엄수 등 뛰어난 업적을 이룬 서예가도 있다. 이로써 당대의 서예가 청정엄하고 엄밀한 풍격이 일단락된 후 북송' 네 집' 도 새로운 시대의 물결을 일으켰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윈스턴, 서예, 서예, 서예, 서예, 서예, 서예)

상혁이 명까지 맑다.

송대 서예

송대 서예는 의경을 중시하는데, 이것은 주영이 이학을 제창한 결과이다. 의경의 내포에는 네 가지가 포함되어 있다. 하나는 철리성, 둘째는 책권기, 셋째는 스타일화, 넷은 예술적 표현이다. 서예 창작의 개성과 독창성을 동시에 조정하다. 이것들은 모두 서예에 반영되어 있다. 당오대의 숭법이' 작품' 을 구하는 구현이라면 송대에 이르러 서예가 서정적인 새로운 모습으로 세상에 나타나기 시작했다. 즉, 서예가는 자연과 근면 외에도 학문이 있어야 한다. 즉, 서권기가 있어야 북송사가가 당카이의 면모를 바꿀 수 있다는 것이다. 직접 보급과 서예의 유산.

재학 혁신의 채향, 소동파, 양천고대인의 황정견, 미염은 모두 자신의 서예 스타일을 과시하는 동시에, 진부하지 않은 자세를 강조하여, 배움의 분위기가 필묵 사이에 침울한 모래질을 띠게 하여, 남송의 오기중 () 에 새로운 심미적 경지를 주려고 노력하였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윈스턴, 독서명언) 범성대, 주, 문천상 등 서예가가 한층 더 확장되었지만 남송서예가의 학식과 필묵 기교는 이미 북과 비교할 수 없었다. 송대 서예가는 수 황 미터 채로 대표된다.

원나라 서예 예술

원초 경제문화의 발전은 크지 않고, 서예의 전반적인 상황은 복고를 숭상하고, 진당종법제를 숭상하며, 혁신이 적다. 원나라 () 는 정치적으로 외족에 의해 통치되었지만 문화적으로는 한문화에 동화되어 송대 () 가 의경을 추구하는 것과는 다르다. 원잡극의 취지는 개방의 아름다움을 추구하는 것이기 때문에, 수시는 "나는 의지로 이 책을 만들 수 없다" 고 표방했고, 조맹은 "천고의 필용이 쉽지 않다" 고 주장했다. 전자는 속도의 의미를 추구하고, 이후 의도의 의미를 강조한다. 원대의 핵심 인물은 조맹으로, 그가 창작한 해서체' 조체' 와 당대의 해서체의 유럽체이다. 면체 유체는 일명 사체라고도 하며 후세 서예의 주요 풍격이 되었다. 조맹의 서예 사상은 절대 이왕을 뛰어넘는 것이 아니기 때문에, 그의 서예는 왕서예의 정수에 대해 독특한 이해를 가지고 있으며,' 온아' 와' 하늘하늘한' 스타일로 표현된 것도 탁신 불교와 관련이 있다. 심미 성향은 우아하게 초탈하는 경향이 있고, 일종의 정신적인 해탈을 얻는 것과 관계가 있다. 현옥서와 덩문원도 원대에서 유명하다. 그들의 업적은 조맹보다 못하지만 서예 스타일에도 나름대로의 독특함이 있다. 그들은 서화 동법을 제창하고 글씨 쓰는 자세를 중시한다.

원대 서예를 살펴보면 원대 서예의 특징은' 존고 스티커' 인데, 그 대성은 여전히 초서에 있다. 전리에 관해서는, 몇 명의 명가가 있지만, 모두 그다지 좋지 않다. 선과 초서를 주류로 하는 이런 서예는 청대까지 변하지 않았다. 원대에는 송과 당종진 시대의 서예 연구에서 성행하는 서풍이 있다. 각기 천추가 있지만 같은 방법으로 서예계에 우뚝 설 수는 없다. 문학, 그림, 기타 예술 범주에 비해 성공과는 거리가 멀다.

명대 서예 예술

명대 서예의 발전은 세 단계로 나눌 수 있다.

1: 1 단계-내년 초

명초 서예 "한 글자 다상", "태격체" 가 성행하다. 형제 심은 안정된 작은 해서체를 극치로 밀어 넣는 것을 도왔다. "옥서의 모든 금판은 조정에서 쓰는 것이고, 비밀실에 소장되어 있고, 책이 나라에 수여되면 반드시 명령할 것이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윈스턴, 독서명언)." 이신의 서예는 과거 모델로 추앙되었다. 명초에는 초서를 잘하는 유기가 있었고, 작은 인감에 능한 송립오, 전서에 능한 송영, 국내외의 조장대사 주크가 있었다. 주운명, 문혜명, 왕충도 있습니다.

2 단계-종명

명중엽, 오중 네 집이 부상하면서 서예가 상향으로 발전하기 시작했다. 주윤명, 문정명, 당인, 왕충이 조맹에서 진당까지 가는 것은 최고법이다. 문필도 절세였다. 당시 사상의 발전과 해방과 관련이 있었고, 서예는 개성을 숭상하는 새로운 경지에 들어가기 시작했다.

3 단계-후기 명나라

만명 서예계에 비판사조가 나타나, 스케일이 크고 충격적인 시각 효과를 추구하고, 측면에서 권세를 빌려 가로세로, 연운으로 종이를 가리고, 서예의 원래 질서가 와해되기 시작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윈스턴, 서예, 서예, 서예, 서예, 서예, 서예) 대표 서예가, 황도주, 왕호, 니켈 등이 있다. 철혈사의 지휘관인 동치창은 여전히 전통적인 입장을 고수하고 있다.

서정과 양리-명나라에서 청까지

명말 청초에 미학의 주류는 서정적 양리, 개성 추구, 이성 추앙을 바탕으로 정통 고전미학과 이색신미학이 공존한다. 청대 서예의 전반적인 경향은 중질로, 스티커학과 비학의 두 가지 발전기로 나뉜다.

명말의 들필묵은 야생이다. 견유주의는 청초에 더욱 확장되었다. 예를 들어 주복산 등의 작품은 여전히 나의 내면생활과 종잡을 수 없는 감정 표현을 표현했다. 이것은 중기' 양주 팔괴' 에서 다시 나타났다. 이와 동시에 만명의 후학 제도가 한층 더 발전하였다. 전통을 존중하면서 장영, 장소, 류영, 왕문지, 량, 옹방강 등은 모두 새로운 면모를 드러내거나 연묵을 사용하거나 구도 구조를 바꾸려고 애썼다. 하지만 4 학년 때 일자리의 계승으로 인해 정리, 이해, 조정이 제대로 이루어지지 않아 누적된 폐단이 깊어지면서 일자리 학습의 하락이 불가피하다.

이때 출토된 석각이 갈수록 많아지자, 사의사는 편지에 대한 깊은 흥미에서 석각 연구로 옮겨갔다. 한동안 여야가 비학에 오르락내리락하여 결국 청대 서단의 민주사조가 되었고, 게다가 원원 (), 가방 () 까지 더해졌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윈스턴, 독서명언) (윌리엄 셰익스피어, 윈스턴, 독서명언) 강유 웨이는 비학을 극력 선전하는 것은 서예 체계로서 존재하고 후학과 경쟁하고 있다. 당시 유명한 서예가는 김농, 덩, 호, 조, 오창석, 강유위 등이었다. 잇달아 비첩으로 글을 쓰고 그림을 그리며, 각자 최선을 다했다. 현란한 국면. 중국 서예 문화의 풍경이라고 할 수 있다. 비지인들이 품질을 찾으려는 소망이 실현되지 않았다면, 이런 소망은 비학에서 실현되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