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시가넷 - 서예자전 - "소매 돌" 과 "산 아들" 연구 노트 에세이

"소매 돌" 과 "산 아들" 연구 노트 에세이

"소매 돌" 과 "산 아들" 연구 노트 에세이

저자가 소장한 수산석산보라색 (청대) 녹송석 인물 조각

명대의 골동품 감상 활동은 슬림하고 교화적인 관념을 지도하여 선명한 박아재미 풍격을 지니고 있다. 문인은 우아함을 숭상하고, 고급 그릇을 즐기는 데 있어서 고풍스럽고 아늑한 것을 추구한다. 이것은 특히 석두 놀이를 하며 즐기고 있다.

명대 문인들은' 소매석' 이라는 주먹이 큰 석두 놀이를 좋아한다. 그들은 그것을 손에 들고, 매일 놀며, 하늘의 핑안 () 를 지켰다. 이런 추세는 청나라까지 이어졌다. 명청 시대에는 책상 위에 작은' 석산자' 가 진열되어 있었고 문인 소장가의 애완동물이기도 했다. 소매석' 과' 산자' 는 무거운 물건에 비해 보잘것없어 보인다. 하지만 이 가제트는 문인 야스의 아취를 결집시켜 매우 풍부한 문화적 함의를 가지고 있다. 내 소장품에는' 소매석' 과' 산자' 에 속하는 이런 고석이 있다.

한 가지 석두 은 녹색 으로 바나나 잎 이 있고, 녹색 은 짙은 파란색 의 결재 를 포함하고, 연한 노란색 의 돌피 를 가지고 있다. 밑받침은 오리지널이 아니지만, 오래된 마호가니 작품이기도 하다. 석두 높이 1 1 cm 길이 1 1 cm, 하단 폭, 상단 좁음. 산형은 갑작스럽지 않지만 층층이 풍부하다. 정면 엠보스 서점 모옥, 창송, 폭포, 산봉우리가 기복이 있어 겹침이 깊다. 측면 석피에는' 운수' 라는 글자가 새겨져 있고, 뒷면에는 편평면에 행서가 새겨져 있다. "백운 깊은 곳은 우리 집, 만리추악, 미간은 진계유다." 진계유는 명대의 유명한 문학가, 서예가, 화가, 별호 메이공, 화정 (현재 상해 송강) 사람이다. 명대 서화사',' 메이공 비법',' 서화금탕',' 진미공 전집' 등이 있다. 이 인생은 가징 37 년 (1558) 에서 숭정 13 년 (1639) 으로 사망했다. 추악만력' 은 만력이십구년 (160 1), 진미공 43 세입니다. 매공이 초창기에 유관을 불태우고 곤산에 은거하다. 친사, 동구산, 두문 저술. 우리 집은 백운 깊은 곳에 있다' 는 그의 인생 경험에 부합하며 그의 인생 추구를 표현했다. 매공 서예수 (동파) 황 (곡) 의 창력이 하늘하늘하여 매공 서예 스타일과 다르지 않다. 모든 고석 게이머들은 고석상의 유명한 비문이 글일지라도 금옥보다 낫다는 것을 알고 있다. 오래된 상주 청동기 중에는 작은 소매석에 비문이 매우 많은데, 이것은 매우 이례적인 것이다. 비록 청동기 비문과 같지는 않지만.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청동기, 청동기, 청동기, 청동기, 청동기, 청동기, 청동기) 특히 눈에 띄는 것은 이 석두 조각의 모양과 색깔이다. 멀리서 보면, 그것은 주먹처럼 귀족 학자의 바람이 있다. 가까이서 보면, 포장은 매끄럽고, 빛깔은 고옥처럼, 사람의 마음을 설레게 한다. 석종에 관해서는 처음에는 녹색이라고 생각했는데, 어떤 사람은 수산 아이예 녹색이라고 하고, 어떤 사람은 청전석 속의 난초 청전이라고 한다. 몇 명의 전문가가 각자 자기의 의견을 고집하는데, 지금까지도 여전히 결론이 나지 않는다.

작가는 진계유 비문으로 석산자를 숨겼다.

이 석두 조각은 금세기 초에 돈 ('대천' 이라고 불림) 이라는 골동품 상인이' 장난쳐' 온 것이다. 큰돈이 고석을 독점했기 때문에 이런 소장품은 극히 희귀하다. 평일에는 몇 벌만 넣었고, 외롭고, 자주 망가진다. 그의 고석은 대부분 제루의 고향에서' 타작' 한 것으로, 가격이 낮지 않아 판매 가격이 더 높다고 한다. 그의 가게에서 가장 눈에 띄는 곳에는 1 미터 높이의 노산 녹색고석이 있는데, 위에는 묘주 유석해의 제사가 적혀 있다. 노산 녹석, 일명 해저옥은 산둥 성 청도시 노산에서 생산된다. 돌색은 남색과 같고 연한 녹색과 밝은 녹색으로 나뉘어 보석의 청공급에 속한다. 이 노산록바위는 모양이 웅장하고, 돌색이 짙고, 고색고향이 있어, 확실히 고석 중의 일품이다. 큰돈은 나에게' 미국인 한 명이 6 억 5438 억+달러를 냈다' 고 말했는데, 이는 네가 6 억 5438 억+달러를 내지 않으면 그가 이 석두 한 장을 팔지 않는다는 뜻이다. 나는 그것을 좋아하지만, 나는 경제적 원천이 없다. 나는 나와 이 보물에 기회가 없다는 것을 안다. 며칠 전, 나는 많은 돈을 가지고 상점을 지나갔는데, 단지 눈을 크게 뜨고 이 거대한 돌을 감상하기 위해서였다. 그의 가게 반대편에는 비문이 새겨진 낡은' 소매석' 이 진열되어 있을 줄은 생각지도 못했는데, 나는 즉시 그것의 희귀함을 깨달았다. 이때 대천은 가게 밖에서 몇 명의 동료들과 포커를 하고 있다. 내가' 소매석' 을 집어 들고 보았을 때, 나는 그를 따라 말했다. "이것은 새것, 수옥의 것이다. 위에 글자가 있다!" 그의 집도 별로 신경 쓰지 않는 것 같다. 진계유' 라는 글자가 현대인의 글과 다르기 때문에, 그는 이해하지 못하거나 볼 때 진계유에 대해 아무것도 모른다. 공교롭게도 나에게 수천 위안의 현금을 가지고 와서 단 몇 분만에 거래가 성사되었다.

제가 소장하고 있는 또 다른 고석은 높이16cm, 폭 1 1 센티미터입니다. 그 양쪽은 산수정각을 돋우고, 먼 곳의 산들은 푸르게 쌓였다. 산 아래 산, 울타리 파빌리온, 바위투성이, 졸졸 흐르는 시냇물은 "산이 맑고 독서인이 은거한 곳" 이라고 할 수 있다. 돋을새김이지만 명대 화풍과 비슷하다. 특히 오문 산수화 (심주, 문정명, 당인, 원수영) 는 뚜렷한 명대 예술적 특색을 가지고 있다. 이 석두 위에는' 가징 마오샤오양일' 과' 좌양' 이라는 비문이 새겨져 있는데, 이것은 일종의 오래된 글이다. 가징 마오이' 는 명나라 가징 34 년, 즉 1555 년이다. 석두 전체가 먹처럼 검고, 고풍스럽고, 빛이 비할 데 없이 밝지만, 받침대가 없다. 그 석질을 보니, 예랍석처럼, 또 등얼린 돌처럼 껍질을 꿰뚫어 보는 것 같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지혜명언) 석두 를 하는 전문가 몇 명 에 대해, 도대체 왜 그랬는지 정확히 알 수 없다. 모두 명대 의 고대 석두 로 일치된 것 이다. 우연히도, 이 고석의 가격과 구매 과정은 전자와 비슷하며, 시간 간격도 매우 가깝고, 대략 한 달 이내이다. 나는 문화가의 장이라는 판매상으로부터 받았는데, 그는 그것을 장사로 팔지 않았고, 그도 이 석두 가치를 과소평가한 것 같다.

사실 고대' 소매석' 과' 산자' 의 가치는 석두 자체가 아니라 석두 위에 전시된 역사적 문화적 내포에 있다. 특히 유명한 비각이 있는 고대 석두 들은' 석두 중시' 로 특별한 문화적 내포를 가지고 있다. 2005 년 3 월, CCTV' 감보' 에서 한 감보인이' 명장석 허용' 도장이 새겨진 닭형 석두 한 장을 꺼냈다는 것을 기억한다. 석두 크지 않아 옥으로 두드렸어요. 그것은 보물 소지자에 의해 5,000 달러로 매입되었고, 전문가들은 40 만 원으로 평가했다. 2006 년 베이징 한해춘이 촬영한 12cm 길이의 비문이 있는 영벽산은 거래가가 36 만 3000 위안이다. 솔직히 말해서, 만약 내가 대형 경매에서 다른 사람과 이런 소장품을 다투게 된다면, 나는 정말 그 재력과 용기가 없다. 단지 무심코 얻었을 뿐이다. 이것은 또한 "무심코 버드나무를 꽂고 그늘을 이루다" 라고 불린다!

소장을 할 때 가장 좋은 것은 자신이 좋아하는 아기를 찾는 것이다. 하지만' 골드러시' 는 문화적 소양과 안목이 필요하다. 문화적 소양은 독서 학습에서 점차 축적되고, 안목은 조금씩 훈제된 것이다. 어떤 의미에서 소장품을 가지고 노는 것은' 문화 놀이',' 안목 놀이' 즉' 문안 골동품' 이 말하는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