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시가넷 - 서예자전 - 하늘이 사람에게 큰 책임을 맡길 때 먼저 마음과 근육을 열심히 해야 한다는 뜻입니까?
하늘이 사람에게 큰 책임을 맡길 때 먼저 마음과 근육을 열심히 해야 한다는 뜻입니까?
“하나님이 사람에게 큰 책임을 맡길 때에는 먼저 그 사람의 마음과 근육에 긴장을 주어야 한다.” - 하나님은 이 사람에게 무거운 책임을 맡기기를 원하시며, 먼저 그의 마음과 근육에 긴장을 주셔야 한다. .
작품 출처
맹자의 『맹자고자하』의 “슬픔에 태어나 평안히 죽었다”라는 글에서 따왔다.
이 글은 엄밀하게 논증하고 설득력 있게 추론하는 산문입니다. 저자는 먼저 가난과 좌절을 이겨내고 마침내 중요한 책임을 맡게 된 여섯 명의 사람들의 사례를 인용하여, 슬픔은 사람들에게 열심히 일하도록 영감을 주고, 고난은 사람들이 새로운 성취를 이루도록 격려할 수 있음을 증명합니다. 그리고 저자는 인간의 발전과 국가의 흥망성쇠를 두 가지 관점에서 설명한다. 걱정은 생존을 낳고, 행복은 죽음을 가져온다. 결국 상황은 결론이 났고, 그는 '나는 슬픔 속에서 태어나 행복하게 죽었다'는 결론에 이르렀다. 전문은 역사적 사례의 나열과 추론을 결합하고 층층이 추론하는 글쓰기 방식을 채택하여 글을 간결하고 논증이 잘 되도록 한다. 또한, 글의 어조가 일치하지 않더라도 평행문과 반대문을 사용하는 경우가 많다. , 이는 멈출 수 없는 추진력을 창출하고 기사의 설득력을 효과적으로 향상시킵니다.
작품의 원본 텍스트
Shun [1] 발행 [2] 정원에서 [3], Fu Shuo [4] 들어 올린 [5] 에디션 사이 [6] , 초가[7]는 물고기와 소금 사이에 들려졌고[8], 관의오[9]는 학자들 사이에 들려졌으며[10] 손소오[11]는 바다에 들려졌으며[12] 백리희는[12] 13] 도시로 들려 올려졌습니다.[14] .
그러므로 [15] 하늘이 큰 책임을 맡길 것이니 [16] 그러므로 [17] 사람은 [18] 먼저 마음을 [20] 괴로워하고 [21] 근육을 단련하고 [22] 뼈, 배고프다 [23] 몸과 피부 [24], 비어 있음 [25] 몸, 행동 [26] 행동 [27], 그래서 [28] 행동 [29] 마음과 인내 [30] 성품 [ 31] 할 수 없는 일에는 유익을 줍니다 [32].
사람은 항상[33] 실수를 저지르고[34] 마음속에 갇혀[35] 고려에 의해 균형을 이루고[36] 행동으로 [37] 변할 수 있습니다. 38], Sound [39], 그리고 은유 [40]에서 개발되었습니다. [41] 들어가면 노숙자가 되고 [43] 나가면 무적이 된다 [45] 외침이 있으면 나라가 망한다. 멸망한다 [47]
그러면 나는 슬픔에서 태어나[49] 행복에서 죽는다는 것을 안다[50].
작품 참고 사항
1. 순: 야오의 성과 중화의 이름. 당나라 요제(姚帝) 때 여산(지금의 산둥 성 제남, 용지 남동쪽)에서 농사를 지었다. , 그리고 그는 조화롭고 효성을 지닐 수 있었다." 요 황제는 그를 산과 강으로 보냈고 폭풍과 뇌우를 만났습니다. , 순의 행동은 잃지 않았으므로 그는 황제의 왕좌에 올랐습니다. 나라 이름은 유, 역사는 유순이라 한다. 행적은 『상서·요전』, 『사기·오제기』 등에서 찾아볼 수 있다.
2. Fa: 시작, 약속을 의미합니다.
3. 玎(quan) 무: 밭 무, 여기서는 경작지를 뜻합니다. 짖는 소리, 들판 도랑.
4. 복설(fù yuè): 은상(宋商)시대 서밀(徐密)이었으며 핑루 동쪽의 복전(복연이라고도 함)에 건축하였다. , 오늘 산시). 상나라의 무정왕은 은나라를 번영시키고자 꿈을 꾸었는데, 이름은 소(蘇)였다. Wu Ding은 Wu Ding을보고 "그렇습니다. "라고 말했습니다. 그는 그를 성자로 여기고 은나라가 큰 권력을 가지고 있다고 말했습니다. 그래서 그는 Fu Xian을 그의 성으로 취하고 그의 이름을 Fu Shuo라고지었습니다. 행적은 『사적·음본기』 등에서 찾아볼 수 있다.
5. 주: 선택.
6. 블록 쌓기: 벽을 쌓을 때 두 개의 합판 사이에 흙을 넣고 막자로 흙을 두드려 단단하게 만듭니다. 흙을 쌓고 두드리는 데 사용되는 유봉입니다.
7. 초가(gé) : 은나라 주왕의 신하로 위자, 계자, 비간왕과 함께 현자라고도 불린다.
8. 생선 소금: 해변에서 낚시하고 소금에 절이는 것을 의미합니다. 《역사기》에 따르면, 연은 보지에 사이에 있어 물고기와 소금이 많고, 산과 바다가 합쳐져 물고기와 소금이 많다고 합니다.
9. 관종(Guan Yiwu): 관종(Guan Zhong)은 영상(지금의 허난 성 쉬창) 출신으로 그의 가족은 가난했습니다. 그는 제나라 구왕을 도왔으나 구왕은 왕위에 오르지 못하고 제환공으로 즉위하였다. 제나라 환공은 그가 선한 사람임을 알고 그를 감옥에서 풀어주고 총리로 삼으며 공손하게 그를 종부(忠富)라 불렀다. 『사기·관연기』: "관중을 제나라의 통치자로 임명하고, 제환공이 패권을 잡았다. 아홉 명의 왕자가 연합하여 천하를 다스리는 것이 관중의 계획이었다."
10. 학자: 교도관.
11. 손솽오(áo): 성은 강(江), 이름은 아오(阿), 호는 손수(孫許), 이름은 아이리에(愛利)이다. 춘추시대에는 초국의 재상을 지냈다. 이 사람은 원래 "기시의 겸손한 사람"이었습니다. 기시는 허난성 구시에 살았으며 외딴 곳은 비라고 불렸습니다.
12. 바다: 해변.
13. Baili Xi(xī): Baili Xi라고도 합니다. 원래는 유국의 의사였다. 진나라가 우나라를 멸망시켰고, 백리희는 우나라 왕과 함께 진나라에 포로가 되었다. 진나라는 딸을 진나라에 시집보냈고, 백리희는 첩 취급을 받아 지참금으로 진나라에 데려왔다. 백석은 초주(楚州)로 도망쳐 만(灣)(지금의 허난성 난양)으로 가다가 초주 국경에 있는 사람들에게 붙잡혔다. 진목공은 그가 선한 사람이라는 말을 듣고 그를 다시 구원하려고 하였는데, 초나라 사람들이 자신의 뜻을 따르지 않을까 두려워서 초나라에 사람을 보내어 말하기를 "내 첩 백리희가 여기 있습니다. 양가죽 다섯 조각으로 그를 구속하라." 초 사람들도 동의했다. 당시 백리희는 나이가 70세가 넘었는데, 진나라 목공이 직접 그를 감옥에서 풀어주고 3일 동안 국정에 대해 이야기를 나눴다. 그는 국정에서 "무석 박사"라는 칭호를 받았습니다. 역사에는 진무공이 백리서, 건숙, 우유를 이용해 통치하고, "천리의 땅을 개척하고 서용을 다스리며" "춘추오패권" 중 하나가 되었다고 합니다. . 그 행적은 『사기·진본기』에서 확인할 수 있다.
14. 시장: 시장.
15. 그러므로: 그러므로.
16. 렌: 책임, 부담, 사명.
17. 이다: 대명사, 이것, 이것들.
18. 또한: 문장의 전반부 끝 부분에 사용되어 문장 후반부의 일시 중지 및 설명을 나타냅니다.
19. 필수: 당연히요.
20. 고통: 원인 동사의 사용은 ... 괴로움을 의미합니다.
21. 마음: 의지.
22. 라오스: 피곤하게 하다라는 동사의 사용.
23. 배고프다: 동사의 원인은 배고프다는 뜻입니다.
24. 신체 피부: 피부.
25. 비어 있음: 형용사를 사용하면...가난해집니다. 비어 있고 가난합니다. 피곤해요, 물론이죠.
26. 장애: 혼란스럽게 만드는 형용사 사용. 닦고, 위반하고, 불순종합니다. 혼돈, 혼돈.
27. 당신이 하는 일: 당신이 하는 일.
28. 그래서: 예전에는 (그런 식으로 왔어요...).
29. 동사: 놀라게 하기 위해 동사를 사용합니다.
30. 관용: 형용사를 사용하면... 힘들어집니다.
31. Zeng: '증가'와 동일합니다.
32. 능력: 재능.
33. 헹: 자주, 항상.
34. 잘못, 잘못.
35. 마음에 갇혀 있다: 마음 속에 혼란스럽다.
36. 사고의 균형: 사고로 차단. "수평"과 동일한 Heng은 방해를 의미하며 불순종을 의미합니다.
37. 일어나세요. 변화를 만들어낸다는 뜻이에요.
38. 정우색 : 안색에 정우가 있어 얼굴이 초췌해진다. 서명, 서명, 서명. 색상, 얼굴, 안색. 조계(趙秀)의 『맹자기(孟源記)』에는 “굴원이 초췌해지면 어부가 그를 보고 깜짝 놀라게 될 것이다”, “사기: 굴원가의 전기(史話: 굴원가의 전기)”, “굴원이 강변에 왔다고 전해진다. 그의 모습은 초췌했고, 그의 묘사는 초췌했다. 어부가 그것을 보고 물었다: "당신은 삼루의 의사가 아니면서 왜 여기에 왔습니까?" 혼탁한 세상, 모두가 취했을 때 정신을 차릴 수 있는 건 나 혼자다."
39. Fa Yusheng: 말로 표현하며 언어적 분노를 의미합니다. 조계(趙秀)의 『맹자기(孟子記)』: “닝기상(寧吉商)의 노래와 환공(煌功)은 다르다.” 닝기는 춘추시대 위(魏) 출신이다. 집이 가난해서 그는 수레 끄는 일을 하고 있습니다. 제나라에 도착하여 수레 밑에 소를 먹이는데, 제나라 환공이 밤에 나가서 손님을 맞이하니, 닝기가 그를 보고 재빨리 소뿔을 치며 노래를 불렀다. 노래에 "남산산은 맥석이 가득하고 흰바위는 썩었다. 나는 평생 요순을 만나본 적이 없다. 나는 짧은 천과 외투를 입는다. 자정부터 얇은 소를 입겠다." 긴 밤은 언제 끝날 것인가?" 제환공이 그를 불러 말하자 그는 기뻐하며 의사인 줄 알았다.
40. 이후의 비유: 그때 사람들은 그를 알았습니다. 은유, 알고, 이해하세요.
41. Enter: 중국에서는 명사가 부사로 사용됩니다.
42. 율법주의자: 법을 준수하는 목사.
43. 복(富)학자: 군주를 보좌하기에 충분한 현자. Fu, "弼"과 동일, 지원.
44. 밖: 외국에서는 명사를 부사로 사용한다.
45. 적국: 비슷한 힘을 갖고 경쟁할 만큼 충분한 국가.
46. 외국의 침략: 해외로부터의 재난.
47. 자주요.
48. 죽음: 멸망.
49. 슬픔에서 태어났다. 걱정은 사람을 생존시키고 발전시킨다.
50. 편안함에 죽다: 편안함과 즐거움이 사람을 괴로움에 빠지게 하고 죽게 만든다.
작품 번역
순은 밭에서 부임하고, 부월은 성벽 쌓는 일에, 조커는 어염업에, 관의우는 Sun Shuao는 감옥 관리의 손에서 구출되어 해변에 은둔하여 임명되었습니다. Baiili Xi는 노예 시장에서 구속되어 임명되었습니다.
그래서 하나님이 이 사람에게 무거운 책임을 지우려면 먼저 그 사람의 마음을 괴롭게 하고, 근육과 뼈를 피곤하게 하고, 배고프게 하고, 가난하게 만들고, 일이 뒤바뀌고 혼란스러워져서 그의 마음에 충격을 주고, 그의 기질을 강인하게 하며, 그가 이전에 갖지 못한 그의 능력을 증가시킵니다.
사람은 나중에 고치려고 실수를 저지르기도 하고, 마음이 혼란스럽고 생각이 막히기도 합니다. 그래야만 당신은 무엇을 해야 할지 알 수 있고, 다른 사람의 노여움은 그 사람의 얼굴에 나타나고, 그 원한은 그 사람의 말로 표현되며, 그래야만 다른 사람이 이를 알 수 있습니다. (만일) 어떤 나라에 법을 지키는 신하와 왕을 보좌할 현자가 없고, 외국에 이에 필적할 만한 힘과 능력을 가진 나라가 없고, 외국에서 재난이 닥치면 그 나라는 종종 멸망합니다.
이렇게 해야 재난을 걱정하면 사람(또는 국가)이 생존하고 발전할 수 있고, 안일과 즐거움이 사람(또는 국가)을 멸망시킬 수 있다는 것을 이해할 수 있다.
창작 배경
맹자는 공자 다음으로 유교의 가장 중요한 대표자로서 공자의 '인(仁)'을 '인정(仁治)' 이론으로 발전시켜 '인정(仁政)'의 이치를 내세웠다. 백성을 귀히 여기고 군주를 귀하게 여긴다.”고 생각하며, 군주는 '인정'을 실시하고 국민과 '행복을 나누는' 것을 주장한다. 맹자의 사상과 교리가 바로 『맹자』라는 작품이다. 『맹자』는 맹자의 언행을 기록한 대화형 작품이다. 그 특징은 첫째, 추진력이 넘치고, 설득력 있고 생생하며, 둘째, 전형적인 예와 비유, 우화로 사물을 설명하는 데 능숙하다는 것입니다. 이 글은 "맹자고자하"에서 선정되었습니다. 춘추전국시대에는 전쟁과 분쟁이 있었습니다. 나라가 불패하려면 열심히 노력해야 하고, 현상에 안주하지 말고 발전하지 말아야 합니다. 이 글은 이런 배경에서 작성되었습니다.
작품 감상
전체 내용은 두 부분으로 나누어져 있습니다.
제1부(1단락 및 2단락): 어려운 환경에서도 재능을 키워야 한다는 사실을 보여주는 예를 들어보세요. (2단계로 나누어짐)
1단계(슌이 ...에 와서 도시로 승격): 위대함을 이룬 사람들이 겪은 일을 보여주기 위해 역사상 유명한 여섯 인물의 예를 나열하십시오. 많은 노력.
2단계(그러므로 천국이 임한다...하지 못하는 일): 사람이 무거운 책임을 지고, 변화를 일으키고, 위대한 일을 이루기 위해서는 먼저 어떤 어려움을 겪어야 한다고 논한다. 그들의 생각, 삶, 행동에 대한 훈련.
두 번째 부분(3, 4항): 사람은 어려울 때 열심히 일할 수 있지만 나라는 그렇지 않을 때 망하는 경우가 많다는 원리를 논한다. 중심점을 지적하자면: 슬픔 속에서 태어나 행복하게 죽었습니다. (3단계로 나뉜다)
1단계(사람은 영원히 겪는다...그리고 비유): 긍정적인 관점에서 볼 때, 사람들은 발전하고 무언가를 성취하기 위해 좌절과 고난을 겪어야 한다.
레벨 2(들어가면 아무것도 없다...나라가 망한다): 개인적인 추론부터 나라를 다스리는 것까지, 나아가 열심히 훈련의 필요성을 입증한다.
레벨 3(그러면 당신은 알게 될 것입니다...웰빙): 중심점을 지적합니다 - 슬픔 속에 살다가 평화롭고 행복하게 죽습니다. 글의 서두에서 저자는 “하늘이 사람에게 큰 책임을 맡기려 할 때에는 먼저 마음을 고생하고 근육을 단련시켜야 하며, 뼈가 생기고 몸이 굶주리고 몸이 쇠약해진다는 것은 잘 알려진 결론이다. “국민의 행위는 행위를 망칠 것이니, 유혹에 넘어가면 하지 못하는 일에 이익이 된다.” 이 추론 과정은 논리학의 귀납적 추론에 속합니다. 즉, 처음 6개의 특수 사례에서 다음과 같은 일반적인 의미의 결론을 요약하고, 후자의 결론을 통해 처음 6자의 성공 이유를 설명합니다. 환경은 한편으로는 사람들에게 고난, 배고픔, 가난, 피로, 걱정을 안겨주는데, 다른 한편으로는 사람들의 의지를 강화하고 영감을 주어 끊임없이 극복할 수 있게 하는 것도 바로 이러한 어려움입니다. 어려움을 겪고 생존합니다. 지능과 재능이 향상됩니다. 그러나 여기서 진실은 끝나지 않는다. 위의 내용은 인간과 객관적 환경 사이의 모순, 객관적 환경이 인간에게 어떤 영향을 미치고, 이에 대해 인간의 주관적 세계가 어떻게 반응하는지에 대해서만 이야기한 것이다. 항상 실수를 하면 변할 수 있고, 마음 속에 갇혀 있고, 걱정으로 균형을 이루고, 색깔로 표시되고, 소리로 표현되고, 은유가 됩니다.
“객관적 환경의 어려움과 자신의 판단의 오류는 목적을 전환하는 과정에서 사람을 실수하게 만들고, 끊임없이 어려움을 극복하는 과정에서 경험과 교훈을 축적하여 ‘변화할 수 있는’ 상태에 이른다. - 이 "능력"은 의미적으로 보면 개인의 소망과 의지를 반영할 뿐만 아니라 개인의 능력도 반영한다. 자신이 겪는 어려움으로 인해 고민하고 고통스럽고 혼란스러워하며 내면의 우울함을 끊임없이 느끼게 된다. 이러한 심리적 억압의 시도는 사람의 사고를 활성화시키고 창의력을 자극했습니다. 더 중요한 것은 사람에게는 감정이 있고, 고통이 있고, 화를 내고 싶고, 창조하고 싶은 것이 있다는 것입니다. 슬픔과의 투쟁에서 사람들은 한편으로는 물질적 생존 가능성을 추구하고, 다른 한편으로는 그의 생존은 그의 활력과 의지를 반영합니다. 그것은 한마디로 그의 '삶'의 가치를 반영한다. 이것이 바로 '슬픔 속에서 태어나 행복하게 죽는다'라는 뜻이다. Gai·Wen Gai": "Chang Li(Han Yu)는 자신의 에세이에서 'is'와 'yi'라는 두 단어를 사용했지만 이 두 단어는 여전히 통일되어야 합니다. "다르지" 않으면 그저 평범한 것이고, "다르지" 않으면 그것은 단지 거짓일 뿐입니다. "이 사상은 사실 맹자의 영향에서 비롯된 것입니다. 맹자는 '슬픔에서 태어났다'는 '예' 명제를 내놓은 반면, '평안하고 행복하게 죽다'는 '다른' 명제도 내놓았습니다. "들어가면, 집이 없을 것입니다. "외국의 문제에 대해 무적입니다." 집에는 항상 법률 개정에 관심을 기울이는 유능한 목사가 없습니다. 밖에서는 적국과의 경쟁도 없고, 외국 침략자들의 침입도 없으며, 가장 먼저 일어나는 것은 영적인 게으름과 의지의 침체입니다. 육체적 죽음 - "나라의 죽음".
"슬픔 속에서 태어나다." "평안하고 행복하게 죽다", 하나는 그 반대이고 다른 하나는 긍정적이다. , 서로를 보완하여 같은 삶의 철학을 보여줍니다. 긍정적인 설교로 사람들을 지루하게 하지도 않고 단지 사람들의 관심을 끌기 위해 충격적인 발언을 하지도 않습니다. 평범하지도 뻔뻔하지도 않다.
특히 주목되는 점은 맹자(孟子)의 '슬픔 속에서 태어나 행복하게 죽는다'라는 명제를 명쾌하게 표현한 것이 바로 사람들에게 정치적, 도덕적 계몽을 제공하기 위함일 것이다. 그러나 보편적인 의미를 지닌 삶의 철학으로서 그 영향력은 정치적 도덕성에만 반영되는 것이 아니라, 특히 "마음에 갇혀 고려로 균형을 이루고 행동하라. 소리로 소리로 정복하라"는 두 문장이 그러하다. 은유'는 중국 고전문학과 예술 창작에 있어 매우 중요한 미학적 원리의 형성으로 직접적으로 이어졌는데, 이는 '분노를 표현하고 감정을 표출한다'는 미적 창작 원리이다. 이는 맹자의 수천 년 동안의 원리이기도 하다. 이 글이 인기를 끄는 이유는
수사학적 측면에서도 이 글이 매우 독특하다는 점이다. 『맹자』는 평행문장을 잘 활용하며, 같은 구조의 일련의 문장을 사용해 논의하는 경우가 많다. 같은 주제를 여러 각도에서 다른 수준에서 설명하는 것은 마치 수천 개의 강이 한꺼번에 흘러내려 거침없는 추진력을 형성하는 것과 같다. 맹자의 글은 설득력이 있다고 하는데, 이런 문장 구조를 사용하는 것이 매우 중요한 이유이다. , 귀납적 추론 방법과 결합하여 이 문장 패턴을 채택하고 6성인의 성공 사례를 연속적으로 인용하여 양적으로 사람들에게 깊은 인상을 주며 "슬픔에서 태어난다"는 것이 실제로 일반적인 현상이라고 느끼게 만들었습니다. .사회 현상; 그는 어려운 환경으로 인한 어려움을 사람들에게 설명하려고 노력했으며, 이는 성인의 성공의 어려움과 대조되어 고난과 슬픔에 직면한 성인의 올바른 태도와 대처 방법을 이야기했습니다. , 그리고 마침내 "슬픔 속에서 태어나 행복하게 죽었습니다"라는 결론은 매우 설득력이 있습니다. 일반적으로 평행선을 배치하는 글쓰기 방법은 제대로 처리되지 않으면 엄청난 추진력을 만들 수 있지만 복잡함과 지연으로 이어질 수도 있습니다. 후한의 부(富)는 이 특징을 일방적으로 강조하여 종종 읽기 어렵게 만들었다. 비록 맹자의 글이 전체적으로 평행법을 사용하고 있음에도 불구하고 여전히 사람들에게 단순하다는 인상을 주는 이유는 맹자가 문법에 큰 관심을 갖고 확장하려고 했기 때문이다. 각 단어는 동사의 능력입니다. 첫 번째 단락을 예로 들면, "fa" 1개와 "lift" 5개를 포함하여 6개의 문장과 6개의 동사가 있으며, 이는 겸손함에서 탁월함으로의 캐릭터의 움직임을 표현할 뿐만 아니라, 그러나 또한 성격의 정체성을 암시합니다. Junzi Shun은 성자입니다. 비록 그의 성공은 Yao의 감사 때문이지만 그것은 주로 자신의 재능과 노력에 달려 있기 때문에 그는 "Fa"라고 불립니다. 그들의 성공은 자신의 재능과 노력에 의한 것이지만, 주로 스승의 지식과 경험에 달려 있으므로 이를 '리프팅'이라고 한다.
훌륭한 업적을 이룬 모든 문인과 학자들처럼 맹자도 자신의 삶을 별로 자랑스러워하지 않았습니다.
이 글은 참으로 잘 쓰여진 글이고, 그야말로 '동기부여와 서정적'의 산물이다.
유명 전문가의 논평
당나라의 "적 경고"의 유종원: 적의 존재는 재앙을 파괴할 것이고 적이 사라지면 소환될 것이다.
송나라 구양수의 『오대역사영관서문』: 걱정과 노동은 나라를 젊게 하고, 여가는 인생을 망칠 수 있다.
청나라 오개승의 '맹자의 문법 읽기 재수정': 온 몸이 돌고 마지막 두 문장의 추진력을 쌓고 구성이 극도로 이상하다, 가성의 '진을 건너다' 왕조". 나오는 것에서. 수천 개의 코일과 수백 개의 접힌 부분이 촘촘하게 모여 형태를 이루고, 잔물결이나 자국 없이 순전히 힘으로 접혀 있습니다.
저작자 소개
커(孫)라는 이름의 맹자(기원전 372년 ~ 기원전 289년)는 전국시대 중기 조우(현 산둥 성 저우청)에서 태어났다. 그는 공자 다음으로 유교에서 가장 중요한 사상가였다. 맹자는 '인정(仁政)'과 '왕도(王道)' 사상을 전파하기 위해 세계를 돌아다녔다. 그러나 당시 제후들은 전쟁과 합병으로 분주했기 때문에 그의 견해는 '광범위'하다고 여겨져 이를 받아들이는 사람이 거의 없었다. 맹자는 말년에 조나라로 돌아와 제자들과 함께 『맹자』를 7장 269장으로 지었다. 맹자(孟子)의 언어는 맑고 명쾌하며, 또한 감동이 넘치고 장엄한 추진력과 강력한 동기부여력을 지닌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