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서예감상문제
서예는 독특한 시각적 조형 예술이다. 사람들이 훌륭한 서예 작품을 감상할 때, 의심할 여지 없이 아름다움을 감상하고 예술에 도취될 수 있지만, 서예 예술의 아름다움을 감상하는 것은 결코 쉽지 않다. 문학, 음악, 그림 등 다른 예술보다 서예가 더 추상적이고 종잡을 수 없다. 흔히 볼 수 있는 것은 한 작품이다. 사람마다 견해가 다르고, 심미 결과도 크게 다르다. 한 세대의 서예사 작품에 대한 평가도 반드시 같지는 않다. 그렇다면 서예 예술의 심미에는 통일된 기준이 있습니까? 대답은' 예' 이지만, 문제는 심미자의 관점, 그가 가지고 있는 근거, 특히 그의 수양 수준에 있다.
예술의 많은 범주, 단순하고 밋밋하며, 무겁고 흐리멍덩하며, 호방하고 거칠고, 넓고 느슨하며, 우아함과 경광은 모두 미묘하다. 만약 당신이 그것들을 감상하고 평가할 때 그것들을 파악하지 못한다면, 완전히 반대의 결론을 얻을 수 있을 것이다. 이른바' 문도를 볼 줄 안다, 시끌벅적하지 않다' 는 뜻으로 서예예술에 대한 이해가 다르면 심미 결론도 다르다. "1000 개의 악기를 보고, 그것들을 알고, 천 곡의 노래를 연습한다." 예나 지금이나 서예예술에 관한 미학 저작은 무수히 많은데, 그 요점은 다음과 같이 요약된다.
첫째, 선의 자태가 아름답다
서예예술의 표현 형식은 선으로 이루어지며, 선의 아름다움을 반영하는 기본 요소는 선이 변화할 것을 요구하는 것이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서예, 서예, 서예, 서예, 서예, 서예) 서예에 사용된 필기도구는 붓으로 획에서 부드럽고 탄력이 있다. 빛, 빠름, 힘, 좌절, 들기, 압력, 정편, 건습, 강유, 운동, 방원 등 다양한 문필선. , 모두 중요한 라인이며, 라인의 조화되고 동적인 아름다움을 충분히 표현할 수 있습니다.
1, 조화의 아름다움. 유럽과 미국 예술가들은 아름다움이라는 요소를 매우 중시한다. 의자를 만드는 것도 길이, 밀도, 두께, 직진도를 봐야 한다. 잘하면 예뻐요, 잘하지 못하면 예쁘지 않아요. 선의 아름다움은 예술에서 가장 높으며, 다른 사물에 의존하지 않고 자신의 배열에만 의존한다. 중국의 서예 예술은 선을 기초로 하고, 한자는 점과 선으로 이루어져 있어 매우 추상적이다. "점" 은 선의 집중이고, "선" 은 점의 연장이며, "점" 과 "선" 은 사물의 양면이다. 따라서 중국의 서예 예술은 선의 예술이라고도 불린다. 고대인들은 "책을 배우는 것은 바꿀 수 있다" 고 말한 적이 있다. 필법상 탁탁, 좌절감, 희욱과 일부 과도기적 기교를 익히면 선이 바뀔 수 있다. 펜을 누르면 선이 구름처럼 무거워지고, 펜을 들면 선이 매미 날개처럼 가벼워지며, 변화감과 기복감을 주어 작품의 독특한 미감을 부각시킬 수 있다. 예서의 높낮이가 고르지 않은 음고는 그 자태가 찰랑찰랑하게 날리고, 가볍고 날며, 가지런하고 가파르다. 해서체로 정중히 굳어서, 그 공령이 고풍스럽고, 두터우며, 힘이 있다. 행서가 어긋나고, 천마가 허전하다. 초서가 휘날리며 전체 이야기를 침울하게 하여, 모두 선의 조화의 아름다움을 드러낸다.
2. 역동적인 아름다움. 선의 경우 고대에는' 투명종이 등' 과' 투명목' 이라는 두 가지 아름다운 설이 있었다. 이것은 라인을 과장하여 표현하는 힘이지만, 서예는 필법을 중시하고, 선의 힘, 섬세함, 힘, 스윙, 날으는 아름다움을 더 잘 표현할 수 있기 때문에, 힘과 몸매가 선의 역동적인 아름다움을 조성한다는 것을 설명한다. 이런 서예 작품 중의 동태미, 너는 작은 다리가 천천히 흐르거나, 폭포처럼 9 일 동안 떨어지거나, 숲 속의 늙은 나무, 조용하고 평화, 또는 경뢰진곡처럼 ... 이 모든 감정은 필에 의해 통제되고, 서예가는 표정이 다르고, 변화가 풍부한 동적 선을 써서 필묵 외의 미묘한 정신적 내포를 구현한다. 우수한 작품에서 서예가의 필묵 기교의 능숙함뿐만 아니라 작품' 운' 에 대한 파악도 볼 수 있다. 높은 산과 흐르는 물과 같이 높고 낮은 기복이 있는 사람이라도, 때로는 험한 해변 사이를 돌며 아름다운 예술적 효과를 거둘 수 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템플린, 예술명언) (윌리엄 셰익스피어, 오페라, 예술명언)
둘째, 문필의 리듬이 아름답다
서예의 아름다움은 음악, 연극, 춤의 아름다움과 비슷하다. 모두 점화 사이, 글자와 글자 사이, 글자와 글자 사이, 그리고 작품 전체에 멜로디 리듬과 시가 가득하다. 서예 작품의 경우 필순의 교묘한 운용, 글리프 크기의 변화, 글리프의 구조, 폭, 개합, 스트레칭, 기울기, 자연의 도덕은 작품 전체에 자연스러운 리듬감을 불어넣어 감상자들이 그 속에서 아름다움을 누릴 수 있게 한다.
서예와 음악처럼 추상적인 언어로 추상적인 이미지를 만드는 것은 감상자들의 다양한 연상을 불러일으키기 쉬운 것 같다. 우수한 예술가의 작품에서, 그것은 넓고, 넓고, 함축적이고, 깊고, 숭고하고, 정신을 승화시키는 경지를 창조할 수 있다. 아름다운 음악처럼 사람의 영혼을 자극하고, 사람의 감정을 자극하고, 사람의 사색을 자극할 수 있다. 이 추상적인 이미지가 무엇을 표현하는지는 분명하지 않지만, 여전히 인간의 심미 이상, 인간의 감정 수양과 관련이 있다. 사실 그것은 일종의 수양, 일종의 예술적 깨달음, 시대정신에 반영된 정신적인 면모에서 비롯된다. 이런 심미적인 내포는 모두 서예의 서화에 반영되어 독자들이 서예가가 빚은 전체적인 이미지를 통해 감상하고, 느끼고, 음미할 수 있게 한다.
셋째, 신체 조합의 아름다움
서예의 형식은 획, 구조, 구도로 구성되어 있다. 획에서 획에 따라, 누르기, 좌절, 천천히, 두껍게, 두터운 이야기, 방원 등과 같은 획에 따라 달라진다. , 변화는 자연스럽고 부드럽습니다. 구조적으로, 그것은 집적도, 착오, 상속, 양보, 완벽에 따라 정성껏 보살피고 대칭적으로 생동한다. 구도 방면에서는 그것의 크기, 높낮이, 넓이, 흑백, 허실 등에 달려 있다. 중국 특유의 네모난 한자는 서예 예술 창작을 위한 넓은 공간을 제공한다. 쓴 글은 규범과 법칙에 부합해야 할 뿐만 아니라 변화도 풍부해야 한다. 서체는 길고 평평하며, 희박하고 촘촘하며, 간결하고 기이하다. 만약 글자가 태평하다면, 흐리멍덩해 보일 것이다. 매듭이 너무 위험해서 기속에 휘말리기 쉽다. 그래서 우리는' 위험 중 균형 추구, 위험 중 균형 추구, 중궁조임, 좌우 흔들림, 우우, 곡 중 직선 추구' 를 열심히 해야 다른 재미를 가질 수 있다. 이런 재미는 예술이라고 할 수 있다. 사람들이 추구하는 것은 진실감, 자연재미다. 이는 오늘날 사람들의 심미취향에 맞는 것이다. 장몽룡비석 점화는 변화무쌍하다. 점상으로는 유사점이 없는 곳이 몇 군데 있다. 이 비석의 비문 밖은 희소하고, 크고 작으며, 갑자기 거두어들이고, 측면에서 차용하고, 기괴하고, 구조가 정밀하고 재미있다. 란정서' 는 모두 2 1 개의' 자' 로 각각 정태, 이미지가 생동감 있고, 조각이 자연스러우며, 천하 제 1 행서라고 불린다. 서예의 형식은 매우 변화무쌍하고, 깔끔하며, 높낮이가 고르지 않고, 공기가 잘 통하지 않고, 형식이 잡문이다. 단어는 상황에 따라 태어나 무수한 기상과 풍속을 표현했다. 서예 감상자에게 서예가는 선과 형식을 결합해야만 진지하고 강렬한 감정을 작품의 경지에 몰입할 수 있다. 그래야 관람자에게 감동을 주고 사상감정의 목소리를 낼 수 있다.
넷째, 디자인이 예뻐요.
좋은 작문 레이아웃, 글자에서 글자, 행부터 행까지, 서로 보고 서로 연결해야 한다. 서예 작품 한 폭이 앞뒤를 호응하고, 밀도가 일관되고, 예술 전체감이 있어야 한다.
1, 상호 대응, 연결. 훌륭한 서예 작품의 경우, 전체적인 배치가 합리적이고 격조가 고아하다면, 관람자의 관점에서 볼 때, 구도는 주도권을 잡고 눈에 띄며 관람자에게 첫인상을 주며 첫 시각 효과를 내는 것이 이 글자의 성패의 가장 중요한 부분이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윈스턴, 서예, 서예, 서예, 서예, 서예, 서예, 서예, 서예, 서예) 장법 레이아웃에서 각 그림, 각 단어의 배열 위치, 정확하고 합리적이며 자연스러운 제목 인쇄 여부, 글자와 글자 사이의 조화 여부, 선과 선 사이의 일치 여부, 소밀함, 절충조정, 인생 전망, 혼연일체를 고려해야 한다. 전체적인 배치가 자연스럽고 생동감이 있는지 한눈에 알 수 있다. 흑백이 분명하고, 밀도가 높고, 기세가 웅장하며, 앞뒤가 일치하며, 통일된 느낌을 주고, 그에 상응하는 심미 효과를 얻을 수 있다.
2, 허무와 실, 공허함. 송대 시인 강백석은' 속서보' 에서 "조용히 고르게 해야 한다" 고 말했다. 소홀히 하지 않으면 춥고, 밀하지 않으면 조각한다. 클릭합니다 청대 던은 이렇게 말했다. "서화는 소소한 곳에 있을 수 있고, 밀처에 있을 수 없다. 그래서 항상 한 폭의 그림을 그리려고 하면 호기심이 나온다." 한자의 특징 때문에 서예가는 자신의 경지와 필묵 기교로 각종 작품을 창작하여 자신의 독특한 풍격을 표현할 수 있다. 서예 작품에 따라 작가의 다양한 사고방식이 반영되었다. 어떤 작품은 공허하고, 기세가 넓고, 조용하고, 공허하고 한가한 느낌을 주고, 어떤 작품은 관대하고, 매우 무겁고 큰 자유감을 가지고 있다. 어떤 작품들은 고대와 아름다움, 기이하고 험하며, 일종의 나르시즘감을 가지고 있다. 서예 예술에서는 먹을 수 없는 전시 재능을 중시하여 흑백으로 계산하였다. 예를 들어, 안진경의 유충대사첩과 회소의 자서첩에는 허실이 번갈아 가는 예가 많다. 종이 한 장, 먹물이 있는 곳은 검은색이고, 먹물이 없는 곳은 흰색이다. 잉크가 있는 곳은 진실이고, 잉크가 없는 곳은 허무하다. 잉크가 있는 곳은 글자이고, 잉크가 없는 곳도 글자이다. 글자가 있는 것이 중요하다, 특히 글자가 없는 것이 중요하다. 흰색은 검은색의 기초이고, 검은색은 흰색의 기초이며, 흑백은 서로 잘 어울린다. 가상은 진실이지만 가상은 진정한 반영이다. 가상과 현실이 존재할 때, 그것들은 서로 연관되어 있다. 노자 대립통일의 사상은 서예 예술에서 흰색을 검은색으로 하는 관행에서 남김없이 생생하게 드러난다. 하지만' 허실이 병존하고, 모두 묘하다' 는 공간미감 효과로 관람객들에게 무한한 상념을 선사하며 기억에 남는다.
다섯째, 콘텐츠 감정이 아름답다
어떤 예술도 감정과 정신을 표현하는 특징을 가지고 있으며, 서예도 마찬가지다. 서예가는 추상적인 점화로 예술 가공을 통해 자신의 감정을 융합하고 분위기 있는 작품을 만들어 감상자의 감정 * * * 을 불러일으켰다. 서예 감상자로서, 한 폭의 서예 작품에 직면하여, 우리는 작가의 정서적 요인을 엿보기 위해 최선을 다해야 한다. 서예는 형식 예술로서 작품의 필기기교와 풍격을 통찰할 뿐만 아니라 작품의 내용과 창작 배경도 알아야 한다. 예를 들어 왕희지의' 난정서' 는 계약 복구시' 인재제제',' 풍평랑정',' 익풍순순' 환경에서 창작한 것이다. 그의 유아한 매너, 묵향이 날리는 제격서풍으로 동진 문인의 풍류의 자연스러운 자태를 과시했다. 안진경의 보탑비, 안자가묘비는 모두 그가 무겁고, 두껍고, 웅장한 안씨 가풍을 구현했다. 또 예를 들어 악비의' 홍해', 주은래의' 대강의 노래', 마오쩌둥의 많은 시가 내용부터 형식까지 위인의 기세와 박력을 표현했다.
성공한 책 한 권은 아름답고, 아름답고, 두터우며, 호방하고, 눈과 귀를 즐겁게 하는 것이 아니라, 더욱 중요한 것은 작가의 정서와 흥미를 표현한 것이다. 작가는 타고난 심미의식에 힘입어 자연스럽게 자신의 글쓰기 형식을 더욱 아름답고, 더욱 조화롭고, 더욱 변화무쌍하고, 층이 더욱 들쭉날쭉하게 되어, 감상자에게 메시지를 받고, 그로부터 계시와 교훈을 얻을 수 있도록 노력하였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윈스턴, 독서명언)
여섯째, 마음의 의경은 아름답다
의경은 사람의 사유 경지를 가리킨다. 객관적인 사물에 대한 인식을 통해 형성된 것이다. 사람의 의경은 매우 다르다. 기본기가 같고, 의경 수준이 다르고, 서예도 다른 층을 가질 수 있다. 의경미는 서예가의 기세, 힘, 정신, 정취에 대한 고도의 묘사이다. 황제 Taizong 는 말했다: "'볼트' 단어는 신을 영혼으로 삼는다"; 송대 황정견은 "서예가는 운관으로 볼 수 있다" 고 말했고, 청요는 "가스 위주" 라고 말했다. 역대 서예가는 "신", "운", "기" 를 말한다. 우리는 의경미의 사상을 계승하여 그것을' 정, 기, 신' 으로 요약했다
글은 마음이다. 산천강, 구름, 일월별, 어충날짐승, 비바람불, 번개, 가무, 싸움 등 자연의 모든 것. , 서예가에 약간의 계시를 주었다. 작가는 특별한 도구를 사용하여 선을 그리는 등 일련의 요소들을 통해 머리 속의 어떤 흥미를 표현한다. 이런 마음의 경지에 대한 흥미는 왕왕 서예 작품을 어떤 신기한 효과에 이르게 할 수 있다. 정신적 경지미의 구현이 작가의 문화 수양과 예술적 개성을 결정한다. 사람들이 종종 "추가 작업" 이라고 부르는 것입니다. 작가의 "글자 밖의 작품" 이 깊어질수록 그의 의도는 높아진다. 그가 추구하는 작품은 더 현실적이다. 진짜일수록 더 아름답습니다. 더 아름답고, 우아하고, 더 의미있고, 더 흥미를 자아낸다. (서양속담, 아름다움속담) 마음의 경지에 대한 아름다움의 느낌은 사람마다 다르다. 자외' 의 학습을 지속적으로 강화하고 종합적인 자질을 부단히 높여야 우수한 서예 작품을 창작할 수 있다.
예술적 개념의 아름다움은 서예가의 사상, 감정, 수양의 표현이라는 것을 알 수 있다. 사상감정은 모든 예술의 속성이다. 예를 들면 왕희지의' 난정서' 는 세계 최고의 행서이다. 작가는 자연에 완전히 도취되었다. 서예의 내용, 선, 구조, 구도, 몸매는 모두 작가의 순결하고 소박한 사상 감정을 반영하며, 작가가 인생에 대해 짧고 즐거운 느낌을 표현했다. 또 청대의' 양주 팔괴' 중 하나인 정판교는 당시 정자체를 숭상하는 풍조 속에서 과감하게 혁신적인 서예를 창작하여' 판교체' 를 창조했다. 그의 스타일은 마치' 석두 포장 거리' 와 같지만,' 어지러움' 은 법도를 내고,' 어지러움' 은 멋을 내는데, 그 속에서 그의 탁월하고 거만한 정신을 알 수 있다. 현대 서예가 홍이 대사의 글은 불교 정신을 충분히 반영하여 다른 서예 예술미를 창조했다. 따라서 성공한 모든 서예가는 항상 자신의 개인 스타일을 가지고 있으며, 각 작품은 독특한 예술미를 드러낸다.
프랑스 예술 마스터 로댕은 "아름다움은 어디 에나 있습니다. 우리의 눈에는 아름다움이 부족한 것이 아니라 흡수와 발전이 부족하다. " 맑고 구불구불한 개울, 가지각색의 꽃, 끝없는 강, 하늘을 나는 독수리, 울창한 숲 등. , 각자의 인격미, 동시에 서로의 아름다움, 즉 자연스럽고 생동감 있는 자연의 아름다움, 서예 예술의 점화선, 서체 구조, 선 배열, 장 배치, 재미, 자연 리듬, 운율 모두 서로 다른 정도의 비교와 흡수를 할 수 있다. 새로운 시각으로 보면 매번 그 실제 작품들에서 새로운 발견이 있을 수 있다. 작품은 살아있는 사람처럼 심오하고 예측할 수 없는 것 같다. 작품 자체의 감동적인 세계이기 때문에, 자신만의 독특한 규칙과 내포를 가지고 있다. 누구도 자신이 모든 것을 안다고 말하기 어렵다, 왜냐하면 아무도 할 수 없기 때문이다. 사람을 대하는 것처럼 작품을 대하는 마음가짐이 있다면, 작품의 세부 사항과 내포를 민감하게 포착하고 작품의 아름다움을 꿰뚫어 볼 수 있는 것이 진정한 예술 감상이다.
요약하자면, 서예는 역사가 오래되었을 뿐만 아니라, 시각적으로 일종의 아름다운 즐거움을 줄 수 있는데, 이는 네가 서예예술의 심미 창조 법칙을 장악했는지의 여부에 달려 있다. 일반적으로 서예예술은 일종의' 마음과 마음의 대화' 라고 여겨진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서예, 서예, 서예, 서예, 서예, 서예) 서예는 감상자의 마음에 꼭 붙어야만 예술의 영원함과 의미를 보장할 수 있고, 비로소 서예예술의 폭, 깊이, 가치를 진정으로 구현할 수 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서예, 서예, 서예, 서예, 서예, 서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