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심미보행문
예술 감상은 아름다움에 대한 발견과 인식이다. 그렇다면 아름다움은 어디에 있을까? 아름다움은 네 마음속에 있다. 화가와 시인이 창조한 아름다움은 그들의 내면이 창조한 이미지이자 독특한 정신적 경지이다. 그렇다면 예술적 개념은 무엇입니까? 저자는 인간과의 접촉이 관계 수준이 다르기 때문에 5 가지 경지가 있다고 분석했다. (1) 생리물질의 요구를 충족시키는 공리적 경지가 있다. (2) 사람들이 서로 사랑하기 때문에 윤리적 영역이 있습니다. (3) 군중 조합의 상호 영향으로 인해 정치적 영역이 있다. (4) 물리학을 연구하고 지혜를 추구하기 때문에 학술적 경지가 있다. (5) 자연으로 돌아가려는 열망 때문에 천인이 하나가 되어 종교적 경지가 있다. 공리의 경지는 이익 위주이고, 윤리적 경지는 정 위주이며, 정치 경지는 권력 위주이며, 학술의 경지는 이성 위주이며, 종교 경지는 신 위주이다. 그러나 후자의 중간에 우주의 구체적인 생명을 대상으로 색조, 질서, 리듬, 조화를 즐기며 자신의 가장 깊은 그림자를 엿볼 수 있다. 실제 장면을 가상 장면으로 바꾸고, 이미지를 기호로 만들고, 인류의 가장 높은 마음을 구체화하고, 물리화하는 것이 바로' 예술의 경지' 이다. 예술의 경지는 아름다움을 위주로 한다.
그래서 모든 아름다운 빛은 영혼의 근원에서 비롯되며 영혼의 굴절이 없으면 아름다움이 없다. 따라서 자연 경관은 일종의 정신적 경지이다. 의경은 감정과 경물의 결정체이다. 따라서 중국 예술가는 순수하고 객관적인 기계 조형에 만족하지 않고 항상 물체에 대한 반영에서 개성의 고귀한 스타일을 드러낸다. 조용히 지켜보는 것과 도약하는 인생은 예술의 두 가지 주요 요소를 구성하므로, 중국의 예술적 개념의 창조는 굴원의 애절한 측은함과 장자의 초인적인 정신을 모두 필요로 한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예술명언) 돌아오는 것을 잊어야만 열정이 팽배할 수 있고, 모든 사물의 핵심에 깊이 들어갈 수 있다. 이것이 바로 이른바' 입환' 이다. 초공령은 거울 속의 꽃, 물 속의 달, 뿔에 가젤을 달고, 흔적이 없어, 이른바' 외초상' 이라고 할 수 있다. 색은 비어 있고, 텅 비어 있으면 색이고, 색은 비어 있지 않고, 텅 비어 있으면 빛과는 다르다. (아리스토텔레스, 니코마코스 윤리학, 지혜명언) 이것은 성당의 시경이자 송원의 화경이다. 이 두 문장은 중국 예술의 최종 이상과 최고 업적, 즉' 빛의 그림자를 쫓고, 하늘을 마음껏 써라' 는 것을 표현했다. 당송의 시, 송원의 그림, 모두 이렇다. 중국에서 가장 위대한 예술 작품의 분야는 활발하고 동적이며 리드미컬한 머리에 뿌리를 두고 있다.
작가는 그의 일관된 관점으로 우리가 중국의 시, 그림, 음악, 특히 중국의 서예를 감상하도록 인도했다. 시와 음악처럼 중국인의 희비는 서예로 표현할 수 있다. 이런 식으로 글을 쓰는 다른 나라는 없다. 필자는 서구 미술사를 쓰는 것은 서구 각 시대의 건축 스타일 변화에 기반을 두고 있고, 중국의 건축 스타일 변화는 크지 않아 각 시대의 회화와 조각 스타일의 변화를 구분할 수 없다고 생각한다. 그러나 은근 이래 서예 풍격이 눈에 띄게 달라져 서구 미술사에서의 건축물의 지위를 대체하고 시대별 예술의 특징을 엿볼 수 있게 되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서예, 서예, 서예, 서예, 서예, 서예, 서예, 서예,
2.' 심미의 걷기' 라는 책은 종선생의 미학사상을 다른 각도에서 보여준다.
이 책에는 네 편의 직접적인 허위와 실화의 문제가 있으며, 종선생의 서화 조각상에 대한 감상도 자주 관련되어 있다. 이 글은 허무와 실실의 탐구로 시작하여, 종선생의 미학사상의 내포와 품격을 점진적으로 심화시키고 체득하려 한다.
종선생은' 실' 은 예술가가 창조한 이미지이고,' 가상' 은 감상자가 불러일으키는 상상력이라고 생각한다. 종선생은 또한 허무와 실재의 문제가' 철학적 세계관의 문제' 라고 지적했다.
이 문제에 있어서 유도는 다르다. 노자와 장자는 허황에서 실재로 변하고 공맹은 실재에서 허위로 변한다. 유도와 양가 모두 우주가 허실상생이라고 생각하기 때문에 모순이 없다고 지적했다. 그리고 종선생은 아청의 말을 인용하여 "실경이 허무하다", "실경이 신을 핍박한다" 고 말했다.
무거운 빛을 비추면' 현실에서 허구까지' 가 아닌가? 종선생은 유교 철학과 미학 관념이 중국 전통 미학의 원천이라고 생각합니까? 내가 종선생의 그 문장을 읽었을 때, "진송의 사람들은 산수를 감상하고, 진실에서 허위까지, 즉 실제는 허위이고, 현학의 경지를 초월한다." 종선생님은 심미보행의 또 다른 개념' 공령과 충실함' 을 언급했다.
"비어 있고 가득 차 있다" 와 "텅 비어 있다" 는 것은 같은 일이 아니다. 공과 충실함은 예술 스타일이나 미감의 관점에서 나뉜다.
어떤 예술작품도 모두 허무하고 실재하지만, 공허하고 충실할 수는 없다. 그림의 관점에서 볼 때, 순수한 공백 (빈) 은 존재하지 않고, 단지 경물의 두드러짐 아래 존재할 뿐이다.
이런 의미에서' 빈' 의 존재는' 실제' 에 의존한다. 그래서' 실경 비우기' 는 문제없다.
한 폭의 우수한 그림은 자연히 허실을 결합한 것이지, 단순한 허위나 단순한 실속이 아니다. 라오 주앙 은 가상 현실 에 의해, 가상, 현실 에 대한 목표, 빈 정신 에서 생생한 힘을 발휘; 공맹은 실재에서 허위로, 힘에서 실재로, 의에서 허위로, 충실론에서 이해력의 신으로 바뀌었다.
그러므로, 노장은 허황된 것에서 착실한 것으로, 그 미학사상이 공허하다는 것을 의미한다. 공맹은 실제에서 허위로 변하여 그 미학 사상의 풍부함을 의미한다. 진 () 송인 () 이 산천 () 을 감상하고, 실제 () 에서 허허 () 로 들어가는 것은 심미 중심이 실입 () 의 변화, 즉 충실에서 허무로 바뀌는 것을 가리켜야 한다.
문어문의 간결성과 차이 (종선생이 말한 것이지만) 때문에' 실제에서 허위까지' 라는 두 글자는 의미가 아닐 것이다. 종선생은 공, 실, 예, 없음을 "모든 구도의 이치" 라고 생각한다.
"허실상생" 은 중국 미학 사상의 핵심이다. 종선생은' 유한에서 무한을 보고 무한에서 유한을 보는' 의' 재미' 를 감상하는데, 이는 예술이 전달하는 세 단계인 사실주의-전신-묘우에 해당한다.
종선생은 화경이 일종의' 정신공간' 이라고 강조하며, 공영, 즉 공령의 아름다움을 더욱 중시한다. 가상현실을 만들어 가상공간을 현실로 만들다.
종선생은 허영심이 "생명의 가장 생생한 원천", "만물의 근원, 만물의 뿌리, 창의성이 무궁무진하다" 고 생각한다. 공백은 중국 그림의 기초이며, 공허에는 비엔티안이 포함되어 있습니다. 공백은 비엔티안에 통합되어 비엔티안의 "타오" 와 일치합니다.
종선생은 "예술 경지의 공허함은 진공이 아니라 충실함,' 참의' 에 가까운' 심원' 이 있다고 생각한다" 고 생각한다. 그래서 종선생은 중국 송원 시대의 산수화가 가장 현실적인 작품이라고 생각한다.
그림뿐만 아니라 조각도 마찬가지다. 조각에는 공백이 없지만 빛과 그림자의 판타지 조화는' 빈' 표현력을 잘 보여준다. "몸매가 망가지는 방법은 몸매를 포기하고 그림자를 즐기는 것이다. 그림자는 텅 비어 있지만 생활 속의 미묘하고 시뮬레이션하기 어려운 이치를 생동감 있게 표현할 수 있다. "
서예도 마찬가지다. 종선생은 서예의 이미지가 선뿐만 아니라 공백도 포함한다고 생각한다. 바로 공백 속의 가상정신이 "이 단어는 생명의 시냇물, 춤, 음악이다." 라고 말했다. "춤" 이란 무엇입니까? 종선생은' 춤' 이 최고 이성과 최고 생명의 결합이라고 생각한다.
"이런 춤에서 엄밀한 흐름은 건축물이 음악에 대한 순서와 같고, 수렴은 리듬을 위한 것이다." 종선생의 관점에서 볼 때,' 춤' 은 중국의 모든 예술 경지의 전형이며, 그것은 무용 동작에서 나온 것으로,' 현공',' 현춤' 으로 전해진다.
"춤" 은 우주의 창조를 상징하며, 정지된 사진에서 도를 구체화한 것도 중국의' 도기 구분',' 용용 구분' 이라는 철학적 사상을 반영하고 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윈스턴, 춤, 춤, 춤, 춤, 춤, 춤, 춤) 도가 뭐예요? \ "한 음과 한 양 도로. 클릭합니다
만물은 모두 음양에서 태어났다. 종선생은 음양의 변화와 만물 운동에서 생명은 리듬이 있는 생명이고,' 기운이 생동감 있다' 는 것이 중국 예술의 최고 목적이라고 생각한다.
"예랑 씨는 수업시간에 생동감 있는 매력이 구체적 물체뿐만 아니라 물체 밖의 허공에서도 나타난다고 말했다. 종선생은' 심미보행' 이라는 책에서 늘' 겸허한 관도' 를 언급한다.
도는 우주의 영혼, 생명의 원천, 아름다움의 본질이다. 그러나 이 "도" 는 고립된 실체도 아니고, 바람이 통하지 않는 허체도 아니다. 심미 대상의 본질로서,' 날아오르는 만물' 의' 예술' 속에 존재한다. 즉 종선생이 말하는' 빈처는 속세를 보고 속처는 하늘을 본다' 는 심미 시공이다.
진짜와 거짓은 출처가 있고, 몸은 유일하다. 도체의 공성은 일상생활에 반영되고, 아름다움의 본질은 이 광활한 세계에 나타난다. 관도' 는 심미의 안목과 감정으로 대상 표상 속의 영혼과 생명을 깊이 이해하고, 심미 대상을 완성하고 강조하는 것이다.
종선생의' 심미걷기' 를 읽으면서 느끼는 것은 생명의 숨결, 생명의 율동, 생명에 대한 배려다. 앞서 언급했듯이' 춤' 과' 도' 는 모두 일종의 운동으로 나타난다.
"이 끝없는 음양은 리듬이 있는 생명을 구성한다." 종선생은' 가상' 을 중시하는 것은' 가상' 이 작품을 생동감 있게 하고 작품에 생명력을 주기 때문이다.
"생명 자체의 활력은 모든 아름다움의 원천이기 때문에' 자연 무적' 이다." 한편, 종선생의 미학은 곳곳에서 생명에 대한 배려를 나타냈다.
종선생은 줄곧' 생활의 예술성' 과' 예술의 인간성' 을 고수해 왔다. 종선생은 아름다움이 영혼 ('모든 아름다움의 빛은 영혼의 근원에서 나온다') 에서' 가장 자유롭고 가장 풍부한 심신 자아' 를 추구한다고 강조했다.
"김인은 대외적으로 자연을 발견하고, 대내에서 깊은 정을 발견하였다. 풍경은 허황되고 감성적이다. " 종선생은' 왕복의 재미' 와' 없음' 을 동시에 강조했다.
3. 중국 전통시 감상에서 흔히 쓰이는 심미 산책 숙제: 공영, 미묘함: 텅 빈 맑은 마음, 여러 가지 상황을 담고, 사람들의 삶에 잠기고, 사람들의 영혼을 감염시킨다. 저우 지 (Zhou Ji) 는 말했다: "초보자는 공기를 찾고, 공기는 가스전이다. 클릭합니다 영기 교류는 이미지가 영혼의 생명, 미감이 탄생할 때이다.
그래서 미감의 배양은 공허할 수 있고, 이미지에 거리를 만들어 이미지를 고립시키고, 자신의 경지를 형성하는 것이다. 무대의 막, 화면의 틀, 조각상의 석대석, 건물의 계단 난간, 시의 리듬 리듬, 창밖에 보이는 풍경, 밤의 등불장, 명월 아래의 조용한 풍경 리의 시' 유미' 는 "좋은 바람은 미우 같고, 좋은 커튼은 커튼과 같고, 때로는 해안에 있는 화초들이 상처투성이다" 고 말한 적이 있다
Li shangyin 단어: "처마 머리핀 리우 치아 도시, 바람과 비. 클릭합니다 기복도 분할의 좋은 조건이다. 안개가 자욱한 광경이 시적으로 그림과 같다.
정신의 무관심은 예술 공령화의 기본 조건이며, 도연명의' 소심인' 은 바로 이런 경지를 가리킨다.
그의 시' 음주' 는 시인의 이런 정신 상태를 더욱 잘 표현한다.' 집을 짓는 것은 인경에 있고, 수레는 없다. 당신이 무엇을 할 수 있는지 물어보십시오, 당신의 마음은 자기 편견과는 거리가 멀다. (조지 버나드 쇼, 자기관리명언)
국화를 따는 울타리 아래에서 유유히 남산을 만나다. 산이 점점 좋아지고 새도 돌아왔다.
이 말은 일리가 있어, 나는 무슨 말을 하고 싶은지 까먹었다. "2.
알찬: 기상이 웅장하고, 침착하고, 내용이 충실하다. 빈령의 글에 대해 토론한 후, 나는 "현실은 사실 에너지가 넘친다" 고 주장했다. 정력이 충만하여 자신에게 깊은 감정을 줄 수도 있고, 자신을 망신시킬 수도 있다. 묘사는 평범하고 묘사는 얕지만 감정은 가로방향이고, 오무주인이다. 문장 보는 사람은 그윽한 물고기 속을 훔쳐본다. 잉어가 한밤중에 멍하니 일에 대해 아무것도 모르고, 벌거벗은 아이가 어머니와 함께 웃고, 고향은 감정으로 가득 차 있다는 뜻이다.
"이 말은 정말 우리를 감동시키는 실질적인 창조를 묘사할 수 있다. 이런 장엄한 예술 정신을 묘사하면서 사공도는 "하늘은 비바람이 있고, 해산에는 재가 있다" 고 말했다.
진정한 실력은 충만하여 모든 것이 곁에 있다. "회혼, 건건 공" 입니다.
\ "분노 멀리, 반환하지 않았습니다. 자연의 놀라운 창조, 누가 심판자인가. 클릭합니다
"진짜 학살이 있었고, 부침은 뒤따랐다." "야생에 던지고, 길로 돌아서 화를 낸다."
"길을 따라 걸으면 샘이 된다." \ "정신 공허, 정신 무지개! 클릭합니다 예술가는 정력이 넘치고, 색채가 알록달록하며, 예술의 창작은 진재의 창작을 따른다.
3. 예술적 개념: "사랑" 과 "풍경" (이미지) 의 결정체입니다. 왕안석에는 시가 있다. "류암화명, 연꽃은 석양이 붉고, 아름다움은 헤아릴 수 없다.
서른여섯 개의 봄물, 백두가 강남을 만나다. "처음 세 문장은 모두 풍경이다.
강남의 현란한 봄빛, 하지만 마지막 말 이후 장면 전체가 뒤덮여, 아, 침투, 끝없는 서글픔, 추억의 슬픔, 재회의 기쁨. 장면이 얽혀서 아름다운 시가 되었다.
마원동리는 시' 천정사' 를 가지고 있다.' 마른 등나무 늙은 나무가 까마귀, 작은 다리 흐르는 사람, 늙은 길 마른 말, 석양 서쪽-창자가 천애에 있다! " 처음 네 문장은 풍경을 완벽하게 묘사하고, 마지막 문장은 느낌을 묘사한다. 전편은 슬프고 외롭고 차갑고 차가운 우주로 변해 끝없는 시적 경지에 닿았다. 4.
스타일: 중국 고전미학 이론은 사상을 중시합니다.-'뼈' 와 감정도 중시합니다.-'바람' 으로 표현했습니다. 심령보언은 뼈보다 앞서지 않는다. ...... 당신이 당신의 말을 똑바로 유지한다면, 당신은 좋은 스타일을 갖게 될 것이고, 당신은 좋은 스타일을 갖게 될 것입니다.
"풍골" 에 대한 이해에 대해 현재 학계에서는' 뼈' 가 단지 단어 (깔창어) 인지 아닌지에 대한 큰 논쟁이 벌어지고 있다. 나는' 뼈' 가 글과 관련이 있다고 생각한다. 그러나 글에는 개념 내용이 있다.
이 단어가 명확할 때, 그것이 대표하는 현실적인 이미지나 이미지에 대한 사고도 선명하다. "간단명료하다" 는 말은 한 마디로 정확하게 이해해야지, 왜곡해서는 안 되고, 변명해서는 안 된다.
이런 정확한 표현은 문신이 생겼다. 하지만 "뼈" 만으로는 충분하지 않습니다. 사람들의 마음을 감동시키기 위해서, 우리는 논리에서 예술로 나아가야 한다.
그래서 "뼈" 외에도 "바람" 이 있습니다. "바람" 은 감동적일 수 있고, "바람" 은 감정에서 비롯된다.
5. 기상: 시와 서화의 정취와 풍격을 가리킨다. 당한은 "추천사" 시를 "건안전능 7, 탁일변풍드릴, 진송까지 기상이 퇴색했다" 고 말했다.
"관문" 이사사 ":"오늘 한비는 이자를 사용하고, 정묘첩은 작은 해서체를 사용한다. 그것의 기상으로 볼 때, 너는 어떻게 그것이 진나라가 쓴 책이라고 믿을 수 있니? " 원초재' 장남선물' 제 7 부: "문장 기상은 형언할 수 없고 추공비룡." 명대 엽헌조의' 사영기 권관': "이 시는 태각의 기운이 있어 산야인의 기와는 다르다.
"공민전 청대 유대규 증정 의사": "투작지화, 필묵 섬세함, 기상비행, 많은 사람들이 숨겼습니다." 이상 너에게 도움이 되었으면 좋겠다.
4. 심미적 관점에서 볼 때 1 은 내외 겸수-종백화' 가' 주광잠의 인생 태도는 매우 존경할 만한 정신을 가지고 있다. 늙어서 달릴 수 없다는 것이다. 매일 아침 자기 집 앞 큰 나무 밑에서 달리는 자세를 취해야 한다.
달리기는 생명의 활력과 운동의 미감으로 가득 차 있고,' 걷기' 는 더욱 한가롭게 분방하다. 중국 현대미학사상 두 태두의 서로 다른 태도와 인생 태도를 반영한 것이다.
미적 체계로 볼 때, 주광잠의 미학은 서구, 현대, 이론이며, 종백화의 미학은 중국, 고전, 서정적이다. 영혼의 펜, 책의 말에 근거한 것이라고 할 수 있다.
그래서 왕선생은 평생 저술이 거의 없었고, 미학 방면의 논문은 30 편밖에 없었고, 이번 미학보행에서 받은 22 편의 논문은 모두 그가 60 년 만에 쓴 것이다. 당시 여부웨이는 공개적으로' 여씨 춘추' 를 쓰라고 명령했다. 책이 완성되는 날, 그것은 대량의 자금을 축적하고, 세계의 모든 필사자들을 모집하여 그것의 결점을 찾아냈다. 한 단어를 골라낸 사람은 1000 달러를 받았다.
그러나 종선생의 심미행법에 대해 나는' 한 마디로 가리는 것' 이 너무 실용적이라고 생각한다. 한 글자는 종선생의 기질에 더 잘 맞는다. 그래서 나는 이렇게 얻기 어려운 명작을 읽지 말고 상품으로 여겨야 한다고 생각한다.
종선생은 원래 시인, 고전 낭만주의 시인이었다. 그는 고전 문인의 그런' 빈 연못 유천, 고경이 신을 비추다' 는 예술적 영혼과' 낙화 소리 없이, 사람은 무관심하다' 는 예술적 인격을 가지고 있다.
그는 "텅 빈 머리 속에 수천 개의 거울이 들어 있고, 여러 가지 상황이 사람의 생활을 침범하고, 사람의 본성을 감염시킨다" 고 말했다. 심지어 그의 학술 저작에서도, 그는 그것을 극치로 발휘했다.
(당군의가 말했듯이, "서양인은 과학적 관점에서 예술을 보고, 중국인은 예술적 관점에서 과학을 본다." ) 왕국위' 인간사어' 는' 소란' 이라는 글자로' 붉은 살구가지가 급하다' 고 말하며 경지가 다 나왔다.
그러나 종선생은 의도적으로' 행' 이라는 글자를 써서 그 학술생활의 진실한' 풍격' 을 알 수 있다. 생명의 한가한 산책 속에서 아름다움에 관한 모든 것, 아름다움의 영혼, 동서고금을 한눈에 볼 수 있는 소나무 속의 졸졸 흐르는 물처럼 작가의 정신을 감염시켰다.
미학산책' 과 다른 미학작품과의 가장 큰 차이점은 시적인 언어와 작가의 진실한 본성이 글에 표현되어 있다는 점이다. 다음 면접에서는 한두 가지 예를 들어 보겠습니다.
"중국 예술의 경지의 탄생" 에서 종선생은 중서예술정신의 차이에 대해 이야기하면서 이렇게 말했다. "그리스 신화 중 수선화의 신은 물에서 자신을 바라보고, 그 선자태와 무한한 그리움, 초췌함은 죽지만, 중국의 란생곡은 자신의 반성을 가지고 있고, 자기애, 외로움을 느끼지만, 한 가지가 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고독, 고독, 고독, 고독, 고독, 고독, 고독, 고독) 숨을 들이마시고 숨을 내쉬면, 우주는 밀접한 관련이 있고, 스스로 하나가 된다. 얼마나 간결하고 생동감 있는 언어인가? 어떤 숭고한 경지가' 돈황예술의 의미와 가치' 에서 그는 "풍부한 벽화와 그 숭고한 경지는 정말 꿈처럼 몰락한 민족의 마음에서 사라졌다" 고 말했다.
예술가의 예술 환경을 지탱하는 것은 잔수와 고아의 잔엽이다. 아름답지만 거대한 계획이 부족하다.
신의 가호 중국! 서초의 돈황석굴에서 우리를 위해 천년의 찬란한 유산을 보존하였다. 나의 예술사는 다시 쓸 수 있다! "항상 평화롭고 담담했던 저자가 여기에 느낌표 두 개를 연달아 사용했다는 점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이것은 나로 하여금 도관탑에서 남은 울음과 분노를 생각나게 한다. 중국 문인으로서, 그들은 조국 문화의 흥망이나 기쁨이나 슬픔으로 인해.
세설 신어 진인의 아름다움' 에서 진 () 의 순난을 언급하면서 "윤리를 수호한다고 주장하는 조조 () 는 공융 () 을 헛되이 죽였고, 그의 여덟 살 난 딸과 아홉 살 난 아이를 학살했다" 고 말했다. 진정한' 대역무도' 는 누구입니까? 클릭합니다 여기서, 아마도 우리는 종백화가 미학자가 아니라 민족 기절을 지닌 중국 학자라고 생각할지도 모른다. 왕 Guowei 는 "인간 단어" 에서 "시인은 우주 안팎에 있어야합니다.
공기 중에 쓸 수 있고, 가스 밖에서는 관찰할 수 있다. 안에서 너를 화나게 할 수 있지만 밖에서 너를 흥분시킬 것이다. ""
종백화 선생이' 미학 산책' 에서 지적한' 우쭐대다' 라는 단어는 더욱 한가하고 청아하다. 그는 "중국의 시인과 화가는 정말로' 스스로 즐기다' 라는 정신으로 우주를 감상하고 있다" 며 "스스로 즐기다" 는 리듬이 있고 음악화된 중국인의 세계관이다 "고 말했다.
이런 자만하는 세계관은 종선생의' 뜬구름' 짧은 시에서 볼 수 있다. 밤에는 내 작은 몸이 작은 별이라고 느껴져 별들 속에서 반짝이며 별을 따라 흐른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자신감명언) 그리고 나서 자신의 마음이 거울이라고 느꼈고, 우주는 안에서 반짝 빛났다. (아리스토텔레스, 니코마코스 윤리학, 지혜명언)
바로 이런 포용적인 가슴으로 종백화씨는 일종의' 걷기' 자세로 우리에게 예술, 생활, 우주의 아름다운 세계를 보여 주었다. 하지만 그렇다고 책 전체가' 심미의 걷기' 가 걷는 것처럼 목적 없이 구름이 걷는다는 뜻은 아니다. 그것은 항상 왕 선생의 미적 이념을 관통한다. 모든 예술은 건축과 음악에 기반을 두고 있다.
그는 "음악과 건축의 질서 구조는 우주의 조화와 리듬을 직접적으로 계발할 수 있다" 고 말했다. 그래서 모든 예술은 음악이라는 건물의 건축가의 상태에 있다. "
종병은 "만지작거리고 연습하여 산을 울린다" 며 "건축의 질서가 음악의 흐름처럼 촘촘하게 하기 위해 춤을 춘다" 고 말했다. 심지어 독일인들조차도 "건축은 굳은 음악" 이라고 말한다. 예술은 우주의 창조를 보여준다.
얼마나 많은 사람들이 우주의 생명을 이렇게 투철하게 볼 수 있을까? 얼마나 많은 사람들이' 걷기' 를 자신의 생활 자세로 삼을 수 있습니까? 나는 "생명을 정화시키고 매력으로 가득 차게 하라" 고 말했다. 이런 정화는 심미의 걷기에서 찾아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이런 매력은 종백화씨의' 걷기' 발자국에서 맛보아야 합니다. 이로 인해 나는 왕증기의' 환환' 을 떠올렸다. 자명 출가한 스님 절문에는 대련이 있다. "큰 배는 세상의 어려운 일을 용인할 수 있고, 세상의 우스꽝스러운 사람을 비웃을 수 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희망명언)."
이것은 우리가 추구하는 삶의 경지이다. 미학을 걷다 보면, 우리 일반인들이 책, 그림, 조각, 건축, 심지어 음악을 읽을 때, 보고 이해하는 것은 단지 모양만 있는 원판이고, 종백화씨와 그의' 미학가' 는 사진을 현상하는 예술가라는 것을 알게 될 것이다. 그래서 알록달록한 사진 한 장이 우리 눈앞에 나타났다. 그것은 왕국위 세계일 뿐이다.
\ "고대와 현대 모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