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시가넷 - 서예자전 - 몇 명의 유명한 초서 작가가 있다.
몇 명의 유명한 초서 작가가 있다.
장지: 생년월일은 알 수 없고 헌제초평 3 년 (서기 192 년경) 에 죽었다. 그는 돈황 (오늘 간쑤) 주천에서 태어났다. 그는 자백영으로 조창을 잘한다. 나중에 그는 구습을 고치고 조장의 점화와 그림을 보존하여' 현대초' 가 되었다. 책의 끝에서 그를 "최 (모두)" 라고 불렀다. 글자의 스타일은 획으로 형성되어 가끔 끊어지지만 혈관은 연속적이며 정맥까지 통한다. " 삼국 서예가 단웨이는 그를' 초성' 이라고 부른다. 왕 의 책, 한 웨이 서예 는 단지 종 (야오), 장 (장) 을 밀어, 나머지는 만족스럽지 않다고 생각한다. 그것은 후세 왕희지와 왕헌지의 초서에 깊은 영향을 미쳤다.
장지근이 글씨를 연습하는 정신은 이미 역사의 좋은 말이 되었다. 위형' 사체서' 에는 장지가 "집에 있는 모든 옷은 쓰고 연습해야 한다" 고 기록되어 있다. 임지에서 책을 배우면, 연못의 물이 다 떨어진다. (서양속담, 공부속담) "후세 사람들은 서예를" 임지 "라고 부른다. 너 조씨는' 초성' 이라는 미명을 가지고 있다. 당시 사람들은 그의 묵보에 대해 "종이 한 치도 남겨라" 는 시점까지 아끼기도 했다. 평가는 매우 높다, 특히 초서이다.
장지 서예의 진적은 매우 적다. 송대의' 춘화정첩' 에만 장지의 두 권의 오첩이 실려 있다. 이것들은 진품인지 위조품인지 의견이 분분하여 아직 단정하기 어렵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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왕희지
왕희지 (303-36 1), 한족, 말이 적고, 원산지인 랑야린이 (오늘 산둥) 가 은산 (오늘 저장사오싱) 으로 이주했다. 그는 우군 장군 동진 시대의 대서예가이다. 그는 후세 사람들에게' 서성' 으로 칭송받았다. 그의 아들 왕 시안 (Wang xianzhi) 의 서예도 매우 좋다. 사람들은 그들을' 이왕' 이라고 부르고, 또 다른 아들 왕은 우군의 장군으로,' 왕우군' 과' 왕회길' 이라고 부른다. 대표 작품으로는 해서체' 악의론',' 황정경',' 초서 17 괘',' 행서 큰이모괘',' 빠른 설청괘',' 상괘',' 행서란정서' 등이 있다. 몸을 세밀하게 연구하고, 마음을 모방하고, 대중의 길이를 채취하고, 한 난로에 주조하여,' 천성자연, 풍신게세' 라는 행서를 만들어 후세 사람들에게' 책의 성인' 으로 칭송받았다.
셋;삼;3
왕헌지
왕헌지 (344 -386), 동진 서예가 겸 시인, 회지 (현재 저장사오싱) 사람, 왕희지 일곱 번째 아들. 후세 서예가 왕민과 구별하기 위해 사람들은 왕대령이라고 부른다. 그와 아버지는 함께' 이왕' 이라고 불린다.
왕헌지는 어려서부터 아버지를 따라 서예를 연습했는데, 그는 매우 포부가 있다. 나중에 그는 장지를 전체로 삼았다. 그는 행서와 초서로 유명하지만, 해서체와 예서 방면에서도 깊은 기초를 가지고 있다. 당태종은 그의 작품을 그다지 감상하지 않고, 그의 작품은 그의 아버지만큼 많지 않기 때문이다. 전세 명작' 로신푸 13 행' 은' 옥판 13 행' 이라고도 불린다.
왕헌지의 서예 예술은 주로 가풍을 계승하지만, 관례를 고수하지 않고 또 돌파하였다. 그가 전해 내려오는 서예 작품에서 그가 가학에 대한 계승과 자신의 다른 길을 개척한 흔적을 쉽게 볼 수 있다. 선인들은 왕헌의 서예 "단설중무, 청천중룡도약" 을 평가했다. 정확하고 교묘하여 뜻밖이다. "그의 펜은" 내부 확장 "에서" 외부 확장 "으로 바뀌었다.
그의 초서는 더욱 귀중하기 어렵다. 우탁은 "초서가 한대 장지에게 전해지고, 묘한 사람은 관노에 불과하다" 고 말했다. 그가 전해 내려오는 초서' 묵보' 에는' 오리두환첩',' 중추첩' 이 있어 모두 당대를 모방한 것이다. 그의' 오리두환첩' 은 비단서 * * * 15 자로 된 초서이다. 청대 오기진은' 서화록' 에서 이 게시물을 높이 찬양하며 "(이 게시물) 서예가 우아하고 아름다우며 자연스러우며 지존한 상품이다" 고 말했다. 그의' 추석첩' 은 초서이며 * * * 22 자가 있다. 새것처럼 보이고, 세계는 드물다. 청나라 건륭황제는 그것을 국보로 삼희철에 포함시켰다.
그는 또한' 책 한 권' 을 만들어 아버지를 위에서 아래로 잇지 않는 풀로, 종종 일관된 숫자로 만들었다. 그 서예가 호쾌하고 웅장하기 때문에, 세인의 중시를 받는다.
그의 아버지처럼, 왕헌지의 책에 대한 공부는 전체 학과를 공부하는 것이 아니라 빈약하다. 그래서' 집가의 길이, 집체의 아름다움' 을 바탕으로 자신만의 독특한 스타일을 창조할 수 있다. 결국 왕희지와 병행하는 예술적 지위를 얻었다. 서적은 송대 쌀이 쓴' 중추첩' 이 있다.
진 말부터 양조까지 한 세기 반 동안 그의 영향력은 심지어 그의 아버지 왕희지를 능가했다. 당나라 때까지 당태종은 왕희지를 극력 추앙하고, 왕헌을 얕잡아 보았고, 일부 서예평론가들은 왕헌의 서예가 그의 아버지 왕희지보다 못하다고 생각하기 시작했다. 그러나 송대 서예가 쌀은 주로 왕헌에게 배우는 것이다. 현대의 저명한 학자, 서예가 후샤오석은 장욱, 회소의' 들풀' 이 왕헌의 초서에서 발전한 것이라고 생각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