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손시민의 사회평론

시간은 눈 깜짝할 사이에 하는 쿵푸와 같다. 눈 깜짝할 사이에 존경하는 손시민 씨가 우리를 떠난 지 이미 9 년이 되었다. 하지만 그의 음용 웃음은 영원히 내 머리 속에 남아 있을 것이다. 영원히 사라지지 않는 한 폭의 그림처럼 더 선명해지고 더 멀어질 것이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희망명언) 그는 평생 서예를 사랑했고, 집착하는 구학 정신은 후세 사람들이 배우는 전범이라고 할 수 있다.

손세민은 1942 에서 태어났고, 산둥 주 웨이팡 시의 외진 작은 마을에서 태어나 지도에서 찾기가 어려웠다. 가정의 영향을 받아 그는 어려서부터 서예를 좋아했다. 그러나 당시 국민들은 수다를 떨지 않았고, 국가는 곤경에 빠졌다. 그의 어린 시절과 사춘기는 모두 인생의 소용돌이 속에서 보냈다. 후한서' 마원전' 에는 "부지가 필득이하면 가난할 때 사변을 한다." 라는 말이 있다. "손세민은 다섯 살 때 서예를 연습하기 시작했다. 가정 형편이 어려운 상황에서 그는 여가 시간을 이용해 서첩을 꺼내고 자리에 앉아 나뭇가지를 펜으로, 흙을 종이로 삼아 열심히 연습했다. 그는 자신의 노력으로 미래에 대한 아름다운 꿈을 짜고, 열심히 공부하고, 열심히 공부하고, 열심히 일했다. 그의 어머니는 그의 치정에 감동하여 주전자 밑창을 긁어내고 가죽 접착제와 섞어 그녀가 사용할 수 있도록' 잉크' 를 만들었다. 매일 2 인분을 하는데, 그녀는 줄곧 12, 3 세까지 썼다. 그녀는 이미 잘 알려진' 신동' 이 되었다.

사승진수, 연고를 태워 새것을 구하다. 수십 년 동안 손세민은 심혈을 기울여 예원에서 묵묵히 노력하여 깊은 필묵 기초를 연마하였다. 초등학교, 중학교, 고등학교 12 년 동안 그는 명묵의 사용, 구조, 운율을 꼼꼼하게 탐구했다. 그는 스리랑카에서 몇 년 동안 일했고 꾸준하게 일했다. 서예의 탐구에서 그는' 필체가 내 마음이다' 를 봉행하며, 늘' 쓰기 마음' 을 목표로' 승법' 을 유지한다. 예술 실천에서, 그는' 기이한 것을 정으로 삼고, 편향을 정으로 삼는다' 와' 화려하고 비현실적이며, 기이한 것이 왜곡되지 않는다' 는 국면에서 독보적으로' 진실되고 싶다, 선조에게 돌아오라' 고 주장하려고 애썼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윈스턴, 예술명언) 서예 길에서 그는 당카이로부터 이치를 배우기 시작하여 북비석의 기초가 되어 전서를 빌려 뿌리를 추적하고, 중초서를 통해 그 심정을 깨닫기 시작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윈스턴, 독서명언) (윌리엄 셰익스피어, 윈스턴, 독서명언) 그는 류공권의' 신비한 보탑', 안진경의' 마고모제단', 왕희지의' 성교서' 를 연구했다. 위비' 장선묘지',' 한서비',' 장이전비',' 예기비',' 화산사비' 등에 이어. 초서 방면에서 그는 주로 당손의' 서보' 와' 춘화정 스티커' 등을 연구했다. 시간이 지남에 따라 서예 예술이 점차 완벽해졌다. 1959, 손세민은 우수한 성적으로 산둥 사범대학에 입학했다. 대학 4 년 동안 그는 서예를 연습하는 데 약간의 시간을 썼는데, 왕희지의 묵보전' 난정서' 등에 중점을 두었다. 그의 서예 예술은 갈수록 정교해졌다. 1964- 1976 기간 동안 전서, 초서 위주 1976 이후 주로 한립과 위북을 공격하고 광초를 공격한다. 회소' 자서전 노트', 장욱' 고시 4 곡', 배장군' 안진경시' ... 그의 서예 생활을 풍요롭게 하여 서단에서 눈에 띄었다.

필경 잉크가 멈추지 않고, 트레킹은 선봉소가 되고 싶다. 손세민의 일생은 시골에 내려가 팀을 남겼지만, 환경이 어떻게 변하든, 직위가 어떻게 이동하든, 그는 항상 일을 하면서 자신이 사랑하는 서예 사업에 종사할 시간을 냈다. 외출해서 견학을 하더라도, 그는 항상 태산 황산 운귀여행, 석각 관람, 비림 유람, 서점에 들어가 현판을 보고 있다. 그는 생각이 있을 때마다 그것을 적어 두었는데, 이것은 왕왕 그가 나중에 창작할 수 있는 원천이 되었다. 작은 걸음도 쌓지 않고, 천리도 안 되고, 졸졸 흐르지도 않고, 강도 안 된다. 손세민은 지름길도 없고, 기술도 하지 않고, 열심히 일한다.

여러 해 동안 그는 서예 이론과 서예 창작에 전념했다. 중국의 서예사, 문학사, 서예미학, 중서예술철학은 모두 심층적인 연구가 있기 때문에 예술과 철학의 융합, 필묵과 내용의 풍부함, 전통의 계승과 개성의 혁신은 모두 다르고 심화된다. 수십 년간의 각고의 공부, 각고의 연습, 많은 선생님에게 도움을 청해야 난로불이 푸르러질 지경에 이르렀다. 당인의 취향, 이왕의 소탈함, 위북의 힘, 한립의 훈후함, 태새의 우아함, 청동기 비문의 고박, 갑골 비문의 밋밋함은 모두 그의 서예미학사상과 이념을 깊이 감동시켰다. 송원의 기운에 대해 명청을 즈음하여 낡은 구신을 구하는 바람에, 그는 서예 예술이 시간이 지남에 따라 변한다는 것을 점차 깨달았다.

손시민은 육유' 현경장' 시에서' 시를 배우려면 열심히 연습해야 한다' 는 말을 매우 좋아한다. 그는 먹색의 밝은 색이 그의 책에 직접적인 영향을 미친다고 생각한다. "원기가 낭자하고, 장애는 여전히 습하다" (두보) 는 잉크 효과가 매우 뛰어나다는 것을 의미한다. 역대 화가의 경험을 통해 그는 황색의 필묵이 함축되어 있고, 왕몽의 필묵이 소탈하고, 필묵이 담백하고, 진무의 필묵이 축축하고, 미문의 필묵이 참신하며, 서예가가 참고할 만하다. 동시에, 그는 비석 서예를 광범위하게 섭렵하는 기초 위에서, 의도적으로 비첩의 융합을 추구하고, 한위비 필기의 가로방향 추세를 행서에 주입하여, 그것을 너그럽고 두껍게 보이게 하고, 좋은 풍격을 지녔다. 그의 초서를 보고, 골법의 필법과 두께의 변화를 중시한다. 그의 필법은 유월 백운, 기세가 호쾌하고, 풍뢰처럼 휘몰아치고, 먹물을 뿌리고, 격조가 고아하고, 신선경이며, 혈맥골간으로 연결된 미감을 주고, 자연에서 영감을 얻는다. 그의 예서는 한위종으로 예술 실천에서 끊임없이 혁신하고, 펜으로 견고하고, 글자로 고르고, 아름답고, 매끄럽고, 하늘하늘하며, 자신의 특색을 드러낸다. 해서체로 그는 이' 예천의 명명' 의 힘을 얻었다. 깔끔하고 엄격하며, 부드럽고, 깊고, 함축적이다. 마치 그와 같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지혜명언) 그의 행서는' 천둥처럼, 강해청광처럼' 의 기세로 가득 차 있다. 용처럼, 감탄을 자아낸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독서명언) 만년에' 용호' 등의 큰 글자를 쓰는 데 능하고, 창력이 건장하고, 낡은 마라콤을 익혀 감탄을 자아낸다. 고대에는 펜과 펜이 있었고, 과거에는 펜과 펜이 없었다. 시간이 지남에 따라, 그것은 자신의 독특한 풍격을 형성하였다: 엄숙하고 깊고, 웅장하고, 거칠고, 소탈하고, 우아하고, 강건하며, 강렬한 시대정신을 가지고 있다. 그의 작품은, 서로 다른 글과 다른 심정으로, 서로 다른 매력을 드러낸다. 격동할 때, 이상하게 격동하고, 천리를 쏟아붓는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독서명언) 고요할 때 청풍명월, 정신은 고요하고 멀다. 움직임, 침묵; 조용하고 자제력이 함축되어 있다. 그의 책 중 일부는 풀 예서 전서 서예와 하나가 되어 그림의 의미가 풍부해 필묵을 다루는 그의 탄탄한 공력을 충분히 보여 주었다.

평범하고 평범하지 않은 것처럼 보이지만, 실제로는 달성하기 쉽지만 어렵다. 바킨은 예술에 대해 이야기할 때 "예술은 간단하지 않고, 더 평범하지 않다" 고 말했다. 평평한 예술이 가장 감동적이다. " 손세민은 자신의 책에 대해 높은 기준과 엄격한 요구를 하여, 여태껏 태만할 엄두가 나지 않았다. 그는 작품을 "그 성품에 도달하여 희비를 빚었다" 고 힘써 노력하였다. 그는' 예술은 혁신에 중점을 둔다' 는 이치를 잘 알고 있으며,' 옛날부터 오늘날까지 쓰이고, 선혁신' 의 창작 방식을 고수한다. 서예는 선으로 표현되어 있고, 길고 짧으며, 변화가 많다. 점과 계획 사이에 건곤이 있다. 옛사람들은 매우 아름답게 썼다: 구름처럼 무겁고, 매미 날개처럼 가볍고, 지도할 때 봄음, 식사할 때 산이 평평하다. "그림 사이, 봉우리 아래로, 진주는 망망대산에 있다 ..." 청대 건륭시대의 서화 이론가 황성은' 35 화' 에서 "두껍고 얇다" 고 지적했다. 잉크를 사용할 때, 건조와 습기, 농도와 빛, 검은색과 흰색 사이에는 강한 대비가 있는데, 예를 들면 종이 부스럭거리는 소리와 같다. "먹물을 뿌리거나, 하나님과의 관계를 끊거나, 반유아의 기세는 모두 짙고, 열렬하며, 뜨거운 강한 기운을 보여준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지혜명언) 그의 작품을 보면, 작은 해서체, 단정하고 우아한 것, 초서, 예서 등 섬세한 필법과 세심한 포장이 정말 뛰어나다. 이런 미묘하고 질서 정연한 필묵, 짙고 건조한 조화가 딱 알맞다. 자세히 살펴보면 항상' 사물' 의 보기와 이해를 통해 투지를 자극하고 감정을 승화하고 영혼을 정화할 수 있다. 감춰진 여유와 보잘것없는 부족함, 우아한 것, 숨은 야성이 도피하는 경지에 이르렀다. 요약하자면, 그의 작품은 기세가 웅장하고, 선이 매끄럽고, 자유분방하며, 마치 구름이 흐르는 물처럼 웅장하다. 옛사람의 구름은 "마음으로부터 원하는 대로 하고 순간을 넘지 않는다" 고 해야만 "연못의 꽃이 비단처럼 피어날 수 있다" 고 말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희망명언) "잣대가 다르고, 힘이 강하며, 밋밋한 가운데 천진함을 보고, 펜에서 재미를 본다. 전통을 계승하고, 과감하게 혁신하며, 피도 있고, 예술적 마력도 넘치고, 생명력도 왕성하다고 느끼게 한다. 손시민은 관찰에 능하고, 자각을 중시하며, 경험과 느낌을 중시하며, 정을 선사로 삼는다. 책에 깊은 정이 가득 들어, 한 권의 책으로 구체화되었다. 사랑과 책이 한데 어우러져 끝이 없어 진정한 경지에 들어섰다.

인터뷰에서 필자는 손세민의 현장책을 목격하는 특권을 누렸다. 그는 짙은 잉크를 찍어서 선지를 펴서 살짝 몸을 숙여 재빨리 눈을 쓸었다. 그리고 그는 펜을 종이에 놓고 넣고, 쓰고, 닫고, 한 획씩 똑똑히 말했다. 점화는 견고하고 힘이 있고, 전환점은 깔끔하고, 붓끝을 접고, 붓끝을 받치고, 여기저기 떠있지 않고, 눌러도 지체하지 않고, 전체 작품은 한 획에 불과하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독서명언) 거안은 위태롭다. 이망칙을 보고, 골격이 강하고, 법도가 엄격하고, 정신이 위대하다. 붓으로 유창하고, 작품이 풍부하고, 무단결석하고, 하늘거리는 스타일로 뭉쳐 박수를 치며 감탄할 수 있게 한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예술명언)

공부는 시대의 아첨을 하기 위해서가 아니라 후세를 계몽하는 참된 지식을 찾기 위해서이다. "사람들이 좋은 색깔을 자랑하지 말고 공기 속에 건곤을 가득 채우게 해라.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자신감명언)." 이것은 그의 추구이다. 그는 작품에서' 향설 속에서 감히 만화를 내고, 인간 한 그루의 나무는 선춘을 낳는다' 는 의경을 추구하고, 간결하고, 두껍고, 넓고, 충직하고, 정직하고, 품격이 고결한 연상을 추구하며, 번화하고 진취적인 느낌을 준다. 그는 늘 이렇게 말한다. "모든 영욕은 거짓이고, 예술적 성취만이 진실이다." 손시민은 책단을 이끌 생각도 없고, 군현필지의 야망을 흔들지도 않고, 어떤 권력, 작위, 개인의 이익도 잃을 수 없다는 것을 알 수 있다. 그는 단지 서예에 집착하고 있을 뿐이다. 시간이 쏜살같이 지나가니, 해와 달이 쏜살같이 흐른다. 그는 아침부터 저녁까지, 봄부터 겨울까지, 어린 시절부터 반년까지, 진실한 하소연에서, 자유의 손에서, 알 수 없는' 필묵중독' 에서 나왔다. 그는 예술적으로는 강한 추구를 가지고 있지만, 아무것도 추구할 필요가 없다. 아무것도 추구할 수 없더라도 그는 여전히 견지한다. 그의 책은 그가 태어난 노란 땅처럼 평범하고 미풍개울처럼 자연스럽고 편안하다. 그는 사람들의 주목을 끌고 싶지도 않고, 핍박하고 싶지도 않지만, 멸시당할 수는 없다. 그는 깨어있는 자기 지식, 완강한 끈기, 평온한 심경으로 줄곧 차근차근 자신의 길을 걷고, 필묵으로 자신의 예술세계를 경작하고 있다. 그의 작품을 보면, 오만하지도 않고, 보기에도 무섭지도 않다. 그것은 우아하고 조용하며 평화로운 느낌을 준다.

근면은 일정하고, 고생은 어리석고, 90% 는 뇌충으로 변한다. 수년 동안 손세민의 이름은' 중국 당대 명가 대사전',' 조주 화가전' 등 30 여 편의 서화 전문 저서에 수록됐다. 그의 책은 199 1 부터 일본, 싱가포르, 대만성, 홍콩 등지로 전해졌으며 친구에게 선물과 진품으로 여겨졌다. 국내 비림과 미술관도 그의 작품을 소장하고 있다. 1993 10, 작품은 중국 인민문화부에 소장되어 있습니다. 작품은 전국, 성, 지, 시 서예전에 여러 차례 참가하여' 이왕컵' 전국 서예 도장 그랑프리 등 대회와 전시회에서 우수상과 금잔상을 수상했다.

성공은 항상 분투하는 사람을 좋아한다. 손사민은 중국 서예가 협회 이사, 중국 왕희지 재단 이사, 부비서장, 중국 왕희지 연구회 연구원을 역임한 적이 있다. 그리고 국제 특급 화가, 중외 서화 감상가의 영예로운 칭호를 얻었다. 허택일보',' 대중일보' 등 신문은 손세민의 서예 작품과 사적을 연이어 소개하며 사회에 큰 반향을 일으켰다.

인생의 가치는 단지 사업 성공일 뿐이다. 과거에 손사민 선생은 끈기와 심혈과 땀으로 인재가 모인 중국 서단에 자신의 깃발을 세웠다. 지금 이 철학자는 떠났지만, 그의 서예 예술은 영원히 전해질 것이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