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시가넷 - 서예자전 - 쑤 jianrong 쑤 jianrong 교수의 작품에 대한 감사

쑤 jianrong 쑤 jianrong 교수의 작품에 대한 감사

창조적 기술

진당은 중국 인물화의 절정기이다. 서건영의 회화 역사에 대한 평가이자 다른 인물화 창작의 참고 방향이다. 그는 자신의 학술과 예술 주장에 대해 확고부동하다. 돈황 막고굴 세 번 참관 후, 구 카이지, 안, 장선, 등 진당 명가의 작품을 자주 접하는데, 그중에서도 이 (), 진홍백 () 등은 진당 () 에 직접 있다. 나는 그들의 공허하고 활발한 선 묘사, 현란한 색채, 웅장한 기량, 그들의 형신과 신을 겸비한 창작 기법을 진심으로 찬탄했다.

예술 기능

동시에, 그들은 진당인의' 부칙이 세상을 구제하고, 가난은 독선한다' 는 도리에 깊은 인상을 받았으며, 이런 정신 상태가 사회정신문명 건설에서 부인할 수 없는 의미와 가치를 가지고 있다고 생각한다. 비록 이 명작들은 대부분' 장인' 이 지은 것으로, 몇몇 명가의 작품을 포함하지만,' 장인' 의 회화 창작 이념도 반영된다. 이 점은 명청 이래 문인 화가의 회화 창작 관념이 상당히 하찮은 것이다. 그러나 서건영은 그렇게 생각하지 않는다. 그는 문인화의 관념이 중국화의 다원화의 발전과 진화에 기여했다고 생각하지만, 이를 중국화 창작의 유일한 관념으로 삼아' 장인' 그림의 관념을 부정하는 것은 바람직하지 않으며 다원화의 요구에 부합하지 않는다. 조잡한 서예 게임, 자존감의 자기표현은 중국화의 다양성 중 하나일 뿐 전부는 아니다. 현재 급공근리, 인심이 경솔하고 도덕이 결여된 사회 현황에서, 우리는 진지한 창작 태도와 서비스 사회의 예술적 기능을 제창해야 한다.

자기 일

이를 위해 서건영은 진, 당, 송 화가의 그림 ('장인' 그림과 문인의 정식 그림 포함) 을 참고했다. 그는 자신의 붓으로 진당 시대의 진선미의 풍아를 계승하여 보편적인 의미의 화가의 직업이 무엇인지, 보편적인 의미의 예술의 기본 기능이 무엇인지 분명히 하고 싶었다. 그의 도불화, 귀인화, 벼슬녀화는 한 가지나 단아하거나 싱그러운 자세를 만들려고 노력하는데, 진당 인물화 기법의 연장이자 진당인 설정 원칙에 대한 비판적인 인식을 반영하고 있다. 사회는 개인보다 크고 개인은 사회보다 크지 않다. 개인이 사회에 복종하고 봉사할 것을 요구하고, 사회에 복종하고 개인에게 봉사할 것을 요구하다. 예를 들어,' 단타오고이' 라는 그림은' 나는 오이다' 와' 융흥제 사비 운대, 왜 통강의 돌풍을 이용하는가' 라는 전고를 빌려 단도에 대한 새로운 평가를 했다. 상관문은 상관완아가 당대의 문화건설에 기여한 공헌 등을 상기 시켰는데, 과거 역사를 대하는 태도일 뿐만 아니라 현실의 의미도 담고 있다.

위징의 심미 경지.

서건영은 전통 산수화의 심미적 경지를 세 부분으로 나누었다. 대상의 물리적 환경의 아름다움, 주체의 의경의 아름다움, 본체의 아름다움. 송대 산수화는 물태 환경의 아름다움을 중시하며, 동시에 물태 환경의 아름다움의 통일 지배하에 의경미와 필묵미를 높인다. 원대 산수화는 의경미를 중시하지만 동시에 물상 환경미를 약화시켜 필묵미를 강화했다. 명청 산수화는 필묵의 아름다움에 중점을 두고 있으며, 물상 환경과 의경의 아름다움도 약화시켰다. 삼봉은 각기 장점이 있지만, 대체할 수는 없지만, 의미는 평행하지만 불평등하다. 가장 부러워하는 것은 송대 산수화림의 작품이다. 그는 송을 배웠는데, 사선생과 선생으로부터 유래했다. 그도 남북송에 참가하여 가끔 원나라의 왕몽을 빌렸다. 산수화에 관하여 송원 사이에는 줄곧 논쟁이 있었다.' 송화 묘사, 원화 산점' 이라는 말이 있다. 왕몽은' 원화 1 위' 라고도 불리는데, 다시 말해 원중에서 송인에 가장 가까운 사람이다. 그래서 서건영이 왕몽을 연구하는 것은 송인으로부터 배우기 위해서이다.

"자연은 외부에서, 마음은 안에서" 는 송인이 산수화를 창작하는 유일한 길이다. 그러나 건암은 끝이 없고, 산천은 깊고 평평하며, 끝없는 그림자가 있다. 대객과 계엄의 적을 보면 송인의 산수 창작' 대영, 투투, 증가, 윤, 한 번, 한 번, 한 번, 한 번, 한 번, 한 번, 한 번, 한 번, 한 장, 한 장, 한 장, 한 장, 한 장, 한 장, 한 장 이른바' 열흘 물 한 개, 닷새 돌 한 개', 참담한 경영, 9 년 퇴폐적인 파업 등이다. , 이 창조적 태도의 요약입니다.

실천과 태도

좋은 사람 서건영은 평생 명산을 여행했고, 실제 산수의 감염으로 송인의 전범 산수에 굴복하고, 송인의 실천과 태도로 실제 산수에서 온 심미적 느낌을 완성하는데 주력했다. 어떻게 이미지를 큰 전제로 만들고, 필묵을 작은 전제로 표현한' 묘사' 라는 그림 방법을 엄밀함 때문에 딱딱하고 딱딱하지 않게 만드는 것은 그의 꾸준한 노력이다. 그는 이런 탐구를 일종의 고역과 고역으로 보고, 그중에서 인지악의 참뜻을 체득하였다. 변법백년 동안 동치창을 위해 사건을 뒤집은 첫 사람이지만, 그는' 그림을 낙으로 삼는다' 는 주장이 아니라' 그림을 병역으로 삼는다' 는 주장에 완전히 동의하지 않는다. 그의 산수화 창작은 "그림을 낙으로 삼다" 이자 "그림을 우선으로 한다" 이다. "기쁨" 은 결과이고, "복" 은 과정이다. 그래서 그는' 강도질이 반드시 성공하지 못할 수도 있다' 는 전제하에' 강도질은 반드시 성공한다' 는 노력을 견지했다.

(위정) 화조화는 산수화와 마찬가지로 송원시대에 최고조에 달했다. 서건영 회화사에 대한 평가이자 그가 창작한 참고 방향이다. 그러나 그의 가장 초기의 화조화화 학습 경험은 어려서부터 자의에 이르기까지 다양하다. 그래서 그의 그림이 점잖고, 물리적이고, 물질적이고, 물질적인 느낌을 가지고 있는 것을 보면, 비율은 자연의 정신을 사로잡아 움직일 수 있다. 그의 초기 작품을 돌이켜 보면, 부주의하고, 모양을 추구하지 않고, 일종의 타락한 기운이 있다. 이것이 한 손으로 인한 것이라고 믿는 사람은 거의 없다.

송인 사생화조의 정신, 섬세하고 섬세한 묘사 수법, 산뜻하고 단아한 의경이 서건영의 주의를 끌었다. 그는 대량의 송명화를 모사했을 뿐만 아니라 각종 회화용 꽃도 심었다. 오늘날 세계에서, 모양은 모양 위에 놓여져 있는데, 본질적으로 이를 구실로 모양을 비하하고, 주관을 객관보다 우선시하고, 주관을 기술보다 우선시하고, 영성을 구실로 기술을 얕잡아 특별한 풍경이 된다.

송대의 화조에 대해 말하자면, 대부분의 사람들은 흔히' 공필' 이라고 부른다. 서건영은 이런 이해와 그의 실제 경험에 동의하지 않는다. 사실, 그가 송대 화풍의 창작을 배우는 것은' 공필' 의 범주가 아니라' 공필의 프리 핸드' 라고 불린다. 이런 화법은' 전체적인 파악, 점진적인 심화' 의 원칙을 따르고, 엄격한 규칙성을 가지고 있지만, 구체적으로 펜과 색으로는 중칙을 사용한다. 이런 송인의 회화 방법에 대한 이해는 그가 초기에 습득한 프리 핸드 기법을 오늘의 깔끔한 창작에 완벽하게 녹아들게 했다.

동시에, 그는 초창기에 글쓰기를 배웠을 때, 글쓰기의 미묘함이 그 표면의 필법 형태뿐만 아니라 화가의 깊은' 회화 쿵푸' 와' 미신' 에 있다는 것을 잘 알고 있었기 때문에, 시, 서예, 인감각각 연구에 오랫동안 힘썼다. 시, 책, 그림, 인쇄의' 삼절' 과' 사절' 은 원래 문인의 자의적인 특허였지만 현대 자의에서 이미 없어졌지만 서건영 공필에서 이어졌다. 따라서 그의 꽃과 새 창작은 자유의와 공필과는 다르다. 그 자신의 말로 "그림은 당송 수많은 작품의 체계를 바탕으로 하고, 시는 당송 시인의 풍격을 바탕으로 한다" 고 말했다. 좋지는 않지만 시와 그림의 원법을 보존할 수 있다. " 그래서 원래의' 그림은 명청문인의 펜으로, 시는 명청 화가의 말로' 하는 방법과는 다르다.

(위정) 중국에서는 서화 동원설이 있어' 그림은 서예다',' 서예는 중국화의 가장 중요한 기초',' 훌륭한 화가는 먼저 훌륭한 서예가' 가 전통서화에 대한 상식이 되었다. 그러나 서건영은 그렇지 않다.

이렇게' 서화 동원성' 을 이해하다. 그는 책과 그림이 기법상 같을 수도 있고 다를 수도 있지만 원칙적으로만 할 수 있다고 생각한다. 바로 이 전제하에 그는 서예와 그림의 관계를 이해하고,' 화본위법' 을 기초로 서예의 기교를 차용했다.

서예에는 두 가지 학문이 있다: 비첩은 그림이 의젓한 것처럼. 현대 서예는 여전히 비석을 말하는데, 마치 그림을 그리는 것과 역시 의리를 말하는 것과 같다. 그러나 서건영의 저서는 서예 연구, 특히 추수량, 윤림, 동치창에 대한 연구에 초점을 맞추고 있다. 그는 해서체와 소행서를 잘 쓴다. 그의 그림에 제사를 찍든, 자조시를 모사하든, 작은 해서체와 작은 행서가 가장 적합한 스타일이기 때문이다. 이로써 추, 니켈, 동 세 사람의 스타일 특징을 엿볼 수 있어 유아서 권기가 보인다.

또 한자, 큰 글자로 초서를 쓰기 시작했고, 그들의 서예 스타일에서 엿볼 수 있었고, 동화정의 한 점을 엿볼 수 있었고, 동시에 그는 또 프리 핸드 필법, 서예, 구도에 몸을 던졌다. 전통 문화의 수양에 관해서는 의외로 그의 서예 창작에 반영된 그의 독특한 풍격으로, 일반 서예가가 단순히 필묵 기교로 승리하는 것과는 다르다. 이는 서건영이 서예 기본기를 포함한 그림에 대한 중시가 서화 이외의 문화수양을 부정하려는 것이 아니라는 것을 보여준다. 그는 단지 문화수양이 없는 서예가를 부인하고' 서외 쿵푸',' 그림 외 쿵푸' 라는 중요한' 생명' 을 핑계로 기본기를 부정하고 대체했을 뿐이다. 이것은 김용의' 소오강호' 와 비슷하다. 그 안에는' 기종제자 검도가 높고, 검종제자 기공이 높다' 는 것이다. 사실 그는 풍부한 전통문화를 가지고 있는데, 선생님은 유교에 머물지만 마법사라고도 불린다. 이런 수양은 그의 그림뿐만 아니라 공필과 프리 핸드, 그의 서예에도 반영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