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시가넷 - 서예자전 - 지사의 서예 작품
지사의 서예 작품
\ "고대 욕망 분명히 세계 보다 나은 경우, 먼저 국가를 통치; 만약 당신이 당신의 나라를 다스리고 싶다면, 먼저 당신의 가족을 모아야 합니다. 가족이 다시 모이려면 먼저 몸을 수리하십시오. 자기 재배, 첫 번째 긍정적 인 마음; 정확해야 하고, 먼저 성실해야 한다. 진심으로, 먼저 그에게 알려 주십시오; 지식은 사물 속에 존재한다. 사물은 알고, 성실하고, 성실하고, 정정하고, 수리하고, 수리하고, 국치하고, 나라가 천하를 다스린다는 것을 안다. "
이 순서를 보면 사물의 스타일이 가장 기본적인 것임을 알 수 있다. 비록 우리는 옛사람들이 "사물은 내가 배울 수 있다" 고 말하는 것을 자주 들었지만, 어떻게 실천할 수 있을까? 많은 사람들이 여전히 혼란스럽다. 오가' 에는 세 가지 경지가 있는데, 이 세 가지 비결을 익히는 것이 오가의 진정한 학문이다.
1 중경지: 오가, 현상을 통해 본질을 본다.
송대 이학자는 "격이 여전히 가난하고, 물상이 여전히 가난하지만, 여전히 가난하다", 즉 격궁리가 통달한다고 생각한다.
주씨는 기본적으로 이 주장을 물려받았다. 그는 개통하는 데는 시간이 필요하다고 생각한다. 모든 것이 다 소진되어야 하고, 가깝고 멀고, 얕고 깊고, 굵고 가늘어야 한다고 생각한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지혜명언) 공부하고, 심문하고, 자세히 생각하고, 분별하다. 네 단락으로 나누어 점진적으로 진행하다.
이것은 현대 과학 연구 및 추론 방법과 일치합니다. 통속적으로 말하면 현상을 통해 본질을 보는 것이다.
예를 들어, 평범하지만 보기 좋은 석두 한 조각을 마주하고 있는 세 사람이 있습니다.
A 는 이것이 원석이라고 말했다. 소용없다. 이미 잃어버렸다.
B 는 이 석두 조각이 예술적으로 보여서 글씨를 연습할 때 진지로 남길 수 있다고 말했다.
C 는 손으로 가늠해 보고 이 석두 의 내력과 내력을 자세히 물었다. 결국 그는 이 석두 조각에 옥석이 들어 있을 것이라고 생각하여 전문가를 찾아 감정했다. 그것은 정말 가공되지 않은 옥석이다!
이 사례에서 알 수 있듯이, A 는 일을 처리하는 능력이 가장 낮고, B 는 약간 좋으며, C 는 일을 처리하는 능력이 가장 높다.
두 번째 영역: 알고, 유용한 각도, 쓸모없는 예를 들어.
"사기" 는 "뿔이 있는 자는 만물이 뿔처럼 갈라져 있다" 고 말했다.
고대인들은 만물은 모두 뿔이 있고, 뿔은 외적인 이미지이고, 격은 내적 공간이라고 생각했다. 뿔이 다르면 격자는 똑같다. 오가, 즉 비엔티안 추상화, 추상화에서 비이미지까지 만물의 특징을 이해하려고 한다.
어떻게 이해할 수 있을까요?
어떤 것이든 양면성, 유용하고 보이는 면이 있다. 보이지 않는 쓸모없는 면도 있다. 각도에 유용하고 사건에 쓸모가 없다.
예를 들면: 그릇 하나. 그릇의 소재, 공예, 스타일, 색깔을 볼 수 있어 유용합니다. 쓸모없는 것은 그릇이 비어 있는 곳이고, 빈 곳에는 물건을 담을 수 있다. 이것은 도교가 "쓸모 없지만 유용하다" 고 말한 것입니다.
예기 옷' 은 "말은 실질적이고, 행동은 풍격이 있다" 고 말했다.
한 사람이 유용하다는 것은 보통 그가 어떤 가치를 창출하는 기술과 능력을 가지고 있다는 것을 의미한다. 예를 들어, 마윈 알리바바를 짓는 것이 유용하다. 너는 운전하는 기술을 배웠는데, 바로 운전할 줄 아는 것이다. 사법시험에 합격하면 변호사가 될 수 있습니다. 이것은 모두 유용하다.
사람은 쓸모가 없다. 보통 인품과 도덕을 가리킨다. 한 사람의 품성이 고상하고 훔치지 않고 강탈하지 않고, 말썽을 일으키지 않고, 남에게 진실하고, 반려자에게 충성한다. 이런 품성은 통상 가치를 창출하지 못한다. 소용없지만 큰 쓸모가 있다.
세 번째 영역: 한 몸, 한 몸, 한 마음.
"서군헌": "과거 당성은 명령을 받았고, 이윤이 있고, 사람은 천정에 있다."
이곳의 상황은 공감을 가리킨다. 천국에 몸을 맡기고 천국을 느끼다.
격철, 엽정은 정신과 물질의 통일체이다.
왕양명은 말했다: "당신의 뜻은 당신의 뜻입니다. 격철, 엽정. "
나중에 그는 "양심으로 말하면 알아야 한다" 고 말했다. 그가 보기에 일은 옳고 지식은 양심이다. 심리학에서, 심물은 일체이고, 마음은 규칙적이고, 물건은 적극적이다. 도교는 천인이 일치한다고 말한다.
이상은 지식의 삼중경지이며, 점진적으로 진행하는 것은 참된 지식을 얻는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