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시가넷 - 서예자전 - 흔적 없는 가르침, 추적 가능한 효과---"링링의 그림"을 가르치는 독창성

흔적 없는 가르침, 추적 가능한 효과---"링링의 그림"을 가르치는 독창성

Fu Xuelian 선생님의 "Lingling 's Painting"수업 기록을보고 몇 가지 생각이 들었습니다.

1. 새로운 단어를 어떻게 가르쳐야 하는지, 얼마나 가르쳐야 하는지, 얼마나 가르쳐야 하는지에 대한 질문

2020년 10월에 이 수업의 공개수업을 한 적이 있습니다. 수업이 끝난 후 , 저는 Juan 선생님이 저학년에게 읽고 쓰는 능력을 가르치는 방법을 자주 물으셨습니다. 몇 가지 새로운 단어를 가르치는 방법과 가르치는 방법은 무엇입니까?

새로운 단어의 교육은 텍스트의 읽고 쓰는 능력을 기반으로 합니다. 저는 글쓰기 지도에 집중하기 위해 수업 시간에 세 단어를 선택했습니다. 신문과 종이, 상은 좌-우 구조로 쓰기 쉬우며, 다른 상은 상하 구조로 되어 있습니다. 획은 획보다 길어야 합니다. 이 세 글자의 획순도 난해하다. 이것이 간단해서 학생들이 할 수 있다거나, 모든 학생들이 해야 한다는 것을 당연하게 받아들일 수 없습니다. 학생들은 읽는 것뿐만 아니라 쓰기도 중요합니다. 저는 학기 초에 좋은 글 쓰기를 이번 학기의 정규과제로 설정했습니다.

교사들이 혼란스러워하는 점은 이 세 글자만 가르치는 것만으로도 저학년의 문해력 축적에 중점을 둘 수 있다는 점입니다.

내 설명은 텍스트에서 새로운 문자를 가르쳤지만 Fu Xuelian 선생님이 흔적 없는 문해력이라고 부르는 문해력에 큰 초점을 두지 않았다는 것입니다.

매 수업마다 처음부터 시작할 수는 없는 것 같아요. 학업성적을 충분히 예측하고, 새로운 단어를 미리 읽고 쓰는 것을 미리 연습하는 것이 필요합니다. 그 중 일부는 사전 학습을 통해 마스터되었으며 테스트 연습 세션은 수업 시간에 설정되어야 합니다.

당시 제가 장 선생님께 설명드린 것은 수업의 학업 상황을 토대로 학생들이 수업 전에 미리보기를 했는지 살펴봐야 한다는 것이었기 때문에 이 세 가지를 선택하는 것이 도움이 되었습니다. 수업 이유에서 말입니다. 그 이유는 글씨가 보기에 좋지 않다면 획, 획을 긋는 등의 글을 지적하면 되기 때문입니다.

Fu Xuelian 선생님은 수업을 마친 후 다음과 같이 말했습니다. 왜 일부 교사들은 우리의 가르침이 단어에서 단어로, 그리고 마지막으로 텍스트로 이루어져야 한다고 생각하는지 살펴볼 가치가 있습니다. 우리가 가르치고 싶은 마지막 것은 읽기이고, 읽기의 장애물은 단어를 모르는 것임을 당연하게 여기기 때문입니다.

정말 그런가요? 지금 학생이고 한자를 배우기 시작했다면 첫 번째 글자인 Quanquanquan을 읽어보세요. 남학생은 읽고 여학생은 첫 번째 줄을 읽으세요...병음 제거하세요. 두 번째 행의 네 번째 문자는 무엇을 읽나요? 첫 번째 줄의 두 번째 문자는 무엇을 의미하나요?

선생님, 생각해보세요. 학생들이 기억할 수 있을까요?

기억이 나지 않는다면 아이들의 읽기 어려움은 사실 똑같습니다. 이런 식으로 읽고 쓰는 능력을 가르치면 한 페이지에 수십 단어를 반복해서 읽는 것이 정말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그들?

답은: 도와드릴 수 없습니다. 이 단어가 무엇인지 봅시다. 하나도 모릅니다. 낮잠을 자고 싶습니다. 우리 아이들도 수업에서 그렇습니다. 이런 식으로 읽고 쓰는 능력의 가장 큰 문제는 아이들이 독립적으로 학습할 권리를 박탈한다는 점입니다. 교사가 아이들이 읽고 쓰는 데 장애가 되는 장애물을 제거하도록 돕는 것처럼 보이지만 실제로는 바다에서 물고기를 키우는 것처럼 아이들도 텍스트로 읽어야 합니다. , 그들이 어려움에 직면하도록 허용합니다. 그러면 아이들은 독립적으로 읽는 능력을 기르기 위해 병음, 사전, 교사, 급우, 심지어 인터넷에 대해 질문할 수 있습니다.

푸 선생님은 계속해서 말했습니다: 읽고 쓰는 능력은 흔적이 없어야 합니다. 화면에 단어판을 표시하는 것은 실제로 매우 실용적이지만, 오늘 모든 교육에서 저는 아이들이 읽는 법을 배우도록 하는 데 아무런 역할도 하지 않았습니다. 놀면서 단어를 알게 되었다고 해도 이 또한 학문적 원리에 부합합니다.

내가 당신을 알고 싶으면 당신은 안경을 쓰고, 나는 당신을 알고, 당신은 머리를 묶고, 나는 당신을 알고, 나는 당신을 충칭에서 알고, 당신은 주하이에 오고, 나도 당신을 압니다. 문자가 인식되기 위해서는 동일한 문자가 다른 장소에서 일곱 번 나타나야 합니다. 따라서 문해 교육에서는 동일한 문자가 다른 장소에서 반복적으로 나타나는 것이 매우 중요합니다.

때때로 우리는 학생들의 평가에 문제가 있고 그것을 당연하게 여깁니다. 우리가 책을 읽기 위해 기차를 운전할 때 남학생과 여학생이 함께 읽게하면 학생들이 그것을 잘 알고 있다고 느낍니다. 이것이 실제로 사실입니까? 사실 많은 아이들이 유치원 때 이미 책을 알고 있었기 때문에 읽을 수 있습니다. 그러나 아무것도 배우지 못한 아이들에게는 문득 도움이 필요한 아이들이라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이것은 아이들의 심리에 매우 해롭고, 또한 매우 강한 양극화를 야기할 것입니다.

사실 인간의 인지는 일직선으로 제시되기보다는 지속적으로 재생산되어야 한다. 그러므로 원래의 질문으로 돌아가서, 우리는 아이들이 독립적인 독자가 되도록 용감하게 해야 하며, 그런 다음 어려움에 직면했을 때 넘어지는 것이 정상입니다.

2. 스토리텔링을 위한 발판 만들기

하지만 아이들에게 이야기를 어떻게 기억하게 할 것인지는 교사에게 가르치는 어려움입니다. 저학년에는 특히 이야기를 잘하는 어린이가 있는데, 그 어린이는 본문의 모든 단어를 놓치지 않고 처음부터 끝까지 이야기를 할 수 있습니다. 연결고리가 없거나, 불완전하거나, 시작도 끝도 없는 일종의 스토리텔링도 있습니다.

이 수업에서 푸 선생님은 어린이들에게 모든 사람에게 인사하는 방법, 청중을 몸으로 대하는 방법 등 스토리텔링의 예절을 가르칩니다. 하지만 이것만으로는 충분하지 않습니다. 우리는 그들을 위한 시각적 비계를 구축해야 합니다. 실제로 사역 편집 교과서에는 그림 묶기, 동사 묶기, 감정을 표현하는 세 단어 등 여러 가지 방법이 나와 있다.

그런데 막 1학년을 졸업한 아이들을 실제로 만나면 자랑스럽다, 슬프다, 만족스럽다라는 세 단어를 던지면 아이들이 아무 말도 하지 못한다는 사실을 알게 될 것입니다. 2학년부터 시작하는 아이에게는 스탠드가 조금 가파릅니다. 그렇다면 어떻게 하면 아이의 어려움을 줄이고 아이들이 이야기를 잘 하게 할 수 있을까요? 첫 번째에는 "地"가 포함된 구문인 동사 문자열을 사용하고 이를 시간순으로 연결하여 학생들이 누구인지 이야기하게 하면 이야기를 완전히 전달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이것만으로는 부족하고 업그레이드가 필요합니다. 업그레이드하는 방법? 주인공과 관련 없는 단어를 모두 삭제하고 기분을 표현하는 단어 3개로 바꿔보세요. 그러나 교실에서 우리는 아이들이 어떤 감정을 자랑스러워하고, 슬프고, 만족스러워하는지 알아야 한다는 것을 당연하게 여기지만 실제로는 모른다는 것을 알게 될 것입니다. 그는 교만함은 차분함을 의미하고 만족함은 차분함을 의미한다고 느꼈습니다. 끊임없이 생각하는 과정에서 아이들은 갑자기 이 이야기에서 매우 중요한 라인, 즉 감정선을 깨달았습니다. 내가 그림을 처음 봤을 때 내가 그림을 아주 잘 그렸고 매우 자랑스러웠다는 사실을 그는 문득 깨달았다. 그러나 그림이 더러워지고 너무 슬퍼졌을 때 나는 포기하지 않고 스스로 노력해서 만들었다. 더 아름다워지면서 나는 나 자신을 이겼습니다. 수업시간에 아이가 말했듯이, 나는 그림뿐만 아니라 나 자신에게도 만족한다. 이렇게 하면 “무엇을 이해하셨나요?”라고 직설적으로 말하는 것이 아니라 자연스럽게 기사의 주제가 승화됩니다.

우리 교실에서는 이야기 재구성을 어떻게 처리하나요?

"자랑스럽다, 슬프다, 만족하다"라는 세 가지 감정 단어를 사용하여 직접 낭송했는데, 수업 시간에 양경석 선생님이 미리 미리 보시고 감동을 많이 받으셨나 봐요. 우리 학급의 학업 상황은 완전히 예측되지 않습니다.

이 링크에서는 교사에게 스토리텔링을 위한 교육용 발판을 구축하도록 요청하는 것이 실제로 합리적입니다. 먼저, "地"(地) 쓰는 법, "地"(地) 쓰는 법, "적"과 "得" 구별하는 법을 알아보게 한 후, 그런 단어가 6개 있다는 것을 상기시켜 주세요. 학생들이 찾고 있는 단어는 "地"(地)입니다.

이 여섯 단어는 '당당하게 바라보다', '슬프게 울다', '조심스럽게 바라보다', '나태하게 누워 있다', '만족스럽게 웃다', '행복하게 말하다'이다. 그 과목에서 나왔습니다. 아이들에게 이야기를 들려주게 하고, 칠판을 가리키는 방법, 학생들을 대하는 방법, 인사하는 방법, 마무리하는 방법 등 이야기를 할 때의 예절을 상기시켜 줍니다.

다음으로 아빠와 강아지의 동작 단어를 제거하고 "당당하게 본다", "슬프게 울다", "만족스럽게 웃다"라는 세 단어만 남깁니다. 이때 난이도를 높여서 제거합니다. 링링(Lingling) 동사를 삭제하세요. "자랑스럽다", "슬프다", "만족하다"라는 세 단어만 남고 학생에게 그 이야기를 다시 들려달라고 요청합니다. 그리고 이 말을 감정선에 얹어보면 어떤 감정이어야 하는가.

이것이 다시 한번 학생들이 감정을 원활하게 이해할 수 있게 해주는 푸 선생님의 탁월함입니다. 처음에는 그냥 대사인 줄 알았는데, 의외로 감정선으로 바뀌더군요.

이런 식으로 스토리텔링 과정을 다루고 학생들을 위한 발판을 만드는 것은 아이들이 계단을 오를 수 있도록 사다리를 만드는 것과 같으며, 그렇지 않으면 난이도가 너무 높은데, 아이들이 어떻게 모든 것을 다시 말할 수 있을까요?

3. 진실을 말하는 것보다 이야기를 하는 것이 더 중요합니다

저학년의 텍스트 교육에서 이야기와 진실 중 어느 것이 더 중요합니까? 많은 교사들이 아이들과 추리하는 것을 좋아하지만 사실 이야기에 진실이 포함되지 않으면 의미가 없습니다.

진실은 말하는 것이 아니라 이해하기 때문에 저학년 아이들에게 아주 중요한 말이 있습니다. 즉, 진실을 이해하는 것보다 이야기를 기억하는 것이 더 중요하다는 것입니다.

엄마라면 누구나 이런 경험을 하게 마련이다. 아이가 아주 어릴 때는 늘 뜨거운 것을 만지고 싶어하는데, 한 번에 화상을 입으면 다음에는 감히 만지지도 않는다. 어떤 아이들은 "엄마, 이 수프는 짠가요, 아니면 달콤한가요?"라고 물을 수도 있습니다. 이때 아이들은 여러분에게 이렇게 말할 것입니다. 오! 강을 건너는 조랑말의 이야기입니다!

실제로 이야기에는 정말 많은 진실이 담겨 있는데, 어른들도 이야기 듣는 걸 무척 좋아해요. 아이는 아직 일부 진리를 이해하지 못할 수도 있지만, 그가 기억하는 이야기는 그의 삶에 영향을 미칠 것입니다.

생각보다 나쁘지 않은 일도 많습니다. "당신이 두뇌를 사용하려는 한, 나쁜 일이 좋은 일로 바뀔 것입니다." 이 문장을 아이들에게 너무 많이 설명할 필요는 없습니다. 그리고 마지막에 스스로에게 말해보세요. 앞으로 아이들이 비슷한 일을 겪게 되면 그날 안경을 쓴 선생님이 저에게 이야기를 해주셨는데요. "링링의 그림"은 우여곡절을 겪었습니다. 그녀는 포기하지 않았습니다. 나쁜 일이 좋은 일로 바뀔 수 있습니다. 진실을 이해하는 것보다 이야기를 기억하는 것이 더 중요합니다!

전체적으로 증명서의 등장은 문해력의 또 다른 재발이다. 빨간색으로 표시된 단어는 모두 우리가 인식해야 할 새로운 단어이지만 병음이 제거된 후 a에 배치됩니다. 새로운 상황. 마카오에서 다시 만난 것 같아 아직도 당신을 알아볼 수 있어요. 뒤에 있는 어린 소녀는 서예 작품을 들고 있습니다. 우리는 여전히 서예를 인식하고 다양한 상황에서 이를 반복적으로 재현해야 합니다.

저학년에게 텍스트를 가르칠 때 읽기나 읽고 쓰기 능력이 우선시되어야 합니까? 아이들이 먼저 본문을 읽게 하고, 과감하게 시도해 보고, 할 수 없는 일이 생기면 계속해서 물어볼 수 있는 방법을 생각해 보게 하세요. 그들은 진정으로 독립하는 법을 배울 수 있습니까? 다시 이야기하는 과정에서 이야기를 기억하는 것이 진실을 이해하는 것보다 더 중요합니다. 그렇다면 아이들이 이야기를 기억하게 하려면 어떻게 해야 할까요? 방과 후 질문의 단어 때문에 학생들이 이야기를 다시 말하기가 어렵다는 것을 알게 되면 중간에 사다리를 세울 수 있습니다. 글쓰기의 마지막 부분에서는 아이의 실제 상황을 보아야 합니다. 예를 들어, 오늘 수업에서는 아이가 획 순서를 전혀 모르고 있다는 것을 알게 될 것입니다. 추측할 때 우리는 그의 좁은 왼쪽과 넓은 오른쪽, 구조적 위치, 키 스트로크 및 최종 글쓰기도 관찰했습니다. 마지막으로 학생들에게 이 방법을 배우면 동일한 유형의 문자를 쓸 수 있다고 말합니다.

좌절과 어려움은 우리를 성장하게 하는데, 아이들도 마찬가지입니다. 저학년 아이들도 책을 읽으면서 읽는 법을 배울 수 있고, 언젠가는 독립적인 독자로 성장할 수 있는 기회와 힘을 주어야 합니다.

반성 계획

제가 이 수업을 다시 가르친다면 발판을 이용해 이야기를 전하고, 자격증 링크 등 더 많은 링크를 설정하고, 아이들의 능력을 테스트할 수 없습니다. 예를 들어, 서예지 한 장을 찾아서 키워드를 적고 학생들에게 읽어보라고 하면 학생들이 그것을 계속해서 읽을 수 있도록 여러 개의 반복적인 링크를 설정해야 흔적 없이 가르치고 성취할 수 있습니다. 추적 가능한 효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