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시가넷 - 서예자전 - 진시황이 통일적으로 쓴 글자체는 무엇입니까?
진시황이 통일적으로 쓴 글자체는 무엇입니까?
문자상의 차이는 필연적으로 국가의 통일에 불편을 가져올 것이다. 중국은 2000 년 동안 헤어졌지만 진나라의 제도를 이어받아 통일문자의 장점을 누리며 언어가 다르기 때문에 불필요한 전쟁을 가져오지 않았다.
공식 글은 "예서" 이다
진나라 이전에, 나는 어떤 사람이 문자를 통일하는 것을 들어 본 적이 없지만, 이렇게 중대한 사건은' 사기 진시황본기' 에서' 동자서' 라는 글자만 언급하는 것은 정말 이해하기 어렵다. 2000 년 동안 중국은 진시황이 작은 인감으로 6 개국을 통일했다고 줄곧 믿었는데, 이는 이후의 각종 사서 기록에서 유래한 것이다.
2002 년에 출토된 리예진 제인은 당시 진시황 통일의 글이 예서였지 전서나 작은 인감이 아니었다는 것을 증명했다. 37,000 개의 리예진간 중 대부분이 고리서이고, 작은 인감이 극히 작은 부분을 차지하며, 진시황이 이전에 작은 인감으로 6 개국어를 통일했다는 주장을 완전히 부정했다.
사실 곽모로는' 고서의 변증발전' 이라는 글에서 이미 이 점을 언급했다. 진시황은 예서를 통일된 민족 문자로 사용했고, 저명한 학자 구석규도 같은 견해를 가지고 있다. 왜 전서를 쓰지 않는가 하는 것은 고대 붓이 아직 보급되지 않았을 때 전서가 너무 번거롭고 복잡하기 때문이다.
진나라는 겨우 15 년 동안 유지되었다. 이렇게 짧은 시간 안에 그 정보 전달이 불편하고 교통이 극도로 낙후된 시대에 전국 모든 사람들이 예서를 통일적으로 사용하는 것은 분명히 불가능하다. 작은 인감의 복잡한 구조는 더욱 불가능하다. 그래서 작은 인감은 황실의 고귀함을 돋보이게 하기 위해 비문이나 도장에만 나타날 수 있다.
진나라 시대에는 많은 글이 여전히 사람들에게 사용되었지만 예서는 가장 널리 사용되었다. 진시황의 진정한 통일은 예서 위주로 출토된 민간 진제인과 공식 진간이 모두 이를 증명했다. 예서는 그 간결한 표기법으로 당시 관민의 주류가 되었다.
통일의 이점
진시황이 칠국문자와 도량형을 통일한 것은 후세 사람들이 부인할 수 없는 성과이다. 글쓰기와 도량형의 차이는 지역간 문화와 경제적 연계에 영향을 미친다. 7 국이 융합됨에 따라 문자와 도량형의 통일도 역사 발전의 필연적인 추세가 되었다.
그러나 진나라는 대량의 인력과 물력을 소비하고, 문자와 도량형의 대업을 통일하는 것은 기본적으로 6 개국 고리에서 모두 실현되고, 나머지는 마지막 융합 통일을 완성할 시간을 남겨둔다.
서한은 진나라 통일의 이점을 완전히 물려받았다. 이후 서한각 대제후들은 주조한 화폐가 다르지만 별도의 글과 도량형을 설립하지 않았다. 서한의 글과 도량형이 이미 초보적으로 안정되었다는 것을 알 수 있다.
진시황의 통일 정책은 영향이 심오하여 중국의 지역 문화와 경제 연계를 강화하여 이후 조대 통일의 중요한 조건이 되었다.
한편 유럽은 중국과 면적이 비슷하지만 예로부터 산사 국면이었다. 지리, 민족, 문화 외에 가장 중요한 것은 경제, 언어의 차이다.
중국을 다시 보면 모두 같은 언어를 사용한다. 일부 지역에서는 방언을 이해하지 못할 수도 있지만, 진시황이 언어를 통일한 이후로 유창하지 못하더라도 문자를 통해 교류할 수 있다.
시대에 택한 위인
진나라 이래 중국 문자는 줄곧 개혁과 발전을 겪어 왔으며, 전서에서 예서와 해서체에 이르기까지 더 이상 과거의 복잡한 상형문자가 아니다. 진시황이 전국시대의 무정형 고문을 직설적이고 각진 고서로 바꿀 수 있었던 것은 중국 문화 발전에 큰 공헌이었다.
한 위인은 "인민, 인민만이 세계사를 창조하는 동력이다" 고 말했다. 진시황은 바로 이런 통일 성과의 대표이다. 그는 단지 시대의 조류에 순응하여 이러한 조치를 반포했을 뿐, 진정한 창조자는 당시 수백만 명의 노동인민이었다.
모든 시대마다 위대한 인물이 필요하다. 만약 이런 인물이 존재하지 않는다면, 시대는 하나를 창조할 것이다. 진시황영정이 바로 이런 위대한 인물이다.
어떤 사람들은 그를' 불타는 책 구덩이 유교',' 동유선구' 라고 비판했지만 진시황이 역사 문화 발전에 기여한 것을 이해하지 못했다. "사기" 에는 책 구덩이를 태우는 인물과 과정에 대한 명확한 기록이 있다. 쓸모없는 책을 태우고 황제를 속이는 마술사를 죽이는 것은 진시황의 잘못이라는 것을 확정하기 어렵다.
신선을 구하는 데는 2000 여 년 전에 천명론을 믿었던 시대는 말할 것도 없고, 이 시대에도 신을 숭배하는 사람들이 많이 있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믿음명언) 진시황은 역사의 대표 인물로서 그를 정확하게 평가하는 것이 매우 중요하다. 그는 자신의 성적을 부정할 수도 없고, 자신의 잘못을 무한히 과장할 수도 없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