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시가넷 - 서예자전 - 2 자 서예 작품
2 자 서예 작품
2 자 서예도 1
2 자 서예도 2
2 자 서예도 3
2 자 서예 작품도 4
서예 기법 상식
반봉, 정봉, 반봉은 반대 방향으로 펜을 쓴 획이고, 은봉은 반봉으로 쓴 것이다. 가로화를 쓰려면 획을 따라 오른쪽으로 써야 하지만 역획으로 펜을 왼쪽으로 옮긴 다음 오른쪽으로 옮기는 것이다. 펜을 끝까지 거두어도 오른쪽 선의 방향을 어기고 펜을 왼쪽으로 접는다. 예를 들어, 세로그림을 쓰는 것은 위에서 아래로, 즉 붓끝을 내리면 바로 아래로 내려가고, 사용 후 전후, 아래에서 위로, 다시 위에서 아래로 내려가야 한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독서명언) 이 방법은 획의 흔적을 안에 숨기고, 획을 섬세하고 포만하게 하며, 동시에 쓴 후의 획을 준비한다. 풍로가 붓을 시작할 때 필봉을 따라 전진하고, 뒤돌아보지 않거나, 필끝이 뒤돌아보지 않고, 직행되어 순풍이가 하늘하늘하고 매끄러운 느낌을 가지고 있음을 나타낸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펜명언) 그러나 정면에 너무 오래 노출되지 말고 경유 느낌이 날 수 있으니 분수에 주의해야 한다. 어떤 의미에서 공격수와 후방을 향한 것은 노출봉과 은폐봉의 구체적 표현이다.
스퀘어 펜, 라운드 펜, 스퀘어 펜 및 라운드 펜은 두 가지 다른 스트로크 형태입니다. 일반적으로 모서리가 있는 것은 네모난 펜이고, 모서리가 없는 것은 둥근 펜이다. 네모난 펜은 점선의 시작과 끝입니다. 사용하시겠습니까? 제곱 할인? 모서리를 형성하는 방법, 즉? 정사각형으로 접을까요? 강건하고, 정기적이고, 엄밀한 느낌을 준다. 위비는 이런 방법을 많이 채택하여 모서리가 뚜렷한 점채선을 형성한다. 또한 이 방법은 구양조회와 류공권의 해서체, 특히 획의 전환처에서도 자주 사용된다. 둥근 펜은 선의 시작과 끝을 그리는 데 사용됩니다. 펜을 돌려요? 동글한 추세를 형성하는 방식으로 근골이 드러나지 않게 하고, 두터운 기운을 함축하고 있다. 즉? 동그라미로 만들 수 있을까요? 。 초보자는 네모난 펜을 배울 때 점화를 칼처럼 단정하게 쓰지 않도록 주의해야 한다. 둥근 펜을 배울 때 자갈처럼 매끄러운 점화를 쓰지 마라. 기름이 변할 수 있다. 네모난 펜과 둥근 펜이 서로 다른 펜 형태라는 것을 알아야 한다. 강유위는' 광익선' 의' 이중 바느질법 21' 에서 펜과 원필에 대해 생동감 있는 논술을 하고 있다. 그가 말하길? 하고 싶은 일을 할 때가 됐고, 주위를 둘러야 할 때가 되었다. (아리스토텔레스, 니코마코스 윤리학, 노력명언) 조작은 매우 익숙하고, 자신의 작은 총명함을 가지고 있다. 쓸 때는 펜을 사용하고, 쓸 때는 펜을 사용한다. 펜은 펜 안에 있고 펜은 밖에 있다. 내면은 창력이 있고, 외확장자는 강건하며, 내용자도 선각 () 이고, 외확장자 () 도 선각 () 이다. 필로 완곡하고 부드럽고, 필로 정밀하며, 작가는 3 초연하고, 작가 측은 침착하고 침착하다. 거동은 근력, 식사는 혈융, 원은 펌핑, 측은 뺨을 때린다. 둥근 펜은 들어 올리는데 쓰였으나 좌절되었다. 네모난 펜은 몸을 돌려 도망쳐 그것을 가지고 나왔다. -응? 강유 웨이는 네모난 펜과 둥근 펜을 쓰는 방법뿐만 아니라 초보자가 참고할 수 있는 다양한 형식도 언급했다. 또한 초보자는 한 가지 문제에 주의를 기울여야 합니다. 즉, 한 서체에서는 펜과 볼펜이 절대적으로 구분되지 않는다는 것입니다. 절대 네모난 펜일 수도, 절대 동그란 펜일 수도 없고, 누가 주인이 될 수도 없다. 예를 들어, 안진경의 해서체' 이근비' 는 동그란 펜을 위주로 하며 가끔 네모난 펜을 사용한다. 구양문의 해서체' 구성궁' 은 주로 네모난 펜으로 쓴 것이지만, 때때로 그도 동그란 펜을 사용한다.
네모난 펜과 동그란 펜의 획을 어떻게 사용하는지 배우려면 먼저 은봉과 노봉을 잘 파악해야 하며 손목의 회전을 최대한 활용해야 한다. 네모난 펜과 동그란 펜의 회전은 모두 손목에 의해 움직여져 있기 때문이다. 손가락으로 밀거나 고르지 마라.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지혜명언) 네모난 펜과 둥근 펜은 서예선의 기본 형식이므로 초보자는 열심히 공부해야 한다. 이 기초를 다지면, 그들은 앞으로 다른 자세와 글리프에 따라 번갈아 사용할 수 있어 인물의 점화선이 생동감 있고 다채롭고 형체 구조가 예술적 재미로 가득 차게 할 수 있다. 그러나 유기적 자연의 운용에 주의해야 하는 것은 조화를 이루어야지, 억지로 해서는 안 된다.
펜의 방향, 펜의 방향은 다섯 손가락 그립 필법과 밀접한 관련이 있으며, 펜의 압력, 후크, 격자, 터치가 좌우, 좌우, 종횡무진 운동, 마지막 진퇴운동을 통제하고 있다. 펜의 정면은 펜의 앞면이 종이에 수직이며, 모든 펜 업, 스쿼트, 스쿼트는 수직 운동입니다. 펜의 측면 이동은 다양한 측면 스트레칭 획으로 펜 잡기, 펜 이동, 좌절, 펜 잡기, 펜 돌리기, 펜 비틀기로 나타납니다. 일반적으로, 펜의 수직 운동은 압력을 올리는 것을 의미하고, 압축은 적당해야 하며, 펜의 수평 운동은 스트레칭을 의미하고, 스트레칭은 두께 변화에 주의해야 한다. 청나라? 유희재는' 예술개론' 에서 "? 한 권의 책은 펜, 펜, 펜, 펜, 펜, 펜, 펜, 펜, 펜, 펜, 펜, 펜, 펜, 펜, 펜, 펜 。 다시 말해:? 서예가의 "언급" 과 "누르기" 라는 글자는 일치하지만, 갈라지는 것이 아니다. 그래서 무거울 때는 펜을 들고, 가벼울 때는 펜을 눌러야 하고, 펜을 떨어뜨리지 않고, 펜을 날리는 것을 피해야 한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