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시가넷 - 서예자전 - 서예 감상을 배우는 것은 당대 대학생들에게 어떤 현실적 의의가 있습니까?

서예 감상을 배우는 것은 당대 대학생들에게 어떤 현실적 의의가 있습니까?

서예는 중국 특유의 민족 문화로서 중국 민족 문화의 정수를 구현했다. 그것의 발전 과정에서, 독특한 웅장한 아름다움으로 외국으로 이주한 시인들을 매료시켰을 뿐만 아니라, 그 우아한 아름다움으로 문인 묵객들에게 인기가 있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아름다움명언) 사회의 발전과 과학의 진보에 따라 서예 교육의 개혁은 이미 시대의 목소리와 교육의 주요 선율이 되었다. 이 오래된 예술을 계승하고 발양하려면 서예 교육을 중시해야 한다.

서예를 사랑하는 대학생으로서 현대 서예 교육의 현황을 깊이 파악한 후, 서예라는 전통문화의 빛나는 스타가 여전히 자질교육의 하늘에서 빛날 수 있을까 하는 세 가지 의문을 품게 되었다. 어떻게 해야만 중국 서예의 현황을 바꿀 수 있습니까? 서예는 어떻게 대학생의 자질 건설에 영향을 미칩니까?

고대 중국은 예로부터 서예 교육을 중시해 왔다. 예로부터 세 자 자제가 책을 읽는다. 선생님은' 삼자경' 을 가르치는 것 외에 서예 수업도 규정해야 한다. "매일 3 천 수업" 의 방법은 근대 교육 개혁까지 없어서는 안 된다. 광서, 선통 양조의 교칙, 북양, 국민당 정부의 교육제도에도 전문적인 서예 수업이 있다. 그러나 중국의 서예 교육 현황은 어떻습니까?

경위의 대비를 통해 우리는 중국 서예 교육의 현황이 낙관적이지 않다는 것을 안다. 상황은 다음과 같습니다: 일부 대학에서는 서예가 더 이상 필수 과목이 아니라 선택 과목입니다. 또한 서예 교사의 수준은 일반적으로 낮아 서예 수준을 높이도록 학생들을 지도할 수 없다. 이는 대학생들의 서예 공부에 대한 적극성을 어느 정도 약화시켜 서예 수준을 높이는 생각을 약화시켰다. 많은 대학들이 대학생 서화협회를 설립했지만, 진정으로 서예 수준을 높이는 데 도움이 되고, 학생들을 정규서예 대회에 참가하도록 지도하는 사람은 소수에 불과하다. 많은 대학들이' 생물학 잡지',' 시',' 산문선' 등과 같은 각종 간행물을 창설하고 있다. 그러나 서예의 전문지는 거의 없다. 서예는 그들이 소위 말하는 간행물에서 기껏해야 삽화와 배경이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서예, 서예, 서예, 서예, 서예, 서예, 서예) 많은 학교에서는 매년 서화 전시회를 개최하지만, 작품전에서 그림을 그리기 전에 관람객들이 몰려들고, 서예 작품 앞에는 관람객이 거의 없었다. (데이비드 아셀, Northern Exposure (미국 TV 드라마), 예술명언) 그 이유는 대학생들이 서예의 개념을 약화시키고 서예에 대한 감상 수준이 부족하여 회화 작품이 그들에게 미치는 시각적 충격을 막을 수 없기 때문이다. 그래서 비슷한 책 전시회에서 이런' 가족이 기뻐하는 가족 걱정' 의 상황은 이미 흔히 볼 수 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윈스턴, 독서명언) (윌리엄 셰익스피어, 윈스턴, 독서명언)

요약하면, 우리나라의 서예 교육 현황이 낙관적이지 않다는 것을 알 수 있는데, 이것은 결코 위언이 아니다. 중국은 서예의 발원지이다. 그러나 서예 교육은 외국, 특히 일본에 뒤떨어졌다. 서예의 스타일, 수준, 종류는 필기장애로 중국에 미치지 못하지만, 서예 교육의 보급도는 중국보다 훨씬 높기 때문에 서예의 패권을 쟁탈할 가능성이 높다. 우리나라에서는 교육행정부가 초중고생들에게 서예가 있어야 한다고 명확하게 규정하지 않아 대학생들에 대한 요구를 낮추었다. 그래서 많은 대학생들은 영어를 알고, 컴퓨터를 이해하고, 말재주가 있으면 천하를 탈 수 있다고 생각하는데, 서예라는 깊은 문화적 함의를 지닌 전통예술은 자신의 자질을 높이는 것이 아니다. 그동안 정말 걱정스러웠다.

서예 교육의 현황을 바꾸기 위해서는 서예의 중요성을 홍보하고 대학생들의 서예에 대한 인식을 높이는 것이 필수적이다.

서예는 중국 문화의 결정체이자 상징으로 깊은 문화적 내포와 거대한 문화적 매력을 지니고 있다. 역사적으로 볼 때, 그 깊은 문화 내면에서 서예는 불가침한 민족의 존엄성, 숭고하고 강력한 민족의식, 자강불식의 창조지혜를 담고 있다. 서예 교육을 통해 대학생들에게 한자 문화와 서예 예술의 숭고하고 깊은 철학적 이치를 이해시켜 민족적 자부심을 불러일으키고 애국주의 사상 감정을 배양하며 완벽한 인격을 형성할 수 있다. 중국의 수천 년의 서예사는 우리에게 수많은 우수한 작품들을 줄 뿐만 아니라 초연물 밖의 인격적 이미지도 남겼다. 왕희지의 다섯 번째 아들 왕미는 "물 세 독을 썼는데, 다만 왕희지 같다" 고 말했다. 와이친은 종이를 살 돈이 없어 파초를 널리 심고, 파초 잎으로 종이 대신 지렁이를 만든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돈명언). " 이로써 서예가 인격 형성에 중요한 역할을 한다는 것을 알 수 있다. 서예를 배우면 대학생의 의식이 정화되고 승화될 수 있다. 근본적으로 서예 교육은 일종의 심미 교육이다. 서예 학습 실천이 깊어짐에 따라 대학생들은 미에 대한 민감성, 감성, 분별력, 창의력이 더욱 강해지고 서예에 대한 감상 능력도 질적인 도약을 할 수 있다.

중국 서예가 대학생의 종합적인 자질을 제고하고 정서를 도양하는 데 헤아릴 수 없는 역할을 한다는 것을 알게 된 후 당대 대학생들에 대한 서예 교육을 강화하는 것이 특히 중요하다.

서예와 역법에는' 실용성' 과' 심미성' 이라는 두 가지 상응하는 좁은 정의가 있다. 교육적 관점에서 서예는' 몽골족 아이들이 한자를 읽을 줄 안다' 에서 시작된다. 글과 글쓰기가 있는 곳에는 반드시 아름다움과 악이 있을 것이다. 글쓰기의 아름다움과 악은 현실적인 필요이자 심미 진화이다.

요즘 대학생들은 대부분 진정한 서예 초보자이다. 어떻게 시작합니까? 입사 후 발전 전망이 있습니까? 서예를 사랑하는 대학생들이 많이 걱정하고 있습니다. 예로부터 많은 서예가들은 해서체 도입을 주장하는데, 해서체는 모든 서체 중에서 가장 규범적인 서체이며, 그 획과 구조는 다른 서체의 기초이기 때문이다. 천백 년이 걸릴까: 해서체로 시작할까? 대답은: 고대인들에게는 괜찮지만, 당대 대학생들에게는 꼭 그런 것은 아니다. 고대에 몽골 아이들은 읽기와 쓰기를 배웠다. 즉' 문화학습' 도' 예술교육' 으로 서로를 보완했다. 그들은 먼저 글을 읽어야 하고, 해서체가 우선이다. 해서체는 뚜렷한 심미 힌트가 없어 아동의 생리발육 특징에 부합한다.

지금의 대학생-하늘의 교만은 그들이 글을 모르는 것은 매우 부적절하다고 말한다. 열여덟 살, 아홉 살, 성인, 생리학, 심리적 발육이 성숙하기 때문에 손이 통제되지 않는 생리적 문제는 없다. 심리학에 관해서는, "완전 성숙" 은 정의 할 수 없다. 그러나 심미 추구로 볼 때 대학생은 이미 이런 능력을 완전히 갖추었다. 대학생 서예는 해서체로 도입해야 합니까? 답은 해서체로 시작할 수도 있고, 해서체로 시작할 수도 있고, 예서 예서 행서와 같이 해서체로 시작할 수도 있다. 학습 방법이 타당하다면 문제가 되지 않는다. 또한, 혁신 의식에 힘입어 서예를 연습하는 과정에서 종종 스스로 스타일을 만들어 서예에 대한 흥미를 높이는 데 큰 도움이 된다.

사회에서' 서예열' 의 부상과 자질교육이 깊어지면서 서예교육은 대학 대강당에서 중요한 역할을 하는 것은 바람직하지 않다. 서예는 민족 문화의 정수이며, 서예 교육을 대대적으로 발전시키는 것은 정신문명 건설의 필요성일 뿐만 아니라 서예 전문가를 양성하는 수요이기도 하며, 전 국민의 자질을 보급하고 제고하는 수요이기도 하다. 세기를 뛰어넘는 후계자로서 우리 대학생들은 자신의 정서를 도야시키고, 각 방면의 인재를 양성하고, 자신의 종합적인 자질을 구축하고, 중국 서예 교육의 발전에 벽돌을 더해야 한다.

우선 서예는 중국 5 천년의 우수한 문화 전통이다. 그것은 중국 문화와 중국 민족 정신에 녹아들었다. 그것은 깊은 문화적 내포를 가지고 있으며, 세계 예술의 숲 속의 한 송이의 기묘한 꽃이다. 그것은 한자를 기초로 언어 문학 역사 미학 등 모든 방면을 다루고 음악 예술과 연계되어 중국인으로서, 특히 현대학생으로서, 우리는 이 전통을 계승할 책임과 의무가 있으며, 중국의 서예를 잘 연마할 책임이 있다. 흥미와 지식의 관점에서 지도할 수 있다면, 당대 대학생들은 많은 지식을 증가시켜 지식과 기술을 향상시키는 효과를 얻을 수 있다. 또한 역대 명가 작품들을 선택해 대학생들에게 직접 감상지도를 해주면 고대 문화의 예술적 매력을 느낄 수 있어 민족 전통을 계승하고 발양하겠다는 결심과 자신감을 불러일으키고 애국열정을 불러일으킬 수 있다. (데이비드 아셀, Northern Exposure (미국 TV 드라마), 예술명언)

둘째, 서예는 사람의 도덕적 자질, 심신 소질, 지능 소질, 좋은 학습 생활 습관, 인격 형성, 심미 능력을 키우는 데 중요한 역할을 한다. 서예는 중국 특유의 전통예술로, 수천 년 동안 사람들의 감상과 사랑을 많이 받은 것으로 알려져 있다. 사람들은 왜 그녀를 좋아합니까? 그녀가 사람들에게 아름다움을 보여줄 수 있고, 사람들의 아름다움에 대한 감정과 연상을 불러일으키기 때문에, 그것은 심미와 실용의 결합이다. 대학생은 자신의 마음속에 서로 다른 대미를 정의해야 한다. 그것은 미덕이기 때문에, 우리는 그것을 연구하고 창조한다. 한대의 양웅은 "글자는 마음의 그림이다" 고 말한 적이 있다. 즉 서예는 한 사람의 내면 세계를 표현했다. 아름다운 서예는 생동감 있고 추상적인 선을 통해 감상자에게 아름다운 즐거움을 줄 수 있고, 사람의 인격과 기질을 도야할 수 있다. 글씨를 연습하는 것은 서예가가 눈으로 아름다움을 느끼고, 실천으로 아름다움을 탐구하고, 마음으로 아름다움을 깨닫고, 양손으로 아름다움을 창조하는 과정이다. 노신 선생은 "중국의 서예 예술은 동양의 명주이다. 이것은 시가 아니지만 시의 매력이 있다. 그것은 그림이 아니지만 그림의 아름다움이 있다. 그것은 춤이 아니지만 춤의 리듬이 있다. 그것은 노래가 아니지만, 노래하는 멜로디가 있다. 클릭합니다 그는 또 "한자에는 세 가지 아름다움이 있다. 즉, 아름다움은 감각의 아름다움이고, 음미는 감각의 아름다움이고, 형미는 감각의 아름다움이다" 고 말했다. 따라서 서예를 배우는 것은 효과적인 미육 수단이다. 속담에' 아름다움을 사랑하는 마음은 누구나 다 가지고 있다' 는 말이 있다. " 얼굴의 미추함은 선천적이지만 문필의 아름다움은 후천적인 노력으로 얻을 수 있다. 문자는 사람의 또 다른 도구이다. 그리고 사회가 발전함에 따라 인민의 생활수준이 높아짐에 따라 사람들은 모두 고품질의 생활을 추구하고 있다. 많은 사람들이 집에 서화를 걸어 책을 추가하는 것을 좋아한다. 장식과 개인적 취향, 그리고 아름다운 즐거움이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독서명언) 아이들에게는 서예미의 경지로 데려오면 노출과 깊은 영향을 받게 되고, 그 다음에는 새로운 발견이 생기고, 시간이 지남에 따라 반짝이는 자아가 생기게 된다. (데이비드 아셀, Northern Exposure (미국 TV 드라마), 예술명언) 이것들은 어떻게 컴퓨터에 나타날 수 있습니까?

다시 한 번, 현재 우리나라 대부분의 가정은 외동 자녀로, 일부 가정은 자기 관리 능력이 부족하여 비교적 괴팍하다. 글씨 연습은 심리적 소질을 조절하고 행동을 규범화하는 좋은 방법으로 학생들을 상대적으로 정지된 상태로 만들 수 있다. 지금의 학생은 종용이 아니라, 너무 부주의하고, 진지하지 않고, 마음을 쓰지 않는다. 글씨를 연습하는 동시에 반드시 전심전력으로 몰입하고, 마음이 평온하고, 자세를 단정하게 하고, 꾸준히 하고, 시간이 지남에 따라 엄밀하고 진지한 좋은 습관을 길러야 한다. 동시에, 대학 단계는 끈기와 지구력이 가장 부족한 단계이며, 그림 한 획의 글쓰기 연습을 통해 얻을 수 있으며, 이를 통해 거친 가지와 부주의한 단점을 바로잡아 인내, 집중력, 인내심, 세심함, 어려움을 두려워하지 않는 좋은 습관을 길러 나갈 수 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인내, 인내, 인내, 인내, 인내, 인내) 서예 교육을 받은 학생들은 강력한 조화와 자제력을 얻을 수 있으며, 다른 학과를 배우고 다른 기술을 양성하기 위한 좋은 기초를 마련할 수 있다는 사실이 밝혀졌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