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시가넷 - 서예자전 - 중국의 말 서예: 연 슈 서예 검토.
중국의 말 서예: 연 슈 서예 검토.
사랑은 옛사람을 먹지 않는다.
지금까지 아무도!
명엄체를 만들고,
우리 시대의 여섯 번째 책!
참고: 마영안 선생의 서예는 스스로 체계를 형성하여 이미 완벽해졌다. 전서, 예서, 초서, 행서, 해서체에 이어 여섯 번째 서예 스타일인' 안체' 라고 불러야 한다. --ma yongan 의 서예 예술 분석
문/고
2000 년 이래로 서예계와 학술계는 마영안 선생의 서예를 줄곧 주시하고 있으며, 그 예술성과 학술적 논란에 대해 상당히 많은 논쟁을 벌이고 있다. 더 많은 서예가와 학자들이' 영안체' 를 연구하고 있으며, 점점 더 많은 사람들이 인정하고, 좋아하고, 소장하며, 잠시' 영안 현상' 이 되고, 시장의 점령은 먼지가 정착된 후 논란의 여지가 없는 사실이 되고 있다. 20 12 씨의 작품집이 곧 출판될 예정인데, 나에게 순서대로 하라고 지시했지만, 나는 글을 잘 몰라서 줄곧 쓰지 않았다. 다행히도, 왕선생과의 대화에서 나는 왕선생의 생각을 알게 되어 많은 것을 느꼈다. 고대인 구름: "글은 그 사람 같다", "책은 그 사람 같다"; 왕 선생님을 처음 만난 사람은 모두 침착하고 담담하고 담담하며, 유아하고 진솔한 학자의 풍격에 끌리게 될 것이다. 책은 그와 같지만, 그의 글은 과장이 아니다. 마영안, 1956, 하남 상채인, 북경사범대학교 중문과를 졸업했습니다. 문화부 중국 국제서화연구회 사무실 주임, 방송부 중국 아시아시서화원 사무총장을 역임한 적이 있다. 현재 중국 미술가 협회 부회장 겸 사무총장, 중국 서예미술가 협회 부회장 겸 사무총장, 중국 예술 수집가협회 회장, 용순성 미술관 관장입니다. 예로부터 예술가는 반드시 학자여야 하며, 예술 경지의 높낮이는 그 학식의 깊이를 반영한다. 왕선생의 작품 중의 시사는 자신을 위해 많이 해서 서예가 풍부한 단어감, 의경, 깊은 문화적 내포로 가득 차 있다. 왕선생은 학자, 시인, 작가일 뿐만 아니라 과학 발명가이기도 하다. 유명한' 제곱율' 은 왕선생의 초창기 연구 성과이다. 그는 관련이 없어 보이는 분야, 관련이 없는 논리, 천마천박한 사고방식, 그러나 왕근 선생은 여러 사람을 모아 역삼, 개념 교환, 독특한 사고를 하고 있다. 이것도 왕 선생의 특출한 부분이며, 그의 광범위한 섭렵은 그의 예술 창작을 위해 영양을 축적했다. 우리 모두 알고 있듯이, 예술 창작은 독특합니다. 선생은 초창기에 연, 류, 유럽, 왕, 당송을 연구하여 옛사람의 뜻을 잘 알고 있다. 그의 필력과 마음은 완곡한 말 속에서 두터웠고, 완곡한 말 속에서 두터웠고, 모든 것이 부드러운 손가락으로 변했고, 머리를 감추고 꼬리를 감추고, 힘은 글자 속에 있었고, 종이 유출을 뜻하며, 힘은 크고 아름다웠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지혜명언) 그래서 왕 선생님은 참, 행, 풀을 한 난로에 모아, 수천 개의 한자 중 옆부분의 간단한 표기법을 총결하고, 글씨체의 방향에서 대나무 잎의 동적인 아름다움을 차용하였다. 20 여 년의 고심 끝에 마침내 오늘의 이미지가 되었다. 그의 서예를 읽는 것은 완곡하고 느긋한 고쟁곡' 춘강 화월야' 처럼 귓전을 맴돌며 나를 매료시켰다. 그리고 나는 그의 활달하고 솔직한 군자풍에 더욱 감동했다. 무미건조한 예술적 매력은 조금도 없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독서명언) 마영안의 서예를 감상하는 것은 2D 와 3D 의 전통적인 이미지 사고에서 벗어날 수 없다. 사실, 그의 예술적 업적은 영적 세계에서 두 번째로 자연스러운 영적 집으로 상승했습니다. 자연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도란 무엇인가, 형형상상의 길, 일을 하는 기구, 밀고 당기는 변화, 말로 일을 하는 길, 뜻으로, 뜻으로, 뜻으로, 뜻으로, 모양으로, 모양으로 하는 것이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지혜명언) 그것의 가장 세련된 예술 언어로 가장 풍부한 정신적 내포를 표현하기는 어렵다. 마영안 서예의 업적은 그의 광범위한 학식, 서예 예술에 대한 깊은 이해, 깊은 문화 축적, 꾸준한 진취정신에서 비롯된다. 선생의 담력과 재능은 모두 그의 글에서 드러났고, 모두 그의 작품에 함축되어 있어 평범해 보이지만 울퉁불퉁해 보이며, 배 속에는 시서가 가득하다. 군의 예술의 나무가 늘 푸르기를 기원합니다! (고재경) 말 서예사
마영안의 서예 정신과 예술을 논하다.
수천 년 동안 중국의 한자 쓰기는 완전하고 엄격한 규범 체계를 형성하였다. 역대 서예가들은 선배의 고훈을 삼가 따르며, 감히 뇌지를 한 발짝도 넘지 못했다. 자녀와 손자들이 가득 찼고, 엎치락뒤치락하거나' 난정서' 와' 많은 보탑' 이 항상 그 패턴들이다. 그래서 규칙의 속박, 서풍의 단조로움, 서예의 한쪽으로 기울고, 서단은 고요하고 활력이 부족하다. 말 서예의 탄생은 갑작스러운 소리라고 할 수 있다. 큰 소리가 수천 년 동안 서단의 적막을 깨고 서단의 적막한 밤하늘을 환하게 비췄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윈스턴, 서예명언) (윌리엄 셰익스피어, 윈스턴, 서예, 서예, 서예명언) 마사의 서예 스타일은 점화 구조에서 변화에 이르기까지 서예와 세기를 경신했다. 말의 서예 스타일은 전통적인 필기습관과는 정반대로 점화가 영리하고, 과장되고, 교묘하며, 예술적 긴장으로 가득 차 있다. 맞은편이' 도' 라고 할 수 있다. 이것은 신화 처럼 들리지만, 이것은 위대한 사실입니다!
여섯 번째 작문 스타일의 탄생
우리는 말의 글자와 전통의 다섯 가지 글자를 비교했다. 행서, 초서, 예서, 전서, 해서체를 엄격하게 비교한 결과, 말의 글자에는 5 가지 글자의 흔적이 있을 수 있다는 것을 발견했다. 마치 행서에는 해서체의 흔적이 있고, 초서에는 행서의 흔적이 있는 것 같다. 그러나 이 다섯 가지 서풍 중 말을 포함할 수 있는 서풍은 없다. 심지어 그것과는 거리가 멀다. 어떤 서예와의 거리 스팬은 행서와 해서체, 행서와 초서 사이의 거리 스팬보다 훨씬 크다. 그리고 말의 서예는 머리털처럼 작고 우주처럼 크다. 정반대다. 따라서 결과는 완전히 새로워진 것이 틀림없다. 이로써 우리는 행서, 초서, 예서, 전서, 해서체, 해서체의 다섯 가지 예술 풍격에 이어 마서의 여섯 번째 풍격이 탄생했다고 발표했다. 이로써 수천 년간의 수색과 의혹은 마침내 결론과 결과를 얻었다. 마문풍의 탄생은 철과 같은 사실로 여섯 번째 문풍의 존재를 증명했다!
그러나, 우리는 이를 위해 수천 년을 겪었다! 작가: 잉크 사냥꾼
한번은 한 유명한 화가가 나에게 중국의 서예가 사예술이라고 말했는데, 나는 강한 분노를 표하지 않고 웃으며 이런 관점에 대한 부정을 나타냈다. 나는 그가 이런 말을 할 수 있는 것은 일종의 견해라고 생각하지만, 한 학자가 편견을 학술적인 문제로 고집한다면, 그것은 충격적일 뿐만 아니라, 더욱 큰 죄이다.
중국의 서예는 영원히 0.0 1% 의 손에 장악되어 있으며, 너는 절대 숫자의 99.9% 에 불과하다. 그는 원래 유명한 화가였을 것이다. 그가 이 99.9% 에 직면했을 때, 그는 그를 포함한 주변의 모든 유명한 서예가들을 망라했다. 그리고 그는 친구의 우정을 버리고 오랫동안 나를 지켜줬지만 결국 패배했다. 내가 쓴 모든 문장 들을 다 봐서 기쁘다. 내 책을 서점에서 살 수 있는지 빨리 물어 본다.
중국의 서예는 어떤 혁명도 필요하지 않을 것이며, 우리도 철률을 바꿀 수 없다. 혁명을 자주 외치는 사람은 두 가지밖에 없다. 하나는 대중의 관심 아래 자신을 위해 생산성을 창출하는 것이다. 다른 하나는 광대한 전통문화 앞에서 어찌할 바를 모른다는 것이다. 그러나 어떤 사람들은 독서에 땀을 많이 흘려 역대 거장들을 따라잡았지만, 결국' 형세를 잡는' 결말에 이르렀다. 근본 원인은 과거에 대한 그들의 무지입니다. 이것은 확실히 비극입니다. 예술에 대한 집착도 힘을 헤아려야 한다는 것을 모르고, 완전한 수양이 없으면 안 된다. 급공근리는 사람을 오발시키고, 하루 종일 인쇄물을 모방하는 것은 운동일 뿐이다. 중국 유화가가 출국할 때 가장 먼저 하는 일은 박물관에 가서 대사의 원작을 참관하는 것이다. 그들이 대사의 작품 앞에서 눈물을 흘릴 줄은 아무도 몰랐다. 외국인들은 이것이 우리 중국인의 주인에 대한 예우라고 생각하지만, 사실 우는 사람만이 어머니를 위해 울는지 자신을 위해 울는지 알 수 있다.
서예 역사상 유명한 사람들은 대부분 명성을 얻을 수 있다. 서예 예술의 고도는 회화 예술보다 높을 것이며, 회화 예술의 좋고 나쁨과도 직결된다. 서예에 대한 사람들의 이해가 당분간 그림에 대한 이해에 미치지 못하는 데에는 이유가 있다. 문학이 백화문으로 발전하여 한자를 간체자로 개혁한 이후, 우리는 잉크로' 대자보', 각종 외래예술의 진입, 서예예술에 대한 매우 어려운 이해에 익숙해져 서예에 대한 사람들의 담수화를 가중시켰다. 현재 가장 간단한 문제는 회화 시장의 가격이 서예 작품보다 훨씬 높다는 점이다. 출판사조차도 서예가와 교제하기를 꺼린다. 이로 인해 더 많은 사람들이 지름길을 택해 이런 난감한 국면에서 벗어나 지폐가 가득한 회화 시장에 뛰어들게 됐다. 여기까지 말하자면, 나의 혼란스러운 기억 속에 한 현대대사의 이론이 떠올랐다. 아마도 서예는 고아한 예술로 성현에게만 적합하다는 뜻일 것이다. 아마도, 약간의 동의로 위로를 표하는 것 같다!
물과 불 서예의 현재 상황에서 현실이 나에게 주는 유혹과 도전에 어떻게 대처할 것인가는 매우 객관적인 문제이다. 서예는 그림과 달리 아직 보편적인 민생 기술이 될 수 없다. 시장 문제만은 아니다. 역사가 남긴 슬픔은 백성들이 시종' 어필' 만 인정하고 진당을 모른다는 것이다. 강희의 동치창에 대한 무한한 숭배, 강유위의 숭비론은 전체 시대뿐만 아니라 여러 세대에도 영향을 미쳤다. 그래서 서예는 선두화, 명가화, 기술화되는 경향이 있다.
오늘날 중국의 서예는 아직 궁핍한 지경에 이르지 않았으니, 우리도 지나친 외침을 할 필요가 없다. 서예는 중화민족 특유의 정수이며, 어떤 예술도 서예처럼 중화민족의 정신을 구현할 수 없다. 그럼, 우리가 마음을 가라앉히고 명리쟁에서 벗어나 이른바 엘비스, 용왕, 천하제일이라는 칭호를 포기하고 학술을 진지하게 연구하면 성공하지 못할 것이다.
오늘 이렇게 많이 쓰고 싶은 이유는 서예라는 위대한 예술에서 자주 길을 잃기 때문이다. 내 필묵이 소리 없는 것이 아니라, 요 몇 년 동안 내가 묘사할 만한 서예가를 찾지 못했다. 내가 말했듯이, 나는 줄곧 내가 쓴 주인공을 찾고 있는데, 언젠가는 그가 나타날 것이다.
네, 그가 나타났습니다. 당신이 곧 보게 될 것은 정신, 책임을 대표하는 위대한 역할입니다. 그는' 혁명' 도 없고 이른바' 이론' 의 영향도 받지 않았다. 오늘 나의 날카로운 필묵이 주인공에게 유창하게 높은 평가를 하는 것은 정말 예외이다. 모든 칭찬은 그에게 속한다.
우선 제 작품 속 예술가는 인품이 좋고 작품이 우수해야 한다는 것을 설명하겠습니다. (데이비드 아셀, Northern Exposure (미국 TV 드라마), 예술명언) 나는 항상 지위에만 치중하고 작품의 내포는 없는 예술가들, 특히 그 작품들을 배척하는 것은 마음이 옳고 한 손으로 하늘을 가릴 수 있는 예술가들을 혐오해 왔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윈스턴, 예술명언) 나는 수많은 교수 학자들을 면전에서 비판하면서, 내가 회소의' 단판' 을 보충했다고 말했고, 출국하여 천하 1 위를 쟁취하고 싶다고 말했다. 나는 항상 예술가들이 사물을 객관적으로 바라보고, 주변 환경과 예술을 이성적으로 구분하고, 이성적으로 역사의 정수를 배우고 흡수해야 한다고 생각한다. 양쓰레기 예술 감염을 거부할 수 있는 용기와 능력이 있다. 이 모든 것은 예술가의 비길 데 없는 수양과 학술적 고도가 필요하다. (존 F. 케네디, 예술명언) 한 친구는 예술가의 가장 슬픈 일은 죽기 전에 전통을 안고 죽는 것이라고 말했다. 나는 이 말이 반드시 둘로 나누어야 한다고 생각한다, 절대적이지 않다. 전통적인 물건은 한평생 버릴 수는 없지만, 소화력도 강해야 한다. 혁신은 에베레스트입니다. 결국 등산객은 소수에 불과하기 때문에, 희생자의 시체는 작은 에베레스트 산으로 쌓일 수 있다. 암벽등반은 반드시 강한 지체력, 슈퍼맨의 심리적 자질, 비범한 끈기를 가져야 한다. 서예도 마찬가지다. 네가 전통을 드나들고 자신의 구역에 입각할 수 있어야 네가 모든 사람이 될 수 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전통명언) 그래서 이 사람은 마영안일 수밖에 없다.
예로부터 사람들은 후세 사람들에게 "나를 배워서 죽는다, 나처럼 죽는다" 고 경고했다. 사람들에게 전통을 포기하라고 요구하는 것이 아니라 고금의 교화를 강조하는 것이다. 오늘 얼마나 많은 학자들이 이렇게 하는지 묻고 싶습니다. 학원파가 이미 거대한 기술 가공 공장이 되었을 때, 예술의 영토는 더 이상 문인이 아니라 농민공과 장인이다. 이것은 한탄할 뿐만 아니라, 오늘날의 예술은 로우엔드 작업장일 뿐이다. 문인들은 이미 정치가, 기업가, 협회 회장, 박사 멘토 등을 위조하고 모방한 작품을 보고 있다. 명예와 부 관리의 지름길로 예술의 이름으로 평생을 보내다. 이 모든 것의 출처는 협회, 화원, 학원에서 온 것이다.
예술은 원래 가르쳐서는 안 된다. 그렇다면 왜 박사, 대학원 학위 설정에 대해 생트집을 잡아야 하는가? 진단청은 화가 나서 칭화에서 그의 교수를 해고했다. 사실은 우리의 공농 의식이 너무 강해서 우리의 예술적 재능이 우리가 방정식을 푸는 것처럼 형식화되고 경직되었다는 것이다. 사실, 우리는 이런 이론을 가져야 한다. 즉, 우리는 돌파구에 있습니다. 돌파구는 죽음이 생존보다 훨씬 크다는 암시이다. 우리는 진당 시대의 왕희지, 우세남, 안진경, 송대의 송사집, 원대의 조자앙, 현옥서, 명대의 축지산, 문징명, 동치창, 청대의 왕탁, 근대의 홍의대사, 서동을 떠올릴 수 있다. 그래서 돌파구는 잔인하고, 그의 생존 계수는 10 억에 달한다. 그러나 예술 발전의 법칙을 따르는 사람은 여전히 돌파할 수 있다. 내가 마영안에게 준 묘사는 그가 당대에서 돌파한 생존자라는 것이다.
그는 중국 서예예술협회와 중국미술협회 부의장으로 서예와 미술계에서 명성을 얻고 있다. 여기서, 나는 다른 사람의 관례에 따라 이런 성적을 묘사할 필요가 없다. 왜냐하면 이것은 나의 글쓰기의 특징에 맞지 않기 때문이다. 나는 그가 중국 의학계와 수학계에 기여한 것을 말하고 싶지 않다. 이것은 결국 서예에 대한 그의 공헌이 될 수 없다. 그의 서예로 볼 때, 개인의 예술 풍격은 다른 사람의 천가 초서와 어떤' 혁명가' 의 유행과 구별해야 한다. 그의 서예는 강한 전통 공력과 생명력을 가지고 있기 때문이다. 나는 마영안의 높이가 확실히 시대의 높이라고 단언할 수 있다. 나는 이것이 역사의 진리라고 믿는다.
예로부터 모든 책과 그림은 모두 연결되어 있다. 내가 발표한 문장 속에서 이미 언급한 바와 같이, 책은 반드시 극한까지 그려야 하고, 반대로, 그림은 반드시 책에서 극한까지 그려야 한다. 이것은 한 서예가의 예술적 수양에 의해 결정된다. 수양이란 무엇입니까? 나는 이것이 위대한 지혜와 문화라고 생각한다. 마영안의 서예는 사람들이 따라잡을 수 없는 위대한 문화의 구현이다. 그의 작품은 중국 문화의 종합 제재로, 중국 전통철학의 높이에 도달할 수 있을 뿐만 아니라 고금의 사물과 나의 조화를 반영할 수 있다.
당시 사람들의 슬픔은' 큰길' 에 대한 씁쓸하고 경솔한 추구였다. 노점상이 유아의 상인이 되자 화가는 머리를 깎고 출가하였다고 말했고, 서예가는 집에 앉아 심경을 쓰며 귀의했다고 말했다. 。 。 。 。 。 이것들은 생계를 꾸리는 수법과 사람들에게 광언하는 소재에 지나지 않는다. "큰길" 이든 "나를 잊는다" 든, 말과 행동은 구체적일 수 없다. 고금에 얼마나 많은 선현이 해냈는가? 풍습과 함정을 돌파할 능력이 없는 예술가는 역사의 광대를 연기할 수밖에 없다고 생각한다. 성현을 버린 사람만이' 큰길' 의 주인이다. 이것이 바로 마영안이 가진 것이다.
물 반 병의 흔들림은 세속 서예가들을 묘사하는 가장 생동감 있는 방식이며, 서풍이 몰락한 면이다. 성현은 결코 다른 사람과 논쟁하지 않는다. 지위와 입장이 어떠하든, 안목은 영원히 평평하다. 마영안은 매우 수양이 있는 서예가로, 생활과 예술을 대하는 태도에서 매우 너그럽고 겸손하며, 장사꾼들이 그의 면전에서' 난정서' 의' 깊이' 를 크게 이야기하더라도 상대방을 통쾌하게 끝낼 수 있다. 보통 사람들은 일찌감치 벽돌을 들어 어머니를 욕했다. 바로 그의 키 때문에 다른 사람이 따라올 수 없는 예술적 성취가 있었다. 바보는 두려워할 것이 없다. 왜냐하면 그는 무지하기 때문이다. 그러나 그는 충분히 알고 있다. 학자의 가장 큰 용기는 감히 자신을 긍정하고 부정하는 것이다. 이 점은 나는 매우 탄복한다. 원 안의 사람들은 왕왕 그의 오리지널 작품을 소장하는 것을 자랑스럽게 여긴다. 누군가 그의 버려진 원고를 품에 안고 집에 가서 소장했다. 사람들이 그의 작품에 대해 이야기할 때, 그는 항상 과거의 대부분의 작품을 겸손하게 부인한다. 지금 보기에 그의 태도는 자신을 부정하는 것이 아니라 모든 사람의 사회적 책임과 학문적 책임이다.
서예 창작은 용기의 통제를 받지 않는다. 예로부터 우리는 절름발이가 물을 뽑고, 벙어리가 욕하고, 고양이와 개가 싸우는 것을 궁금해했다. 우리가 전통을 버리고 스스로 왕이 될 때, 적당한 명분은 없다. 마지막은 우스갯소리일 뿐이다. 이 혼란스럽고 유혹적인 세상에서 한 사람이 이 예술 정토를 고수할 수 있다는 것은 쉽지 않다. 특히 말리크영안과 같은 지위와 예술수양이 높은 사람이 이런 양심을 유지할 수 있다는 것은 정말 이례적이다. 나는 그의 서예가 당대의 안진경 () 과 근대 집대성자 () 에 이어 당대 서예사의 이정표라고 말할 수 있다. 물론 논란은 모순이지만 결국 통일될 것이다. 예술 발전의 법칙에 맞는 서예가만이 역사에 의해 인정받기 때문이다. 그의 서예는 뚜렷한 전통 맥락을 가지고 있어, 일반 서예 공진과 감상 능력, 문화 유산이 깊은 사람이 이해할 수 있는 것이 아니다. 문외한은 단지' 좋은' 글자가 좋다고 생각했지만, 전문가는 놀라서 감탄과 경외심으로 가득 찼다.
얼마나 많은 문인들이 항상 전통적인 인사치레론에서 죽는지, 항상' 영원히' 라는 글자를 예로 든다. 이 이론에 따르면, 그들은 먼저' 송사가' 를 부인해야 한다. 물론 결과는 무섭다. 공식화의 구속을 깨는 것은 흔히 볼 수 있는 행동이다. 이것은 마영안의 높이이다. 예나 지금이나 서예용 펜은 쉽지 않지만 서예에는 고정적인 추세가 없다. 고대인들은 좌우가 높은 구조로 글을 쓰는 데 익숙해졌다. 그러나 마영안의 서예 작품에서 글자의 구조는 좌우가 낮고, 중국 전통철학의 음양조화는 서예의 풍격과 구도에서 모두 통쾌하게 드러난다. 나는 일찍이 문장' 이경 해석, 서예 해석' 을 발표한 적이 있는데, 산둥 왼손 서예가의 서예가에 대한 논평이다. 당시 서클의 관심을 끌었지만, 각종 언론도 잇달아 전재되고 있으며, 이경 연구에 종사하는 많은 사람들도 나와 사귀기 시작했다. 이 글은 서예 작품 중 음양의 조화와 모순을 주로 다루고 있다. 서예의 레이아웃과 개별 글자의 반서예로 작품의 감상성과 철리성을 높인다. 특히 작가의 가장 생동감 있는 점정필은 작품 전체를 생동감 있게 만들어 준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윈스턴, 서예, 서예, 서예, 서예, 서예, 서예) 이제 지난 문장 주인공은 인품, 서예 수준, 작품의 표현 언어, 수법 등 마영안 선생과 더 잘 어울릴 것 같다. 친구의 말도 일리가 있다. 예술은 행동의 과정이지만 행동예술은 아니다. 예술가의 작품은 예술의 흔적이다. 나는 여기서 마영안의 서예 작품은 그 자신의 예술 과정의 흔적일 뿐, 그의 실제 높이를 대표할 수는 없다고 말할 수 있다. 종교는 대문화이지 단순히 출가와 같은 것은 아니다. 중국 전통문화는 종교적 색채가 가득한 신비한 고전이다. 그는 단순히 행동이나 기호로 대체할 수 없다. 어떤 사람은 관공을 그려 악령을 내리고, 어떤 사람은 종규를 그려 귀신을 꾸미고, 어떤 사람은 제자의 신도를 그린다. 이것들은 시장의 산물일 뿐이다. 아마도 예술가의 진정한 신분은 상인일 것이다. 펜촉의 노출은 종종 예술가의 내면의 진실한 표현이다. 홍이 대사의 박학이 사람들에게 남겨준 것은 공령이 전하는 고전이다. 너는 그의 작품에서 약간의 경솔함을 발굴하기가 매우 어렵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지혜명언) 이것은 서예 작품의 넓이가 예술가 본인에게 달려 있다는 것을 보여준다. 이 모든 것은 마영안이 학식있는 예술가라는 것을 보여준다. 그의 서예작품은 종교적인 색채로 가득 찬 것이 자연스럽다. 그의 작품에서 슬픔, 기쁨, 침묵, 그리고 만물이 탄생하기 전후의 광대함과 생기를 느낄 수 있다. 아마도 그가 사람들에게 남긴 예술적 상징들을 복제할 수는 있겠지만, 그가 인간에게 준 넓고 감정을 결코 복제할 수는 없을 것이다. (존 F. 케네디, 예술명언) 바로 마영안의 높이가 우리로 하여금 그를 시대의 대표 인물로 정의할 수 있다는 자신감을 갖게 했다.
큰 성공을 거둔 사람만이 명리를 신경 쓰지 않고, 큰 기품과 겸허를 가진 사람만이 명리를 두 배로 받을 수 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겸손명언) 당시 57 세인 마영안은 명리를 겸수하기에 가장 좋은 시기였다. 어떤 사람은 그의 지위와 작품의 실력을 보고 항상 천가로 그에게' 올리브 가지' 를 내밀었지만, 그는 담담하게 거절했다. 그는 일상생활에서 대부분 예술품 판매상, 대형행사, 경매회사의 초청을 완곡하게 거절하고 있다. 이런 좋은 일은 정말 우리 사람들이 질투와 증오를 부러워하게 한다. 어떤 사람들은 신문 잡지와 경매 회사에 돈을 썼지만, 결국 평판이 좋지 않은 것 외에는 결국 배가 고팠다.
그의 말이 맞다. 예술은 급한 일이니 반드시 좋은 마음가짐이 있어야 한다. 아니면 그 말, 우리 * * * * 서로 격려하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