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시가넷 - 가을 시가 - 헤이룽장 하얼빈시 9 중학교 20 12 고 3 4 차 모의시험 답안

헤이룽장 하얼빈시 9 중학교 20 12 고 3 4 차 모의시험 답안

헤이룽장성 하얼빈시 제 3 중학교 20 12-20 13 학년 지난 학기.

고 3 월 9 월 시험.

국어 시험지 답안

첫째, 현대 독서 (9 점, 소란당 3 점)

1.a (문제의 원인이지 문제 자체가 아님)

2.d (항목 a, 인과 관계 없음; B 항,' 외국어와의 침투와 상호 교류를 가급적 피하라' 와 글의' 세계화 어경' 은' 자아' 를 의미하는 것이 아니라 다른 문화적 정체성의 참여와 교류다. 의미가 맞지 않다. 항목 c "할 수 있다면 ..." 너무 절대적입니다. ) 을 참조하십시오

3.c (원문은 "사람들이 이미지 읽기를 주요 독서 방식으로 사용했을 때")

둘째, 고대시 읽기 (42 점)

(a) 고전 중국어 읽기 (19 점)

4. 답 (현: 원현)

5.D(① 조뢰는 악운학이 그를 배불리 먹게 해준 것에 대해 감사했다. ⑤ 두 사람의 친밀한 관계를 표현했지만' 지은투보' 는 반영하지 못했다. ) 을 참조하십시오

6.b ("나는 악운학에게 내가 죄 때문에 노숙자를 떠돌아다니는 이유" 라고 말하는 것은 옳지 않다. 원문은 내가 내 죄 때문에 하느님의 처벌을 받았기 때문에 진실을 말할 수 없다고 말한다.)

7.( 1) 여름처럼 문채가 있는 사람은 모두 평범함으로 죽었다. 나만은 말할 것도 없다! 일찍 자신의 계획을 세우는 것이 가장 좋다. (같은 텍스트, 여전히 같은 텍스트 재능, 여전히 그렇게; 평범하고 평범한 외모는 평범하고 무위적인 삶을 묘사한다. 자기 계획, 자기 사고, 계획. 점 당 1, 문장 의미 1, * * * 점 당 5)

(2) 네가 내 목숨을 구했으니 나는 매우 만족한다. 내 재산조차도 감히 가질 수 없다!

생산, 생명, 회복; 좋아, 아주; 감히, 어떻게 감히, 반문의 형태로; 진주가 반환되면 재산이 회수된다. 점 당 1, 문장 의미 1, * * * 점 당 5)

문어문 번역

낙운학과 여름, 두 어린 시절은 고향, 큰 때는 동창, 가장 친한 친구였다. 여름은 어려서부터 총명하여 열 살 때부터 문학명을 얻었다. 악운학은 공손하게 그를 시중들었고, 여름에도 엄숙하게 그를 권고했다. 악운학의 문학사상이 날로 완벽해지고, 이때부터 여름과 이름이 같다. 얼마 지나지 않아 여름은 유행성 질병으로 사망했고, 낙운학은 제때에 그의 가족을 도왔다. 그래서 사대부들은 악윤과 더 능력이 있다고 생각했다. 악운학의 가계재산은 원래 많지 않아 생활이 점점 어려워지고 있다. 그는 한숨을 쉬었다. "여름처럼 문채가 있는 사람은 모두 평범함으로 죽었다. 나만은 말할 것도 없다! 차라리 일찍 계획을 세우는 게 낫겠다! " 그래서 나는 공부를 포기하고 바다에 나가 장사를 했다. 반년 동안 경영을 했더니 집안이 점점 부유해지기 시작했다.

어느 날 악운학이 금릉에 와서 여관에서 휴식을 취했다. 그는 키가 큰 남자를 보았는데, 근골이 튀어나와 얼굴이 침울하고 얼굴에 그늘이 졌다. 악운학이 그의 밥을 밀면서 먹게 하자, 그는 손으로 잡고 눈 깜짝할 사이에 다 먹었다. 악운학은 또 그에게 두 사람의 밥을 만들어 주었고, 곧 다 먹었다. 악운학은 손바닥에 돼지 다리 하나를 썰어 찜통 한 무더기를 쌓았다. 그 사람은 몇 식구의 밥을 더 먹었더니 배가 부르다가 감사하며 말했다. "3 년 동안 나는 이렇게 배부르게 한 적이 없다." Le Yunhe 는 말했다: "당신은 전사입니다. 왜 배불리 먹을 수 없을 정도로 떠돌아다니는가? " 그 사람이 대답했다. "내 죄는 이미 천벌을 받았기 때문에 말할 수 없다!" 그가 사는 곳을 묻자, 그는 대답했다. "육지에는 내 집이 없고, 물 위에는 내 배가 없다. 아침에는 이 마을에 있고 밤에는 그 마을에 있다. ""

악운학은 짐을 싸서 출발할 준비를 했다. 그 사람이 그를 따라오자 악운학은 그에게 작별을 고했다. 그 남자는 말했다: "당신은 큰 곤경에 처해있다. 나는 이 식사의 은혜를 차마 잊을 수 없다. " 악운학은 깜짝 놀라 그와 함께 길을 떠났다. 길에서 그를 데리고 식사하러 가다. 그 남자는 거절하고 말했다: "나는 일년에 몇 끼만 먹는다. 클릭합니다 악운학이 더욱 놀라다. 다음날 배를 타고 강을 건널 때 갑자기 바람이 세고 파도가 높다. 강의 모든 상선이 전복되어 악운학과 그 사람이 모두 강에 빠졌다. 잠시 후, 바람은 잔잔했고, 그 사람은 악운학을 업고 물에서 나와, 악운학을 여객선 한 척에 태우고, 다시 한 번 파도를 헤엄쳐 나갔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윈드서머, 희망명언) 잠시 후, 그는 배 한 척을 끌어당겨 악운학을 일으켜 배에 누워 기다리라고 하고, 강으로 뛰어들어, 팔로 화물을 물에서 끌어안고 배에 던졌다. 그리고 강에 잠입했습니다. 몇 차례 들락날락하자 건져낸 화물은 배로 가득 찼다. 낙운학은 나에게 감사했다. "네가 내 목숨을 구해줬으니, 나는 매우 만족한다. 어떻게 물건도 되찾을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할 수 있습니까? 클릭합니다 화물과 돈을 검사해도 손해는 없다. 악운학은 더욱 기뻐서 자신이 신인이라고 생각하는 것에 놀랐다. 배가 떠나려 할 때 그 사람은 그에게 작별인사를 했다. 악운학은 힘껏 만류하여 그와 함께 강을 건넜다.

악운학은 그 사람을 데리고 고향으로 돌아가 함께 먹고 산다. 그 사람은 열흘 동안 밥 한 끼만 먹고, 먹고 싶으면 무수히 먹는다. 어느 날 날씨가 흐리고 비가 올 것 같아 천둥 치는 소리가 들렸다. 잠시 후 악운학은 졸려서 침대에서 잠이 들었다. 잠에서 깬 후 뒤뚱뒤뚱 침대에서 일어나는 것 같지 않다. 내가 눈을 떴을 때, 나는 구름 속에서 솜털 같은 구름으로 둘러싸인 자신을 발견했다. 악운학은 놀라서 일어서서 배 위에 있는 것처럼 어지럽게 일어섰다. 네가 밟을 때 땅이 부드럽지 않다. 별을 바라보는 것이 바로 눈앞에 있어서, 나는 내가 꿈을 꾸고 있다고 의심한다. 자세히 보면 별이 하늘에 박혀 연꽃에 연밥이 박혀 있는 것 같다. 손으로 흔들어, 큰 별은 움직일 수 없고, 작은 별은 좀 움직여, 벗을 수 있을 것 같다. 구름층을 헤치고 내려다보면 은하수가 광대하고, 땅 위의 도시는 콩알의 크기밖에 없다. 잠시 후, 나는 두 마리의 용이 한 차 안에서 날아다니는 것을 보았다. 차에는 몇 피트 길이의 용기가 있고, 안에는 물이 가득 차 있다. 수십 명이 기구로 자동차에서 물을 떠서 구름 위에 뿌렸다. 갑자기 악운학을 보고 모두들 놀랐다. 악운학이 자세히 들여다보니 그를 따르는 장한도 그 안에 있었다. 장한이 모두에게 말했다. "이건 내 친구야." 그는 말하면서 물 한 바가지를 들고 악운학에게 물을 뿌렸다. 그때는 바로 새벽이었다. 악운학은 그릇을 받아서 구름을 헤치고 고향의 방향을 바라보며 마음껏 물을 퍼냈다. 잠시 후 그 사람은 악운학에게 말했다. "저는 원래 조뢰였습니다. 비를 놓쳐서 3 년 동안 벌을 받았습니다. 지금 기한이 지났으니, 우리는 이미 각자 물건을 달렸다. 클릭합니다 그래서 그는 운전용 만 피트 길이의 밧줄을 악운학 앞에 던지고, 악운학이 밧줄을 잡고, 밧줄을 아래로 내리게 하고, 순식간에' 휙휙' 소리를 내며 땅으로 내려왔다. 봐, 마침 우리 마을 밖에 떨어졌는데, 밧줄이 점차 구름에서 회수되어 없어졌다. 그때는 오랫동안 일했다. 10 마일 떨어진 곳에는 한 손가락의 강우량만 있었지만, 악운하 마을의 도랑은 이미 꽉 찼다.

(2) 고시 읽기 (1 1)

8. 답: 비유. 작가는 연잎에 떨어진 빗방울을' 진짜 진주' 에 비하고, 함께 모인 비를' 수은집' 에 비유한다. (수사 간략분석 2 점) 연잎의 박동에 따라 빗방울이 흩어지고 모여들어 잎굴에 영롱한 비가 모여 비에 대한 저자의 찬사와 사랑을 생생하게 표현했다. (3 점 분석)

9. a: 이 단어는 허실을 결합하는 방법을 사용한다. 상반부에는 꿈속에서 서호가 갑자기 비가 내리기 시작했고, 하반부에는 잠에서 깬 후 연못에서 부슬부슬 내리는 맑은 비가 적혀 있었다. (분석수법 3 점) 몽리 서호의 연비로 정원 연못인 서호의 연우의 아름다움이 인정받고, 가사는 정원의 하우도 같은 멋을 가지고 있음을 암시한다. 시인은 구상이 교묘하여 상상을 통해 표현 공간을 넓히고, 의경을 넓히고, 주제를 심화시켰다. (3 점 분석)

칭찬하는 논평을 하다

여름 오후에 잠을 자면서 서호의 연꽃 사이에서 배를 젓는 꿈을 꾸었다. 만호연수, 연꽃향. 갑자기 콩체 같은 소나기가 차일을 맞고' 퍼프'' 퍼프' 소리를 내며 서호상하의 꿈에서 나를 깨웠다.

나는 서호에서 연꽃을 감상하는 줄 알았는데, 결국 집에서 점심시간을 했다. 갑작스러운 비 한 차례 연잎이 연못가에 부딪쳐서 나는 깼다. 잠에서 깬 후, 나는 정원의 연못을 바라보았다. 빗물이 연잎을 두드리고 빗방울이 위아래로 뛰고 있다. 반짝반짝 빛나는 빗방울이 뭉쳐 산산조각 난 진주처럼 흩어져 사방으로 튀어나와 눈부시게 하고, 결국 나뭇잎의 중심에 모여 반짝 빛나는 수은처럼 모여들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이별명언)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희망명언) 감사 [출처: Zxxk.Com]

시와 마찬가지로 작가의 글은 사물의 동태를 잘 묘사한다. 전종서' 담화록' 은 "그림은 그림으로, 시는 적당하다. 예를 들어 금증화 () 를 깔고, 적은 노력으로 더 많은 일을 할 수 있다 성심성의로 금식석옹을 하는 것은 마치 웅장한 것과 같다. (서양속담, 자기관리속담) 남이 한 말, 나는 말을 잘해서 낡은 것을 새것으로 만든다. 사람들이 말하지 않는 말은 내가 말할 수 있고, 성은 그것을 친숙하게 만들었다. 옹방은 풍경화를 잘 쓰고, 성은 스케치 그리기에 능하다. 새들이 꼼꼼한 그림처럼 날아 가게하십시오. 성재는 사진의 빠른 거울과 같다. 토끼가 상승하고 하강하여 연이 점프하다. 조금만 지나도 결국은 죽음이 있고, 눈 깜짝할 사이에 모양이 바뀌고, 눈빛이 민첩하여 성택에서 유일한 곳이다. "예를 들어, 이 단어는 분명히' 빗속 음하' 라는 제목이다. 처음엔' 오후의 꿈' 에서 글쓰기로 옮겨갔고, 처음엔 평범하지 않았다. 비의 꿈일 뿐이라면 저자가 이 매혹적인 환경에서 배를 타고 있다는 것을 누가 알았겠는가, 연우, 향기가 가득한 호수였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희망명언) 이 묘사들은 주제와 무관한 것처럼 보이지만 실제로는 서호의 연비로 정원 연못을 돋보이게 한다. 서호의 아름다움은 공인된 것이기 때문에 가사는 이미 정원의 하우도 같은 매력을 가지고 있다는 것을 암시했다. (데이비드 아셀, Northern Exposure (미국 TV 드라마), 예술명언) 하물며 꿈의 향기는 원 연못연꽃의 향기다! 꿈의 초진' 이후 그가 집에 있다는 것을 알아야 했지만, 그는 자신이 아직 한 배에 있는 줄 알았다. 왜냐하면 그는 연꽃에 빗소리를 쳐서 빗소리가 수관에 부딪치는 것으로 착각했기 때문이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희망명언) 이곳의 각성 상태를 자연스럽고 독특하게 묘사하며 서호와 정원 수조의 거리를 줄였다. 하지만 나는 내 꿈을 완전히 떠나 전반부를 바탕으로' 우상련' 에 대한 긍정적인 시를 쓰기 시작했다. " 빗속에서 연못련을 뛰다' 는 연잎이 갑작스러운 비에 맞고 빗방울이 위아래로 뛰는 방식을 말한다. 이어 연잎에 반짝이는 빗방울을 진짜 진주에 비유해 연잎에 뛰면서 흩어지고, 결국 나뭇잎의 중심에 모이는 것은 떠다니는 수은과 같다고 말했다. 이 묘사들은 파란만장하고, 흐리멍덩하며, 비유가 참신하며, 모두 "사람이 말하지 않은 말" 이다. 이 밖에 저자는 전환 수법을 통해' 조금만 지나간다',' 순식간에 변하는' 장면을 독자 앞에 펼쳐 내용처럼 생생하고 속박이 없는 형태로 양완리의' 활법' 이 서정적 서정적 서정시경에서 특별한 역할을 하고 있다.

(3) 명편 명문 받아쓰기 (12 점)

10. 대답:

(1) 아들이 말했다: "추위는 송백이 시들어 떨어지는 것을 안다." ("논어 자한")

(2) 봄, 겨울 두 계절, 녹색못은 파도가 세차게 일고 반사가 또렷하다. ("삼협" 이도원)

(3) 폐하께서도 자신을 위해 모략하고, 가르침을 구하고, 많은 장들을 박채하고, 전조의 유조를 행봉해야 합니다. ("출사표" 제갈량)

(4) 궁중에서 만물은 유기적인 전체이므로 처벌과 부정에 적합하지 않다. ("출사표" 제갈량)

(5) 남편 전쟁, 용, 의기양양한, 그리고 쇠퇴, 셋, 고갈, 그 사람은 나를 위해 흑자를 내고, 그래서 그램이다. ("카오 토론")

(6) 땅이 평평하고 널찍하며 집도 그렇다. 비옥한 밭, 아름다운 연못, 뽕나무, 대나무도 있다. ("도화원기" 도겸기)

(7) 귀의 혼란도 없고 번거로운 일도 없다. "누추한 실명" 유우석

(8) 인생은 내가 원하는 것이다. 나는 산 사람보다 더 원한다. 그래서 나는 얻고 싶지 않다. ("내가 원하는 물고기" 맹자)

(9) 푸른 나무 등나무, 휘감기고 엇갈려 스쳐 지나갔다. ("쇼씨 연못기" 유종원)

(10) 사루에 가서 마음이 후련하고 굴욕을 잊고, 술을 바람 속에 남겨두고, 마음이 후련하다.

("악양루기" 범중연)

셋째, 실용적인 텍스트 읽기 (24 점)

1 1.

(1) CD (A.' 두려워' 라는 단어는 다른 사람에 대한 무정함을 보여주지 않고, 돈이 기자와의 인터뷰를 거부하는 태도를 형상적으로 보여준다. B. 15 는 저자의 추측이 아니라 전종서 자신의 주장이다. E.' 생활 등 방면은 참을 수 있다' 는 전제는 그가 책을 읽고 지식을 배우게 하는 것이다. ) (정답 1 개 3 점, 정답 2 개 5 점)

(2) 측면 대비 방법 사용, (2 점) 오태창의 전화를 이용해 완곡하게 거절당했고, 오태창의 갑작스러운 방문은 자신의 생활방식을 전종서 고수하는 인격적 특징을 과시하고, 그의 세상 물정에 유머러스한 이미지를 만들었다. (2 점) 오태창에 동의하지 않는 원고와 1 년 후 편지 안부와의 비교를 통해 친구에 대한 전종서 진지한 감정을 부각시켰다. (2 점)

(3) 자신의 생활 방식을 고수하는 것은 이치에 맞지 않는다. 친구에 대한 관심이 충만하다. 담박하고 명리에 무관심하며 고독에 달갑다. 아내와의 감정을 소중히 여기다. 유중은 강건하고, 인생은 옳고 그름을 분간하며, 발을 세울 수 있다. 독서에 전념하고 지식을 깊이 연구하다. (65438 점 +0 점, 5 점 6 점 맞음)

(4)① 본문과 실천의 결합 (***4 점).

계시: 인생에서 더 중요한 것은 자신의 추구를 견지하고 물욕에 유혹받지 않는 것이다. (3 점)

넷째, 언어 운용 (15 점)

12.d.

A. 얼굴 바꾸기: 겉모습과 형식만 바꾸고 내용과 본질은 변하지 않는 것을 비유한다.

B: 오페라가 답답하지 않고 딱 좋다는 뜻이에요.

C. 하늘을 거슬러 들끓다: 소리가 시끄럽고 혼란스럽다고 묘사한다.

D. 담합: 수작, 담합, 사기 행위를 비유한다.

13.b.

A: "왜냐하면 ... ... ... ... ... ... ... ... ... ... ... ... ... ...

14.a (나는 산기슭에 서서 후각을 느꼈다. 35 16 개는 시각적 감각을 묘사하고 24 개는 후각 감각을 묘사한다. 또 ⑤ ⑤ 의 구체적인 설명이기 때문에 그 뒤를 따랐다. ) 을 참조하십시오

15. 나는 우뚝 솟은 산봉우리도, 산전수전 다 겪은 석두, 비바람 속의 석두.

나는 반짝이는 태양도 아니고 밤하늘을 높이 매달아 놓은 달도 아니라 은하수 중의 별이다. (6 점)

동사 (verb 의 약어) 쓰기 (60 점)

작문 기교라는 문제는 우화적인 재료 작문에 속한다. 물 한 잔' 은 의미가 깊어' 생명',' 생활' 으로 이해할 수 있다. 신은 모든 사람에게 공평하고, 모든 사람에게 무색의 삶과 단일한 삶을 주지만, 같은 조건, 다른 결과, 모든 사람의 인생은 기복이 심하고 다채롭다. (조지 버나드 쇼, 인생명언) 인생 궤적의 차이, 생활상황의 차이는 종종 모든 사람의 심리상태와 행동을 결정한다. 그래서 글을 쓸 때 1 에 주의해야 합니다. 생활을 음미하고 생활을 느끼다. 생활 자체는 무색무미한 것이다. 우리는 자신의 심리, 능력, 태도에 따라 맛을 내어 다채롭고 다채로워야 한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인생명언) 자신의 인생을 쓰는 데 집중하고, 스스로 파악하고, 자신의 분투로 인생의 충실함을 바꾸고, 지식과 이상으로 인생의 물의 밀도를 높여야 한다. 인생이 다채롭다는 것을 강조한 다음 스스로 음미해야 한다. (조지 버나드 쇼, 인생명언) 2. 너는 생활에 대한 태도와 행동을 써야 한다. 단지 생활의 밋밋하거나 생활의 풍부함을 감상하는 것이 아니다. 3. 자신의 생활 태도와 인생 경험을 쓰는 것은 남의 것이 아니라 다른 사람의 본보기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