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시가넷 - 서예자전 - 서예 작품은 어떻게 평가합니까?
서예 작품은 어떻게 평가합니까?
서예를 판단하는 일반적인 방법은 전체적인 배치, 색채 등 외적 형식이 통일되고 조화를 이루는지, 매력이 있는지를 보는 것이다. 전체 배치 (구도) 는 먼저 서예 자체의 주의를 끄는 것이다. 해서체, 예서, 전서 전체가 집단체조와 약간 유사하여 정돈을 요구한다. 행서는 행처럼 순조롭게 해야 한다. 초서는 일종의 점프하는 춤으로 혼연일체를 요구하고, 잡다하지만 어지럽지 않다. 먼저 한 작품에 영향을 미치는 것은 그것의 색깔이다. 종이, 잉크, 인화, 도장의 좋고 나쁨은 글자의 좋고 나쁨을 결정하지 않지만 작품의 효과에 영향을 미친다. 그런 다음 부분 세부 사항 (획, 구조, 필법, 리듬 등) 을 살펴봅니다. ) 기술과 생동감이 바뀌 었는지 확인하십시오. 점채는 한자의 건축 재료이므로, 품질은 반드시 너무 강해야 한다. 글씨를 쓰는 것은 기본적인 획을 따지지 않고, 나뭇가지 석두 몇 개를 마음대로 주워 진흙으로 집을 짓는 것과 같다. 서예 작품은 단일 한자로 이루어져 있고, 단일 한자는 여러 획으로 구성되어 있으며, 각 획에는 여러 가지 모양이 있다. 수십 개의 서로 다른 모양의 선을 결합하면 각종 화면을 형성할 수 있다. 길이, 두께, 방원, 직진도 등이 있습니다. 외관상 종횡, 종횡, 꺾기 등. 구도에는 금방 강하고, 부드럽고, 풍만하고, 풍만하고, 섬세하고 수미 있고, 둥글고, 부드럽고, 거칠고, 야성이 있다. 각 수영 자세의 완성은 출발, 걷기, 레버의 세 단계로 나뉜다. 필업에는 방원 뾰족하고 은은한 변화가 있고, 선획의 궤적은 가장 굵고 입체적이며, 펜을 접으면 깔끔해야 한다. 구조의 기본 요구 사항은 평필이 보험을 구하고, 불공평한 펜을 찾고, 초서가 아니고, 광필이 아니라는 것이다. 같은 서체, 같은 글자, 같은 획, 한 사람이 한 사람의 얼굴을 쓰는 것은 이목구비가 일정한 모양과 일정한 부위를 가지고 있는 것처럼, 자신의 독특한 생김새와 자세를 방해하지 않는다. 한 글자를 잘 쓰는지 안 쓰는지, 획과 선반 외에 또 하나의 중요한 요소는 바로 쓰기 능력이다. 작문 능력은 한 사람의 정력과 같고, 작문 능력은 한 사람의 우울증과 같다. 실력의 표현에는 두 가지가 있다. 쾌활한 내용을 드러내기에 적합하고, 함축적으로 깊은 내용을 표현하기에 적합하다. 글씨를 쓸 때, 펜은 움직이거나 누르거나, 움직이거나 멈추거나, 펜은 빠르거나 느리거나 느리게 리듬을 형성한다. 한 글자는 한 글자의 리듬을 가지고 있고, 한 글자는 한 글자의 리듬을 가지고 있다. 형식의 아름다움은 획, 선반, 레이아웃에 의해 결정되며, 표현은 힘과 리듬에 의해 결정된다.
서예를 판단할 때, 다른 각도에서 판단할 수도 있다. 어떤 예술이든 난이도를 중시해야 하고, 서예는 예술로도 난이도를 중시해야 한다. 난이도나 난이도가 크지 않은 서예는 없고, 사실 서예라고 하지 않고, 글씨로만 말할 수 있다. 획을 긋고, 매우 약하고, 변동이 없고, 두께, 직진도, 방원, 길이가 대비되지 않아 어렵다고 말할 수 없다. 따라서 어떤 면에서는 서예의 좋고 나쁨을 평가하는 것은 어려움이 없는 한 된다. 어려운 서예는 일반적으로 괜찮고, 그 반대의 경우도 마찬가지이다. 어떤 예술이든 기본기를 중시해야 하고, 서예는 예술로도 기본기를 중시해야 한다. 서예 한 폭이 기본 획도 끄지 않고, 구조에 대해 이야기할 수 없고, 구도에 문제가 있다면, 그것은 분명 좋지 않을 것이다. 그래서 우리는 서예의 좋고 나쁨을 평가하고, 먼저 기본기가 관문을 통과하는지, 그리고 그 혁신의 정도를 볼 수 있다.
서예에 대한 구체적인 평가는 서예 작품의 수에 따라 다른 방법을 취한다. 첫째, 많은 사람들의 서예에 대한 평가로, 일반적으로 비교법만 채택하고, 우승열퇴한다. 예를 들어 정원 제한으로 인해 소수의 좋은 선발전, 상대적으로 형편없는 낙선만이 있었다. 이런 좋은 것은 비교적 좋지만, 좋은 서예는 아닐 수도 있다. 이런 실패한 서예는 비교적 좋지 않지만, 상당히 좋을 수도 있다. 두 번째는 한 사람의 서예 작품의 좋고 나쁨을 평가하는 것으로, 일반적으로 비교법과 분석법을 결합한 방법으로 평가한다. 만약 누군가가 개인 서예전을 개최한다면, 사람들은 어떤 서예가 좋은지, 어떤 서예가 좋은지, 어떤 서예가 좋은지, 어떤 서예가 좋지 않은지, 한 폭의 서예의 어떤 부분이 좋은지, 어떤 부분이 좋지 않은지 자세히 분석할 것이다. 셋째는 한 사람의 서예를 평가하는 것인데, 일반적으로 분석으로만 평가한다.
서예를 모르는 사람들은 나에게 어떤 서예가 좋은지 자주 물어본다. 그리고 나는 통속적이고 이해하기 쉬운 방식으로 이 큰 질문에 대답할 것이다. 일반적으로 획이 원통과 같은지 여부만 본다. 만약 획이 평평하고 가늘고 굵어서 기본적인 중심 펜조차도 잘 쓰지 못한다면, 그의 서예는 분명 안 될 것이다. 전서 예서 해서서는 그 구조가 대칭인지 여부만 보면 된다. 만약 구조조차 비대칭적이라면, 그것은 분명히 다른 방면에 문제가 있는 것이다. 초서는 그 획의 두께만 보면 획의 두께감조차 없다면 초서를 쓸 수 없을 것이다.
서예권 밖의 사람들은 서예의 좋고 나쁨으로 서예의 좋고 나쁨을 판단하는 경우가 많다. 획이 매끄럽고 상쾌하며, 구조가 견고하고, 글씨체가 아름답고, 서예가 이름을 읽을 수 있다면 좋다. 반면에 획은 거칠고 구조가 위험하며 글씨체가 단순하고 두껍다. 예컨대 전서, 초서의 이름을 네가 읽을 수 없으면 잘 말하지 못한다. 따라서 서예 전통에 대한 깊은 이해와 필요한 서예 미학 지식이 부족하다. 사실, 서예를 배우는 사람들에게는 획이 신선하고 구조가 정확하며 글씨체가 아름답다는 것이 최소한의 요구 사항이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윈스턴, 서예, 서예, 서예, 서예, 서예, 서예) 이때는 서예 초보자인가, 아니면 글쓰기 상태인가. 계속 깊이 공부하면 습식, 건식, 음, 경사, 두께, 방원, 직선, 파손, 허실 등의 대비 변화를 추구하고, 서예를 하나의 문화, 일종의 철학으로 간주하고, 음양의 도를 실현하며, "조화와 차이, 범법" 을 중시하고, 심지어는 "천인합" 에 도달한다 전서의 평가에는 고서학의 지식이 있어야 하고, 초서의 평가에는 상당한 예술적 수양이 있어야 한다. 미추로만 서예를 판단하는 것은 매우 초급적이고 피상적이다.
서예의 좋고 나쁨을 판단하는 것은 사람과 동일시해서는 안 된다. 서예의 좋고 나쁨은 확실히 작가의 명성, 신분, 지위, 학식, 직위, 수준과 관련이 있지만 절대적인 것은 아니다. 서예의 좋고 나쁨은 예술이지 사람이 판단하는 것이 아니다. 성서협회 회원의 서예가 중국서협회 회원보다 좋고, 시서협회 회원의 서예가 성서협회 회원보다 좋은 경우도 있다. 서협 부회장의 서예가 반드시 가장 좋은 것은 아니며, 서협 회원과 비회원의 서예도 반드시 최악인 것은 아니다.
서예의 좋고 나쁨을 작품으로 판단해서는 안 된다. 잘 쓴 작품이 모든 작품이 좋은 것은 아니다. 어떤 사람들은 그의 초서도 좋다고 생각하고, 어떤 사람들은 그의 초서가 유명하다고 생각하여, 그의 예서법도 좋다고 생각하는 것은 잘못된 것이다. 우리는 모든 스타일을 잘 쓰는 사람이 매우 적다는 것을 안다. 대부분의 서예가들은 일반적으로 한 가지 또는 두 가지 스타일의 책만 쓴다. 문풍이 좋은데, 다만 그가 이 문풍에서 높은 수준에 이르렀다는 것을 보여준다고 해서, 그의 다른 문풍이 모두 잘 쓰여진 것은 아니다. 게다가 그가 가장 잘하는 문체라도 반드시 잘 쓰는 것은 아니다.
서예의 좋고 나쁨을 판단해야지, 경기의 결과만 보아서는 안 된다. 만약 누군가의 서예가 전국 서예대회에서 입선, 전시, 상을 받았다면, 그는 그의 서예가 좋다고 생각했고, 만약 입선, 전시, 상을 받지 않았다면, 그는 그의 서예가 좋지 않다고 생각했다. 어떤 서예 대회에서도 선발, 전람회 참가, 수상 등. 상대적으로 공평할 뿐 절대 공평해서는 안 된다. 심사 팀마다 심사 관점이 다르면 행운, 인정과 같은 나쁜 요소를 포함한 심사 결과가 달라질 수 있다. (데이비드 아셀, Northern Exposure (미국 TV 드라마), 행운명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