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시가넷 - 서예자전 - 의식, 음악, 사격, 어유, 쓰기, 숫자는 무슨 뜻입니까?
의식, 음악, 사격, 어유, 쓰기, 숫자는 무슨 뜻입니까?
고대 중국 유교는 학생들에게 의식, 음악, 사격, 명령, 책, 수 등 6 가지 기본 능력을 습득할 것을 요구했다. 이주보씨':' 도육국자, 육예: 1 대 5 례, 2 대 6 악, 3 대 5 사, 4 대 5 령, 5 대 6 서, 6 대 9 수. " 의식: 예절 (즉, 현대덕육) 음악: 낙사: 양궁 기술 (강신 건함, 품격 수양) 어: 마차기술서: 서예 (즉 현대문학) 수: 알고리즘 (즉 현대수학) 의식, 음악, 시, 책 만약 그렇다면, 이 추론은 이 말의 본의에 맞지 않을 것이다. 문제를 설명하기 위해, 우리는 간단히 이 말을 백어로 번역했다.' 춘추' 는 통일을 중시하고, 천지간 변하지 않는 원리이며, 고대부터 현재까지 관통하는 이치이다. "요즘 선생님의 가르침은 다르고 사람들의 견해도 다르다. 수백 개 학교가 제공하는 방안은 천차만별이고 목적도 달라서 통일된 가이드라인을 파악하기가 어렵다. 법제가 몇 차례 변천하여 어디로 가야 할지 모르겠다. 우관은 무릇 육예 공자의 학문에 속하지 않는 과목은 일체 금지하고, 함께 병행해서는 안 된다고 생각했다. 이단학설이 더 이상 존재하지 않을 때, 통일된 규범이 성립될 수 있고, 법도가 명확할 수 있으며, 인민은 법이 있을 수 있다. "이 말의 논점은 이런 사실에 기반을 두고 있다." 오늘날 선생님들의 이론은 각기 다르고 사람들의 의견도 다르다. 백가쟁명이 제공하는 해결책은 천차만별이며, 목적이 각기 다르므로 통일된 기준을 파악하기가 어렵다. 법제가 몇 차례 변천하여 어디로 가야 할지 모르겠다. 논증의 목적은' 육예와 공자의 학문에 속하지 않는 모든 과목을 금지하고, 함께 병행해서는 안 된다' 는 것이다. "이단학설이 사라지면 통일된 기준을 세우고 법규를 명확히 할 수 있으며, 국민들은 무엇을 따라야 할지 알게 될 것이다." 간단히 요약하자면, 내가 여기서 말하는 것은' 말, 법, 행합' 의 이치이다. 국가 통일을 수호하는 관점에서 볼 때, 이 이치는 지금도 일리가 있고 좋다. 그러나 문제의 관건은' 공자는 육예의 주인이 아니라 모두 그 도가 있고, 들어가지 않으면 물러난다' 는 말을 어떻게 이해하느냐 하는 것이다. 그중' 육예학자가 아니라 공자의 학문' 이라는 말은 원래 두 가지 측면을 포함한다. 하나는 육예학이고, 다른 하나는 공자의 학문이다. 그러나 사람들은 전자를 무시하거나 전자를 공자의 술로 귀결한 다음 공자의 술을' 유학자' 로 귀결시키는 것 같다. 바보는 이것이 오랫동안 물려받은 큰 오해라고 생각한다! 이른바' 백가를 파면하고, 독존유술' 이란 바로 이것과 관련이 있다. 이 문장에 대한 잘못된 이해 때문에' 공자가 육예 안에 없는 모든 대가가 편파적이어서 전진하지 않는다' 는 말에 대한 전체 이해는 잘못된 것이다. 바보는' 육예분' 과' 공자의 술' 이 같은 것이 아니라고 생각한다. 육예' 는 반고가' 무제 짱' 에서 언급한 육경이다. 육예의 학과, 즉 육경이 관련된 학과는 적용 범위가 매우 넓다. 지난 문장 (제목 참조) 에서 관련 문제를 언급했을 때, 바보는 육예, 이른바 유교 육경이 지금까지 중국 학술문화의 원천인 고서, 유교 고전만은 아니라고 지적했다. 선진제자백가 중에서 육예와 관련된 것은 하나도 없다고 할 수 있다. 따라서 어떤 의미에서 백가는' 육예' 에 속할 수 있다. 삼책중' 백가' 라고 말하는 것은 분명히 선진시대에 전해진' 백가' 를 주로 가리키는 것은 아니다. "공자의 술" 에 관해서는 당연히 "유학" 으로 이해할 수 있다. 그러나,' 공자의 술' 과' 유교 사상' 은 엄격하게 동일시될 수 없다는 것을 분명히 해야 한다. 그리고 "세 가지 정책" 에는 "유교" 라는 단어가 필요하지 않습니다. 따라서 세 가지 정책에서 말하는' 백가' 는 주로' 육예' 와' 공자의 술' 범주에 속하지 않는 각종' 조악론' 을 가리킨다. 중국 고대 문화사에 익숙한 사람들은 한초 통치자가' 황로 배우기' 를 제창하고' 무위 통치' 를 실시하고, 법령을 공포하여 각종 서적을 수집하고, 민간 전설을 정리하고, 진나라가 초래한 문화속박을 해동했다는 것을 모두 알고 있다. 학술 문화의 회복과 번영을 촉진하는 동시에 각종 악군론도 백출되었다. 삼책 중 이른바' 백이방, 의리' 는 각종 악군론을 포함한 많은 학설의 총칭에 불과하다.
그것을 받아들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