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시가넷 - 서예자전 - 염파 () 를 예로 들어 문어문 본문 내용을 잘 파악하는 방법을 간단히 이야기하다.
염파 () 를 예로 들어 문어문 본문 내용을 잘 파악하는 방법을 간단히 이야기하다.
1, 고금의 의미를 구별하는 유사점과 차이점에 특별한주의를 기울여야 한다. < P > 중국어는 오른쪽 세대에서 오늘까지 단어의 의미가 끊임없이 발전해 왔으며, 그 중 몇 가지 기본 어휘와 일반 어휘 중 극히 일부의 의미는 고금의 의미는 아무런 변화가 없다. 이런 단어는 우리가 문어문을 배우는 데 아무런 어려움이 없을 것이다. 그러나 문어문에는 자주 쓰이는 단어들도 있지만, 낡은 사물, 낡은 개념이 사라지면서 옛 의미의 의미가 바뀌면서, 이런 변화는 주로
(1), 의미의 확대라는 네 가지 측면에 나타난다. < P > 어의확대는 어의가 반영하는 객관적 사물의 범위 확대, 즉 부분부터 전체까지, 개별부터 일반까지, 협착에서 광범위까지, 원의를 새로운 의미의 외연의 일부로 만드는 것을 말한다. 예를 들어, "가을" 은 한 계절에서 일년 내내 확장되는 것을 의미합니다. "잠" 은 앉아서 졸다가 잠을 가리키는 것으로 확대된다.
(2), 의미의 축소. < P > 어의축소는 어의가 반영한 객관적 사물의 범위를 좁히는 것, 즉 전체에서 부분까지, 광폭에서 협착까지, 신의를 원의외연의 일부로 만드는 것을 말한다. 예를 들면, "남편" 은 고대에 사나이를 가리킨다. 예를 들면, "남편도 그 어린 아들을 불쌍히 여기는가?" 이제 "남편" 은 여성의 배우자를 의미합니다. "냄새 (Xi 욕망)" 는 모든 냄새를 가리키는 것에서 오로지 더러운 냄새까지 가리킨다. "수프" 는 뜨거운 물, 끓인 물, 특히 채소국, 육수 등을 가리킨다.
(3), 의미의 이전. < P > 의미의 전이란 의미의 의미가 손톱에서 을사물로 바뀌는 것을 가리킨다. 예를 들면' 학자', 고대에는' 공부하는 사람' 을 가리킨다. 예를 들면,' 그러므로 학자들은 심사숙고하지 않고 신중히 취해서는 안 된다' ('유포선산왕'), 지금은 학술적으로 어느 정도 성취를 이룬 사람을 가리킨다. "아가씨" 는 고대에 시집간 여자나 권세 있는 사람의 말시집을 가리켰던 여자를 가리키는데, 지금은 개혁개방의 맥락에서 그 의미는 기본적으로 부정행위가 있는 여자로 바뀌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남녀명언) 만약 네가 젊고 아름다운 여자를 아가씨라고 부르면, 이 아가씨는 매우 화가 나서 너에게 눈을 부릅뜨고 그녀가 아가씨가 아니라는 것을 나타낼 것이다.
(4), 의미의 좋고 나쁨 색채가 바뀌었다. 예를 들어, "중상" 은 고대에 다른 사람의 잘못을 공개적으로 비난하는 것을 가리켜 중성어였다. 예를 들어, "시조에서 비방하고 과인의 귀를 듣는 자는 상을 받는다." 지금' 비방' 은 비방에 쓰이며, 무중생적으로 남의 험담을 하는 것을 가리키는 경멸적인 말이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비방, 비방, 비방, 비방, 비방, 비방, 비방, 비방, 비방) < P > 위의 네 가지 경우는 고금의 의미 변화의 주요 유형이다. 대량의 고금의 의미는 연관이 있고 차이가 있는 단어의 존재는 문어문 학습의 주요 장애물이다. 우리가 문어문을 배우려면 반드시 문어작품을 함께 공부해야 하며, 목적이 있고, 계획이 있으며, 요구에 따라 문어 상용어의 상용의를 파악해야 한다.
2, 고대와 현대 중국어에서 단음어와 복음사를 구분하는 것에 주의해라. < P > 현대중국어에서는 복음어가 절대다수를 차지하고, 문어에서는 단음사를 위주로 하기 때문에, 우리는 문어문 독서에서 문어중의 이중음절사를 현대한어의 이중음사로 오인하지 말아야 한다. 예를 들어, "매우 보기, 종종 위험 장소" ("유포선산") 의 "매우", 고의는 두 단어: 다른 일반이다. 이제 의미는 정도를 나타내는 부사이다. 또한 문언중의 복음사를 분리해서 해석하지 마라. 예를 들어, "해질녘, 살해된 1 명" ("풍완정") 의 "근심 없음" 은 "대략", "대략" 을 의미하는 연면어인데, 이 의미는 "없음", "고려" 와 관련이 있다
3, 고대 중국어 중의 단어 다의현상에 주의해야 한다. < P > 현대한어와 마찬가지로 문어문에도 다의현상이라는 단어가 있다. 만약 우리가 다의어의 한 가지 또는 두 가지 의미만 알고 있다면, 문어문을 읽을 때 한 가지 또는 두 가지 의미로 쉽게 해석하면 이해상의 착오가 생길 수 있다. 실수를 피하기 위해 우리는 의식적으로 지식 축적과 정리 작업을 잘 해야 한다. 우리 교과서에는 각 문어문 본문 뒤에 이 편리한 연습문제가 있는데, 이것은 우리가 축적과 정리 작업을 하는 데 도움이 되며, 반드시 열심히 완성해야 하며, 절대 소홀히 해서는 안 된다. 어의가 많이 쌓이면 다의어를 만나면 비교적 정확하게 의항목을 선택할 수 있다. 게다가, 우리는 단어의 본의와 신의에 관한 지식도 알아야 한다. 모든 단어는 원래의 의미, 즉 본의를 가지고 있다. 나중에 사회의 발전과 변화에 따라 새로 생긴 의의가 바로 그것의 확장 의의이다. 예를 들면, "아내", 고의는 손으로 한 여자를 잡는 것이고, 오늘의 의는 남자의 배우자를 가리킨다. "손", 고의는 내 아들의 아들이 계속 줄을 서서 대대로 전해 내려오고, 오늘의 의는 아들의 아들을 가리킨다.
4, 위조자 현상에주의를 기울이십시오. < P > 고자통휴가는 문어문에 보편적으로 존재하는 현상이다. 고대에는 음동이나 음근의 관계로 인해 어떤 글자는 다른 글자와 통용되는 경우가 많았는데, 이런 글자가 사용 중에 서로 대체되는 현상을' 통거짓' 이라고 불렀다. "통과" 는 보편적입니다. "거짓" 은 차용입니다. 위조자를 식별하는 것은 쉬운 일이 아니다. 시대가 빠를수록, 위조자 읽기가 더 어려워진다. 초보자에게 가짜 글자를 익히는 방법은 문어작품을 많이 읽고 사전을 많이 찾아 지식의 축적을 잘하는 것이다. < P > 둘째, 문언 허사를 배울 때 주의해야 할 몇 가지 문제. < P > 문언허사에는 부사, 개사, 접속사, 보조사, 탄사, 대명사가 포함된다. 허사의 어휘 의미는 비교적 추상적이지만, 그것은 표현 어조, 조직실어 등 다양한 문법 기능을 가지고 있다. 문언허사, 특히 자주 쓰이는 허사가 문언에 나타나는 빈도가 비교적 높고 용법이 비교적 민첩하다. 문어문을 읽을 때, 허사의 의미와 작용을 잘 분별해야 문장 뜻을 완전히 이해할 수 있다. 허사를 잘못 이해하면 문장 전체와 문장 전체에 대한 이해에 영향을 줄 수 있다. 학습에서 우리는 다음과 같은 몇 가지 편리한 문제에 주의해야 한다.
1, 실어와 허사를 가리다. < P > 문언의 허사는 대부분 실어의 허화로 이루어진 것이다. 예를 들어,' 소' 의 기본 의미는' 장소' 인데, 나중에는' ... 장소' 나' ...' 사람' 으로 확장돼 구조보조사로 쓰인다. 또 다른 예로,' 의' 기본 의미는' 가' 이다. 나중에 대명사, 보조사, 어조사 등으로 허황되어 가장 많이 쓰이는 허사가 되었다. 현대 중국어의' 그것' 에 해당하며 대명사로 쓰인다. 현대 중국어의' 의' 에 해당한다. 주술어 사이에 쓰이고, 주술어의 독립성, 동사, 왕래를 취소하다. 말투를 짜맞추는 역할을 하다. 위의 몇 가지 예시에서 알 수 있듯이, 어떤 단어가 실어인지 허사인지를 알 수 있다. 구체적인 로켈에 가야 확정할 수 있다. 그 기본 원칙은 글자는 단어를 떠나지 않고, 단어는 문장을 떠나지 않는다는 것이다.
2, 고대와 현대 기능 단어의 차이점을 이해하십시오. < P > 고대와 현대의 완전히 다른 기능 단어, 우리는 단지 "6 개국 이론" 과 "6 개국 파괴 이야기" 의 "이야기" 와 같은 고대 의미와 사용법을 마스터해야합니다. 그러나 "6 개국 이론" 과 같이 고대와 현대에 사용되는 허사가 있습니다. 이를 위해서는 우리가 그것들 사이의 차이에 각별한 주의를 기울여야 하며, 분석적인 시각으로 글자 그대로 검토해야지, 이 법고로 검토해서는 안 된다.
3, 같은 허사의 다른 용법을 분별하다. < P > 문언허어는 사용 빈도가 높고, 용법이 유연하고 변화무쌍하며, 하나의 허사는 종종 여러 가지 어성을 겸비하며,' 그리고' 와 같은 다양한 문법관계를 표현한다. 접속사로 쓸 수 있다. 대명사로도 쓸 수 있다. 접속사로는 병렬 관계, 편향관계, 인수관계, 진행관계, 전환관계를 나타낼 수 있습니다.
4, 허사 표현의 다른 어조를 살피다. < P > 고대인들은 허사를' 사',' 어사',' 어조' 라고 불렀는데, 이는 허사가 말투를 표현하는 것이 편리하다는 것을 알 수 있다. 한 단락의 문어문은 허사가 없으면' 성품' 을 버리고 활력을 잃는다. 허사를 쓰지 않으면, 화자가 겉으로 보이는 자만심에서 함축된 불평과 득의로움을 표현할 수 없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언어명언) 문어문을 배우려면, 우리는 반복해서 읊고, 허사가 표현한 말투를 살피고, 그중에서 몇 가지 법칙을 총결해야 한다. 예를 들면: "남편", "덮개" 는 종종 발음을 나타내고, "사람" 은 종종 티튼을 나타내고, "없음", "없음" 은 종종 추측, 반문 등을 나타낸다. 상용하는 문언 허사는 단지 수십 개에 불과하다. 자주 쓰는 허사일수록 용법이 더 유연해지는 경향이 있다. 만약 그들의 의미와 용법을 확실히 파악한다면, 읽을 때 허사 편리의 큰 장애를 없앨 수 있다.
셋째, 품사의 활용 현상을 파악하다. < P > 문언의 일부 실어들은 문장에서 문법적 기능을 임시로 바꾸었고, 단어의 어의는 어느 정도 변했다. 이것이 바로 단어의 활용이다. 만약 한 단어가 이미 다른 단어로 활용된다면, 우리가 원래의 용법에 따라 해석하면 말이 통하지 않을 것이다. 따라서 어류 활용의 기본 법칙을 파악하고, 구체적 어경과 결합해 그 용법을 분석하고 그 의미를 이해하는 것은 우리가 문어문을 배우는 데 매우 중요하다. 품사 활용에는 주로
1, 동사, 형용사, 명사의 동원용법이 있다. < P > 동사, 형용사, 명사는' 만들기',' 만들기' 의 의미를 가진 동사로 쓰이며,' 목적어를 어떻게 만들까' 라는 의미를 지닌다. 이것이 바로 동원용법이다. 고대 중국어에서, 동사의 동동 용법은 일반적으로 자동사로 제한되었다. 자동사는 원래 목적어를 가지고 있지 않고, 움직일 때 뒤에 목적어를 가지고 있지만, 이런 경우는 적다. 그리고 동사의 사용, 중세 이후 발음을 변경, 예를 들어, "진 허우 음료 (Y-N) 자오 방패 와인", 이는 타동사의 다른 사용과 차별화 하지만, 일반화 되지 않습니다.
2, 형용사, 명사의 의동용법. < P > 는 형용사, 명사를' 생각',' 생각' 의 의미를 가진 동사로 사용하여 주어가 목적어를 어떻게 생각하는지, 주어가 목적어를 어떻게 생각하는지 나타내는 것을 말한다.
3, 명사는 동사로 사용됩니다.
명사가 동사로 활동하면 동사의 문법적 특징을 가지고 있으며, 더 이상 사람이나 사물을 나타내지 않고, 이 명사와 관련된 동작, 행동을 나타낸다. 예를 들면: "국적 공무원, 국채 봉쇄, 장군" (국적: 등록. 홍문연). 명사의 동원용법과 의동용법은 모두 명사용과 같은 동사에 속한다. 고대 중국어에서는 명사가 움직이고 의동하는 것이 적지만, 일반 동사를 사용하는 것은 상당히 보편적이다. 고대 중국어에서는 방위 명사도 늘 동사로 사용되었다.
4, 명사를 부사어로 삼다. < P > 고대 중국어에서 명사는 상어로 자주 쓰이며, 동사 술어를 직접 수식하고 제한하여 동작, 행동의 상태, 방식, 장소, 덕택의 도구 등을 나타낸다. < P > 또한 세 가지 문제에 주의를 기울여야 합니다. < P > 하나는 움직임과 움직임을 구분하는 것입니다. 여기서, 우리는 두 가지 구별방법을 제공한다. 첫째, 움직이는 용법은 주어가 목적어를 어떻게 만드는지, 객관적이고, 의동용법은 주어가 목적어를 어떻게 생각하는지, 주관적인 견해이며, 객관성이 반드시 그럴 필요는 없다. (마하트마 간디, 목적어, 목적어, 목적어, 목적어, 목적어, 목적어) 둘째, 동사, 명사는 동사로 활용되며, 일반적으로 의동에는 사용되지 않는다. (동사 자체는 무의식적인 용법으로, 형용사는 동사로 활용되며, 움직임과 의동으로 쓰이는 것은 흔하다.)
둘째, 품사 활성화 조건에 주의해야 한다. 한 단어가 이미 다른 종류의 단어로 활용되었는지 아닌지를 감별하기 위해서는 주로 문장에서의 지위, 앞에 어떤 품사가 그것과 결합되어 있는지, 어떤 구문 관계를 구성하는지, 어떤 문법적 특징을 가지고 있는지 등을 살펴보는 것이다. 명사, 형용사의 동원용법과 의동용법, 명사용법 (예: 동사) 은 모두 명사, 형용사가 동사로 활용되는 것으로 문법조건의 변화로부터 알 수 있다. 다음은 명사 형용사가 동사로 활용되는 비교적 중요한 문법적 조건을 인용한다.
1, 두 명사가 함께 사용 되 고, 병렬 구조도 아니고, 부분적인 구조도 아닌 경우에, 이전 명사는 동사로 사용 되 고, 다음 명사는 그것의 대상으로 사용 되 고, 2 개의 명사는 사용 되 고, 때때로 주요 술어 구조 일 수 있고, 이전 명사는 주제로 사용 되 고, 다음 명사는 술어로 사용 된다, < P > 예를 들면: "진승왕, 사람을 배치한 물고기 배 속"
3, 명사, 형용사는' 예',' 예',' 욕' 등 능동사 뒤에 두고 동사로 활용한다. 예를 들면: "아들은 공야장이라고 한다:' 아내도 ...'".
4, 명사는 부사 뒤에 동사로 활용된다. 예를 들면: "진 () 스승 수동 ()" 입니다.
5, 명사 형용사는' 의',' 나' 등 대명사 앞에 두고 동사로 활용된다. 예를 들어, < P > "아래, 작은 ..., 뿐만 아니라 남자" 입니다.
6, 명사 뒤에는 개사 구조를 보어로 사용하는데, 이 명사는 동사로 활용된다. 예: "진사군은 경류에서".
7, 명사가' 그리고' 로 연결될 때 동사로 쓰인다. 예: "융례는 현자와 왕을 존중한다." < P > 셋째는 한 가지 문제를 파악하는 것이다. 어류의 활용은 어떤 단어가 원래 어떤 어류에 속했지만, 입구 후 임시로 다른 어류의 성질을 가지고 있다는 것이지, 이 단어가 두 어류에 속한다는 뜻은 아니다. 예를 들면: 우리는' 진사군 유경류' 의' 군' 이 명사이자 동사라고 말할 수 없다.
4, 몇 가지 일반적인 문장 패턴을 마스터하는 데주의를 기울이십시오. < P > 문언의 상용식과 현대중국어의 상용식은 기본적으로 상대적이며, 우리는 주로 판단문, 의문문, 수동문, 줄임말, 변형문 5 가지 문장을 파악해야 한다.
1, 판단문. < P > 판단문은 사물의 성격, 상황, 사물 사이의 관계를 긍정하거나 부정하는 문장이다. 현대 중국어에서는 일반적으로 판단어' 예' 로 판단을 표시해야 하고, 문언중의 판단문은 일반적으로 판단사를 사용하지 않고, 명사나 명사구를 술어로 직접 판단한다. 그리고 종종 어떤 보조어, 어조어, 부사를 이용하여 판단어조를 표현하거나 강화한다. 주요 형식은
⑴ 입니다. 주어 뒤에는 보조사' 자' 로 티튼을 나타내고 술어 뒤에는 어조사' 도' 로 끝납니다.
⑵, 주어 뒤에만' 자' 로 티튼을 표시한다. ⑶, 술어 뒤에만' 도' 로 끝낸다.
⑷, "사람", "도" 다 쓰지 않는다. ⑸ 술어 앞에는 부사' 예',' 즉',' 필수',' 예' 등으로 말투를 강화했다.
⑹, "예" 로 긍정적 인 판단을 나타냅니다. ⑺ 부사' 비' 로 부정적인 판정을 나타낸다. ⑻,' 예' 를 판단동사로, 문어문에도 있다.
2, 수동적인 문장. < P > 수동적 문장의 주어는 술어 동사가 나타내는 행동의 발행인이 아니라 행동의 수령인이다. 문언에서는 종종 개사, 보조사로 수동을 표현하는데, 주로 < P > (p >), 개사' 로 행동을 도입하는 주동자' 가 있다.
⑵, 개사로 행동을 도입하는 주동자. ⑶, 보조사' 참조' 로 수동을 나타낸다.
⑷, 수동적 인 전치사 "피" 로 표시됩니다.
⑸,' 용 ... 소 ...' 형식으로 수동을 나타낸다.
⑹, "참조 ... 에서 ..." 형식으로 수동을 나타냅니다.
3, 생략문. < P > 문언문장 중 일부 구성 성분이 있어 습관적으로 생략하고 현대중국어로 번역할 때 보충해야 한다. 일반적인 경우는 다음과 같습니다.
① 주어를 생략합니다. 승전 성, 몬후성, 읽어보기 또는 대화성을 포함합니다.
② 술어 동사를 생략하십시오. 예를 들면: "한 가닥 숨을 내쉬고, 다시 (드럼) 쇠퇴하고, 셋 (드럼) 하고,
③, 목적어를 생략한다.
④ 전치사 "in," it "를 생략하십시오.
4, 의문문. < P > 문언의 의문문은 일반적으로 의문대명사나 의문어조로 질문을 제기해야 한다. 주로 두 가지 상황이 있다:
⑴ 의문대명사로 질문을 제기한다.
⑵, 질문 어조로 언급