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시가넷 - 서예자전 - 조맹은 서화를 연습했다.
조맹은 서화를 연습했다.
바로 원나라 100 여 년의 역사 속에서 많은 유명한 화가와 서예가들이 나타났다. 그중에서 가장 성공한 것은 조맹입니다. 그는 새로운 그림 스타일을 창조했다. 서예 방면에서는 전서 예서 해서체 행서 초서에 정통하여 천하를 널리 알린다. 그는 중국 고대에 가장 성공한 화가이자 서예가 중의 하나이다. 이 성적들은 그의 수십 년간의 노력과 겸손과 신중함과 불가분의 관계에 있다.
조맹은 다섯 살 때 서예 연습을 시작했다. 수십 년 동안, 그는 항상 매일 아침 일어나서 손을 씻자마자 글씨를 연습하기 시작했다. 하루에 수천 자, 하루에 수만 자가 있다. 초창기에 수대 스님의 돈을 모사하고, 왕희지' 난정서' 를 모사했다. 그가 여러 차례 돈을 모사한 작품은 정말 난로가 푸르다.
전양경이라는 서예가가 시장에서' 천자문' 한 권을 샀다. 그의 두터운 서예 공저로, 가장 먼저 떠오르는 것은 당나라의 서예이다. 마지막으로, 그는 이것이 조맹이가 쓴 것임을 깨달았다.
그는 이 책' 천자문' 을 들고 조맹에게 글을 쓰게 했다. 조맹은 사실대로 썼다. "이것은 내가 몇 년 전에 쓴 것이다. 함부로 연습한 글자가 팔릴 줄은 생각지도 못했다." 원래 조맹은 각종 고첩을 광범위하게 수집하여 모든 서예가의 필적을 진지하게 모사했다. 그래서 그는 각 집의 길이를 흡수하고, 하나가 되어 자신의 독특한 스타일을 형성할 수 있다. 이것이 바로' 조체' 다.
조맹은 필법을 매우 중시하여 호방한 글자를 쓰는 데 많은 노력을 기울여야 한다고 생각한다. 그는 아들에게 글씨를 가르칠 때 종종 조용히 아들 뒤에 서서 갑자기 손에 든 필관을 뽑는다. 필관을 뽑을 수 없다면, 그는 즐겁게 웃을 것이다. 필관을 뽑으면, 그는 당연히 기분이 좋지 않을 것이고, 아들을 벌할 것이다.
조맹은 역대 서예가를 모방하는 데 매우 뛰어나다. 한번은 북송 서예가 미이가 쓴' 장회푸' 를 받았다. 불행히도 중간에 몇 줄이 빠졌다. 그래서 그는 원작과 같은 각본을 찾아 누락된 대사를 베꼈다. 그는 종이 6 ~ 7 장을 반복해서 썼는데, 늘 만족스럽지 못하여 "오늘의 글자는 고대인보다 못하다!" 라고 감탄했다 우리는 인쇄체로 공백을 채워야 한다.
사실 조맹은 당시 이미 유명한 서예가였지만, 그는 여전히 그렇게 겸손하고 신중하여 공부할 만하다.
조맹은 어려서부터 말을 그리는 것을 좋아했다. 설령 그가 폐지 한 장을 주웠더라도, 그는 말 한 필을 그려 그것을 버려야 한다. 그가 그린 말은 활마처럼 변화무쌍하여 마치 살아 있는 것 같다. 그는 또한 매죽과 산천을 그리는 것을 좋아한다. 그가 그린 매죽이 사람들로 하여금 청고함을 느끼게 한다. 그림을 그리기 시작했을 때, 처음엔 부주의한 듯 종이를 조금 물들였습니다. 점점 종이에 산천나무가 나타나서 마침내 아름다운 그림을 그렸습니다. (데이비드 아셀, Northern Exposure (미국 TV 드라마), 예술명언)
조맹이가 살아 있을 때 그의 서화는 이미 매우 소중한 예술품이었다 .. 당시 많은 사람들이 그의 작품을 모방했다. 그의 작품은 중국에서 유명할 뿐만 아니라 외국인들에게도 인기가 있다.
인도 스님이 만리에서 멀지 않은 중국에 와서 조맹대필을 청하다. 나중에 그는 조맹의 글을 인도로 데려왔고, 그들은 그들의 나라에서 예술품이 되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