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시가넷 - 가을 시가 - 7 학년 어권 제 1 단원 본문 지식점.

7 학년 어권 제 1 단원 본문 지식점.

1. 주지청' 봄'

I. 저자 소개

주자청 (1898-1948), 본명 화자, 자페현, 명추실, 개명자청. 그는 중국 현대의 유명한 산문가, 시인, 학자, 민주 투사이다. 본적은 절강 사오싱으로 양주에 정착하여 자칭' 양주인' 이라고 부른다. 1923 년 장시' 파괴' 를 발표하여 시단에 충격을 주었다. 그의 산문은 소박하고 섬세하며 밝고 음울하며, 언어가 정련되고 문필이 아름답기로 유명하며, 진실감이 충만하다. 흔적' 은 대표시집으로' 뒷모습',' 유럽유잡기',' 너와 나' 등 산문과' 분별시',' 우아속' 등 문예작품과' 연못달빛',' 녹색 뒷모습' 을 수록했다

둘째, 단어의 해석

유쾌함: 유쾌한 표정

랑윤: 밝고 윤택하다

추격: 원래 의미는 추격이다. 여기서는 각종 과일나무가 서로 다투어 꽃이 피는 것을 가리킨다.

양조: 원래 의도는 술을 담그는 것이었는데, 여기서 각종 냄새가 공기 중에 섞여 발효처럼 점점 짙어지는 것을 가리킨다.

완곡 어법: 소리를 듣기 좋게 묘사하다.

우아한 자태의 비유. 평평해지고 바람에 흔들리다

1 년의 계획은 봄에 있다: 1 년의 계획은 봄에 있다. 봄은 1 년의 시작이며, 가능한 한 빨리 일년 내내 해야 할 일을 잘 안배해야 한다는 뜻이다.

바람이 불면 춥지 않다, 류풍: 남송의 남승' 자거' 출처: 고목이 짧은 처마를 걸치고, 막대기가 나를 도와 교동을 건너게 한다. 옷이 살구꽃이 젖어 얼굴이 춥지 않다.

셋째, 중심 사상은 아름다운 서정적 산문으로 대지의 부흥과 생기발랄한 감동적인 장면을 묘사한다. 춘초',' 봄꽃',' 봄바람',' 봄비',' 설날' 의 다섯 가지 주요 화면을 통해 봄의 생기를 노래하며 사람들에게 희망과 힘을 선사하며 작가가 삶을 사랑하고, 진취적이고, 분발하는 정신을 표현했다.

2. "제남의 겨울" 라오스

첫째, 저자 소개

라오서, 만주족, 본명 서경춘, 필명' 우우',' 라오서', 베이징인, 중국 현대 유명 작가, 인민 예술가. 주요 작품으로는 장편소설' 낙타쇼코'' 일가 4 대', 연극' 찻집'' 용수구' 가 있어 노사전집에 수록됐다. "잃어버린 언어" 는 "슈" 단어의 분할이다: 잃어버린 언어, 포기; 나를 위해. "자아를 포기하라", "나를 잊는다" 를 의미한다. 포기' 와' 라오스' 는 그의 일생의 사심없는 정신의 진실한 묘사이다.

둘째, 단어의 해석

맑은 날: (하늘) 맑고 구름이 없다.

따뜻하고 맑은: 따뜻하고 맑은

출처: 의존하거나 기대할 수 있는 출처

○: 유연하고 예측할 수 없다

섬세함: 청수하다. 여기서 언덕은 아름답고 작은 것으로 묘사된다.

해명: 이것은 물이 맑다는 것을 의미한다.

저장: 저장, 저장

셋째, 이 문장 중심의 사상은 무엇인가?

이 산수산문에서 작가는 제남지북에 있는 겨울 기후의' 따뜻하고 맑다' 는 특징을 포착해 제남의 햇빛, 눈, 산천을 묘사하며 조국의 자연 풍경에 대한 저자의 사랑을 표현했다.

3. 류잔추의 장마철

음표가 없는 음악 한 곡이 있는데, 조금씩 즐겁고 화목하고 아름다운 멜로디를 연주한다. 진지하게 듣는 사람만이 그것의 깊은 의미를 이해할 수 있다. 이것은 비, 노래, 시, 그림 같다. 봄비는 부드럽고, 여름비는 사납고, 가을비는 시원하고, 겨울비는 평온하며, 각종 비가 만물을 촉촉하게 적시고, 인심을 적신다. 중국 서정시의 왕으로 꼽히는 당대 시인 류잔추의 아름다운 시편' 사계절비' 가 바로 이런 사계절비의 노래다.

I. 저자

유창추는 6 월 1935, 안후이성 순후시에서 태어났다. 당대 시인, 작가, 번역가, 평론가. 이른 봄 편지에',' 따뜻한 감정',' 생명의 기쁨' 등의 시집이 있어' 당대 가사의 왕' 으로 불렸다.

둘째, 생각:

1. 왜 문장 들은' 사계절비' 가 아닌' 사계절비' 라고 부르는가?

(1) 더욱 리듬감 있어요.

(2) 문장 이야기는 사계절의 비뿐만 아니라 빗속의 사계절에 관한 것이다.

사계절비': 단순히' 비' 를 강조하는 것은 답답하고 무뚝뚝해 보인다.

사계절비': 생기가 넘치고' 비' 를 개인화하고 정취와 정취가 넘친다.

사계절 비의 특징은 무엇입니까?

봄비: 부드러움과 활력

여름비: 따뜻하고 거칠다

가을비: 단정하고 생각이 있다면

겨울비: 자연스럽고 고요하다

3. 전문과 결합해서 저자가 비를 좋아하는 이유는 무엇입니까?

비는 작가의 생활에 활력을 불어넣고, 그의 감정을 촉촉하게 하고, 그의 사상을 흐트러뜨리고, 그의 영혼을 정화시켰다.

4. 사계절의 비는 어떤 특징이 있으며 지구 전체에 어떤 변화를 가져왔습니까?

5. 문장 언어 특성 분석

나무는 어떤 수사적 방법으로 "특히 밝은 눈을 뜨다" 고 합니까? 어떤 효과가 있습니까?

의인화 수사 수법을 이용하여 나무를 살리고 개인화하다. 그것은 나무가 방금 추운 겨울에 깨어났고, 줄기에는 노랗고 맑은 줄기가 가득하고, 연한 잎이 싹이 나고 있다는 것을 생생하게 보여 준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희망명언)

6.' 봄비도' 이 본문은 어떻게 봄비를 썼습니까? 직접 또는 간접 설명입니까?

이것은 간접 설명입니다. 이 말은 사실 봄비가 만물에 가져온 변화이다. 정확히 말하자면, 이것은' 봄비 초야' 의 한 폭의 그림이어야 한다. 왜냐하면 비가 온 후 맑게 갠 봄을 보여주기 때문이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봄비, 봄비, 봄비, 봄비, 봄비) 작가의 필묵은 주로 봄비가 세상에 가져온 변화에 집중되어 있다.

7. 작가는 "이번 비만 겨울을 완전히 몰아내고 세상의 면모를 바꾸었다" 고 말했다. 그렇다면 봄비가 오기 전' 세계의 모습' 은 어떤 모습일까?

식물은 경직되고, 색깔은 노랗게 변하고, 공기는 건조하며, 온 세상은 고요하다. 그러나 가볍고 소리 없는 봄비가 와서 모든 것이 달라졌다.

8. 작가는 봄비도에서 어떤 구체적인 경치를 묘사했습니까?

나무, 물방울, 물 미스트, 풀, 공기 등.

9. 미문으로, 이 문장 안에는 많은 포인트가 있다. 봄비도에 어떤 포인트가 있다고 생각하십니까?

나무:' 나무가 특히 밝은 눈을 떴다' 는 나무가 살아나고 개인화되었다.

"특히 밝음" 을 빼면 표현 효과에 영향을 줍니까? -영향력.

유난히 밝다' 는 나무가 추운 겨울에 막 깨어났고, 줄기가 노랗고 연한 잎이 발아할 때의 신선한 활력을 생생하게 묘사했다.

꽃: 꽃봉오리에 떨어지는 물방울과 소녀의 눈물을 비교해 보면 소녀의 눈물보다 더 매력적이라고, 원래는 밋밋했던 자연현상에 인간의 표정과 감정을 갖게 된다. 물 한 방울이냐, 그렇게 매혹적이냐, 그 꽃? 봄비에 젖은 봄은요? 더 아름답고 감동적일 거야!

물안개: 짙거나 옅은 물안개, 비 온 후의 햇빛을 반사하고, 비 온 후의 아름다운 세계를 더 많이 굴절시킵니다. (데이비드 아셀, Northern Exposure (미국 TV 드라마), 계절명언)

잔디: 누가 춘초가 회복되고, 싹이 나고, 자라는 소리를 들어 본 적이 있습니까? 필자가 들었다. 이런 부스럭거리는 소리는 자연을 진정으로 사랑하고, 생명을 소중히 여기며, 생명에 대해 조심스러운 사람이 들은 것이다. 이 아름다운 글은 저자가 섬세하게 쓴 것이다.

공기: 공기는 무색무취로 흔히 사람들이 그것을 간과하기도 한다. 하지만 작가의 작품에서 공기는 봄비 뒤의 과일처럼 달콤해서 우리가 배운 말을 서로 설명할 수 있다. "맑은 공기가 나로 하여금 향기를 호흡하게 했다."

셋. 유잔추의 산문은 전원시 같은 아름다움을 가지고 있다. 그의 문필은 자연스럽고 친절하고 아름답다. 모든 것, 모든 식물, 모든 나무, 모든 색깔은 쉽게 설명될 수 있으며, 당신이 그의 글을 끝까지 따라가도록 유도할 수 있다. (조지 버나드 쇼, 자기관리명언)

아마도 겨울이 오면 사람들은 비가 오는 것을 싫어할 것이다! 하지만 이때 비는 이미 화장을 했고, 종종 아름다운 눈송이로 변해 세상에 떠다닌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아름다움명언)

표현의 역할은 봄비의 아름다움과 멋을 적고 봄비가 내리는 역동적인 아름다움을 적어 저자가 겨울비에 대한 사랑을 표현하는 것이다.

4. 고시 네 수

시의 분류,

1, 시 형식에서 다음과 같이 나눌 수 있습니다.

고시 (당 이전의 시) 에는 고시 4 수, 고시 5 수, 고시 7 수, 초사, 악부시 등이 포함된다. 근체시 (당 이후의 시) 에는 율시 (오언시, 칠언시) 와 절구 (오언절구, 칠언절구) 가 포함된다. 그 중에서도 운은 위에서 아래로 나뉜다: 첫 번째 연합, 여련, 목련, 꼬리련.

시는 표현형식에 따라 서정시, 서사시, 철리시로 나뉜다.

3. 시는 내용 (주제) 으로 나뉜다: 서사시, 산수시, 우정 송별시, 애국회고시, 영물시, 역사회고시, 변세전쟁시, 산수전원시 등.

첫째, "바다를 보다"

조조 (155-220), 동한 말년 정치가, 군사가, 시인. 그는 건안 시대의 대표 시인 중 한 명으로 병법에 능하며,' 손자병법 약해' 와 같은 군사 저작을 저술하고 있다. 그의 시는 관대함, 비장함, 장려함으로 유명하다. 그는' 호',' 짧음',' 고한흥',' 귀수',' 관창해' 등의 시집을 저술했다.

2. 전 시' 관해' 는' 관해' 를 위주로 하고, 아래는' 관자' 로 시작하며, 네가 등산에서 본 것을 적어라. "물이란 무엇인가, 산도. 나무와 파라쿼트 풀은 매우 무성하고 가을바람이 불어 나무가 슬픈 소리를 내며 바다가 큰 파도를 일으키고 있다. 가을바람이 소슬하고 파도가 용솟음친다' 는 진정한 표기법으로, 바닷물과 산도의 광경을 묘사하며 먼 곳에서 가까운 곳에 있다. \ "\" 태양과 달 여행, 예기치 않은 경우; 별한찬란한, 나오면' 은 상상적인 글쓰기로, 바다가 해와 달과 별을 삼키는 정신을 표현하고 작가의 넓은 가슴을 보여준다.

3. 중심사상: 이 서정시는 바다가 태양과 달을 껴안는 장려한 광경을 묘사하며 개방적인 심정을 나타내고 중국을 통일하려는 위대한 포부를 표현했다.

반드시 파악해야 할 내용:

1, "물은 무엇이고 산도는 무엇입니까?" 두 마디 말로 바다의 끝없는 기세를 극력 표현했다. 해양 전망의 대략적인 윤곽을 적었다.

2. "초목이 무성하고 풀이 무성하다" 는 말은 초목이 무성하고 생기가 넘친다는 것을 보여준다.

3.' 가을바람이 소슬하고, 홍파가 솟아오른다' 는 소슬한 가을바람과 거센 파도의 장엄한 광경을 썼다.

4. "나무가 무성하고 풀이 풍성하다. 소슬한 가을바람에 작가는 바다의 광대하고 장대한 실크의 퇴색과 감상적인 정서를 썼다. 이런 새로운 경지, 새로운 풍격은 마침 그의' 순교자' 마음을 표현했다.

5, "태양과 달 여행, 그 영토 밖으로 있다면; 별한이 휘황찬란한데, 만약 뜻밖이라면. " 4 개의 인터 텍스트, 저자는 이상하고 풍부한 상상력으로 거대한 예술적 개념을 창조했습니다. 작가는 자신을 바다에 비유하고 바다가 해와 달을 삼키는 기세를 묘사함으로써 시인 자신의 넓은 가슴과 영웅적 기개를 표현했다. 이것은 천고의 명문이다.

둘째, "왕장령이 가마를 옮긴다고 들었는데 이걸 보내왔어요."

왕장령이 떠났다고 들었는데, 용표요로 이사와서 이걸 보냈어요.

당이백

쉬운 가을 이후, 뻐꾸기 시계, 나는 네가 5 개의 시냇물을 지나가는 것을 들었다.

나는 슬픈 그리움을 달에 맡겼고, 너를 야랑 서쪽으로 모시고 싶다.

1, 작성자:

이백, 글자는 태백, 당대의 시인.

이태백 전집에서 나왔어요.

왕창령, 글자, 당대 시인.

2. 배경

천보년 동안 왕장령은 용표위로 강등되었다. 이 소식을 듣고 작가는 이 시를 써서 그에게 애도를 표했다.

3. 의미:

왼쪽으로 이동: 디그라데이션. 화양: 버들개지. 분규: 뻐꾸기.

오계: 오계의 이름.

4. 번역

늦봄에 나무의 꽃이 떨어지고 뻐꾸기가 끊임없이 울고 있다. 네가 용표로 강등되었다고 들었는데, 길을 따라 5 개의 개울을 통과해야 한다.

너를 위해 괴로운 마음을 하늘의 명월에게 맡기고, 너를 야랑시로 모시겠습니다.

5. 주제:

그는 친구들에 대한 동정과 관심을 표명했지만, 자신에 대한 슬픔도 드러냈다.

6, 감상 포인트:

화양이 다 떨어지고 문도룡이 오계류를 건너다.

고대인들은 시사에서 "모든 경물 단어는 감상어이다" 고 말했고, 이백시사 중의 한 마디를 예로 들 수 있다. 화양이 쓰러져 울다.

시에' 화양' 과' 귀귀' 를 쓰면 무슨 소용이 있습니까?

이백칠언절구 앞의 두 문장의 특징은 무엇입니까? ) 을 참조하십시오

화양',' 낙진' 을 쓰는 것은 시즌 1 이고, 이런' 만춘' 은 고시에서 꽃과 눈물이 함께 떨어지는 계절이며 시 전체의 슬픈 기조를 다졌다. 화양' 은 물결에 따라 왕창령의 황량한 땅을 비하하는 표류감을 몰래 적는다.

귀향은 뻐꾸기이다. 중국 고전시에서, 그것은 항상 슬프게 울다.

이 시의 첫 문장은 여러 가지 이미지를 통해 늦봄의 슬프고 우울한 분위기를 연출하여 작가의 슬프고 애절한 심정을 표현했다.

7. 예술 기술:

* 풍경 에 융합, 서정적 인 풍경을 빌려:

그는 친구에 대한 진실한 관심을 표현하고 시인의 우아하고 호방한 성격도 표현했다.

* 낭만주의를 이용하여 상상을 통해 자신의 마음을 몸으로부터 독립시키거나 강풍이나 명월을 따라 먼 곳으로 날아가면서 로맨틱한 상상 속에서 자신의 애정을 표현하십시오.

셋째, 북보산 아래의 정박지

1, 저자 왕완 (생졸년 알 수 없음), 당대 시인 낙양인.

2. 블루마운틴 아래 나와 나의 배는 푸른 물을 따라 구불구불 전진한다.

"객도" 는 네가 손님이라고 지적하고 시 전체의 감정적 분위기를 정의한다. 여정은 청산너머에 있고, 네가 탄 작은 배는 푸른 물 속에서 전진한다.

전욱: 썰물의 제방이 넓어질 때까지 바람이 없어 외로운 돛을 휘저었다.

만조 때 강물이 갑자기 열렸고, 강물은 해안과 평평해 보였다. 배는 강에서 항행하고, 바람은 강을 따라 불어오고, 돛은 높이 걸려 있다. 작가는' 바람이 없는 외로운 돛' 이라는 작은 장면을 통해 엽평초가 개방되고, 물을 따르고, 여유로운 큰 장면을 선보였다.

목걸이: ... 밤에는 태양의 바다를 녹이고, 오래된 해는 싱그러운 가운데 녹는다.

그것은 강 위의 배 한 척을 보여 주었는데, 날이 곧 밝을 것이다. 이로부터 시인은 연말에 하룻밤을 항해했다는 것을 알 수 있다. 풍경을 써서 계절을 지적하다. 이 두 문장은 "풍경, 천고의 기경을 묘사한다" 고 할 수 있다 밤이 아직 가라앉지 않았을 때, 붉은 해가 바다에서 천천히 떠오른다. 옛해가 채 지나지 않아 강물이 이미 봄을 보였다. 작가는 추리할 의향이 없지만 풍경과 명절을 묘사할 때 자연적인 추리 흥미가 있다. 바다는 어둠 속에서 태어나 어둠을 쫓아낼 것이다. 강춘, 강상 풍경의 봄날, 옛 해에 침입하면 한겨울을 쫓아낼 것이다. 장면을 사실적이고 정확하게 묘사할 뿐만 아니라 보편적인 인생철학을 보여 주고 낙관적이고 적극적이며 상향적인 예술적 영감을 준다.

꼬리 링크: 마침내 메신저를 보낼 수 있습니까? 기러기, 둥지로 돌아가는 낙양.

향수는 언급하지 않지만 향수는 그 속에 있다. 남연북귀환을 보고 자연스럽게 홍연전의 이야기를 떠올렸는데, 대연이 그의 나그네 소식을 낙양의 고향으로 데려오길 원했다. 향서' 와' 귀기러기' 는 제 1 련의' 방문도' 와' 원항' 과 멀리서 호응하며 강남 고향, 신치에서 태어난 나그네의 심정을 드러내며 전편은 은은한 향수를 뒤덮고 있다.

3. 중심사상:' 북보산 하박' 이라는 시는 파란만장한 강남의 봄빛 두루마리를 묘사하며, 시인이 타향에서 떠돌아다니는 심정을 기록하며 고향과 친척을 그리워하는 진지한 감정을 드러냈다.

반드시 파악해야 할 내용:

1, "블루마운틴 아래 나와 나의 배는 푸른 물을 따라 구불 전진한다. 썰물이 될 때까지 강둑이 넓어졌고, 바람이 내 외로운 돛을 휘젓지 않았다. " 그것은 장강의 경치를 묘사했다.

2. 목걸이' ... 밤은 지금 태양의 바다를 만들고, 낡은 해가 싱그러운 가운데 녹는다' 는 낡은 사물이 와해될 때 새로운 사물이 잉태되는 철리를 담고 있어 작가의 낙관적이고 진취적인 정신을 표현했다. (명문-시원이 훌륭하고 현란하다. ) 을 참조하십시오

3. 꼬리련은 "마침내 나를 보내줄 수 있는 사자 기러기가 둥지 낙양으로 돌아간다" 며 기러기가 사랑하는 사람을 그리워하는 것을 보고 은은한 향수를 나타냈다.

4. 이 시의 수련, 여련, 목련은 모두 대구이다.

향수를 표현하는 다른 시를 생각할 수 있습니까? -"고개를 들어 보니 달빛인 것을 발견하고 다시 가라앉았고, 나는 갑자기 집이 생각났다."

6. 강가에 서서 미풍이 솔솔 불고, 강이 넓고 고요하며, 흰 돛이 한가롭게 강 위에 떠 있는 것은 왕완' 북보산 하박' 에서' 썰물 때까지 양안이 넓어지고 바람이 없어 외로운 돛을 휘젓는다' 는 아름다운 풍경과 같다.

넷째, "천정사 추사"

1, 마치원, 생졸년 알 수 없음, 자천리, 명동리, 본적 중국, 원대 희곡 작가, 산곡 작가. 음악계의 장원' 으로 칭송받다. 후세 사람들은 그를 관한경, 백박, 왕실보와 함께' 원잡극 4 인' 이라고 불렀다. 그는 거의 평생 떠돌아다니는 생활을 하고 있다. 그도 한평생 우울하고 어색했다. 그래서 한 여행에서 나는' 천진사 추사' 를 썼는데,' 추사의 아버지' 로 불렸다.

2, 제목 설명: "천정사", 곡조 이름. 제목은' 추사' 로 가을의 그리움을 의미한다. 노래 제목은' 사고',' 가을' 은 특정 계절이다.' 추사' 라는 단어는 노래 전체를 요약한다.

3. 처음 두 문장은 풍경을 말하고, 마지막 두 문장은 서정적이다. 창자가 천애에 있다' 는 이 시의 주축으로, 전체 노래의 감정을 관통한다. 까마귀도 나무를 던지고 사는 법을 알고 있고, 작은 다리 흐르는 물 옆에 있는 사람도 안식처가 있고, 마른 말을 탄 나그네는 오래된 서풍길에서 동분서주할 수밖에 없다. 석양은 피와 같다. 상상할 수 있듯이, 그것은 오래된 나무 위에 비치고, 작은 다리는 물이 흐르고, 옛 길은 마른 말은 모두 각자의 색채를 가지고 있지만, 시들고 서늘한 기운은 똑같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희망명언) 하늘끝' 이라는 단어는 석양과 조화를 이루며 성어' 천애감소' 에 딱 들어맞아 슬프고 부패한 색채를 더해 예나 지금이나 여행자의 무거운 발걸음과 무한한 슬픔을 담고 있다고 지적했다.

4. 이 노래는 가을 황혼의 경치를 묘사하며, 떠돌아다니는 나그네들이 고향을 그리워하고, 떠돌아다니는 지친 괴로움과 슬픔을 부각시켰다.

반드시 파악해야 할 내용:

문장 1~3: 9 개 장면으로 수묵화를 구성해 슬픈 분위기를 연출해 오랫동안 타향에 떠돌아다니는 사람의 우울함을 표현하려고 합니다.

4~5 문장: 과장. 밖에서 떠돌아다니며 향수병의 심신을 표현하여 문장 취지를 지적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