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눈가와 정교한 서예 산문

구소련 미학 교육자 수홀린스키는 딸에게 보내는 편지에서 사랑에 대해 이야기했다. "어느 날 초가을의 어느 조용한 밤, 나는 그녀와 잎이 무성한 사과 나무 밑에 앉아 따뜻한 외딴 지역으로 날아가는 두루미를 바라보았다. 나는 할머니에게' 할머니, 사랑이란 무엇입니까? 클릭합니다 할머니는 그에게 동화를 들려주셨다. "한 남자와 한 여자가 때때로 하늘을 바라보고, 때로는 서로 마주보고 있다. 이때 그들의 눈빛이 마주쳤고, 신은 그들에게서 놀라운 아름다움과 그가 본 적이 없는 힘을 보았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믿음명언) 이런 아름다움은 푸른 하늘과 태양, 땅과 보리가 가득한 들판을 훨씬 능가한다. 요컨대, 그것은 하느님이 만드신 모든 것보다 더 아름답고, 하나님을 떨게 하고 경탄하게 한다. 충격적이다. " 이것이 바로 사랑이다. 사랑의 눈에는 항상 이상한 아름다움과 힘이 있다.

그럼 첫 연애는 어떤 모습일까요? 우리는' 눈엣지' 라는 단어를 떠올릴 것이다. 눈가는 일종의 직감이지만, 모든 이성의 아름다움은 그 앞에서 산산조각이 난다. (아리스토텔레스, 니코마코스 윤리학, 지혜명언) 예, 현실 생활에서, 때로는 이성적인 관점에서 볼 때, 그녀는 확실히 완벽한 소녀이거나 완벽한 젊은이이지만, 그녀는 단지 사람을 흥분시킬 수 없습니다. (데이비드 아셀, Northern Exposure (미국 TV 드라마), 남녀명언) 왜 직감의 아름다움이 이성의 아름다움보다 낫습니까? 이것은 확실히 생각할 만한 문제이다.

서예 예술에도 비슷한 문제가 있다. 어떤 서예작품들은 우리가 힐끗 보면 순식간에 미감으로 가득 차 있다. 어떤 서예 작품들은 우리가 이성에서 아름다움을 느낄 뿐, 감각에서는 아름다움을 느낄 수 없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지혜명언) 서예에도 눈 문제가 있는 것 같다. 물론, 감성미와 이성미가 모두 있다면 좋을 것이다. 펑은' 눈과 귀를 즐겁게 하는 것' 이라는 글에서 "감성적 인식 단계에서는 감각의 빠르고 편안한 느낌과 일반적인 만족감을 주로 가지고 있다" 고 말했다. 이성인식 단계에 들어선 후, 주로 감정적 감동, 정신적 만족과 즐거움, 도취와 광희를 낳는다. 전자는' 순안' 의 느낌을 주고, 후자는' 환심을 즐겁게 한다' 는 느낌을 준다. 미적 감각의 즐거움은 흔히 이전의 것을 기초로 하지만, 후자의 특징이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아름다움명언) (윌리엄 셰익스피어, 아름다움명언). " 그는 이어 "미감의 특징은 미에 대한 쾌락감정, 즉 미에 대한 이해로 인한 정신적 만족과 도취, 즉' 쾌락신' 에 있다" 고 설명했다. 미에 대한 인식은 감성과 이성, 개인과 일반, 현상과 본질, 내용과 형식을 하나로 묶은 이미지 사고 활동이다. 여기에는 지각, 연상, 상상, 이해 등 다양한 심리적 기능이 포함된다. " 이 말은 진정한 아름다움에 대한 이해가 직미와 이성미의 조화로운 통일이라는 것을 분명히 보여준다.

그렇다면 직감미는 얕고 이성미는 심오하다고 말할 수 있을까요? 나는 그렇게 생각하지 않는다. 직감미는 본질적으로 단일하고 이성미는 풍부하고 심오하다고 말해야 한다. 예를 들어 자연미, 일반인은 단지 하나의 쾌감을 느낄 뿐이지만, 그것은 사람들의 잠재의식 속의 본질적인 심미 이상을 포함하고 있다. 심미수양이 있는 사람은 이정 작용 하에 조화, 품질, 도덕 등 풍부하고 깊은 아름다움을 볼 수 있다. 헤겔은 "자연미도 감각과 맞는 심경 때문에 특별한 자격증을 얻었다" 고 말했다. 이곳의 의미는 대상 자체가 아니라 깨어난 기분에 있다. 우리는 심지어 동물이 어떤 영혼의 표현과 인간의 특징 (예: 용기, 힘, 민첩성, 선함) 을 나타낸다면 아름답다고 말한다. 이런 표현은 물체에 내재되어 동물 생활의 한 측면을 표현하고, 다른 한편으로는 인간의 관념과 독특한 감정과 관련이 있다. " 손문현이는' 미학에서의 감정의 의미' 에서도 "주체가 미의 대상에 포함된 가치 내용에 대한 인식이 깊어질수록 감정 체험이 풍부해진다" 고 말했다. 심미 감정이 풍부할수록 인식이 깊어지고 상상력이 활발해질수록 제한적이고 구체적인 대상에서 가치 있는 지식을 발굴해 아름다움의 대상을 더 깊이 반영할 수 있다. " 이것은 모두 풍부하고 깊은 것에서 나온 것이다.

직감미는 이성미가 감각미의 특징을 분석하는 것은 아니지만 잠재의식의 이성도 포함하고 있는 것 같다. 그것은 세 가지 측면을 포함한다: 하나는 민족 문화 유전자 전승에 함축된 잠재의식 이성이다. 하나는 문화권 사람들이 형성한 문화적 내포가 점차 잠재의식에 가라앉는 합리성이다. 심미 등 교육을 통해 잠재의식에 축적된 감각과 아이디어의 합리성도 있다. 우리는 직감으로 서예를 감상하는데, 제6감 속의 이런 잠재의식 이성에 의지한다. 만약 우리가 아름다움을 생각한다면, 그것은 서예 작품이 이런 이성에 부합한다는 것이다. 주삭은 이렇게 말했다. "서예 예술은 초기 구상에서 추상적인 목적 중 하나에 이르기까지 이런 변화이다. 특색은 점차 인간성의 깊은 욕망과 이익을 발굴하고, 그런 다음 음미하고, 발휘하고, 상징화하고, 다른 내재적 본질과 연결할 수 있다. " 따라서 직감미도 이성과 밀접한 관련이 있는데, 이는 종종 의식 머리 속의 이성보다 심리적 본질이 더 많다. 직관적 인 아름다움은 때로는 더 인기가 있으며 사람들의 미적 취향을 더 잘 반영 할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음악 귀' 와' 음악 소양' 이 없는 사람들 사이에서 노래가 유행한다. 그들이 피상적이라고 말할 수 있습니까? 그렇다면, 당신의 심오함은 당신의 작품이 사회성을 포기하게 할 수 있습니다.

눈빛 교류가 있는 서예 작품은 때로 직관적으로 감상할 수 있으며, 심지어' 노잔여행기' 에서 왕소어 이야기를 듣는 것과도 같다. "내장에서, 그것은 다리미와 같고, 어느 곳도 끼지 않는다. 삼만 육천 개의 모공이 인삼과를 먹으면 모공이 없으면 시원하지 않다. " 이는 잠재의식 속의 심미적 재미와 맞물릴 뿐만 아니라 인격의 심미적 경향과도 밀접한 관련이 있다. 즉, 이런 서예 작품, 작가의 의취는 마치 달빛이 대지를 비추는 것과 같고, 인물에게 신기한 광채가 나게 한다는 것이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윈스턴, 서예, 서예, 서예, 서예) 달빛의 신기함, 대부처님은 매화초당 노트' 에서' 소왈' 은' 하늘의 달빛, 사람을 감동시킬 수 있다' 고 말했다. "역시 부산암천, 범사원정, 집, 대나무 숲과 같은 흔한 것들이 있다. 달이 매우 깊게 비춰졌지만, 매우 순수하다. 김옥은 색깔이 순하다. 쓴 비참, 인내 는 무서워; 짙고 짙고 옅은 색은 네가 보아도 이상하지 않다. " 서예 작품의 재미는' 달빛' 처럼 큰 마력을 가지고 있으며, 서예 속 인물들에게 영성, 인격, 그리고 당신과 감정교류를 하는' 눈길' 을 부여해 잠재의식의 흥미에 부합하므로 반드시 아름답게 느껴질 것이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윈스턴, 서예, 서예, 서예, 서예, 서예, 서예) 무의식적이기 때문에, 늘 취한 느낌이 들지만, 말하기도 어렵다. 장대부도 말했다: "달은 어떤 색입니까? 물은 어떤 맛인가요? 무접촉 바람은 어떤 소리입니까? 불씨의 맛은 무엇입니까? 한 사람이 안식사 밑에 앉아 묵묵히 읽으며 가슴에 살아 있는 느낌이 있지만 말을 할 수 없다면 어떻게 할 수 있을까?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침묵명언). " 서예를 감상하는 것은 늘 이런 현상이다. 무의식 속의 심미의식은 때로 의식에 들어가기가 쉽지 않은 것 같다.

이것은 서예의 감성적인 아름다움이 가장 진실한 아름다움이라는 것을 의미합니까? 사실, 한 가지 주의할 필요가 있다. 바로 풍격이 서투른 서예 작품이다. 표층이 서툴고 깊이가 깊고,' 석만옥산명, 물만주천 매혹적인 것' 이라는 말이 있기 때문에, 때로는 이성적인 서예 눈만이 발견할 수 있는 것 같다.

수백 년 전 청대 명의인 푸산도 서예계의 개나리였다. 그는 이렇게 말했다. "영졸은 결코 똑똑하지 않다. 아첨하는 것보다는 못생기거나, 산산조각이 나거나, 단도직입적이라고 말하는 것이 아니라, 적절하게 안배하는 것이 낫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지혜명언)." 어떤 사람들은 이렇게 말합니다. "교묘하게 조각하고, 조각하는 아름다움, 금조각을 잘못 고르면 자연히 재미가 없어진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지혜명언)." 결국 조각충의 작은 기교, 가식적인 것이 단점이다. 매혹이 약하고 연약하고 달콤하며, 얼굴이 매끄럽고 둥글고, 기가 비굴하다. 그래서 그는 자연, 넓음, 장려함, 오만함, 양강, 특이함, 서투른, 장엄한 재미를 추구했다. 이 때문에 서예의' 고명' 을 부정하는 사람이 있다. 그렇다면 서성왕희지의 서예를 부정할 수밖에 없다. 사실 명대의 동치창과 같은 또 다른 목소리에도 주의를 기울여야 한다. 그는 "서예는 묘하지만 서투른 것은 직설적이고 실용적이지 않다" 고 말했다. 더 우스운 것은, 어떤 사람들은 그들의 나쁜 서예를 감추기 위해' 차라리 서투른 것이 똑똑하지 않다' 는 것이다. 어떤 사람들은 "영리함은 서투른 속에 숨겨야 한다" 고 말했다. 만약 표면 아래가 여전히 실패한다면, 그것은 단지 진정한 어리석음일 뿐이다.

원초에 왕약허는' 쇼난시' 에서 "공교롭게, 그 공교롭게 부족하고, 공교롭게 어울리며, 사람을 지치게 한다" 고 말했다. 숙련되고 서투른 사람만이 숙련될 수 있다. " 이것은 또 다른 똑똑한 처리 방식이며, 양자는 자기 대비의 작용을 병행한다. 또 다른 "서투른" 은 실제로 혁신입니다. 송조는 "서예의 약" 에서 "숙련은 교묘하고, 졸음은 공교보다 많은데, 그 다음이 정말 공교롭다" 고 말했다. 또한 "책은 반드시 익혀야 하고, 익으면 된다" 고 말했다. " 선생님의 학문적 능력은 아직 도착하지 않았고, 마음은 서로 등을 돌리고 있다. 후세는 다른 길로 가지 않고 이유 없이 변하지 않을 것이다. "이런 서예의' 서투른' 은 일종의 야취를 추구하는 것이고, 정말 불가능한 방법으로 형성되는 경지이다. 왜냐하면' 서투른' 은 서예의 각종 규칙에 대한 돌파구이고, 전통적인 심미 재미의 초월이며, 일종의 안목의 독특한 발견이기 때문에 더욱 참신하다. 서투른 중의 영리함은 유치하거나 우아한 스타일을 추구하기 위해서라는 말도 있다.

요컨대, 서예의 눈가는 사실 서예의 시각 효과에 대해 이야기하고 있다. 어떤 사람들은 두 가지 측면을 포함한다고 말한다. 첫째, 눈길을 끌 수 있습니다. 이를 위해 자연스럽게 기복, 필법 변태, 형태 추함, 공간 거대함을 추구할 것이다. 둘째, 우리는 눈앞에서 도취될 수 있다. 이는 표면 내용의 시각적 충격뿐만 아니라 심미내포와 고아한 매력을 추구해야 한다는 것을 의미한다. 서예는 당연히 후자를 추구해야 한다. 그리고 눈빛 교류에 대해서도 이성적 감상을 배제하지 않는다. 풍부한 미감을 얻으려면 의식을 빼놓을 수 없다. 주삭은' 서예 시각 효과의 의미' 에서 "예를 들어 노신 서예 작품의 정신체험을 감상하면 우리의 시각적 수용보다 더 깊어질 것" 이라고 말했다. 곽모로 서예 작품의 시각 효과가 최우선으로 꼽히고, 행간에 간절하고 떠도는 감정, 재기의 스트레칭, 소탈한 매너가 모두 긴 선의 운용에서 충분히 드러난다. 그러나 연설에는 곽수훈이 있고, 루숙이 있다. 클릭합니다 이런 느린 맛의 가치를 잘 표현했다. 우리는 서예 작품이 정말 아름답고, 내구성이 뛰어나고, 겉으로 드러난 의식에 인정받고, 숨겨진 잠재의식에 유쾌하게 받아들여지길 바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