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시가넷 - 서예자전 - 소동파의 상세한 소개
소동파의 상세한 소개
성자 장자는 낮에 꿈을 꾸고, 나비는 현혹한다. 장자 이후' 인생은 꿈같다' 는 중국 문인들이 전방위적으로 해석했다. 위진 학자들은 인생이 조로와 같다고 한탄하고, 당대의 이백은 천목을 꿈꾸고, 백거이는 사랑의 관점에서 인생이 꿈과 같다고 말하며, 이공우는 관해 침몰 후 코난의 꿈을 꾸었다. 소동파는요? 소동파는 순전히 생명의 의미, 생명의 형태, 생명의 존재에 대한 깨달음에서 생명의 신비를 탐구한다.
꿈은 항상 도피, 무력감, 허황된 것을 연상시키는 반면, 소동포의' 인생은 꿈과 같다' 는 활달한 태도, 급진적인 정서, 긍정적인 실험이다.
스와 동포가 대학생이라는 것은 의심의 여지가 없지만, 그는 불교와 도교의 영향을 많이 받지만, 소동파는 불교도 도교도 아니다. 그가 한 일은 포용적이다. 유가는 입세를 중시하고, 불교는 출세를 숭상하며, 도교는 은둔을 추구한다. 소동포의 사랑도, 은거 사랑, 독선의 사상이 비바람을 겪은 것도 놀라운 일이 아니다. 불도철학과 문인 사상의 융합은 송대 문인의 기본 경향으로 문인의 자각, 자각, 자존감을 경험했다. 송대의 불도에 대한 동경은 불도와 문예를 결합하여 생활 방식을 불도에 더 가깝게 한다. 가장 성공적이고 자연스러운 것은 유아하고 소탈한 소동파가 아니라 엄밀하고 완고한 왕안석이다. 왕안석이 불도를 추앙하고 그들의 절조, 기절, 생활방식을 존중한다면, 소동파는 그들의 초탈, 안일, 생명형태를 높이 평가한다. 이 세 마디 말은 좀 일반적이지만, 소동포의 세 집에 대한 태도도 드러낼 수 있다. 순경과 역경의 변화 속에서 입세와 출세의 상호 작용에서 열정과 허황된 전환에서 유교, 석방, 도의 충돌과 격동에서 소동파는 융회, 통관, 통일을 얻어 재미, 생기, 초탈, 자족으로 가득 찬 삶의 경지에 이르렀다.
소동파와 술의 관계는 그의 기질을 가장 잘 반영한다. 동포는 술을 좋아하고, 시 속의 술은 이백 못지않게 맛이 나지만, 주량은 확실히 이백보다 못하다. 동고자' 후기에서 그는 "하루 종일 술을 마시지만 다섯 번만 마신다" 고 말했다. 세상에서 다 마실 수 없으면 다음 사람에게 마시세요. 그러나 마시는 것은 매우 만족 스럽습니다. 한 손님이 잔을 들어 술을 마시는 것을 보면, 가슴이 파란만장하고 점잖으며, 그런 편안한 맛은 한 손님이 감당할 수 없는 것을 느낄 수 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겸손명언) 아무 일도 하지 않는 날에는 손님이 없을 것이고, 손님도 술을 멈추지 않을 것이다. 세상에 맛있는 음료는 없다. "소동파는 술을 좋아하고 술에 중독되지 않는 얕은 술꾼이 아닌가? 그는 "나는 하루도 손님이 없는 날이 없다" 고 말했다. 동포 8 편의 시에서 그는 "나는 가난하지만, 나의 셋째 아들은 혼자 산다" 고 말했다. "그는 옛 관직의 동료들과 헤어졌다. 어느 날 손님이 없는 세 아들은 술집을 여는 반병, 약국을 여는 이국, 대나무를 파는 고경로였다. 소동파는 반드시 술을 빌려 근심을 풀거나 반드시 술에 취할 필요는 없다. " 손님들이 멈추지 않고 술을 마시는 것은 그의 예절 취미이며, 그의 여가에 있어서는 더욱 기묘하다. 소동파는 나중에 하이난에 가서 자기가 사용할 수 있도록 술을 빚어서' 진짜 술' 이라고 명명했다. 술은 일진이다. 소동파도 천하의' 진실' 이 아닌가? 소동파는 그 오묘함을 알게 되자, "진짜 술 한 잔" 시에서 "세상은 정말 늙었다" 고 말했다. ""
만약 스시가 "매우 확고하다" 면, 그의 벼슬길은 이렇게 울퉁불퉁하지 않을 것이다. 왕안석이 정권을 잡았을 때, "입장이 확고하다" 고 하면 좀 붙으면 쓰겠지만, 그는 덩만처럼 "웃으며 욕하지 않았다. 좋은 관원은 반드시 나를 위해 해야 한다" 고 하지 않고 쫓겨났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윈스턴, 명예명언) 사마광이 정권을 잡을 때,' 입장이 확고하다' 면 두 번째 왕안석으로 무고하지 않고 쫓겨나지 않을 것이다. 그 결과 그의 40 년 경력 중 4 분의 3 은 정치개혁 투쟁의 소용돌이 속에서 보냈다. 우리는 그의' 만리 반나절' 의 방랑 생활에서 볼 수 있는 것은 원망도 후회도 없는 자기 견지, 본연의 종말, 본연의 끝을 포기하는 용기이다. 이런 두려움 없는 용기는 사람을 탄복하게 하지 않습니까?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