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시가넷 - 서예자전 - 음악 교수법의 핵심

음악 교수법의 핵심

오랫동안 기초 교육의 교과 과정 목표는 단일 인지 영역을 가리키고 교과 과정을 지식과 학과로 간주해 왔다. 지식 중심, 지식 표준화 및 지식 통일이 과정의 구축, 설계 및 구현을 주도하고 있습니다. 이런 단편적인 과정관의 폐해는 분명하다. 기초 교육 과정이 지식 전수에 지나치게 치중하는 경향을 악화시켜 교과 과정 구조가 학과 본위, 과목 과다, 통합 부족, 교과 내용' 어려움, 번잡, 편향, 구' 및 책 지식 강조, 교과 과정 시행이 학습 강조, 암기, 기계 훈련, 과정 평가가 선별과 선택에 지나치게 중점을 두고 있다. 새로운 과정관은 전통적인' 지식본위' 와' 학과 본위' 를 비판하고 반성하는 기초 위에서' 사람 중심' 을 강조하고 과정의 통합성을 강조한다. 구체적으로 음악 교육 목표는 음악 교과 과정 목표와는 달리 전통 음악 강의 개요의' 교육 목적' 과는 다르다는 의미가 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음악, 음악, 음악, 음악, 음악, 음악, 음악, 음악, 음악) 음악과정의 목표는 거시적으로 음악교육의 한 교육 단계의 최종 결과를 규정하는 것이고, 음악교육의 목표는 미시적으로 음악교육의 일정 기간, 어떤 과정의 결과를 예측하는 것이다. 학생들이 음악교사의 지도하에 음악학습활동을 하는 구체적인 행동 변화이다. 목표에는 목적과 마일리지의 의미가 포함되어 있지만 목표는 목표의 일반 가치, 최종 가치 및 보편적 가치와 다르며 구체적인 가치, 단계적 가치 및 특수 가치로 더 많이 반영됩니다. 따라서 음악 교육의 목표를 표현하는 것은 우선 목표가 명확하고 구체적이며 간결하며 명확해야 한다는 것이다. 그러나 일부 음악 교사들은 이에 대한 명확한 인식과 전통 교과 개요의 영향으로 종종' 과정 목표' 나' 교육 목표' 를 교육 목표로 삼고 있으며, 목표는 매우 광범위하고 개괄적으로 표현된다. 예를 들어, "학생들의 혁신 정신과 실천 능력을 키우고, 학생들의 음악적 문화적 소양을 향상시키고, 조국을 사랑하며,' 사유' 신인이 된다", "학생 덕목, 지혜, 체체 전면 발전", "이 노래를 배워 학생들의 애국정서와 * * * 유물주의 도덕을 키운다", "통과

음악 교육 목표의 정확한 표현은 명확하고 구체적이며 간결해야 하며, 주로 이 수업의 구체적인 내용, 방법, 과정, 달성해야 할 정도와 수준을 포괄해야 한다. 감정적 태도와 가치관은 사람의 성장 과정에서 중요한 의미를 지녔으며, 건강, 낙관적, 긍정적인 발전을 이끌어가는 정신의 초석이다.

전통적인 과정관은 인식을 지나치게 강조하고, 정서적 태도와 가치관이 학습에서 하는 역할을 무시하며, 목표가 무효가 되어 풍부하고 생동감 있는 교육활동을 편협하고 단조로운 인지틀에 제한한다. 이런 정서적 내포가 부족하고 이성적인 커리럼 디자인은 학생들이 공부에 무미건조하고 단조롭고, 두려움, 고민, 학습에 대한 흥미를 잃게 할 뿐만 아니라, 학생들의' 정서적 영양실조' 와' 감정 건조' 를 초래하기 쉽다.

새로운 과정관은 정서적 요소를 새로운 수준과 높이로 끌어올려 인식하고 교과 과정 목표에서 중요한 가치 지향을 부여한다. 예를 들어, 감정은 학습 관심, 학습 취미, 학습 열정뿐만 아니라 감정 자체의 경험과 내면 세계의 풍부함에도 반영됩니다. 태도, 학습 추구, 학습 책임, 삶의 즐거움, 진취적, 상향적인 태도에도 나타난다. 가치관은 개인적 가치뿐만 아니라 개인적 가치, 사회적 가치, 자연가치의 통일에도 반영된다. 잠깐만요. 이 세 가지 독립 요소는 이미 교과 과정 목표의 중요한 부분이 되었다. 서로 다른 학과는' 정서적 태도와 가치관' 에 대해 서로 다른 포지셔닝과 내포를 가지고 있다. 음악 과정에서는 음악 과정의 성격과 가치로 인해' 정서적 태도와 가치관' 의 목표를 부각시켜 음악 교육의 본질을 반영하는 것이 심미이며 심미교육을 실시하는 중요한 방법이다. 음악 과정의 경우 감정적 미학이 특징이다. 교육의 방식은 사람들을 사랑하고, 사람들을 교육하고, 사람들을 미적 교육시키는 것입니다. 그 교육 효과는 주로 지식 기술의 획득이 아니라 감정적 차원의 훈도, 감염, 정화, 충격, 깨달음에 있다. 학습 과정과 방법은 중요한 교육 가치를 가지고 있다. 과정과 방법의 본질을 중시하는 것은 학생의 학습 경험, 경험, 방식을 존중하는 것이다. 이는 학습자가 반드시 겪어야 하는 과정이며, 한 사람의 생존, 성장, 발전의 내적 필요이다.

교육의 관점에서 볼 때, 결과에만 집중하고 과정과 방법을 무시하는 교육은 형식적인 지름길을 얻을 뿐이다. (존 F. 케네디, 공부명언) 개인의 사고를 배척하고, 지적 참여를 부인하고, 지식만 중시하는 교수법은 인간의 발전에 전혀 불리하다. 살아 있는 모든 사람을 기계적이고 유연하지 않은 학습 기계로 만들고, 받아들이고 기억하며, 생각하고 평가하지 않는다. (존 F. 케네디, 공부명언) 음악 수업에 있어서, 그것은 여전히 다른 학과와 다른 특징을 가지고 있다. 음악 교육은 대부분' 윤물이 가늘고 조용하다' 는 잠재적 효과로 드러났고, 그 교육 목표는 종종 교육 과정에 포함되기 때문에 과정과 방법은 음악 학습에 매우 중요하다. 교수법에서는 물고기를 가르치는 것이 물고기를 잡는 것보다 낫고, 음악을 배우는 것이 음악을 배우는 것보다 못하며, 학생들의 음악 방면의 평생 학습과 지속 가능한 발전에 유리하다.

새로운 음악 커리큘럼에서' 과정과 방법' 의 목표는 체험, 비교, 탐구, 협력, 종합이라는 다섯 가지 구체적인 목표로 세분화될 수 있다.

1, 경험

체험이란 신체 활동과 직접 체험으로 인한 감정과 의식을 말한다. 경험은 학습이 생활 분야에 진입하게 한다. 경험이 있기 때문에 지식 학습은 더 이상 인지와 이성의 범주에 속하지 않고 감정, 생리학, 인격 분야로 확대되어 학습 과정이 지식 성장의 과정일 뿐만 아니라 심신과 인격의 건전함과 발전의 과정이다. 경험은 현대 학습 방식의 두드러진 특징 중 하나로 신체의 참여를 강조한다. 학습자는 학습 과정에서 자신의 눈으로 보고, 자신의 귀로 듣고, 입으로 말하고, 자신의 손으로 하고, 자신의 뇌로 생각해야 한다. 결론적으로, 학습자는 스스로 체험하고, 느끼고, 조작해야 한다. 학습자의 직접적인 경험을 중시하고 학습자의 개인 지식, 경험, 생활 세계를 중요한 교과 과정 자원으로 삼는다. 학습자의 개인적인 감정과 독특한 견해를 존중하고, 학생들의 자의식과 혁신정신을 장려하고, 학습 과정의 참여, 활동, 탐구, 실천을 강조하고, 교육 과정을 간접 경험 통합을 학생의 직접 경험으로 바꾸는 과정으로 바꾸고, 학습 과정을 학습자의 개인 경험, 느낌, 관점, 경험을 통합하는 과정으로 변화시켜 자신을 해석하고 조작한다.

"체험" 과 관련하여 "음악 교과 과정 기준" 에는 "음악 교육 과정은 음악 작품에 대한 완전하고 완전한 경험이어야 한다" 는 중요한 말이 있다. 이 말이 이렇게 중요한 이유는 음악 자체의 의미성과 불확실성이 음악의 가르침과 학습이 다른 학과와 다른 특수한 방식인 체험방식을 채택해야 한다는 것을 결정하기 때문이다. 음악 교육과 음악 학습은 원칙적으로 교육에 의존해서는 안 된다. 가르치는 방식이 학습자 자신의 음악 체험과 상반되고, 다른 사람의 감정이 자신의 감정을 대신하고, 선생님의 체험이 학습자의 체험을 대신하기 때문이다.

2. 비교

그것은 음악 교육의 특수한 방식으로, 교학 과정에서 서로 다른 장르, 형식, 스타일, 표현 수법, 인문적 배경의 음악 작품을 비교하거나, 같은 주제를 다른 장르, 같은 장르, 다른 형식, 같은 형식이지만 다른 스타일의 음악 내용을 비교함으로써 학생들이 음악에 깊은 인상을 형성하도록 돕는다. 비교법을 사용하면 학생들의 음악에 대한 흥미와 심미주의를 효과적으로 높일 수 있을 뿐만 아니라 학생들의 음악적 사고를 발전시키고 학생들의 음악 분석 및 평가 능력을 키우는 데도 도움이 된다.

3. 탐색

탐구는 하나의 과정 형태일 뿐만 아니라, 일종의 학습 방식이기도 하다. 탐구는 학습방식으로 교사가 기성의 결론을 학생들에게 알리지 않고, 학생 자신이 교사의 지도하에 적극적으로 정보를 수집하고, 연구를 조사하고, 교류를 분석하고, 탐구 문제를 발견하고, 결론을 도출하는 과정을 말한다. 새로운 교과 과정 형식이든 새로운 학습 방식이든, 새로운 교과 과정에서 독특하고 대체할 수 없는 가치를 탐구하다. 그것은 학습자가 독립적이고 지속적인 학습 흥미를 유지하고, 학생들의 경험을 풍부하게하고, 협력을 발전시키고, 즐기는 인격의 질을 발전시키고, 독립적 사고의 능력을 강화하고, 합리적인 지식 구조를 확립하고, 사실을 존중하는 과학적 태도를 키울 수 있게 한다.

4. 협력

협동이란 학생이 그룹이나 팀에서 같은 임무를 완수하기 위해 명확한 책임 분담을 하는 상호 학습을 말한다. 그룹 기반 형식으로 교육의 동기 부여 요소 간의 상호 지원을 최대한 활용하여 학생들의 학습을 촉진하고, 팀 성과를 평가 기준으로 동일한 학습 또는 교육 목표를 달성하고 달성합니다. 일반적으로 협동 학습에는 다음과 같은 요소가 있습니다. 학습자 간의 상호 지원 및 협력 같은 임무에서 개인의 책임을 적극적으로 맡다. 팀 구성원은 그룹 내 갈등을 적절히 해결하기 위해 효과적으로 의사 소통합니다. 개인이 완성한 임무를 집단가공하다. * * * 활동의 효과를 평가합니다.

협동 학습은 현재 음악 교육에 널리 사용되고 있으며, 그 특징은 음악적 자질, 능력, 성별에 따라 조를 나누는 것이다. 그룹 내 멤버들 사이에는 노래 부르기와 같은 충분한 교류, 토론, 협력이 있다. 각 그룹은 디자인 노래 형식, 작곡 창작 공연 동작, 공연 소품 제작, 반주악기, 음형, 리듬 유형 등을 논의한다. 게임과 경기의 요소를 통합하고, 집단 간 경쟁을 촉진하며, 학습에 대한 흥미를 높인다. 예를 들어 기악 연주 학습에서 여러 그룹 (각 팀의 연주 수준에는 상 중 다음 세 등급 포함) 으로 나누어 게임식 경기를 진행하면서 모든 능력과 수준의 학생들이 연주에 참여할 수 있는 기회를 갖게 하고, 기회가 균등하며, 학생들의 집단적 명예감을 촉진하고, 팀워크를 키울 수 있게 한다.

5, 포괄성

음악 과정의 목표 중 하나로 학과 체계가 학습 분야로 확장되는 것은 엘리트 문화가 대중문화로 돌아오는 것이다. 그 근본적 본질은 인격의 조각화를 바꾸는 데 도움이 되고, 인격의 완전성과 완벽한 발전에 도움이 되며, 현대 교육의 발전 추세를 반영한다는 데 있다.

구체적으로, 융합은 음악 과정 내 학습 분야 (감정과 감상, 표현, 창작, 음악 및 관련 문화) 의 융합과 음악과 자매 예술 (춤, 연극, 곡예, 영화, 미술, 서예) 의 융합과 음악 예술 이외의 분야 (언어) 를 포함한다. 또 다른 예는, 각 예술 분야의 다양한 표현 수단을 충분히 발휘하여, 몸짓으로 음악의 리듬을 맞추고, 공연으로 음악의 경지와 감정을 표현하고, 색채와 선으로 음악의 명암을 표현하고, 유사점과 차이점을 표현하는 것과 같은 포괄적인 음악 교육 방법으로 융합되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템플린, 음악명언) 또한, 학문의 가장자리를 부드럽게 하여 음악과 다른 학과의 연계를 강화하고, 예를 들어 국어를 결합하면 시와 산문에 적합한 배경 음악을 선택할 수 있고, 시적인 언어와 서정적인 산문 표현으로 음악 상황을 묘사할 수 있다. 역사와 지리의 융합을 통해 우리는 서로 다른 역사시기, 지역, 다른 나라의 대표적인 음악, 그리고 관련 풍속 습관을 배우고 이해할 수 있다. 체육 수업과 함께 리듬체조로 협력할 수 있다.

리듬과 박자가 다른 음악 동수, 물리, 화학의 융합은' 황금 분할선' 을 이용하여 미적 개념과 수학 개념을 융합시켜 음악의 높이, 길이, 강약 등의 소리 속성을 물리학의 빈도, 진폭 등의 지식과 연결시킬 수 있다. 잠깐만요.

음악 과정의 종합은 음악 기반 종합이며, 이는 새로운 음악 과정 실시의 중요한 원칙이다. 물론, 종합 이념의 관철에 근거하여 음악 수업은 예술 분야와 기타 학과에 대한 지식을 어느 정도 포함할 수 있지만, 음악을 더 잘 느끼고 이해하고, 음악을 더 잘 배우고, 학생들의 음악에 대한 흥미를 불러일으키기 위한 것이다. 학생들의 주의력과 학습 흥미를 다른 학과나 예술 분야를 탐구하는 방향으로 유도하고 문학, 정치, 역사, 지리, 무용, 미술, 연극 등을 학생들이 음악 수업에서 배우고 탐구하는 주요 대상으로 삼는다면 음악 수업의 기능이 약화되고 손상될 수밖에 없다. 이것은 분명히 음악 교과 과정 표준의 이념과 정신에 어긋난다. 기초교육의 어떤 과목이라도 하나의 학과라면 반드시 체계적인 지식기술 체계가 있어야 한다. 따라서 고등학교 음악 과정의 경우 지식과 기술을 전수하는 것이 필요하다. 이는 사람들의 전반적인 음악 문화 소질의 필요성일 뿐만 아니라 학생들이 음악을 더 배울 수 있는 토대를 마련하고, 학생들의 음악적 지속가능한 발전을 위한 기반을 제공한다. 그러나, 과거의 음악 지식과 기술에 대한 오해로 인해 음악 지식과 악보 기술을 단순히 음악 지식과 기술의 주체로 삼아 지식의 이성적인 색채와 기술의 기술적 역할을 지나치게 강화하여 음악 지식과 기술의 일방적인 성향을 불러일으켰다. 학생들이 음악 지식과 기술 학습에 대한 두려움과 싫증을 불러일으켰다.

기초 교육 음악 지식과 기능 신개념은 음악 지식은 음악 지식뿐만 아니라 음악의 기본 표현 요소, 음악의 공통된 구조, 음악 장르 및 형식, 특히 음악 창작, 음악사, 음악 및 관련 문화에 대한 지식도 포함한다고 생각한다. 음악 기술은 시창귀, 악보 등에만 반영된 것이 아니다. , 창법에서도 발성, * * 창법, 토자 등이 아니다. 더 중요한 것은 악보의 학습과 운용 또는 노래 기술의 훈련과 배양이 전체 음악 실천에서 이루어지며, 음악 공연 활동의 일환과 구성 요소로서 기초 음악 교육 지식과 기술의 전반적인 체계를 형성하는 데 도움이 된다는 점이다.

게다가, 지식과 기술의 교수법은 근본적으로 바뀌어야 한다. 음악 교육에서 단순히 음악 지식을 전수하는 이성적인 방식을 바꿔야 할 뿐만 아니라, 기계적으로 음악 기술을 훈련하고, 탐구와 연구의 경향을 지루한 연습으로 대체해야 한다. 음악 지식 기술의 학습은 풍부하고 생동감 있고 구체적인 음악 실천 활동에 투입되어 감정, 태도, 관심, 지혜 등의 요인과 밀접하게 결합되어 체험, 비교, 탐구, 협력 등의 방식과 과정을 통해 완성해야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