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장위안지의 일화와 암시
1898년 개혁 운동의 실패로 장위안지는 "무관심하고 생명이 없고 무지한 대중에게 부과된 어떤 정치 개혁도 필연적으로 결실을 맺지 못할 것"이라는 것을 깨달았다.
장위안지 전기 - 거대 출판사를 치료하는 유일한 방법은 점진적으로 교육을 개선하고, 인재를 양성하고, 새로운 지식을 전파하고, 밑바닥부터 분위기를 바꾸는 것입니다. 개혁하고, 궁극적으로 사회적 진보를 이룩합니다. 이러한 반성은 그가 훗날 교육과 밀접한 출판을 평생의 직업으로 선택하는 데 이념적 기반을 다졌다. 1898년 10월 강등된 장원기는 수도를 떠나 '신학문의 중심지'인 상하이로 건너와 난양공립학교 번역학교 교장을 역임했다. 주요 업무는 서양학 서적을 번역하고 출판하는 일이었습니다. 이를 통해 그는 여기저기에서 인쇄 사업을 찾고 있던 상업 출판사의 창립자인 샤루이팡(Xia Ruifang)을 만날 기회를 얻었고, 두 사람은 성공을 거두었다.
세상에는 우연과 필연성이 넘친다. 지식인들로부터 차용하려는 Xia Ruifang의 열망이 아니었다면, 그리고 Zhang Yuanji의 생각이 변하지 않았다면, 그들의 만남은 현대 출판 산업의 주요 도시인 Commercial Press의 부상에 기여하지 않았을 것입니다. 1902년 Xia Ruifang의 따뜻한 초대로 Zhang Yuanji는 과감하게 난양 공립 학교를 그만두고 상업 출판사에서 일했습니다. Zhang Yuanji의 도착은 초기 사업 발전의 새로운 방향을 확립했습니다. 상업의 주요 사업은 점차 인쇄에서 출판으로 바뀌었고, 학교 설립, 도서관 건립, 교구 및 장비 제작, 영화 촬영 등 기타 교육 관련 사업도 점차 포함되었습니다. Zhang Yuanji의 개인적인 지위와 명성은 또한 지식인, 정치계, 특히 교육계와 긴밀한 접촉을 통해 많은 유명 협력자들을 비즈니스에 가져왔습니다. 일부 평론가들은 이것이 현대에 들어 전통적인 사대부와 노동계층, 문인, 사업가들이 성공적으로 협력한 보기 드문 사례라고 말합니다.
장위안지는 "교육 지원을 자신의 책임으로 여긴다"고 상업출판사에 입사해 가장 먼저 한 일은 현대 교육에 적합한 교재를 편찬하는 일이었다. 20세기 초에는 새로운 학교가 속속 설립되었으나 그에 따른 문제는 교사와 교재의 극심한 부족이었다. Zhang Yuanji는 Tongyi School과 Nanyang Public School을 운영한 경험이 있으며 현재 상황에 대한 민감성을 통해 기회를 과감하게 포착하고 교육적 열정과 전문적 인식을 바탕으로 교과서 편찬을 추진했습니다. 그가 주재하고 편집한 '최신' 교과서 시리즈는 완벽한 내용과 형식으로 당시 중국의 교육 혁신을 크게 촉진했습니다. 이 교과서는 보편교육을 지향하고 교육원칙에 따라 편찬되어 중국 현대교육의 기본 구도를 확립한 교과서이다. 전국에 판매되고 계속 인쇄되어 출판 업계에서 지배적인 위치를 확립한 것도 바로 이 교과서 세트입니다.
교과서의 성공으로 Zhang Yuanji는 교육 분야 출판의 중요성을 더욱 확신하게 되었고, 상업 출판사가 자신의 보금자리가 될 것이라는 믿음도 더욱 강화되었습니다. 1904년 왕강년은 장위안지에게 청나라 정부가 장위안지를 외교부 장관으로 초청할 계획이라고 말하며 장푸신은 사업에 들어간 후 기분이 좋아졌다며 사임했다. 그는 상업언론사에 교과서를 실었고, 인민의 의무를 지배할 수 있다고 단언했다. 직설적으로 말하면 하루 종일 종이로만 얘기하는 사람은 더 높은 수준이 아니다." 1913년 외교부와 우편통신부. Xiong Xiling은 내각의 교육국장으로 임명되었습니다. 1917년 Cai Yuanpei에게 보낸 편지에서도 비슷한 표현이 표현되었습니다. 그리고 그것은 몇 가지 재능을 교육하는 것보다 더 중요한 것 같습니다." Zhang Yuanji의 생각에서 상업 출판사는 그의 경력의 초점이자 삶의 분야이며 야망을 실천하기에 좋은 장소가 되었습니다.
장위안지(Zhang Yuanji)의 보존된 일기에 따르면, 녹음된 내용의 대부분은 실제로 출판물이며, 도서관 규칙 제정, 새 기계 구입, 서적 판매 및 유통, 누군가에게 징계 위반에 이르기까지 매우 사소한 것입니다. 사업 운영의 모든 측면에 걸쳐 처벌을 받을 수 있습니다. 장위안지는 문화인으로서 산업에 헌신했고, 산업가로서의 정체성으로 인해 그는 '실용'을 피하고 모든 일을 현실적으로 했다. 매일 일찍 번역 사무실에 도착하고 늦게 퇴근하여 꼼꼼하게 작업하며, 스크랩 종이에 메모를 하고 종종 봉투를 서너 번 이상 재사용합니다."
'모든 것을 고려'하고 '모든 측면을 고려'하는 장위안지의 거래 작업 스타일은 일을 처리하는 그의 끈기를 반영합니다. 하지만 동시에 장위안지에게도 초연한 면이 있다. 그는 제한된 에너지와 제한된 이념적 자원을 포함하여 자신의 한계를 알고 있습니다.
그는 5·4라는 새로운 사상이 붐일 때 그 흐름을 따라가려고 애썼지만, 한편으로는 후퇴를 결심한 바 있다. 1920년 봄, 55세의 나이에 그는 사임과 은퇴를 선언했지만 협상의 여지는 없었다. Sun Zhuang과 Sun Wei의 편지에 대한 답장에서 그는 사임의 근본적인 동기에 대해 다음과 같이 말했습니다. .. 이 드라마를 어떻게 영원히 견딜 수 있겠습니까? 회사의 장기적인 발전을 계획하기 위해서는 대체 인재를 준비하고 새로운 인재를 양성하는 것이 시급합니다... 게다가 우리의 두뇌는 시대에 뒤떨어져 세상의 흐름에 대응할 수 없습니다. 우리가 현명한 길을 따르지 않으면 회사에 무익할 뿐만 아니라 회사에 해가 될 수도 있습니다. 형은 회사가 어려움을 겪는 것을 참지 못하고 자신이 원하는 일을 할 수 없었습니다. 그것은 단지 희망의 문제라고 생각하고 단호하게 사임했습니다. "이러한 "오래된 계획"은 시대의 진보에 대한 그의 의식적 이해를 반영하고 과거와 미래 사이의 역사적 연결을 반영합니다. 여행자의 감정.
중국 전통 계산에 따르면 장위안지는 1926년에 60세로 상공출판사 감독직을 그만두고 공식적으로 은퇴했다. 그는 얼마 지나지 않아 이사회 의장으로 선출되어 여전히 회사 업무에 대한 고문으로 재직하고 있었지만 자신이 가장 좋아하는 고서 정리 및 출판에 집중할 시간이 더 많았습니다. 고서의 복사는 장위안지가 오랫동안 주목해 온 일로, 이미 1904년에 상업출판사를 위한 한분관을 건립하여 고서를 수집하고 한편으로는 많은 양의 희귀서적을 제공하였다. 이는 고서의 상업 복사를 보호하는 한편, 모국의 문서가 외국으로 유입되는 것을 방지하려는 귀중한 의도인 문화유산을 구출하는 것이기도 합니다. 1920년경, 대형 고서의 복사 및 출판 여건이 점차 성숙해지면서 장위안지(Zhang Yuanji)의 지도 하에 상업 출판사는 "한분루비밀", "사부 시리즈", "서곡 시리즈"와 같은 대부분의 고대 서적을 신속하게 편찬하고 인쇄했습니다. , Commercial Press에서 좋은 평판과 상당한 수입을 얻었습니다. 그 안에서 그의 역할은 전문 출판인일 뿐만 아니라 뛰어난 편집학자로서 직접 고서 편찬에 참여하여 편집과 대조 측면에서 고대 연구의 깊은 기반을 보여주었다. 장위안지는 1926년 감독직에서 물러난 후 "24개 역사"의 편집, 대조, 편집, 복사 및 다듬기 등의 번거롭고 세부적인 작업에 대부분의 에너지를 쏟았습니다. 이 책은 1930년부터 출판되기 시작했으나 '1·28 사건'으로 인해 일시적으로 중단되어 1936년까지 완성되지 못했다. 역사책 출판에서 과거와 미래를 연결하는 역할은 의심할 여지가 없습니다. 1948년 8월, 장위안지는 당시 인문학과 사학 분야의 최초의 학자로 선출되었습니다. 그가 당선된 이유는 그가 수십 년 동안 상업 출판사를 주재하고 『고전』과 같은 서적을 편찬하고 인쇄했기 때문입니다. "사 시리즈"와 교정된 고대 역사 서적은 학문에 상당한 공헌을 했습니다."
1936년, 장위안지는 70세였다. 채원배(蔡源備), 후시(胡吹), 왕윤무(王雲吾)를 중심으로 당시 문화계 유명 인사와 학자 20여명의 학술 논문을 모아 『장거성 선생 70주년 기념 에세이집』을 편찬해 이 책을 2011년에 출간했다. 특별한 방법으로 세상의 선배님들의 생일을 축하드립니다. "논문 모집"에서 장위안지는 친구들로부터 "신사상이 풍부한 노학자, 신도덕을 실천할 수 있는 노신사"로 불렸다. 이것은 장위안지의 삶의 사상적 성격과 문화적 태도를 높은 수준으로 요약한 것입니다. 혁신적이되 공격적이지 말고, 온건하되 보수적이지 마십시오. 이런 점에서 장위안지는 그의 좋은 친구인 차이위안페이(Cai Yuanpei)와 상당히 유사하다. 차이위안페이(蔡源境)가 북경대학교 총장이 되었을 때 후시(胡施), 진두슈(陳秀秀) 등 새로운 인물을 소개하는 한편, 학교의 '사상의 자유와 포용' 정책에 따라 각계각층의 학자들이 함께 일할 수 있도록 허용했다. 빠른 성공과 즉각적인 이익을 추구하는 문화적, 정신적 환경은 학문과 인성 발전에 도움이 되어 현대 중국 학문과 사상의 새로운 시대를 창조합니다. Zhang Yuanji는 수년 동안 상업 번역 및 번역 연구소를 맡아 왔으며 적극적으로 새로운 인물을 소개하고 출판 정책을 수립하면서 중국과 서양 문화의 통합에도 관심을 기울였습니다. 서구 문화 학문 사상을 소개하는 것뿐만 아니라 신구, 중국과 서양의 전통 고전 배열에 중점을 두었습니다. 상업 출판사의 출판 구조에 나란히 존재하여 상업 출판사에 독특하고 관용적인 위대함을 부여합니다. 새로운 출판문화 구축의 새로운 방향을 선도합니다. 남북의 가장 중요한 학술, 문화 기관인 이 두 기관은 중국 최고의 대학이자 중국 최대의 서점으로서 함께 중국 현대신문화의 초석을 다졌습니다. 역대 교통대학교 총장 중 제2대 총장인 장위안지는 교육과 문화, 조국문화의 보존과 보급에 큰 공헌을 한 전설적인 경험을 지닌 인물이다.
1899년 초, 장위안지는 상하이에 도착한 직후 성현화이의 초청을 받아들여 난양공립학교(현 교통대학의 전신) 번역학교 학장을 역임했다. Zhang Yuanji에게 Sheng Xuanhuai는 Li Hongzhang의 추천으로 그를 초대했습니다)).
그 이후로 Zhang Yuanji는 난양 공립학교에서 3년 이상 근무를 시작했습니다. 난양 공립 학교 번역 대학이 설립되었을 때 홍구에 위치했으나 같은 해 가을에 틸란차오로 이전했습니다. Zhang Yuanji는 영국 Mordan의 물리학 교과서 편집을 주재했으며, 프랑스의 Paul Perpet과 영국의 Paul Birdey가 공동 저술한 "The Secondary Classical Reader"에는 "상업의 역사"가 포함되어 있습니다. 영국 소머즈의 『만국의 역사』, 버클리의 『영국 문명사』, 일본 마츠다이라 야스쿠니의 『미국 헌법사』 등 실용과학에는 『사회통계』 등 여러 권의 책이 있다.
1901년 초 장위안지는 공립학교 총리대리를 겸임했다. 취임 후 그는 공립학교의 특수 수업 준비에 전념했습니다. 장위안지(張源吉) 선생님이 직접 필기시험을 치르고 면접을 본 후, 20~30대의 한문에 대한 기초 지식이 풍부한 학생을 선발했습니다.
장위안지(Zhang Yuanji) 동상 장위안지는 교사를 매우 중요하게 생각하며 실험적이고 일류인 특별한 수업에는 일류 교사가 있어야 한다고 믿습니다. 당시 장씨의 오랜 친구인 채원배(蔡源器)가 소흥(少興)에서 상하이로 왔다. 차이는 장처럼 개혁 활동에 참여하지는 않았지만 개혁파에 동정적이었다. 그는 강량이 실패했다고 믿고 혁신적 인재를 미리 육성하지 않고 소수의 사람으로 권력을 대체하려 했다는 것이 실패의 원인이었다. 이 견해는 Zhang의 견해와 일치한다. 그래서 Zhang은 Cai에게 특별반 교사가 되어 달라고 부탁했고, 두 사람은 성공했습니다. 특별반에서는 Wang Zhouyao와 Zhao Congfan을 교사로 고용했습니다.
장위안지는 난양공립학교 재직 기간, 특히 국무총리 대행 시절 과중한 업무량과 장시간의 여행으로 인해 주로 학교에 머물며 집에 거의 가지 않았다. 그는 종종 학생들과 직접 대화를 나누고 숙제에 대해 질문합니다. Cai Yuanpei가 취임한 후에도 캠퍼스에 머물면서 두 사람은 밤새도록 이야기를 나누는 경우가 많았습니다.
당시 난양 공립학교 학생이었던 핑 하이란(Ping Hailan)은 나중에 장위안지(Zhang Yuanji)의 난양 공립학교 시절을 회상했다. 장 씨는 열심히 통치했는데 정말 좋았다. 그는 지식 공부를 매우 좋아하며 남편에게 새 책을 읽도록 권장합니다. 예를 들어, 우리는 원래 "역사 기록", "한서", "Zizhi Tongjian", "Yupi Tongjian Collection"등과 같은 오래된 책을 읽었습니다. 그는 그것을 변경하여 Yan Fu의 "Yuan Fu"를 읽도록 가르쳤습니다. 한 번 읽고 여러 페이지를 읽고 바로 대답하는 방식인데, 우리 아이들이 열세 살이나 열네 살 때 읽은 '원조 부자'는 어떻게 대답할 수 있을까요? 이 회고에서 장위안지는 학생들의 현대의식과 애국사상을 함양할 목적으로 난양 공립학교에서 열심히 일했으며 교육의 내용과 형식을 개혁했다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그 후 학교 운영에 대한 그의 생각이 미국 교육감 Fu Kaisen의 생각과 일치하지 않았기 때문에 1901년 5월과 6월에 Sheng Xuanhuai에게 사임을 요청했지만 8월에는 총리직을 사임했습니다. 목사, 번역 대학의 전임 학장. 1903년에는 난양공립학교의 자금이 부족하여 번역대학과 동양문학학교가 문을 닫게 되었습니다. Zhang Yuanji는 난양 공립 학교를 떠나 상업 출판사에 입사하여 인생의 또 다른 중요한 전환점을 시작했습니다. 그때부터 그는 죽을 때까지 출판에 온 힘을 쏟았습니다. 장위안지와 마오쩌둥의 인연은 1949년 9월에 시작됐다. 당시 베이징에서는 신중국 건국이 임박했고, 중국 현대 출판산업에 큰 공헌을 한 애국노인 장위안지가 특별대표로 참석해 중국인민정치협상회의가 열렸다.
1949년 9월 19일, 마오쩌둥은 천이(Chen Yi), 유보성(Liu Bocheng), 소유(Su Yu) 등과 함께 장위안지를 천단(Temple of Heaven)을 방문하도록 초대했다. 가는 길에는 모두가 수다를 떨며 웃고 떠들썩했습니다
마오쩌둥, 장위안지 등이 천단공원을 방문하고 함께 사진을 찍었습니다. 쉬는 시간에 마오쩌둥은 장위안지에게 자신이 초창기 베이징에서 관리로 있을 때 이곳에 와본 적이 있는지 물었다. 장위안지는 "여기는 황제가 하늘을 공경하는 곳인데 어떻게 나 같은 베이징의 작은 관리가 이 말을 듣고 활짝 웃을 수 있겠는가?"라고 대답했다. 마오쩌둥은 또한 그에게 그가 1898년 개혁운동에 초기에 참여했던 일과 광서가 그를 소환했을 때 무슨 일이 일어났는지 물었다. 상업출판사에 관해 마오쩌둥은 상업출판사에서 출판한 책이 인민에게 유익하다고 말했다. 마오쩌둥 역시 옌안에 있을 때 늘 자원을 책상 위에 두고 글을 쓸 때 자주 읽었다고 말했다. 1949년 10월 11일 저녁, 마오쩌둥은 중난하이 이니안탕에서 장위안지를 만나 만찬을 했다. 장위안지는 마오쩌둥에게 나라를 부흥시키고 인민을 부유하게 만들려면 농업생산을 발전시켜야 한다고 제안했고 마오쩌둥은 이에 동의했다.
1950년 말, 장위안지는 티베트가 평화적으로 해방되었다는 소식을 듣고 기뻐하며 마오쩌둥에게 네 차례에 걸쳐 편지를 썼고, 이어서 『쿤에게 시』, 『눈 덮인 서부 변경』을 보냈다. 고대시 "티베트 해방 노래". 마오쩌둥의 답장에서 이 두 시를 높이 평가했습니다. 그들은 서로 열 번 이상 대화를 나눴습니다.
1952년 말, 상하이는 문화역사박물관 건립을 준비하고 있었고, 중앙정부는 장위안지를 관장으로 초빙하기로 결정했다. 그러나 장위안지는 침대에서 몸이 마비되었기 때문에 동의하지 않았습니다. 이듬해 봄, 천이 시장은 마오쩌둥의 지시를 전달하기 위해 두 번이나 자신의 침대 곁에 찾아왔습니다. "그는 상하이 문화역사박물관의 초대 관장이 되어야 합니다." 그는 더 이상 거절하지 않았습니다.
1958년 봄, 저우언라이(周恩來) 총리는 시찰을 위해 상하이를 방문했고, 상태가 점점 악화되고 있는 장위안지를 병문안하기 위해 특별 방문을 했다. 저우언라이가 “주석께서 저에게 당신을 만나러 오라고 하셨습니다”라고 말하자 장위안지는 얼굴에 안도감을 표시했습니다. Zhang Yuanji는 1년 후 사망했습니다. 태평양 전쟁이 발발하고 상하이의 "고립 섬"이 함락되었습니다. 상하이의 상업 출판사와 공장은 오랫동안 봉쇄되었습니다. 봉인이 풀렸을 때는 아주 작은 부분만 압수되었습니다.
장위안지는 여전히 그곳에 머물며 위기를 지원했다. 그는 일본과 괴뢰 당국에 등록하지 않았으며, 일본과 괴뢰 당국과의 '합작'과 '협력'도 거부하고 오래된 일부만 인쇄했다. 책의 에디션.
중화민국 시절 장위안지와 고서는 간신히 사업을 이어갔다. 그의 가정 형편은 점점 어려워졌고, 그가 소유한 몇 안되는 희귀한 책들도 속속 팔려나갔습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그는 고개를 숙일 생각은 전혀 하지 않았다. 1942년 초, 일본인 두 명이 장위안지를 만나러 왔는데, 그는 서로의 명함 뒷면에 '두 나라가 전쟁 중이니 대화가 불편하다'라고 쓰고 만남을 거부했다. 그는 1920년대에 왕징웨이와 개인적인 관계를 맺었고, 그가 광저우에 갔을 때 왕은 그와 함께 황화강 순교자 묘를 방문했습니다. Wang은 일본과 협력한 후 더 이상 그들과 접촉하지 않았습니다. Wang의 수탁자가 Chen Bijun과 공동으로 쓴 "Shuangzhaolou 시집"을 그에게 가져 왔을 때 그는 비웃고 무시했습니다.
장위안지는 친척의 권유로 서예 판매를 시작했다. 그는 천진상업도서관 관장에게 편지를 썼다. "상해에서는 모든 것이 비싸고 생활이 매우 어렵다. 서예 판매를 시작하겠다." 올해는 "Du Yue." 그는 당시 서예가의 규칙을 참조하여 "서예 실행 규칙"을 공식화했으며 베이징, 천진, 항저우의 상업 지점에 규칙을 배포하고 수집하도록 요청했습니다. 그는 그들을 대신하여 서예를 Zhai, Duoyunxuan, Jiuhuatang, Jiguge 및 기타 서예 및 그림 상점에 위탁 판매하고 있습니다. 당시 그는 "Wuxu Party가 유물을 투옥했다"라는 문구가 새겨진 인장을 가지고있었습니다. 그의 손자 장런펑(張仁峰)은 며칠에 한 번씩 식탁 위에 서예 작품을 여러 개 썼던 일을 기억했다. 라이스 페이퍼를 일곱 개의 사각형으로 자르고, 식탁 위에 두꺼운 신문지를 여러 겹 깔고, 라이스 페이퍼를 편평하게 펴고, 때로는 옆에 서서 그가 글을 쓰는 것을 지켜보고, 한 마디를 쓴 후 우리는 종이를 옮기는 것을 도왔습니다. 할아버지는 몇 권의 대련 매뉴얼 등을 갖고 계셨고, 단어를 묻는 사람의 신분과 취미에 따라 단어와 문장을 선택하셨습니다. 근처에 있으면 이야기를 할 수 없습니다.
왕왕의 꼭두각시 정권 하의 저장성 관찰자 푸시(富師)는 예술에 능하다며 장위안지의 친척에게 두루마리를 보내달라고 부탁하고, 이를 새겨달라고 부탁한 적도 있었다. 110,000위안 수표를 보니 푸시숴(Fu Shishuo)라는 것을 알게 되자 그는 즉시 거절하고 수표를 돌려준 뒤 다음과 같은 편지를 썼다. "당신은 절강성 지사입니다. 저장성에 큰 피해를 입혔습니다... 그는 감히 그의 명령에 따르지 않았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