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시가넷 - 서예자전 - 건륭황제가 칭찬하는' 이른 봄도' 는 도대체 어떻게 생겼는가
건륭황제가 칭찬하는' 이른 봄도' 는 도대체 어떻게 생겼는가
' 이른 봄도' 는 북송 곽희의 손에서 송신종희녕 5 년 (172 년), 견본본, 얕은 색감, 세로 158.3cm, 가로 18.1cm 로 현재 타이페이 고궁박물원에 숨어 있다. 지난 천년을 돌이켜 보면, 시간이 떠돌아다니며 마침내 안식처를 얻었고, 후세도 그 모습을 볼 수 있게 되었다. 이 그림은 기세가 웅장하고, 높고, 심원하고, 평원 구도를 취하고, 산, 숲, 물, 집, 등 많은 원소들을 모아 초봄철 북방의 고산대랑, 산림인의 모습을 표현했다. < P > 시공이 흐르면서 이 그림은 건륭의 손에 전전하여 궁정에 깊숙이 자리잡았고, 바로 이른 봄의 산림기상에 이끌려 그 위에' 나무가 암엽계로 얼고 누각선들이 맨 위에 있다' 는 시를 붙였다. 버드나무 사이로 장식하지 않고 춘산은 일찍 김이 찌는 것 같다. "서예가 수려하고 의미가 정련되어 그림 속의 이른 봄 풍경을 생생하게 드러내고, 시화가 서로 잘 어우러져 정말 지음의 시공간을 넘나드는 대화라고 할 수 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지혜명언) < P > 먼저 산과 돌을 살펴보고, 원경 주봉이 우뚝 솟아 있고,' 큰 산이 당당하고, 모든 산의 주인이다', 심연의 절벽이 겹쳐 있고, 밑골짜기가 깊숙이 뻗어 있고, 가까운 곳의 좌우 산봉우리가 거의 대칭에 가깝고, 수목가지가 빙빙 돌고, 전망이 평평하고 수석이 엇갈린다. 색채는 먼 곳과 가까운 그라데이션으로 가중되고, 건습의 짙은 먹색은 다른 위치의 암석 텍스처를 부각시켜 허실을 결합하여 전체적인 개합도, 기세 혼합, 정취가 물씬 풍긴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지혜명언) < P > 곽희의 회화 밑바탕이 두터웠고, 그의 아들은 나중에 회화 발언을 요약하여' 임천고치' 를 썼고, 곽희산수화 창작 경험과 예술적 견해를 체계적으로 기록하며 매우 귀중했다. 고대 화가는 예로부터 자연을 관찰하고, 심미적인 관조에서 창조의 예술적 사고를 첨가하여 창작할 때 비로소 "마음 속에 선하게 열거할 수 있다" 며 "진산수의 연기 아라시, 4 시가 다르다" 고 말했다. 춘산은 담야하고 웃고, 하산은 푸르고 방울처럼 푸르고, 가을산은 맑고, 가을산은 맑고, 겨울산은 참담하고, 잠과 같다. 산 가까이에서 보면, 멀리서 보면 또 이러한데. 멀리 떨어져 있을 때마다, 이른바 산형 걸음도 움직인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희망명언) (윌리엄 셰익스피어, 윈스턴, 희망명언). " 이 이른 봄의 큰 산을 보세요. 산봉우리는 주차가 뚜렷하고, 멀고, 형태도, 빛깔도 다릅니다. "한 산과 수십 산의 의태", 산기가 어렴풋하고, 곧 만물이 싹트게 될 생명력을 담고 있습니다. < P > 산석은 우여곡절로 윤곽을 그린 다음 필묵으로 쓸어내려 건습의 효과를 나타냈다. 이런 화법은' 어지러운 구름 (Cun 소리)' 이라고 불리며, 곽희필법은 북파 산수만큼 강하지도 않고 남파 산수만큼 부드럽지도 않다. 둘을 융합한 듯 전체적으로 자의적으로 둥글다. < P > 나무와 물을 다시 보면 곽희는 "산은 물을 혈통으로, 초목을 털로, 담뱃구름을 빛나게 한다" 고 생각한다. 그러므로 산은 물과 물을 얻어 살고, 초목과 꽃을 얻고, 연운과 아름다움을 얻는다. "중산석 위에 흩어져 있는 나무들을 봐라. 먼 절벽이 날고, 곧고 힘이 있어 한겨울을 견디고, 곧 부활할 강인함을 드러낸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희망명언) "장송정, 뭇나무의 표상", 나뭇가지는 아직 발아하지 않았고, 복숭아색 버드나무 녹색의 대비도 없다. 그것은 일종의' 초색은 멀리 바라보지만 없다' 는 신비이며, 줄기 윤곽은 변화무쌍하다. 잉크로 가볍게 하는 절개자국은 그대로 남아 있다. 가지가 종횡무진하다. 특히 게발톱 가지의 모양은 그림의 정취를 느리게 한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지혜명언) 권운과 게발가지의 사용은 송초 이성일파의 특색을 답습하지만, 더 둥글고 둥글다. 그래서 그림 속 이른 봄의 나무는 그런 봄추위가 가파르고 가파르다는 의태를 가지고 있어 말라 보이지만 실제 가지 내부의 생명력이 싹트고 있다. < P > 나무와 어우러진 것은 물의 형성이다. 곽희는 화면 아랫부분에 비어 있다. 왼쪽 목선, 오른쪽 어민, 오른쪽 중부가 직류하는 시냇물은 모두 얼음과 눈이 녹는 것을 예고하고, 공자도 "인자낙산, 현자 악수" 라고 말한다 < P > 마지막으로 그림 속 인물을 살펴보면 곽희는 산수화가 "실현 가능한 사람, 유망자, 유거자" 라고 생각한다. 즉 최고의 산수화는 사람을 살 수 있는 것이다. 과장이지만 산수화 창작의 가장 높은 지향점, 즉 사람의 지친 마음을 놓을 수 있다는 것을 보여준다. 그래서 곽희는 이 이른 봄그림에 몇 조의 인물을 설치해 그림을 더욱 향토적인 분위기로 만들고, 그림과 감상자 사이의 심리적 거리를 좁혔다. 곽희필법은 정말 정교하다. 고산대곡에 비해 인물 비율이 매우 작지만 확대해보면 인물은 역동적이고 생동감 있다. < P > 우선 왼쪽 아래 강변에 일엽편주를 묶고, 기슭에 있는 한 어머니가 아기를 안고 짐꾼을 돌아보고, 옆에 있는 아이들이 앞에 있는 유쾌한 강아지를 따라가며, 막 배에서 내려서 집으로 돌아갈 준비를 하고 있는 훈훈한 장면이 펼쳐졌다. (데이비드 아셀, Northern Exposure (미국 TV 드라마), 가족명언) 둘째, 화면 오른쪽 아래에서 두 어부가 생활을 위해 열심히 일하고 있다. < P > 그리고 왼쪽 중부의 산속에 행진하는 행인 그룹을 설치해 행진하는 오른쪽 위를 따라 보면 산의 다른 쪽에는 누각이 어렴풋이 몇 개 있고, 저쪽에는 건륭황제가 말한' 누각선거' 가 있다. 그들이 그곳에 갈 것인지, 그곳은 깨끗하고 평화로운 세외도원인가. 누각의 오른쪽 산꼭대기에 정자가 우뚝 솟아 있어, 지나가는 행인들이 쉴 수 있도록 이 이른 봄의 산수를 감상할 수 있다. < P > 요약하면 전체 화면을 보면 건륭황제가 말한' 봄산이 찌는 것 같다' 는 것을 다시 한 번 보자. 산, 돌, 나무, 물, 집 등 모든 것이 싹트는 생명에서' 증기' 는 일종의 상향식 상승이다 수시도 이' 이른 봄도' 를 감상한 것으로 추산된다.' 옥당낮이 봄날을 가리고 한가한 가운데 곽희화춘산이 있다' 고 말했다. 사실 곽희는' 군자가 산수를 사랑하는 이유' 가' 빠른 인심' 을 위한 것임을 알고 있다. 그래서 그림론에서도' 임천의 마음' 을 유지해야 한다고 주장해 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