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시가넷 - 서예자전 - 강유 웨이는 어떤 사람입니까?
강유 웨이는 어떤 사람입니까?
중국어 이름: 강유위
별칭: 강남해
국적: 중국.
출생지: 광동성 남해
생년월일: 1858 3 월 19.
사망 날짜: 1927 3 월 3 1.
직업: 정치 산업부 장관, 서예 이론가.
주요 업적: 버스에 쓰기
사회를 강직하게 조직하다
대표 작품: "강자 편"; 신학과 위경 고평.
정당: 보황당
카탈로그
생년월일
인물 소개
초년의 주요 저작은 광서를 관직으로 쓰고, 강학회를 조직하고, 신문을 창설하고, 변법을 양조하였다.
캐릭터의 생활
성격적 사고
정성적 사고
조세 사상
개인의 공헌
1. 강유 웨이가 중국 헌법 발전에 기여한 것은 헌치국 이념에 의거해 전제정권에 반대하고 입헌군주를 주장하며 권력균형의 정권 조직 형식을 주장하고 있다. 민권사상과 정치관점은 시민자치이론을 바탕으로 지방자치를 주장한다. 둘째, 강유 웨이의 헌법 사상의 한계. 셋째, 강유 웨이의 헌법 사상의 원천. 넷째, 강유 웨이의 서예 사상.
영화 영상의 생졸 연월
인물 소개
초년의 주요 저작은 광서를 관직으로 쓰고, 강학회를 조직하고, 신문을 창설하고, 변법을 양조하였다.
캐릭터의 생활
성격적 사고
정성적 사고
조세 사상
개인의 공헌
1. 강유 웨이가 중국 헌법 발전에 기여한 것은 헌치국 이념에 의거해 전제정권에 반대하고 입헌군주를 주장하며 권력균형의 정권 조직 형식을 주장하고 있다. 민권사상과 정치관점은 시민자치이론을 바탕으로 지방자치를 주장한다. 둘째, 강유 웨이의 헌법 사상의 한계. 셋째, 강유 웨이의 헌법 사상의 원천. 넷째, 강유 웨이의 서예 사상.
영상
시동을 걸다
강유위
이 단락의 생년월일과 사망 날짜를 편집하다
함풍팔년 (1858 3 월 19) 광동 남해단아오진 수촌, 민국 16 년 (1927 3 월 3 1) 에서 태어났다
주요 작품
대동서
춘추동사 연구, 공자변법 시험, 신학 위경 시험, 일본 변법 시험,' 대동서' 시험.
강유위 초상화' (12 사진),' 유럽 11 국 여행기',' 광의쌍독선' 등. 칠십 세에 죽다.
초창기
강유위 최초의 선생님은 그의 할아버지 강찬수였다. 열아홉 살 사단은 남해구강의 저명한 학자 주지기 () 에서 왔다. 강찬수와 주지는 모두 송명리학을 신봉한다. 그래서 강유위는 송명리학의 영향으로 이른바 한학자라는 번거로운 고증을 경멸하며 새로운 학문의 길을 열려고 했다. 한동안 이학을 배웠지만 이학에 찬성하지 않았다. 이학이 공자의 슬림함만 말하고 공자의 구세는 말하지 않기 때문이다. " 그는 스물두 살에 주자기를 떠나 혼자 서나무산 백운동으로 가서 공부했다. 그는' 천하군국병지', 구주우의' 역사기요 읽기' 등 실용적인 책을 많이 읽었다. 같은 해에 그는 홍콩에 한 번 가 보았는데, 이것은 그에게 눈을 크게 뜨게 했다. 나중에 또' 해국첩',' 영전' 등의 책을 읽고 "지구지도를 사서 점차 서학 서적을 수집하는 것은 서학의 기초이다" 고 말했다. 올해는 강유 웨이가 중학교에서 서학으로 바뀌는 중요한 시작이다. 1882 년 강유 웨이가 베이징에 가서 시험을 보았다. 그가 돌아왔을 때 상해를 지나다가 자본주의와 더 접촉한 곳에서 자본주의 국가정치제도와 자연과학을 소개하는 많은 서적을 수집했다. 학습을 통해 강유위는 자본주의 제도가 중국의 봉건 제도보다 더 선진적이라는 것을 점차 깨달았다. 청나라의 제국주의 침략과 부패는 젊은 강유위의 가슴에 구국의 불을 붙였다. 서방의 번영은 그로 하여금 위험한 조국을 구하기 위해 서방으로부터 배우기로 결심하게 했다.
광서에게 편지를 쓰다
광서황제
1888 년 강유위 () 가 베이징에 가서 순천 향시험에 참가하여 결실을 맺지 못했다. 그해 9 월, 그는 광서황제에게 편지를 보내 조국이 위태로운 것을 한탄하고, 낡은 것을 따르고, 변법유신을 요구하며,' 성법, 시세, 신중시세' 의 3 대 강령적 주장을 제기했다. 189 1 년, 강유위는 광동으로 돌아와 만무 초당 서원을 설립하고 제자들을 모아 강의하며 변법운동을 위한 학설을 창설했다. 연이어' 신학시험' 과' 공자변법시험' 이라는 두 권의 책을 썼는데, 모두 존공의 이름으로 쓴 것이다. 이전 책은 일부 봉건주의자들이 신성하다고 생각했던 경전을 위조된 문헌으로 선포했다. 후자의 책은 원래 보수적인 공자를 진취적이고 민주적 사상과 평등을 숭상하는 사람으로 분장했다. 강유 웨이의 견해는 과학적이지는 않지만, 그의 개혁 정신은 지식계에서 강한 진동과 반향을 일으켜 봉건적 완고한 보수주의자들에게 큰 위협이 되었기 때문에 이 두 권의 책은 이단사설로 여겨졌다. (데이비드 아셀, Northern Exposure (미국 TV 드라마), 독서명언) 1894 년 강유위는' 인류공리' 라는 책을 편찬하기 시작했고, 여러 차례 개정한 뒤' 대동서' 로 출판했다. 대동서' 는 인간의 갖가지 고난을 묘사하며 대동사회가 사심 없는 생산, 무산, 서로 친구, 평등한 인간 천국이 될 것이라고 제안했다. 이것은 당연히 터무니없는 것이다.' 강유위가' 대동서' 를 썼기 때문에, 그는 대동의 길을 찾지 못했거나 찾을 수 없었다. "
관직으로 들어가다
강유위는 느긋하게 변법을위한 이론적 토대를 마련한 뒤 65438 년부터 65438 년까지의 개혁 실천을 적극 진행했다.
마관 조약 (maguan terminal) 에 의해 서명 됨
1895 년 4 월 베이징에서 시험을 치르고 있는 각 성 거장들은 청정부가 일본과' 마관조약' 을 체결한다는 말을 듣고 분개했다. 강유 웨이는 밤새 1 만 4 천 자의 황제론을 초안했다. 각 성에서 온 1300 여 명이 모여 이 책을 통과했다. 5 월 2 일, 이 완안서는 도찰원에 보내졌다. 이것은 유명한 "버스 책" 입니다. 이 책에서 강유위는 애국적인 입장에 서서' 거절, 수도 이전, 변법' 을 극력 주장하며 황제에게' 천하의 기풍을 북돋우고, 수도를 천하의 기치로, 군대를 연마하여 천하를 강천하의 기세로, 변법으로 천하를 다스릴 것을 건의했다' 고 건의했다. 이번 시험에서 강유위는 진사에 당첨되어 공업부 주임으로 임명되었다. 나중에 강유위는 황제에게 또 몇 권의 책을 연이어 주었다. 강유 웨이의 질문은 광서 황제를 감동시켰다. 이 책들에서 강유위는 그의 변법사상을 체계적으로 설명하고 정치 경제 문화 교육 등에서 자신의 견해를 제시했다. 정치적으로 강유위는 군주독재를 입헌군주로 바꾸라는 요구를 했다. 그는 "동서양의 강대한 것은 헌법 제정과 국민의회 설립 때문이다" 고 지적했다. 의원, 군주, 시민들은 한 나라의 정치와 법률을 토론한다. " 경제적으로 강유 웨이는 산업 발전, 상업 활성화, 민족 자산계급의 이익 보호 등의 주장을 제기했다. 문화 교육 방면에서 강유위는' 계몽 민중',' 흥학',' 8 주 폐지' 라는 주장을 내놓았다. 이 방면들은 강유위 변법유신의 기본 강령을 구성하였다.
사회를 강직하게 조직하다
강유위는 유신파 세력을 조직하고 발전시키기 위해 1895 년 8 월 베이징에서 강학회를 조직했다. 강사가 성립된 후, 3 일마다 한 번씩 정기회의를 열고, 서로' 중국의 자강' 을 토론하고, 완고파가 매국에 투항하는 것을 비판한다. 이것은 이홍장 등을 격분시켰고, 그들은 이곳을 폐쇄하라는 명령을 내렸다.
강대한 사회
하나의 사회. 사회가 폐쇄되기 전에 강유웨이는 긴장을 느꼈다. 같은 해 베이징을 떠나 남쪽으로 상해 165438+ 10 월에 강지회를 조직하여 곧 폐쇄되었다. 1897, 1 1 년 6 월, 독일군이 교주 만을 점령하여 전국민의 격렬한 반대를 불러일으켰다. 1898 년 3 월 강유위는 베이징에서 바오 전국대표대회를 개최했다. 성립대회에서 강유 웨이는 관대하게 "2 월 이후 20 건의 실토권을 잃었다" 고 말했다. 아직 갈 길이 멀다. 당신은 왜 죽었습니까? 클릭합니다 강유 웨이의 말은 청중의 마음을 깊이 감동시켰고, 그 나라의 회원 수는 수백 명으로 급속히 증가했다. 이것은 완고파의 공포와 비방을 불러일으켰다. 누군가 국회를 저주하는 편지를 썼는데,' 호국' 은 필연적으로 난장판이 될 것이다. " 어떤 사람들은 또한 탄핵 편지를 써서 강 등을 조사할 준비를 했다. 다만 광서 황제는 "나라를 지키면 된다" 고 말했다. 그러나, 그 이후로 국민의회의 활동은 매우 적었다. 강유웨이와 그의 동료들은 동아리를 조직하여 애국주의를 선전하여 대중을 더욱 동원하여 변법유신의 영향을 확대하였다.
신문 한 부를 창설하다
유신파는 신문 출판을 통해 여론선전도 했다. 1898 강사가 설립되었을 때 강유위는 베이징에서' 중외이야기' 를 창설해 1000 권을 인쇄하기 시작했고, 이후 3000 권을 인쇄했다. 당시 많은 관리들은 그것이 법원 안팎에서 큰 영향력을 가지고 있다는 것을 알 수 있었다. 같은 해 강유위는 상해에서' 강간' 을 조직 출판했다. 개혁파는 신문 동원력을 통해 진지를 넓혔다.
개혁을 양조하다
양계초
강유 웨이는 일련의 정치 실천을 통해 엄청난 사회적 명성을 얻었다. 광서 황제는 강유위를 불러야 한다. 그러나 변법에 반대하는 신하들이 장애물을 설치해 결실을 맺지 못했기 때문에, 광서 황제는 강유 () 가 앞으로 리듬이 있을 경우, 당일 제출은 막을 수 없다고 명령했다. 6 월 1898, 1 1 일, 광서 황제는' 명정국 법령' 을 공포하고 뉴딜 시행,' 변법자강' 을 선포했다. 5 일 후, 광서 황제는 강유웨이를 공식 접견하여' 재상 관문이 베이징을 걷는다' 는 등 6 개의 칭호를 수여하고, 동시에 그에게 전문적인 일을 할 수 있는 권한을 부여했다. 얼마 지나지 않아 양계초와 담시동도 정부에서 재직했다. 이런 식으로 강유웨이와 그의 동료들은 마침내 변법유신에 참여했다.
탄 시통
네. 지난 3 개월 동안 그들은 황제의 지시에 따라 학교 설립, 언론의 자유 촉진, 발명 보상, 농업 보호 및 보상, 상공업, 개혁재정 등 뉴딜 시행을 목표로 하는 칙령을 많이 내렸다.
변법
강유 웨이 등은 황제만 잡으면 아무 일도 없을 것이라고 생각했다. 사실, 광서 황제는 단지 빈 선반일 뿐, 실권은 자희태후 등의 손에 완전히 장악되어 있다. 강유위 등이 머뭇거렸을 때 반대파는' 1898 년 쿠데타' 를 일으켜 유신파를 쓰러뜨렸다. 광서 황제는 감금되고, 담사동 등은 죽임을 당하고, 강유 () 와 양계초 () 는 외국으로 도망쳤다. 변법은 103 일,' 백일유신' 이라고도 불린다. 강유 웨이는 "군주전제, 헌정, 민주주의의 세 가지 법칙은 모두 일일이 진행해야 하고, 질서 정연하면 혼란이 생길 것" 이라고 생각한다. "프랑스 대혁명" 의 서문에서 그는 대혁명의 잔혹함을 폭로했다. "저는 각국의 역사를 읽었습니다. 프랑스 대혁명 당시 인민과 싸우는 연극은 눈물이 없는 것이 아니었습니다. 전국 대출혈, 백일 파리 사망, 129 만 시체 3 변, 군주 회복, 재난 80 년. " 원세카이가 공자를 경배할 것을 제의했을 때, 강유위는 리와 단락을 소집하여 공자를 경배할 것을 제의했다. "중국인들은 하늘을 숭배하지도 않고 공자를 숭배하지도 않는데, 왜 이 무릎을 남겨야 합니까?" 이 캐릭터의 생활을 편집하다.
강유 웨이는 봉건 관료 가정에서 태어났다. 그의 할아버지 강찬수는 도광년 동안 거인이고, 아버지 강대초는 강서의 현령이다. 강유위는 어려서부터 유학을 배웠고 1879 년부터 서양 문화를 접하기 시작했다. 1882 년 강유위 () 가 베이징에 가서 순천 향시험에 참가하여 결실을 맺지 못했다. 남으로 돌아갈 때 상해를 지나 서학책을 많이 사서 서양의 진화론과 정치적 관점을 흡수하여 유신 변법의 사상 체계를 초보적으로 형성하였다. 1888 년 강유 웨이는 다시 상경해 순천 향시험에 참가해 처음으로 광서 황제에게 편지를 보내 변법을 요구했지만 방해를 받았다. 189 1 년 후 광저우에 만무 초당을 설립하여 수뢰 강의를 받았다. 그의 제자는 양계초, 진, 등이 있다. 1895 년 그는 베이징에 가서 시험을 보고' 마관조약' 이 체결되었다는 것을 알게 되었고, 함께 1300 여 명의 리프트, 수만 권의 책, 즉' 버스 편지' 를 얻지 못했다. 그해 5 월 말, 그의 세 번째 책은 광서 황제의 비준을 받았다. 7 월에 그와 양계초는' 중외 이야기' 를 창설하여 얼마 지나지 않아 베이징에서 강학회를 조직했다.
자희
1897 년 독일이 교주만을 점령했고 강유위는 다시 한 번 변법을 요구했다. 5438 년 6 월+이듬해 10 월, 광서 황제는 강유위 () 에게 변법에 대해 의견을 발표하도록 명령했다. 그는' 조영' 이라는 책을 전체로,' 일본 메이지 변법시험' 과' 러시아 피터 대제 변법' 이라는 두 권의 책을 함께 제출했다. 4 월에 그와 양계초는 국민대회를 보위하고 구국 강국을 호소했다. 16 년 6 월, 광서 황제는 이화원 진징청에서 강유위를 불러 그를 총리 관아 장정으로 임명하여 변법 준비를 전문으로 하도록 했다. 사칭 변법. 나중에 자희태후의 개입으로 변법이 실패하였으며, 그 구체적인 세부 사항은 지금까지도 여전히 논란이 되고 있다. 변법이 실패한 후 광서 황제는 가택 연금됐고 강유 위의 형 강임광은 살해됐고 강유 웨이는 일본으로 도피해 성지를 쥐고 보황파 동아리를 조직하며 개명독재를 조장하고 혁명을 반대한다고 주장했다. 국제적 지원을 받기 위해 그는 세계를 주유하며 유럽 군주를 만났다. 신해혁명 이후 강유위는 19 13 년 귀국해' 나는 참을 수 없다' 잡지를 편집해 공자 회복을 주장했다. 보황당의 지도자로서, 그는 * * * 평화제도에 반대하며, 줄곧 청폐제 부의를 토벌할 계획을 세우고 있다. 19 17 년, 강유위는 전조에 충실한 북양 군벌 장훈과 회복을 시작하여 부의를 황위로 세우고 얼마 지나지 않아 북양 정부 재상단의 토벌에 실패했다. 강유 웨이는 만년에 줄곧 청나라에 충성한다고 공언해 왔다. 부의는 풍옥상이 고궁에서 쫓겨난 후 직접 천진으로 가서 부의가 거주하는 정원을 참관한 적이 있다. 1923 년 강유 웨이는 칭다오 환천만으로 이주하여 집을 사서' 파라다이스 가든' 으로 이름을 지었다. 이후 그의 아이들 몇 명은 청도에서 공부할 때도 여기에 살았다. 내가 청도에 처음 살았을 때, 나는 대학을 세우고 대학 헌장을 작성하려고 했지만, 나는 포기했다. 고홍은, 교호주의 상업항구가 먼저 그것을 감독했기 때문이다. 만년에 그는 청도의 아름다운 경치를 위해 많은 시를 썼는데, 그의 각석시 중 일부는 이미 노산 풍경지의 일부가 되었다. 강유위는 20927 년 3 월 8 일 상하이에서 70 번째 생일을 축하하며 3 월 2 1 일 청도에 도착했다. 30 일 밤, 광둥 () 의 한 고향 () 이 그에게 밥을 사 주었지만, 식사가 끝나기도 전에 복통을 참을 수 없었고, 다음날 타향에서 세상을 떠났다. 강유위는 당시 국가의 위기를 먼저 보고 과감한 시도를 해 손문이 이끄는 신해혁명에 대한 실천 지도를 했다. 이 단락의 인물 사상을 편집하다
강유 웨이의 이상과 정치적 주장은 주로 그의' 대동' 이라는 책에 반영되어 있다. 최근 몇 년 동안 강유 웨이의 역사적 지위에 대해 큰 논란이 있었다. 유신 변법 이후 각 파 인사들의 읽어보기는 정치 선전의 목적으로 종종 사실이 아니기 때문에 이 역사를 연구하는 것은 매우 어렵다. 이 단락의 질적 사고를 편집하다
강유웨이와 그에 의해 추진된 변법에 대한 질적 다툼은 멈추지 않았으며, 그 정치사상의 연구 성과에 대해서는 더욱 의견이 분분하다. 여기서 나는' 강유위 정치사상의 근본 속성' (안휘사범대 2008 년 학술월 논문 1 등상 작가 왕건휘가 집필) 을 인용한다. "19 말 중국은 봉건사회의 말기이지만, 우리는 이론을 적용하여 이 시기의 변화를 자산계급 유신 운동으로 정의하고 자산계급 혁명으로 해석할 수 없다 이론으로 역사를 분석하는 방법이고, 객관적으로 역사를 분석하고, 새로운 이론을 도출하는 연구이다. 체제의 개혁은 경제 기초의 추진뿐만 아니라 시기적절한 문화 쇄신이 필요하다. 경제 기초의 형성은 때때로 상층건물의 비약을 빠르고 직접적으로 추진하지 못한다. 근대에 자본주의가 침투함에 따라 19 세기 450 년대에 노동자 대열이 출현하여 60 년대와 70 년대에 국내 자본주의 세력을 형성하였다. 그리고 그 후' 제 1 차 세계대전' 은 짧은 봄을 맞았다. 그러나 당시 이런 자본주의의 힘은 상층건물을 추진하는 혁명으로 충분하지 않았다. 그리고 1898 년 변법을 유교 사상이 주도하는 분위기 속에서 자산계급 유신 운동으로 정의하는 것도 의심할 만하다. 이 혁명의 지도 이론으로서 강유위의 정치사상도 유교 사상을 주도하는 봉건문화의 일부이지만, 이 부분은 어느 정도 반항정신을 낳고 있다. " (여기서는 정보 제공만을 목적으로 합니다. ) 이 세금 사상을 편집하다.
강유위는 19 년 말 서방에 실실실실한 유명 대표이자 변법의 지도자다. 강유 웨이는 변법을 주장하여 중국을 자본주의의 길로 이끌었다. 그는 조세 정책의 개혁이 주로' 수출세를 삭감하여 업무를 확대함으로써 인심을 위로하는 것' 이라고 생각한다. 그는 리금세를 맹렬히 비난하면서 그것이 상업, 농업, 국가에 좋지 않아 폐지되어야 한다고 생각했다. 그는 "내지의 상업은 리금보다 더 해롭지 않다. 전 세계의 상인들은 모두 오랫동안 고생했다" 고 말했다. "리진 농공의 원천은 외부 부상들의 유실이다" 고 지적했다. 그것은 모금을 기초로 할 뿐만 아니라, 서비스로 가득 차 있어서, 국가는 그로부터 이익을 얻지 못했다. "그는 인화세를 징수하여 재원을 여는 동시에 지주은행 우편 등 국유기업이 리금세를 대신할 것을 주장했다. 강유위는 상업의 번영이 나라를 부강하게 할 수 있고 통치자는 반드시' 호상' 을 해야 하며, 호사의 관건은 경세에 있다고 생각한다. "우리나라가 끝까지 자제하는 것으로 오인됐다" 는 말을 지적하는데 ... 무거운 세금을 내고 난처하게 할 수밖에 없다. "우리 기업의 수출에 대한 과세는 외국인 인구보다 더 중요하다. 이는 각국이 상업을 보호하는 방식에 어긋난다. 사업은 안전합니까? 클릭합니다 강유 웨이의 경세 사상은 후기에 무세론으로 발전했다. 《대동서》에서 그는 "공은 한 사람의 세금을 한 번도 받지 않고 천하 각국의 고통을 쓸어 버렸다" 고 주장했다. 이런 관점은 사실 현실을 초월하는 환상이다. 이 개인 기고를 편집하다.
역사는 재연될 수 없지만, 역사 시대에 따라 비슷한 문제가 있을 수 있다. 19 년 말 20 세기 초 중국은 오늘과 마찬가지로 사회정치와 법제의 전환기에 있다. 따라서 연구 100 년 동안 헌법사상의 발전은 오늘날의 헌법법과 당대 중국의 헌정 건설에 깊은 의미를 부여한다. 강유 웨이는 청말민 초 가장 영향력 있는 사상가이다. 19 세기의 마지막 몇 년 동안 그는 중국 지식인들의 계몽 운동을 이끌었다. 먼저 그는 1895 버스에 편지를 썼다. 나중에 그가 위와 같이 훈계하는 방식은 하향식 정치 체제 개혁을 발기했다. 강유 () 가 있기 전에는 강유 () 처럼 황제에게 중국 정치제도 개혁에 대한 건의와 주장을 되풀이할 수 있는 사상가가 없었다. 우리 역사에서 그는 처음으로 중서정치제도의 결합을 주장하며 처음으로 중국의 헌정을 제기하고 구체적인 헌정 방안을 제시했다. 민권 제창, 의회 설립, 선거와 지방자치 개최, 유교 전통과 군주전제를 고수하는 전제 하에 서방의 헌정 경험을 점차 차용하고 있다. 강유 위의 헌정 사상은 많은 보수적인 성분을 가지고 있지만, 우리 민족 사상 문화 성과의 일환으로 우리는 여전히 중시해야 한다.
첫째, 강유 웨이가 중국 헌법 발전에 기여한다.
강유 웨이는 중국 최초로 헌정을 탐구한 사람 중 한 명이다. 그의 헌정 사상은 다음 세 가지 방면에서 고찰할 수 있다.
의헌치국의 이념을 도입하다
변법하기 전에 중국의 봉건 제도는 4 천여 년 동안 유지되었다. 법도 없고,' 법치국' 도 없지만, 법률은 군주에서 비롯되며, 권력은 법률의 존경을 받는다고 할 수 있다. 법은 군주가 아닌 신하를 구속하는 통치 도구이다. 예입법으로 가정 기반 봉건 등급 제도를 보호하다. 자산계급 민주국가가 서방에서 잇따라 건립되고 자유 평등 박애 등 인권이념이 1 9 년 말 중국에 전해졌을 때 중국은 여전히 황제의 입에 헌법, 군주지상을 가득 채운 사회였다. 강유 웨이는 처음으로 군주독재를 제한하는 의미를 담고 있는 헌법이라는 법적 개념을 제시했다. 그는 국가의 정치 제도가 전제, 헌정, * * * 의 세 가지로 나눌 수 있다고 생각한다. 독재정체에서' 일군',' 수신치국' 은 헌정정체는' 일군 백만 민화' 이다. 따라서 "헌법" 은 "개혁의 길" 입니다. 조기 유학이나 해외로 파견된 중국인도 내정 개혁을 제안하고 서방 정치제도를 공부할 것을 제안했다. 그러나, 그것은 왕왕 간단한 제도 소개로, 헌법이 군권을 제한하고 봉건전제에 대항하는 역할을 의식하지 못한다. 강유 웨이가 입헌군주를 제창하는 것부터 청말까지, * * * 조화, 제제, 민주, 독재의 반복에도 불구하고 역대 정부는 헌정에서 시작하여 한 나라 정치의 기본 원칙을 헌법에 기록한 것은 1 세대 의헌치국의 옹호자 덕분이다.
독재에 반대하고 입헌 군주를 주장하다.
강유위 시대 이전에는 중국이 왕조만 바뀌었고 정권이 바뀌지 않았다. 강유위 이래 군주독재는 일종의 정치제도로서 도전을 받았다. 강유 웨이는 군주독재에 반대하며 입헌군주를 주장했다. 그는 군주의 권위가 무한한' 기하학적 공리' 라고 생각하며,' 한 정부가 정부를 위해 세워지고 민주주의가 성립되지 않는다' 고 주장했다. " 또 "군신 관계는 모두 인간의 법에 기반을 두고 있다. 어떤 사람들은 법을 세우고 군신이 생겼다. 오늘날 이 입법권은 대중에게 속하며, 이른바 동등한 고용인의 법도 인류에게 가장 유리하다. " 따라서 강유위는 신분평등의 개념을 분명히 제시하여 중국 자산계급 민주헌정의 이론적 토대가 되었다. 변법 전후에 강유 웨이는 헌정 모델에 대한 선택이 바뀌었다. 변법하기 전에 그는 중앙집권의 입헌군주제를 주장하는데, 일본과 독일과 비슷하다. 그러나 변법한 후, 그는 가상 군주가 영국과 비슷하다고 주장했다. (3) 변법 기간 동안 그는' 변법' 이' 러시아 피터 대왕의 마음, 일본 메이지 정부의 마음' 을 가져야 한다고 생각했다. 전자는 하향식 개혁 모델을 강조하려는 것이다. 후자는 일본 메이지유신 이후 건립된 입헌군주제를 가리킨다. KLOC-0/906 년까지 강유위는' 프랑스 창설의 진화' 에서 (프랑스와 게르만) 두 나라가 동시에 만들어졌지만 실력은 다르다. 주로 군주제가 중앙집권할 수 있을지에 따라 결정된다고 분석했다. (4) 강유 웨이는 신해혁명 이후에도 입헌군주를 주장하고 민주공화국 건립을 반대하는 것은 사실상 봉건전제를 수호하는 것이라고 생각하는 사람들도 있다. 필자는 이런 관점이 일방적이라고 생각한다. 신해혁명 이후 강유위는 입헌군주를 주장하지만 이른바 허군이라고 불리며' 황제, 실비 황제' 라고 불리며 군주의 직권은 헌법에 의해 규정된다. 헌법은 고위 고문위원회가 초안을 작성하며 모두 민권으로 구성되어 있다. 헌법은' 한 나라의 최고 법률과 최고 권력' 이다. " ⑥ 이 디자인에서 독재정권 하의 황제의 입법권, 행정권, 인사권, 군권은 모두 허황된 것으로, 변법 당시 강유위가 주창했던 입헌 군주에 비해 질적인 변화가 일어났다. 그는 혁명 * * * 과 정권에 반대하지만 민주주의 * * * 와 제도가 중국 국정에 적합하지 않다고 말했다. 그러나 민주주의 * * * 와 가상 군주 * * * 와 부르주아 민주주의 * * * 와 국가의 근대적 표현이라는 점을 지적해야 한다. 헌정 발전사에서 볼 때, 현대의 의미에서 헌법과 헌정은 영국에서 기원하며, 그 주요 특징은 영국식 입헌군주제를 건립하는 것인데, 이는 의심할 여지없이 봉건전제에 대한 역사적 초월이다. 오늘까지, 그것의 역사적 의미도 부정되어서는 안 된다. 따라서 역사 과정과 시대적 특징을 무시하고 신해혁명 이후 강유 웨이의 헌정 사상이 반현대적이라고 주장하며, 마침 그가 살고 있는 시대적 특징을 소홀히 하고 현대인의 관념으로 역사 인물에게 강요한 평가다. (데이비드 아셀, Northern Exposure (미국 TV 드라마), 역사명언)
권력의 견제와 균형을 주장하는 정치 조직 형태.
합의와 분권은 전통적이거나 이성적인 방식으로 집권통치를 제한하는 특수한 수단이다. 그들은 현대 행정과 헌법 정치에 기여했다. ⑧ 프랑스 대혁명은 세계 헌정사에서 가장 파란만장한 장면으로, "삼권분립을 건립하지 않고 권리가 보장되지 않는 어떤 나라도 헌법이 없다" 고 분명히 제기했다. 강유 웨이는 일찌감치 분권제 균형 이론의 합리성을 이론적으로 확인했다. 변법 전에 쓴' 실천론 공법' (전 65,438+0,888 년) 에서 강유위는 기하학 원리에서 출발하여 "세상의 모든 사람은 예로부터 지금까지 서로 대립하는 체계에 있지 않다" 고 생각했다. ⑨ 그는 이렇게 생각한다. "만약' 일순일역' 원칙에 따라 법을 제정한다면, 지구를 고금을 만드는 사람은 다른 사람과 중화할 수 있지만, 사람은 다른 사람과 중화할 수 없다. 그러면 권력이 큰돈을 버는 데 능숙한 사람이 있을 것이고, 권력 아래 살면 권력에 반대하는 사람이 고통을 당할 것이다. " 송보로 대진차 대신이 초안을 잡은' 질서 정연한 개혁, 속전속결 추구, 위험화' 에서 그는 특히 삼권분립의 주요 내용을 지적했다.' 대위의정, 즉 삼권분립'. 삼권은 정치를 토론하는 관원, 행정관, 사법관원이다. 남편 정권도 유대인의 몸이다. 정치인은 마음과 같고, 정치인은 손발과 같고, 사법자는 눈과 귀와 같고, 각자 그 관원을 지키며 일을 한다. " ⑵ 동시에, 그는 중국의 폐단이 "너무 많이 관리하고, 작은 관리가 너무 적다" 고 생각하는 기관 설치 겹침에 반대했다. ⑶ 헌법의 "분권화 견제와 균형" 원칙은 두 가지 측면을 포함한다. 첫째, 최고 주권은 범주와 권한에 따라 입법부, 행정기관, 사법기관으로 나뉘어 각각 독립기관이 책임지고 있으며, 이들 사이에는 제약과 균형의 관계가 있다. 권력 분권의 두 번째 측면은 국가 구조 형식의 중앙과 지방정부 간의 권력 분권과 견제와 균형이다. 강유 웨이의 이후 변법 실천과 정치 이론으로 볼 때, 그는 삼권분립에 대해 그다지 전문적인 논술을 하지 않았다. 그러나 그는 의회 정치는 사실상 군주집권이라고 주장했다. 지방자치를 주장하는 것은 지방분권을 주장하는 집권이다.
민권 사상과 정치관
강유위 이전에 중국은' 민본' 이라는 사상을 가지고 있었지만, 그는 민권의 사상이 없었다. 강유 웨이는 서구 자유주의의 민권관을 흡수하여 시민자치를 강조했다. 강유위는' 공법 서적 목록 요약 및 실용공법 백과사전' 이라는 책에서 자신의 민권관을 체계적으로 제시했다. 그는 사람이 평등하게 태어났지만 동시에 차이가 충만하다고 생각한다. 이러한 차이가 가득한 사람들은 독립적이고 자주권이 있으며, 그들은' 평등의 법칙으로' 이를 규범화해야 한다. 그는 장유평등, 친구 평등 (치국리정, 의공법) 뿐만 아니라 군민이 평등하다고 주장하기도 했다. "군신의 문실천론" 이라는 책에서 그는 "입군의 사람들은 자신이 자신의 수호자라고 생각한다" 고 논술했다. 뚜껑은 교집합이 있는 두 사람과 같아서 다른 사람을 중재자로 찾았다. 그래서 모두가 대신이고, 여러 사람을 통칭하여 군이라고 부를 수 있다. 군주를 과거 군주를 모든 사회관계의 합법적인 원천으로 삼는 것이 아니라 계약관계의 증인에 비유하는 것은 당시 사상상의 큰 발전이었다.
그것은 시민자치이론을 바탕으로 지방자치를 주장한다.
그는 "중국의 큰 병은 관대민치이며 민자치를 듣지 않는다" 며 "입법의 의미는 나라를 위한 것이지, 국민을 위한 것이 아니라, 혼란을 도모하지 않고, 통치를 도모하지 않는 것" 이라고 생각한다. 대관에는 소관이 없고, 국관에는 향관이 없고, 국정에는 민정이 없고, 대치에는 자치가 없다. " 강유 웨이가 주장하는 지방자치는' 고대인의 봉건주의' 와 비슷하다. \ "그러나 고대인, 난세 가족, 세계 고통, 이기심 전쟁, 그래서 실현 가능하지 않다. 오늘 반봉건, 인민자치를 듣고, 대중의 의견을 구하고, 사람마다 자신의 공익을 도모한다면, 지리적 우세는 크게 높아질 것이고, 인력은 크게 높아질 것이다. 그는 또 구체적인 참고체계, 즉' 농촌도시의 구습으로 영덕법일제' 를 제시하며' 십리만 명 이상 1 회, 또는 도시, ...' ⑵기타 구체적 디자인. 당시 지방자치를 제기한 것은 중국 전통의 대통일 국가 구조에 반대하기 위해서였다. 지방자치는 지방적극성을 동원하고 중앙정부의 부담을 경감하는 데 도움이 되며, 지방정치 청명을 촉진하는 동시에 중앙행정에 대한 견제력을 형성한다. 그리고 지방자치의 기초는 인치이며, 중국의 할거자치나 젠트, 부계 권리가 유지하는 지방자치와는 질적인 차이가 있다. 중국 법과 행정의 전통으로 볼 때, 국가질서를 지키는 규범은' 치관법',' 지방규범' 등 많지만, 그들의 출발점은 모두' 치민' 이 아니라' 치민' 이다. 민치' 를 목표로 한 지방자치는 강유위를 대표하는 무술변법의 계몽으로 시작된다. 강유위는 지방자치를 주장하지만 연합각 성 자치를 반대하고 일원국가 구조를 유지한다는 점을 지적해야 한다. 1920 기간 동안 군벌 혼전으로 각지에서 잇달아 독립하였다. 미국과 독일의 연방제에 따라 연합성 자치이론이 제기됐다. 이에 대해 강유위는 미국과 독일이 연방제를 시행하는 것은 건국 전 모두' 장기 분리 국가' 였으며 연방제를 시행하는 것은 통일을 위한 것임을 잘 알고 있다. 그러나 2000 년, 한나라 이후 중국은 통일을 기초로 건국하여 연성자치를 채택하였다. 실제로 국가를 나누고 땅을 나누는 것은' 자주권이 없는 자치체' 다. 사실 군벌은 독재적이다. "단지 할거정권의 군사통치가 생겨났을 뿐, 인민통치가 생겨났기 때문에 자치라는 단어는 허용할 필요가 없다." ⑵ 강유 웨이는 이 논단의 정확성이 나중에 중국 역사의 발전에 의해 증명되었다.
둘째, 강유 웨이의 헌법 사상의 한계
첫째, 강유 위의 헌정 사상은 이후 헌정 이론에 영감을 주고 영향을 미쳤지만, 그중에는 군권에 대한 타협과 전통적, 지배적 지위에 대한 예치 사상의 흡수, 유법합류를 주로 표현한 보수적인 성분이 많다. 보수적인 헌정관은 서구에서 성공적이다. 그러나 강유위 시대에는 보수적인 헌정 사상이 중국의 위기를 해결하지 못했다. 당시 중국이 직면한 국제국내 갈등이 두드러지고 생존, 민족, 민주적 삼중위기가 동시에 발생했고, 강유 위의 헌정관은 생존위기, 즉 중국의 국제적 지위 문제에 가장 관심이 있었다. 설립국이든 만주평등이든 강병을 충실하게 하는 수단이다. 강유 웨이의 변법이 성공해도 중국의 일부 위기, 즉 생존 문제만 해결할 수 있다. 그러나 한편으로 청정부 자체의 존재는 합법성 문제의 도전을 받았다. 군주독재는 전통적인 통치 방식으로서 더 이상 중국 사회의 발전에 적응할 수 없다. 반면에 서구 민주주의 사상의 도입과 민족 자산계급의 성숙으로 점진적이고 조화로운 보수개혁 사상은 더욱 치열하고 신속한 민족 민주 혁명의 도전을 받고 있다. 특히 만주족 관리들은 기득권 상실을 매우 걱정하고 있고, 많은 한족 민중들은 장기적 민족 불평등에 불만을 품고 있다. 둘째, 강유 웨이를 대표하는 개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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