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시가넷 - 서예자전 - 고대와 현대의 유명 인사들의 독서 방법은 무엇입니까?
고대와 현대의 유명 인사들의 독서 방법은 무엇입니까?
노신 선생은 말했다. "만약 네가 의심할 때만 그 곳을 보고, 아무리 오래도 못 읽는다면, 뛰어가서 계속 전진하면, 앞곳도 이해할 수 있다." 이 법은 도연명이' 잘 풀지 않는다' 는 독서법의 진일보한 발전이다. 시간을 절약하고, 읽기 속도를 높이고, 원문에 대한 전반적인 이해와 가장 중요한 내용에 집중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다.
라오스의 "인상" 방법:
라오스는 말했다: "나는 약간의 영감만을 추구하는 것 같다. 좋은 인상은 좋은 책이니 자세히 분석할 시간이 없다. 인상 깊었다' 는 때로는 책 전체가 아니라 책에서 가장 흥미로웠던 구절이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독서명언) 왜냐하면 이 말은 제가 책 전체에 호감을 가지게 했기 때문입니다. 사실, 이 단락의 아름다움은 모든 것의 아름다움을 파괴하기에 충분하지만, 나는 개의치 않는다. 내가 이틀 동안 좋아했다는 말이 있어서 감사하다. ""
중국의 "두께" 방법:
중국은 독서를 주장하는 첫 번째 단계는' 얇음에서 두껍게' 이다. 즉, 독서는 착실해야 하고, 모든 개념과 정리는 투철하고 명확해야 한다. 이렇게 얇은 책 한 권이 내용이 많기 때문에' 더 두껍다', 즉' 얇음에서 두꺼움' 이 된 후, 더 중요한 한 걸음, 즉 첫 번째 단계의 기초 위에서 분석 총결산, 정수 파악, 전체 파악, 융통이다. 이렇게 세심한 분석을 통해 기억해야 할 것이 많지 않다고 느낄 것이다. 이것은' 굵게' 에서' 가늘게' 까지 실제로 효율을 높이는 과정이다.
양전닝 "침투" 독서 방법:
양전닝 교수는 지식이 서로 침투하고 확장되기 때문에 지식을 습득하는 방법도 그에 부합해야 한다고 생각한다. 우리가 한 과목을 공부하거나 한 학과를 연구하는 데 전념할 때, 지혜의 촉수를 인접한 지식 분야로 의식적으로 뻗는다면, 반드시 다른 의경이 생길 것이다. (존 F. 케네디, 공부명언) 익숙한 지식사슬의 일환은 생각지도 못한 새로운 발견이 있을 가능성이 높다. 관련 전공에 관한 책들에 대해서는 시간과 정력이 허락한다면 읽어 볼 수 있다. 당분간 그들을 이해하지 못한다 해도 상관없다. 일부 귀중한 계시는 반 의사 소통에서 비롯 될 수 있습니다. 침투 학습법을 채택하여 우리의 시야를 넓히고, 우리의 사고를 활발하게 하며, 학습의 효율을 크게 높인다.
바이 쇼이 (Bai Shouyi) 의 "연구" 방법:
저명한 역사학자 백수이는 "독서의 독서는 서예가의 스티커, 그림의 독서로 이해해야지, 일반적인 독서나 암송이 아니다" 고 생각한다. ""
폰은 이렇게 말합니다. "책 한 권을 읽을 때, 그 좋은 점을 볼 때마다 저도 모르게 책 속의' 캐릭터' 에 들어갑니다. 무대에서 연기하는 배우들은 극중' 캐릭터' 의 영향을 받지 않을 수 없을 것 같다. "
나머지 "친구를 두려워하는" 독서법:
수필가는 "우리 자신보다 높은 친구를 찾는 데 집중해야 한다" 며 "독서는 우호적이고 대량의 정신력을 필요로 하는 진취적인 활동이다" 고 말했다. 자신의 기존 수준과 거의 같은 독서 수준을 최소화하고 좋은 책을 받아 자신의 모양을 만들 의향이 있다. 우리 책꽂이에는 여러 등급의 책이 있을 수 있어 정독하기에 적합하다. 그것들은 우리가 내려다보고 바라볼 수 있는 책이 아니라, 우리가 올려다볼 필요가 있는 책이다. "
2, 유명인 독서법
공추 "학사결합": "배우고 생각하지 않으면 안 되고, 생각하지 않으면 배우지 않으면 위태롭다." "
자사 "오법": "박학, 심문, 신중함, 분별력, 충성."
왕충은' 고금법': "과거를 알고 현재를 모르는 자, 그것을 첸 (), 현재를 아는 자, 그것을 맹목적이라고 한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윈스턴, 지혜명언)."
한유 "요약, 현학" 방법: "기록자는 반드시 요약해야 하고, 찬탈자는 현학을 해야 한다."
주씨의' 삼분법':' 입, 눈, 마음을 알아라.'
서특립' 고금의 중외법':' 고금, 중외를 결합해서 내 것이 되었다.'
도주' 천천히 씹어라':' 배우는 쿵푸는 천천히 삼키는 쿵푸다.'
Xie juezai 의 "압착 방법": "시간 없음, 압착; 배우지 못하고, 드릴하다. "
덩토' 누적법': "고금에 학문이 있고 성취가 있는 사람은 늘 축적에 치중하고 있다."
바진의 "고학법": "고학은 모든 것을 이길 수 있다. 학문의 전당, 빈부도 모두 들어갈 수 있다. "
Zhao Shuli "골드 러시 법": "광산과 같은 독서, 모래 너기츠. 클릭합니다
중국의' 두께법':' 책이 두터움에서 얇아지는 것은 읽기 능력 향상의 상징이다.'
빙심의' 혁신적인 방법':' 나는 고대인과 함께 공부하는 것을 싫어한다. "
이준' 먼저 부자가 된 후 묽다':' 먼저 부자가 된 후 묽은 것이 더 맛있다.'
Li zhengdao 의 "기타 법": "나는 물리학을 연구한다. 하지만 저는 물리학책을 전문적으로 읽는 것도 아니고, 잡다한 책도 즐겨 읽습니다. 책을 많이 읽고 머리를 많이 써야 더 적극적이다. "
진산의' 준준준준법':' 출입할 수 있다.'
노신은 책을 읽다가 활짝 펴서, 제멋대로 모여서 모였다. 중국과 외국의 고전적인 정신, 의경, 취향에 대한 그의 감상은 정보의 축적보다 더 중요하다. 그것의 고적을 보면 심경의 침체를 알 수 있다. 그의 일기 구매 목록을 보면 예술사에 대한 그의 연구가 세심하고, 탐구가 깊고, 발이 넓어 전문 예술사학자들조차도 경악해야 한다. 그의 지식 등나무 틀이 광범위하게 확장되었기 때문에 사상의 매달림은 안정적이고 무겁다. 확실히 일종의 확산이지, 양금의 무늬가 아니라 바이올린의 휘감기가 아니라 아코디언처럼 퍼지는 것이다.
전종서 독서, 선진 엘리트, 넓고 심오합니다. 양이 산처럼 많고, 산이 높고 물이 길다. 그 기세는 독수리처럼 하늘을 직격하고, 종횡무진하며, 아무런 방해도 없다. 그 포괄성, 예를 들면 부대가 전면적이고, 병종이 완비되고, 방법이 현대화되고, 철저하고, 생명력이 있다. 그는 전위 문화의 성형대사이자 오천 년 문명사의 형사수사대사이다. 선생은 낡은 지식이 해박하고, 새로운 지식이 심오하며, 지향하는 것은 무적이며, 지향하는 것은 무적이다. 그러나 미국 국회도서관의 장서량조차도' 그렇게 많은 돈을 가르치고 읽지 않는다' 는 것은 독서 선택의 필요성과 중요성을 보여준다.
동교의 독서 방법은 훈련된 레인저처럼 자유자재로, 세련되고 신속하며, 여러 차례 예상치 못한 효과와 수확을 거뒀다. 책을 읽는 것은 있다. 예를 들면 공성략지, 속전속결, 건설 (추상적인 개괄) 은 전략보다 더 많다. 그의 독서 방법을 살펴보면, 그의 선택이 고명하다는 것을 알 수 있다. 예를 들면,' 문금' 은 지식의 재생 능력을 분명히 중시한다. 눈 가득한 녹색은 사계절이 늘 열리고 꽃이 피면 무패라는 뜻으로 가득 차 있다. 우월감을 가진 독서 방식이다.
이오의 독서 자세는 거의 열리지 않는다. 거대한 공원처럼 담을 넘어뜨리고 주변 풍경을 흡수하며 자신의 중심을 갖게 되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독서, 독서, 독서, 독서, 독서, 독서, 독서, 독서, 독서, 독서) 그것은 지식, 정보, 재료의 흡수, 왕공과 가난한 사람, 정원과 풀, 호박구슬과 다이아, 우마를 불문하고 거절하지 않는다. 그는 쓰기로 대독하고, 읽고 쓰고, 한 몸으로 정보를 쌓았다. 그러나 그의 관점이 불필요한 정보로 가려질 때마다 아는 사람은 처음엔 놀라고 나중에는 재미없게 된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지혜명언) 비록 그것의 입맛도 라베레의' 거인전' 의 일등 인물과 비슷하지만, 여전히 독특하다.
독서 경험에 대해 이야기하십시오.
중국은 오천 년의 유구한 역사를 가진 문명고국이다. 인재가 많고 학자가 많다. 그들은 많은 학습 경험을 쌓았다.
우선, 한 눈에 열 줄. 이 말은 모두 자주 쓰이는데, 양서' 간문제집' 에서 나온 것이다. "열 줄을 읽다." 송대 유크장의 시는 "5 반은 3 점이 모자라고, 일념은 10 행이다" 고 말했다. 일목열 줄은 불가능하지만 빠른 독서로 형용할 수 있는 과장이다. 오늘날 과학기술이 급속히 발전함에 따라 대량의 책이 있다. 대량의 서보를 훑어보려면 정말 한눈에 볼 수 있는 읽기 능력이 필요하다.
둘째, 두 세트의 책. 후기 청 왕조의 유명한 학자 Liang Qichao 는 독서에 능숙합니다. 그는 매일 보고 싶은 책을 두 가지 범주로 나누었다. 하나는 일반적이고 대충 읽는 것이다. 하나는 가치 있고, 열심히 읽는다. 경구는 정독해야 한다. 이런 주차가 뚜렷한 독서 방법은 그에게 큰 도움이 되었다.
셋째,' 삼여' 를 잘 써라. 동유, 삼국 시대의 유명한 교육자는 종종 학생들에게 여가 시간을 최대한 활용해 공부하라고 가르친다. 그는 "겨울은 한가하고, 밤은 한가하고, 비는 한가하다" 고 말했다 송대 문학가 구양수는 그를 흠모하는 사람들에게 깊은 감명을 받아 말했다. "유평성이 쓴 문장 대부분이 3 층, 곧, 베개 위, 화장실에 있다." 물론,' 삼상' 의 언어는 다소 과장되고, 건강에 좋지 않으며, 훈련도 부족하다. 이로써 모든 시간을 다잡는 것이 얼마나 중요한지 알 수 있다.
넷째, "4 ~" 를 읽으십시오. 송대에 이르러 주씨는 독서를' 삼삼이둘' 로 제안했다. 근대에 이르러 후시는 또' 손 상대' 를 더해' 눈, 입, 입, 손, 마음' 에 대한 좋은 독서법을 형성했다. 읽기, 등, 쓰기, 생각만 해야만 읽고, 기억하고, 쓸 수 있다.
다섯째, 당신의 "다섯 가지 용도" 입니다. 현대의 위대한 작가 노신 선생은 상술한' 4 대' 를' 뇌대' 로' 5 용' 으로 요약하여, 특히' 마음' 으로 기억해야 할 뿐만 아니라' 뇌' 로 생각하고, 법칙을 발견하는 데 능하고, 질문하고, 용감하게 창조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이런' 눈, 입, 손, 마음, 뇌' 에 대한 제법은 더욱 포괄적이고, 이득이 더욱 두드러져 독서의 관건이 되었다.
여섯째, "여섯 방패" 를 피하는 법을 배웁니다. 옛사람들은 책을 잘 읽지 않으면 바보, 방랑자, 도둑, 초살자, 조심하지 않는 자, 미치광이가 될 것이라고 생각했다. 요컨대, 너는 나쁜 사람이다. 공자는 그의 제자에게 "선량함은 배우기 쉽지는 않지만 숨기는 것도 어리석다" 고 말했다. 。 만약 네가 공부를 잘한다면, 너의 표지는 흔들릴 것이다. 성실은 배우기 어렵고, 그 뚜껑도 도둑이다. 곧으면 배우기 힘들고, 표지는 비틀어져 있다. 만약 네가 용감하고 열심히 공부한다면, 너의 표지는 매우 혼란스러울 것이다. 배우기는 어렵지만 미치기도 합니다.
일곱째, "칠열 칠록". 명나라 말년에 장프라는 대학이 있었다. 그는 파체트에서 책을 읽을 때, 먼저 베껴 쓰고, 다시 읽고, 원고를 불태웠다. 베껴 쓰고, 읽고, 불태우고, 베껴 쓰고, 일곱 번 반복하며, 마음에 익어 이해할 때까지 반복한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독서명언) 그는 열심히 공부하고, 명성을 널리 떨쳤으며, 자신의 서재를' 제화상재' 라고 명명했고,' 육포기재' 라고도 불렀다.
여덟, "사방이 적을 당하다." 이것은 송대 풍운의 문학가 소동파가 발명한 훌륭한 독서 방법이다. 그는 책 한 권을 읽을 때마다 의미, 이치, 문화재 등 여러 방면으로 나뉘어 한 방면으로 연구하고, 점진적이고, 효과가 현저하다. 동포는 이렇게 말했다. "이것은 비록 우둔하지만, 앞으로는 반드시 배워야 하고, 반드시 사면에 협공을 당할 것이며, 섭렵자와 같은 말을 해서는 안 된다."
아홉, 아홉 가지를 식별합니다. 절친한 친구 진충범이 고서를 연구하여 꽤 나무를 세웠다. 그는 9 가지를 요약했다. "하루에 한 번 진실을 말하지 않는다. 이틀간의 지식법 3 일간의 명확한 훈련; 4 일 동안 장과 문장을 구분하다. 5 일 테스트 엿새 동안 소통하다. 7 일 공부는 가정법을 알아야 한다. 8 일 통치사는 역사적 사실을 상세히 조사해야 한다. 9 일 법칙의 철학자들은 그 차이를 알아야 한다. "
10, 10 목 일선. 한 눈에 열 줄의 브라우징은 배울 수 있고, 한 눈에 집중하면 사람을 심오하게 할 수 있다. 청대 학자 육시이는' 열목선' 으로 독서에 성공했다.
수백 천 번. 한유가' 8 대 문학의 쇠퇴' 의 문학 지도자가 된 것은 어려서부터' 육예를 이야기하고, 손에 백가쟁명의 편수를 끊임없이 덮고 있기 때문이다' 는 것이다. 노신 선생은 일찍이 형상적으로 말했다. "너는 벌처럼 많은 꽃을 꺾어야 꿀을 만들 수 있다. 한 곳에서 사람을 물면 수입이 제한되어 무미건조할 것이다. " 100 권의 책을 읽고도 100 번을 읽어야 한다. 주씨는 "책 한 권을 백 번 읽으면 그 뜻을 이해할 수 있다" 고 말했다. 。 소동파도 "헌책은 아무리 읽어도 싫증이 나지 않고, 숙독하고 자유롭게 배운다" 고 말했다.
수천, 수천 자의 일기. 한유는 어려서부터 열심히 공부하고, 일기는 천언만어이다. 예이승은 자신의 학습 방법에 대해 이야기하면서 "책 한 권을 읽을 때마다 하루에 십여 단락이 있고, 적어도 6 ~ 7 단락은 있을 것" 이라고 말했다 매일 수천 개의 단어를 외우는 것은 좋은 생각이다. ""
만, 만 권만 리. 두보는 자신의 작문 심정을 깊이 이야기했다. "책을 읽는 것은 만권의 책을 깨는 것과 같고, 글을 쓰는 것은 신이 있는 것 같다." 한대 문사학자 사마천 () 은 자신의 학술 경험을 총결하였다.' 만권서 읽기, 만리길' 이다. 중국은 문화 전적이 풍부하여 만 권의 책을 읽으면 조상의 간접 경험을 받아들일 수 있다. 우리나라는 폭이 넓고 물산이 풍부하여 만리로에 가면 그 뜻을 알 수 있고 직접적인 경험을 얻을 수 있다. 양자의 결합은 사람들의 인식을 승화시키고, 발견하고, 발명하고, 창조하고, 진보하게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