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Qian shuiqing 의 계승과 혁신

198 1 개혁 봄바람이 3 년 만에 중국 서예가 협회가 정식으로 설립된 것은 우리나라 서예사에 중대한 의의가 있는 사건으로 우리나라 서예예술의 보급과 향상을 촉진하는 데도 중요한 현실적 의의가 있다. 전국적으로 서예 활동은 이미 조직화 규모화 절차화의 길에 올랐다. 서예를 하나의 사업으로 삼는 것은 중국 서예사에서 처음이다. 그 이후로 중국 서예계에 새로운 명사인 직업 서예가가 나타났다. 서협이 설립된 지 27 년 동안 서예는 조직 형태에서 끊임없이 개선되어 점차 완벽해졌다. 전국 기층 네트워크를 보면 10 개 성, 시, 현급 서협이 잇따라 성립되었다. 행사 방식에서 볼 때 규모는 계속 높아지고 있고, 비교적 큰' 국전',' 중년전',' 신인전' 및 각종 도서나 성시전이 있다. 20 여 년 동안 중국 서협회의 지도하에 서예계의' 엘리트' 인물들을 확실히 만들었고, 질이 비교적 높은 대표작품들도 창작하였다. 전 국민의 서예 열풍은 확실히 중국 서예라는 전통 문화 보물의 발전을 촉진시켰다. 그러나, 우리가 걸어온 20 여 년의 길을 되돌아보고, 체계적인 심도 있는 분석을 진행하면, 서예열의 표상 아래, 우리가 중시해야 하고, 깊이 생각하고, 해결하기로 결심해야 한다는 것을 발견하기는 어렵지 않다. 가장 중요한 문제는 혁신과 개성을 지나치게 강조하여 전통을 계승하는 불완전성과 오류를 초래한다는 것이다. 개혁개방 30 년, 중국 서예협회 설립 27 년. 중국 서예계는 줄곧 서예의 혁신과 개성을 강조해 왔다. 이런 지도 사상에서 전통을 계승하는 것은 보도, 문자, 단어에만 머물러 있고, 서예교육, 창작, 훈련, 전시, 평가, 회원 발전 등 중요한 부분은 이미 역사의 쓰레기통에 던져졌다. 변화를 구하는 것은 모든 예술의 생명이며 서예도 예외는 아니다. 자연을 바꾸는 것은 서예 발전과 진보의 생명이다. 전통을 잃는 것을 혁신이라고 합니까? 진정한 혁신은 전제가 있다. 전제는 무엇입니까? 상속 후의 혁신입니다. 책계에' 전승' 이라는 새로운 설이 있다. 큰 힘을 써야 성실하게' 고고에 들어갈' 수 있다. 전영장 선생이 말한 바와 같이, "나를 배우지 말고 고대인을 배워라." 는 것이 바로 이런 의미의 표현이다. 선인 (고대인) 의 방패에 서서 신천지를 개척하는 것을 혁신이라고 한다. 그렇지 않으면 서예예술이라는 땅에는 다른 지름길이 없다.' 혁신' 은 결코 성공할 수 있는' 환상' 이 아니다. 하지만 오늘날의 서단에서는 많은 젊은이들이' 고대인' 을 뛰어넘고 나서야 책을 배우기 시작했다. 2007 년' 국전' 은 총 553 19 개 작품을 제출하여 사상 최고를 기록했다. 저자 수는 최소 4 만 명으로 전례 없는 번영이라고 할 수 있다. 해서체는 7322 편으로 13.6% 에 불과하지만 저자는 4 만여 명, 일정한 창작 수준은 5000 여 편, 원고 수의 20% 에 불과하다. 수준은 일반적으로 대다수를 차지하지만, 상당수의 작가는 여전히 임시 붙여넣기 단계에 있으며, 서예 창작을 전혀 모르는 사람과 비슷하다. 이 데이터 세트는 무엇을 의미합니까? 요즘 사회적 기회가 급증하고 있다는 것을 설명하면서 많은 사람들이 유명해지기를 열망하며, 하루 종일 뜨거운 솥에 있는 개미처럼 초조해 영혼을 잃은 것 같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희망명언) 이런 상황은 자연스럽게 서예계로 번졌다. 많은 사람들이 책을 배우고 경박하고, 근리에 급급하며, 새로운 길을 뚫고 자신의 개성을 널리 알리려고 서두르고 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윈스턴, 독서명언) 그들은 어디에서 앉아서 필법과 구조를 하나하나 연구하여 전통을 계승할 수 있습니까? 해서체를 쓰는 법을 배우면 해서체를 쓸 줄 아는 사람이 점점 줄어든다. 30 년 동안 국가급 전시회에서 해서체로 지명된 사람은 거의 없었고, 상을 받은 사람은 거의 없었다. 해서체를 모르는 서예가가 갈수록 많아지고 있다.

중국 서예의 네 가지 요소: 필법, 구조, 필법, 구도, 진지하게 연구하는 사람은 거의 없다. 진정으로 서예가가 되려면 장기적인 이해와 실천을 통해 서단에서 확고한 발판을 마련해야 한다. 고대인의 필법, 구조, 묵법, 구도를 장악하는 것은 정말 쉽지 않기 때문이다. 10, 20, 30 년? 어떤 사람들은 평생 글씨를 연습했을 수도 있지만, 반드시 진정한 서예가가 될 수는 없다. 혁신은 결코 자기가 자랑한 것도 아니고, 작은 동그라미에서 자랑할 수도 없다. 전국 각급 서협 지도자, 서예가, 학부생, 석사생, 박사생은 여전히 마음을 가라앉히고, 마음을 가라앉히고, 전통을 열심히 공부하고, 전통 서예 경전을 냉정하게 연구하고, 전통을 바탕으로 혁신할 것을 건의합니다. 혁신은 이론의 지지, 기법의 전승과 향상, 서예 방면의 혁신이 시급하다. 최근 몇 년간의 첨단 기술, 컴퓨터처럼 결코 업그레이드되지 않을 것이다. 많은 사람들이 온종일 귀찮게 서예에 이상한 것을 만들어 혁신인 줄 알았다. 역사 검사를 거치지 않고서는 서예사에서 근거가 없다. 결코 혁신이 아니다. 게다가 서예 예술의 혁신이 반드시 모든 시대에 나타나는 것은 아니다. 서예사에서 공인된 혁신은 매우 적다. 수천 년 동안 유럽, 연, 유, 조 이' 이왕' 만 있을 것 같다. 따라서 진정한 의미에서 개인 서예의 혁신을 실현하는 것은 매우 소중하고 서예사에 기여한 것이지만, 이것은 어려울 뿐만 아니라 극히 어려운 일이다. 최근 나는 나의 선생님 전영장 선생이 2007 년 9 월에 출판한' 전영장 서예작품집' 을 열심히 읽고 연구하며 중국 미술관 장영경 선생의' 행고' 서예전을 자세히 참관했다. 이 두 가지 일은 나로 하여금 한 가지 문제를 반복적으로 생각하게 하는데, 중국 서예예술의 현재 출로가 어디에 있는가? 전영장 선생은 내가 1995 의 시작 부분에' 스승서' 를 적고 13 년 동안 사귀어 온 최초의 서예 대가이다. 그는 나보다 어리지만, 그가 나를 제자로 받아들이니, 나는 더할 나위 없이 기쁘다. 십여 년의 서예 교류와 지도 끝에 나는 그가 중국 전통 박애의 훌륭한 스승이라는 것을 깊이 느꼈다. 좋은 소식은 어디에 있습니까?

1: 198 1 년 후, 그는 대량의 경필과 붓글씨 서첩을 출판하여 중국 서예의 후배들에게 모범을 보였다. 서첩에서 그는 예약없이 전통 서예의 네 가지 요소, 즉 필법, 구조, 구도, 묵법의 체득과 요점을 우리에게 알려 줄 수 있으며, 각 글자마다 그의 분석과 해설이 있다. 이런 서첩을 쓴 선생님은 오늘날 중국에서 찾기 매우 어렵다.

둘째, 그는 엄격한 선생님이다. 그는 그의 제자에게 매우 엄격하다. 그는 서예를 진지하게 책임지고, 학생 작품의 모든 획에 대해 여태껏 요구를 늦추지 않았다. 그는 종종 작품의 창작은 반드시 매 글자마다 기초하고 펜과 펜의 출처를 기초로 해야 한다고 말한다. 내가 연습문제를 가지고 와서 그에게 가르침을 청할 때마다, 그는 한 점의 위치, 어떤 획의 길이에 대해 일침으로 문제를 지적하고, 어느 점의 위치, 어느 획의 길이를 놓치지 않을 것이다. 내가 다섯 살 때부터 서예를 배운 지 58 년이 되었지만, 정말 나를 입문하고 성장하고 성숙해진 것은 내가 선생님이 된 후 13 년이다.

셋째로, 그는 중국의 서예계에 관심을 가지고 있으며, 그는 감히 현재의 서예계에 존재하는 문제를 직언한다. 이 글의 서두에서, 나는 그가 여러 번 말한 한 구절을 인용했다. "고대인을 배우고, 나를 배우지 않고, 내가 글씨를 연습하는 정신과 방법을 배운다." 나쁜 작풍, 특히 전통에 어긋나고' 광기',' 괴이함',' 제멋대로 혁신',' 자유' 의 추악한 현상을 장려하고, 항상 비웃고, 욕하고, 미워하고, 때로는 그의 비판이 상당히 격렬하다. 그는 심지어 한 번 이상 언론에서 "중국의 서예는 중국 역사의 최저점에 있다" 고 외쳤다. 그는 말을 할 때 장소를 전혀 돌보지 않고 거리낌이 없다. 그가 중국 서예를 위해 사심 없이 헌신하는 정신은 나와 그가 가르친 수만 명의 학생들을 깊이 고무시켰다. 그는 전통 서예의 땅을 고수하고, 순수함과 우아함을 위해, 그것의 진흥과 휘황찬란함을 위해 고수했다. 현란한 서예' 투기' 에 대해 그는 호랑이처럼 날개를 달고, 몸을 깨끗이 하고, 외로움을 유지하며, 속세를 멀리하고 있다. 그는 중국 서예의 봄이 반드시 돌아올 것이라고 굳게 믿는다. 게다가 장영경 씨, 제가 그를 스승으로 모시지는 않았지만, 그의' 역사를 거울로 삼는다' 는 정신은 계속해서 나를 고무시켰다. 그는 나보다 일곱 살 많다. 그는 대학에서 건축학을 공부한다. 건축은 그에게 조금도 빈틈없는 정신을 갖게 했다. 나는 수공 건축물을 배웠다. 게다가 나는 다섯 살 때부터 서예를 배우면서 진지하고 세심한 정신을 길렀지만, 집이 가난해서 펜과 종이를 살 돈이 없었다. 내가 다섯 살에서 여덟 살까지의 3 년 동안 재학 중에 나는 석두, 흙을 종이로 쓰고 2000 여 개의 한자를 쓰고 식별할 수 있었다. 나는 초등학교 때부터 줄곧 대학을 다녔다. 그것은 항상 나에게 "네가 배운 것을 배우라", "세상에 어려운 일이 없다, 켄던만 있으면 된다" 고 격려했다. (알버트 아인슈타인, 공부명언). " 독서 방면에서 나는 그와 많은 공통점이 있다. 1984 년 중국 서예협회에 도착한 후 전문 서예가가 되어 이론과 기법을 배울 시간이 더 많아졌다. 비록 그가 스스로' 중도에 출가' 라고 주장하지만, 책에 대한 그의 사랑은 줄곧 내가 공부하는 모범이다. 그의 전시회를 가까이서 보는 것은 정말 충격적이었고, 나를 기쁘게 했다. 그의 서예전을 참관하는데, 그의' 입고' 정신은 나를 매료시켰다. 그는' 이왕' 을 제창하는 완벽한 전통 서예가이다. 그는 이렇게 말했습니다. "그것은 모든 사람이 걸어온 길과 그들이 대대로 전해 내려오는 풍부하고 우아한 고전 저작과 밀접한 관련이 있으며, 수많은 후세 학자들에게 무한한 계몽을 주어 사람들이 완벽을 추구하는 원천이 되었다. 특히' 이왕' 서풍은 학습자가 반복해서 궁리해야 하는 끝없는 보물이다. " 그의 서예는 필용을 중시한다. 중국 서예사에서 볼 때 동진의' 이왕' 시대에는 서예의 다섯 가지 스타일이 모두 있었고, 인감, 공식 도장, 지우개, 선, 풀의 형태가 안정되었다. 그 이후로 새로운 서예 스타일은 없습니다. "두 왕" 이 주조한 고대 펜 방법은 전례 없는 개선을 얻었다. 이후 식견 있는 사람들이 고법을 추구하고 보존하기 위해 애써 대대로 전해 내려오면서 중국 서예예술이라는 고대 국보의 건강 지속을 보장한 것은 매우 행운이다. 장영경 선생의 작품을 자세히 살펴보면, 펜 시작과 끝으로 이득을 보는 것이 순하고, 필법이 쉽고, 가식적인 습관이 없고, 자연스러운 재미가 있다는 것을 알 수 있다. 글씨체 구조가 섬세하고 간결하며 구도가 치밀하고 허실이 교차하여 흥미를 자아낸다. 그윽하고 단아한 스타일을 형성하였다. 적어도 그의 글과 작품에서 나는 오늘날 서단에는 조용하고 자연스러운 서예가가 거의 없는 것을 볼 수 있다. 만약 정말 그와 전영장 선생과 같은 서예가들이 있다면, 그들은 마음을 가라앉히고, 큰 힘을 들이고, 바른 길을 걷고, 환상을 하지 않고, 인내심을 가지고 10 년, 20 년, 30 년 동안 냉대를 앉아 서예를 배우고, 한 걸음 한 걸음 한 걸음 위로 올라갈 수 있다. 끊임없이 완벽하고 혁신하면 중국 서예 예술의 봄이 반드시 올 것이다. 이 글은 처음부터 중국 서예계가 정말로' 자유서' 시대에 이르렀다고 말하는 사람들이 있다. 자유필기는 결코 나쁜 일이 아니다. 하지만 오늘날 서예가라고 주장하는 많은' 걸작' 과 그 전승된 작품들을 비교해 보면, 나는 항상 뭔가가 적고 많은 것이 없어진 것 같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윈스턴, 서예명언) 고대인의 자유 필기는 서예법도의 정확성과 완전성에 특히 중점을 두었으며, 의지와 장인심의 완벽한 조화였기 때문에 퇴고를 견딜 수 있었다. (데이비드 아셀, Northern Exposure (미국 TV 드라마), 자유명언) 나는 여기서 50 여 년을 읽고 50 여 년을 붙였지만, 들 때마다 여전히 손을 놓지 않는다. 현재 많은 사람들의' 자유' 는 서예법도의 엄밀함을 크게 상실하고, 깊은 학문과 서예의 기초가 부족하여 퇴고를 견디지 못하고 있다. 볼수록 재미없어, 한 번 보면 더 보고 싶지 않아. 자세히 보면 그의 서예 기교가 미성숙하고, 법도가 실천이 부족하며, 문화유산이 약하다는 것을 알 수 있기 때문이다. 만약 이런 현상이 서예계 지도자의 중시를 불러일으키지 않는다면, 피해는 갈수록 심각해질 것이며, 점점 더 많은 새로운 서예가가 서예 학습에서 중학생과 초등학생일 뿐이다! 오늘 우리가 고등교육의 서예 전공에 입학한 것은 원래 큰 좋은 일이었는데, 이것도 전대미문의 창작이라고 말해야 한다. 하지만 이 전공을 졸업한 학부, 석사, 박사들은 모두 서예를 배우는 것으로 보이며, 박사후 작품의 이름도 부실하다. 일부는 서예를 배우는 중학생과 초등학생일 뿐이다.

왜 그럴까요? 우리는 왜 자세히 생각하지 않습니까? 그 이유는 무엇입니까? 학생으로부터 우리는 당연히 선생님을 생각할 것이다. 이 대학에서 서예 전공 교수인 석사생과 박사 멘토를 맡는다면 전영장 장영경 같은 서예가를 교사로 뽑을 수 있다면 상황은 완전히 달라진다. 학생 자신의 자질과 재능 외에도 서예를 배우는 결정적인 요소는 선생님의 지도에 달려 있기 때문이다. "철을 때리려면 자신의 강경이 필요하다", "당연히" 스승이 문을 이끌고, 수행은 개인에 있다 "는 것이다. 좋은 선생님은 학생들을 서예 예술의 양성에 더 잘 들어가게 하여 점차 중국 서권의 중간 힘으로 성장할 것이다.

저는 대학 동창이 있는데, 지금은 모 대학 서예 대학원생 멘토입니다. 그는 진정한 해서체도 쓸 줄 모른다. 그는 서예 전공을 잘 가르칠 수 있습니까? 그건 터무니없지 않나요? 따라서 서예 전공을 개설하는 것은 좋은 일이지만, 서예 전공을 제대로 하는 것은 쉽지 않다. 왜 이 고교의 지도자들은 진재실학이 있는 서예가들을 모집하지 않고 전국 고교에 가서 교편을 잡을까? 불합격한 선생님은 합격한 학생을 양성할 수 없다. 이런 견해는 당연히 합리적이다. 나는 우리의 서예 전공이 더 잘 처리될수록, 곧 다가올 중국 서예의 봄을 위해 진재실학이 있는 서예가를 더 많이 양성하고 민족 문화의 진귀한 보물을 전승하기를 얼마나 바랄까. (윌리엄 셰익스피어, 서예, 서예, 서예, 서예, 서예) 중국 서예는 중국 전통문화예술의 보고에서 지위가 어떻습니까? 서예란 무엇입니까? 이 두 가지 질문에 답하기는 어렵지만 어렵지 않다. 두 예술가는 1930 년대의 종백화씨라고 말한 적이 있다. "중국 서예는 개성을 표현하고 분위기를 창조할 수 있는 예술이다. 다른 예술과 마찬가지로, 그것은 음악, 춤, 건축에 가까운 물체의 아름다움을 가지고 있다. 중국 음악 교육은 쇠퇴하고, 건축은 단조롭고, 서예는 각 시대의 정신을 표현하는 중심 예술이 되었다. " 다른 한 명은 프랑스 학자 웅병명 씨입니다. 80 년대에 북경으로 돌아가 강의할 때, "서예는 중국 예술의 핵심이다." 라고 말했다. 저는 개인적으로 중국의 서예가 전통문화예술의 보물에서 매우 중요한 위치를 차지하고 있다고 생각합니다. 중국의 문자발전사는 중국의 5 천년 문명사 발전을 묘사한 것이고, 중국의 서예는 중국의 한자를 기초로 한 특수한 필기예술 법칙이라고 생각합니다. 이런 법칙에 따라 창작한 서예 예술 작품을 서예 예술이라고 하며, 중국의 서예는 세계가 주목하는 독특한 예술이다. 국보 국수라고도 합니다. 서예가는 항상 한 가지 의식을 세우고 명심해야 한다. 바로 정교한 의식이다. 그들은 전통 법률의 "자유" 를 무시해서는 안 된다. 그들은 침착해야 하고, 외로움을 견딜 수 있어야 하며, 성실하게 전승에서 발전하여 중국 서예의 조속한 도래에 벽돌 1 와트를 더해야 한다. 나는 중국 역사상 수천 년 동안 이어져 온 중국 서예 예술이 강한 생명력을 가지고 있다고 굳게 믿는다. 우리가 착실하게 이 길을 오르는 한, 길은 길지만 몇 세대, 수십 세대의 노력이 필요할 수 있지만, 결국 강장대로, 예술의 길이다. 중국 서예는 반드시' 가장 저조한 시기' 를 벗어나 서예의 봄은 반드시 돌아올 것이다. Qian shuiqing, 중국 yanhuang 서예 연구 협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