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서지연의 예술적 업적

70 년대 말,' 문혁' 호재가 막 사라지고, 백화제방 기세가 한창 성행하고 있다. 다년간 잠잠했던 중국 서예 예술이 신주 대지에서 유유히 궐기하면서 서예 창작의 물결이 민간에서 용솟음치고 있다. 1980 년대 초, 심화양을 대표하는 랴오닝 () 선양 () 중 청년 서예가 단체로 모습을 드러내며' 9 만' 서예전과 일련의 서예 보급 행사를 열었다. 그들의 서예 실력은 팀이 전시하자 즉시 전국 서예계에서 센세이션을 불러일으켰고, 랴오닝 서예를 전국으로 향할 뿐만 아니라 관중서예계를' 괄목할' 수 있게 했다. 어떤 의미에서 새로운 시기의 전국 서예 창작에서 선두를 차지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윈스턴, 서예, 서예, 서예, 서예, 서예, 서예) 전시회에서 서예 작품의 상당 부분은 오늘날에도 여전히 상당한 예술적 표현력과 시각적 충격을 가지고 있다. 90,000' 서예전의 원작은 대부분 찾기 어렵지만 서예 수준으로는 오늘 읽어보니 많은 작품들이 핍박하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윈스턴, 서예, 서예, 서예, 서예, 서예, 서예, 서예) 서지연 선생은 그해의' 구회' 중 하나이며, 부끄럽지 않은' 주장' 이다. 당시 서지연 선생은 한창 장년, 의기양양하여 초서를 썼고, 초서는 이미 상당한 공력을 가지고 있었다. 당시 현수막과 정청 모두 매혹적이어서 흥미를 자아낸다.

이후 30 년은 중국 개혁개방의 30 년, 서예예술이 비약적으로 발전한 30 년, 서지연씨의 재능이 넘치는 30 년이다. 요 몇 년 동안 서지연 선생의 서예 실천과 연구는 결코 멈추지 않았다. 시대와 인생의 많은 유혹에 직면하여 서지연 선생은 계속 차근차근 일자리에서 공부하고, 다시 안진경으로부터 왕희지를 탐구하기로 결심했다. 그는 학식이 해박하고 포괄적이며 이치, 행동, 초서가 모두 훌륭하다.

진정으로 성공한 서예가, 개인의 경력이 다르고, 교육 환경이 다르고, 전승 취향이 다르고, 심미적 재미가 다르고, 지역적 영향이 다르다. 그러나 요약하면, 두 가지 차원밖에 없다. 하나는 기교이고, 하나는 천부적인 것이다. 하나는 타고난 재능이고, 하나는 후천적인 노력이다. 명대 서예가의 성장에 대해 이야기할 때, 서예가는 "서른이 서 있다" 고 말했고, 손씨는 "회의에서 사람과 책이 모두 낡았다" 고 말했다. 이것은 규율이자 사실이다. 서지연 선생은 이 두 방면에서 모두 상당한 높이와 너비에 이르렀고, 매우 총명하고, 겉으로는 지혜롭고, 일은 빠르고 느렸다. 그의 예술은 끊임없이 연고를 태우고, 여러 가지 방법을 참고하여, 오늘날 유일무이한 서예 성과를 거두었다.

수십 년간의 서예 학습과 교수에서 서지연 선생은 서예 예술의 심미 창조가 특별한 실천 창조 활동이며, 서예가가 최고의 예술 경지에 이르려면 반드시 정교한 예술 기교를 갖추어야 한다고 시종일관 주장했다. 서지연 선생은 서예의 예술 기교를 높이려면 열심히 공부하고 반복해서 연습해야 한다고 생각한다. 능숙하고 우수한 예술 기교를 익혀야 서예 창작에서 법과 자유의 통일에 도달할 수 있어' 마음대로 하고 모멘트를 넘지 않는다' 는 최고 경지에 도달할 수 있다.

그래서 서지연 선생의 중국 전통 서예의 고전 서예가와 작품은 묻는 사람도 거의 없고, 염색한 게시물도 없다. 예를 들면 대천의' 석 3 판', 한립의' 석문송', 행서의' 난정서',' 초서의' 서보' 는 모두 재미를 남겼다 특히 안진경은 해서체부터 행서까지 모든 작품을 광범위하게 읽게 될 뿐만 아니라, 날마다 열렬히 추앙받고 연구되고 있다. 회소집 왕희지 \ "성교서 \", 안진경 \ "쟁석 \" 등. , 모든 것에 익숙하다, 심지어 무턱대고 외울 정도다. 현대 당대의 명가의 서예작품, 어떻게, 우임 등도 반복적으로 스며들었다. 사람들이 잘 보지 못하는 일본 묵가 학파와 논란이 많은 통속서풍까지 꼼꼼히 연구해 왔다. 그래서 서지연 선생의 서예 예술은 각 방면이 모두 괜찮다고 할 수 있다. 펜으로 도도하고, 아름답고, 중국 전통 서예의 각종 서예 풍격이 그의 작품에서 정교하게 드러날 수 있다고 할 수 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윈스턴, 서예, 서예, 서예, 서예, 서예, 서예)

충첩자는 전통적인 스티커학을 종삼계,' 이왕' 계보, 안진경 계보 등' 3 계' 로 나누었다. (진혁군: 가상후기 3 종보 20 13.9.4 서예지도)' 종종종종보' 는 일반적으로 이론적인 토론일 뿐, 대부분의 사람들은 언급하지 않았다. "이왕보보" 는 중국 서예 천백 년 동안의 주선이라고 할 수 있으며, 세대가 번성하고 있다. "Yan Zhenqing 혈통" 은 오랜 역사를 가지고 있지만 오래 가지 않습니다. 만당 이래 얼굴을 원형으로 전해 내려오는 서예가와 작품은 매우 적다. 안진경 서예는' 악문의 아버지' 의 미완으로, 얼굴에 대한 상속이 가장 많았는데 청대는 어찌 그 중 하나일 수 있단 말인가. (윌리엄 셰익스피어, 윈스턴, 독서명언) 왕용 선생은' 변질을 지키며 옛것을 새로워지고-서지연 선생의 책을 읽고 증거하다' 에서' 아름다움을 배우는 것은 쉽지 않다' 는 매우 타당한 관점을 제시했다. 그 얼굴은 보통 익숙하기 때문에 갑자기' 참신함' 을 불러일으키기 어렵다. 그것은 이미 광범위하게 연구되고 차용되어, 지금까지 후세 사람들에게 개선될 공간이 크지 않다. 그리고 설연이 달성한 정신세계는 매우 높다. " 서지연씨는 "험난할수록 용감하게 앞으로 나아간다" 며 "유평성은 얼굴의 건필과 넓은 글씨를 좋아하며 눈앞에 보이는 수백 개의 게시물을 쫓고 싶어한다" 고 말했다. 반세기가 넘는 꾸준한 노력 끝에 서지연 선생의 서예 예술은 아름다움뿐만 아니라 아름다움과도 다르다. "문필은 생동감 있고 소박하며, 필치로 늙어서 제멋대로 한다. 연자의 특징을 파악하는 동시에 한위 묘지도 섞여 있어 보기에 신합처럼 보이며 약간의 힘을 더했다. " 왕용 선생은 서지연 선생의 서예예술이' 당대 학문에서 얻을 수 없는 우수한 구조' 라고 생각한다. 즉 서지연 선생의 서예예술은 당대' 안진경 계보' 에서 가장 성과가 높은 서예가로 불리며 치욕이다. 서지연 선생의 해서체의 성과는 유일무이하다. 초기의 현수막이든, 이후의 두루마리든, 법도는 엄밀하고, 느슨하며, 섬세하며, 유광 넘치는 색채이다. 서지연 선생의 초서는 정교하고 절묘하여 당대 중국 서단에서 독보적이라고 할 수 있다. 서지연 선생의 해서체 창작은 교묘하면서도 기름이 없고, 간결하지만 답답하지 않고, 형신을 겸비하며, 더욱 많은 서예 애호가들에게 탄복했다. 서지연 선생의 이 두 방면의 서예 성과는 바로' 기술' 과' 재능' 에 대한 가장 좋은 해석이다. "중국의 서예 예술은 역사가 유구하여 3000 여 년의 역사를 가지고 있다. 그동안 명가가 배출되어 유파가 분분하여 표현 수법이 풍부하다. 이런 상황에서 전통을 계승하고 다른 길을 개척하는 것은 매우 어렵다. 오랜 노력과 연구를 거쳐 서지연 선생은 펜, 구조, 구도 배치에 대해 모두 독특한 심미적 관점을 가지고 있다. 특히 운필 문제에서' 펜은 반드시 중심에 있어야 하고, 펜은 반드시 바르게 해야 한다' 는 고훈을 깨고, 여러 각도에서 필의 미학적 의의를 제창하며, 자신의 독특하고 아름다운 서예 예술 풍격을 창조하였다.

서지연 선생의 예술적 업적은 서단에서 광범위하게 영향을 미쳤다. 이중원 선생은 그의 서예를' 당대 중국 서예의 걸작' ('서예' 제 2 기 1997) 이라고 불렀다. 양은 그의 해서체를' 필력이 강건한 대장의 바람' (야서예술 65438+ 요녕일보 0996) 이라고 묘사했다. 선생은 그의 서예와 초서를 평가했다. "나는 엄격한' 쟁석',' 제조카' 에서 여러 해 동안 수영을 하며 여러 선생님들의 혜택을 받았고, 나는 한 걸음' 란정' 으로 향했고, 나는 서강의 창력과 수려한 아름다움을 수확했다. 나는 진실하고 자연스럽다. 나는 청아한 지혜, 양응식을 섞었다

서지연 선생의 서예 작품, 서예 교재, 서예 이론 저작을 살펴보면 서지연 선생의 서예 예술이 당대 중국 서예 구도에서 독보적이라는 결론을 내릴 수 있다. 이것은 주로

다음과 같은 측면:

첫째, 우아한 스타일, 광범위한 예술적 개념. 서지연 선생은 철학적으로 유교 사상을 추앙하며 덕, 편지, 충성을 근본으로 한다. 만년에 불교의' 삼매' 를 얻었다. 그는 관대하고 성실하며 선량하며 명리에 무관심하고 고독에 달합니다. 북송 () 곽 () 이 말했듯이, "품격은 이미 높고, 기운은 높고, 기운 () 은 이미 높고, 기운 () 은 이미 높다. 신이란 신이자 정밀이다. "

둘째, 구도가 참신하고 기세가 웅장하다. 서지연 선생의 서예 작품을 감상하니 마음이 후련하다. 서지연 선생은 작품 구성에서 독보적이다. 그는 공간을 잘 파악하고, 기세를 조성하여, 화면이 공허하고 웅장하며, 기세가 웅장하고, 내포가 풍부하다. 구도 레이아웃의 허실, 개합, 산재, 양보, 소미 등의 관계가 적절하게 처리되어 작품이 매우 자연스럽고 조화로운 운율미를 드러낸다. 글자가 있는 곳, 용비 봉무, 글자가 없는 곳, 즐거움이 넘친다.

서예는 기이하게 이기고, 무승부로 이기기가 어렵다. 서지연 선생은' 위험' 과' 위험' 에 능하다. 그는' 낯설다',' 위험',' 평등' 을 아주 적절하게 처리했다. 위태로운 가운데 밋밋하고, 밋밋하고, 변화가 많고, 착잡하고, 품격이 고상하고, 구스다운이 있고, 의경이 자연스럽고, 상큼한 운으로 가득 차 있다.

셋째, 책에는 시가 있고 책에는 그림이 있다. 서지연 선생은 중국 전통시에서 영양을 섭취하고, 작품의 정신을 촉촉하게 하며, 중국화의 필묵 기법을 흡수하고 운용하여 서예에 조형미와 리듬미를 더할 수 있다. 서지연선생은 장기간의 예술 실천에서 독특하고 매우 양질의 필묵 언어를 창조하였으며, 선이 풍부하고, 두터우며, 곧고, 둥글고, 매콤하고, 세련되었다.

한 작품에 반영되어 관람자에게 큰 예술적 즐거움을 가져다 주었다. 작품에서 서예가의 격정과 필묵은 하나가 되어 사실감, 은일, 간결, 밀도, 농도, 불규칙성 등 다양한 수법을 활용해 대립 갈등의 과장을 강조하면서 동시에 조화를 이룬다. 먹실이 끊어진 것 같아 곧지 않고 굵고 자유롭다. 밀집 속에서 공영을 보고, 충실함 속에서 심대한 것을 보았다.

넷째, 일을 잊고 난장판이다. 만년, 서지연 선생의 서예 예술은 난로불 순수하고 무법한 경지에 도달하여 자유의 예술 왕국에 들어섰는데, 이 시기에 서지연 선생의 서예 작품은 글을 쓸 때의 심경에 따라 다른 풍격을 보였다. 밋밋하고, 분방하며, 둥글고, 둥글고, 혹은 고박창한 풍격을 나타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윈스턴, 독서명언) 변화무쌍하지만, 수완이 있고, 수완이 좋다. "좋은 마음이 최고다." 그것은 자연물상의 신을 전달할 수 있을 뿐만 아니라 서예가의 주관적 정신도 풍부하다. 두 신이 하나가 되어 나를 잊고 물놀이를 하는 최고 예술 경지에 이르자, 감상자들은 상상을 떠올렸다.

팔순에 접어든 서지연 선생은' 노인과 책' 이라고 할 수 있다. 이것은 뛰어난 서예가와 서예 교육자로, 랴오닝 () 뿐만 아니라 전국 () 에도 속한다. 그것은 당대뿐만 아니라 역사에도 속한다. 반세기 동안 서지연 선생은 서예 예술을 추구하는 길에서 대량의 우수한 작품을 창작했고, 예술 풍격과 성과도 두드러졌다.

작가: 후충회 선양일보 고위 편집장 동령 선양사범대 교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