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시가넷 - 가을 시가 - 송나라시의 미적 특성
송나라시의 미적 특성
이 문제는 좀 커서 간단하게 대답할 수밖에 없다.
어떤 친구가 송나라의 문화 심미는 한 글자' 야' 가 아닌가?
말은 맞지만,' 야' 는 송대 전체의 문화적 심미이며, 시의 심미는 만당 () 과 남북조 궁중시 () 시대부터 이미' 야 ()' 를 통과했다. 심지어 시패가 시의 오락 기능을 대체한 뒤에도 송시는 좀 너무 우아하다.' 아화' 로 민중들이 창작에 대한 열정을 잃어서 남송 초기의 품사가 흥성하기 시작한 후 거의 소멸되었다.
이런 관점에서 송시의 심미를 토론하면,' 야' 뿐만 아니라, 더 중요한 것은 야귀속을 풍속으로 삼고, 풍속을 야로 삼는 것이다. 소동파는 시를 단어로, 단어의 상층적 제재공간을 열고 시의 아량을 낮춰 생활에 더 잘 녹아들게 하기 위해 송대의 모든 시인이 하고 있는 일이다.
송시도 아속상이지만, 시풍의 변화로 볼 때, 송시인들은 아속상을 위해 노력하며, 삶에 대한 열정으로 창작을 풍부하게 하며, 시가 경구로 대체된 운명을 이어가고 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지혜명언) (윌리엄 셰익스피어, 윈스턴, 지혜명언)
그래서 송대의 각종 풍격유파를 막론하고 전반적으로 심미의 말은 아마도' 속세를 야로 삼고, 아속을 융합한다' 는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