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장족의 유구한 벼 문화
아름답고 신기한 윈난동남, 대대로 근면하고 소박한 강인한 가정이 살고 있다. 예나 지금이나 한족 인민과의 경제문화상의 빈번한 접촉으로 한족 인민이 농업생산에서 선진적인 경험을 끊임없이 흡수하고, 장족 인민은 우경철 쟁기를 광범위하게 사용하여 자신의 독특한 농경 벼 문화를 형성하고 종교, 음식, 건축, 문학예술 등 각 방면에 녹아들어 장족 문화의 정수와 주류가 되었다.
장족이 벼를 재배하는 역사는 유구하여 명청방지에는 대량의 기록이 있다. 장족 사람들은 벼농사를 잘 하기 때문에, 어떤 곳에서는 아예 그들을' 수호수' 라고 부른다. 경작 기술상 장족의 논은 부근의 한족 지역보다 선진적이고 섬세하며, 일반적으로 쟁기 한 갈퀴, 어떤 지역에서는 심지어 두 쟁기 세 갈퀴까지 실시한다.
대부분의 지역에서는 가축과 가금류의 배설물과 녹비료를 사용했는데, 식량 생산량이 비교적 높다. 운남성의' 그 (Na)' 라는 제목의 지명은 거의 천 개에 달한다. "그" 의 의미를 자세히 살펴보면, 장어에서는 사실 논이나 논을 가리키며, 장족 선민이 벼작 문화의 창조자라는 것을 설명한다. 문산 팔보가 생산한' 팔보공미' 의 품질이 우수하여 전국적으로 명성을 얻었다. 이로써 농경벼작문화와 장족은 깊은 역사적 연원을 가지고 있음을 알 수 있다.
장족의 종교 신앙에서' 용' 의 토템 숭배는 장족의 농경 벼작 문화에 뿌리를 두고 있다. 가라지' 에서 흘러나오는 청천이 벼 재배의 최우선 조건이기 때문이다. 집나무' 의 발아, 휘황찬란함, 시든, 춘하 가을겨울 절기의 변화에 대한 현상학 정보를 전달하는 것은 벼 재배 일정을 잡는 것이다.
"용" 은 병을 치료하고 재난을 피할 수 있을 뿐만 아니라, 건강과 장수를 보장할 수 있을 뿐만 아니라, 호문자제의 기쁨의 원천이기도 하다. 그래서 매년 음력 2 월 초 2 월 또는 3 월 초 3 일에 제사를 지내야 한다. 용숭배는 장족 국민의 소박한 생태문화관을 반영한다. 장족 사람들은 찹쌀 재배에 능하다.
찹쌀밥은 그들의 음식 문화 중에서 가장 특색이 있다. 빨강, 노랑, 파랑, 보라색, 녹색, 검은색 등의 천연 식물 색소로 가공한 채색 찹쌀은 색채가 눈부시게 빛날 뿐만 아니라 맛도 산뜻하다. 장족 가족 명절의 필수품으로 주로 신령에게 제사를 지내는 데 쓰인다.
장족 사람들은 하곡, 평댐, 수역에 많이 거주하며, 산에 의지하여 시골집을 짓는다. 주택건물은 건조한 기둥 건물로 무더운 여름의 습한 기후에 적응하고 벼농사를 위한 조건을 만들었다. 일반적으로 3 층, 최상층 곡물 저장, 중층 거주자, 밑바닥에 농기구를 설치하고 가축을 기르고, 3 ~ 5 개의 베이를 한 채로 하고, 어떤 것은 사랑방과 보옥을 한 채씩 갖추고 있다.
장족의 문학예술에는 농경 벼작의 생활을 생동감 있고 구체적으로 반영하는 내용이 많이 있다. 그의 신화 시' 고가' 와 이야기시' 곡식의 기원' 에서는 곡식 씨앗의 출처, 산을 베는 고생, 가뭄이 농작물에 미치는 피해뿐만 아니라 어려움을 이겨내고 풍작을 거두는 확고한 신념과 승리의 기쁨을 표현했다. 이 시는 열정이 충만하여 사람을 감동시킨다.
장족의 유구한 농경 벼작 문화는 이미 장족 사람들의 뿌리 깊은 생존 관념이 되었다. 그것이 만들어내는 거대한 응집력은 장족 국민들이 단결하여 분투하도록 하여 중화민족의 우수한 전통문화에서 번쩍인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