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시가넷 - 가을 시가 - '작별 인사'——왕웨이의 시

'작별 인사'——왕웨이의 시

작별

저자 : 왕웨이 시대 : 당나라 장르 : 우주에 카테고리 : 작별

산에서 배웅하자 노을이 장작을 덮고 .

내년에는 봄풀이 푸르를 터인데, 왕과 손자가 돌아올까?

참고:

또 다른 제목: "산속의 이별"

Chaifei: Chaimen.

2. 왕순 : 귀족의 후손, 여기서는 이별친구를 뜻한다.

운율 번역:

산에서 너를 배웅한 뒤

서쪽으로 해가 지면서 장작문을 닫는다.

내년에도 봄풀이 푸르러지면

방랑자님, 다시 오실 수 있나요?

해설: 이 이별시는 정자를 떠나는 것을 꺼리는 마음을 표현한 것이 아니라, 이별 후 재회에 대한 희망을 한 단계 더 표현하고 있습니다. 이는 일반적인 이별시를 뛰어넘는 일이다. 처음에는 이별의 장면이 숨겨져 있고 '이별'로 글이 시작되다가 이별을 마치고 집으로 돌아가는 외로움이 점점 짙어져 그의 복귀를 기대한다는 제목에 길을 열어주기에 그는 이렇게 생각한다. 봄풀이 다시 푸르러질 때가 있고, 죽은 사람이 돌아올 때가 있다는 것을 단정하기는 어렵습니다. 이별의 느낌은 말로 표현할 수 없습니다. 마음에는 의미가 있고 외면에는 맛이 있습니다. 그것은 참으로 독창성이며 독특한 것입니다.

이 시 '산상이별'은 정자에서 이별하는 장면을 묘사한 것이 아니라, 기발하고 일반적인 이별시와는 전혀 다른 출발점을 선택한 시이다.

시 첫 줄인 '산에서 배웅하자'는 서두에서 독자에게 이제 배웅할 시간임을 알려주는 장면과 이별의 감정을 구분하는 단어이다. 감정이 없어 보이는 "서로 배웅하자"라는 말로 대체됐다. 여기에서는 서로를 보내는 것에서 서로를 보내는 것까지 시간의 점프가 있습니다. 두 번째 문장은 낮에 보행자를 내보내는 것에서 "나무 문 위로 해가 지는 것"으로 점프하는데, 이는 더 긴 시간을 뛰어넘는다. 이별한 사람은 이 시간 동안 무엇을 느끼고 생각했는가? 시인은 시에 생명력을 가미할 때 이 모든 것을 잘라내어 어두운 장면으로 다루었다.

이별을 경험해 본 사람이라면 누구나 여행을 떠나기 전의 순간이 우울하다는 사실을 알지만, 이별한 다음 날 황혼 무렵에는 외로움과 상실감이 더욱 강해지고 짙어지는 경우가 많다. 이별과 슬픔이 가장 견디기 힘든 이 순간, 쓸 일이 무수히 많겠지만, 그 시에는 장작을 덮는 행위만 담겨 있다. 이는 산에 사는 사람들이 매일 황혼녘에 하는 극히 흔한 일이며, 낮에 작별 인사를 하는 것과는 별 상관이 없는 것 같습니다. 그러나 시인은 원래 서로 무관했던 이 두 가지를 연결하여 매일 반복되는 이 행위가 과거와는 다른 의미를 나타내게 함으로써 대사에는 이별의 감정을, 말에는 이별의 슬픔을 새겨넣었다. 독자들은 시 속에 등장하는 사람들의 고독한 태도와 우울한 기분을 동시에 보게 될 것이며, 동시에 다음과 같은 생각도 하게 될 것입니다. 해가 진 후 밤이 오면, 차이먼이 문을 닫은 후 그들은 이 긴 밤을 어떻게 보낼 것인가? 이 문장 바깥에 남겨진 여백은 사람들로 하여금 무한을 생각하게 만든다.

'내년에는 봄풀이 푸르러 왕손이 돌아오지 아니하리라'는 시의 셋째, 넷째 행은 '왕손이 고향을 떠나 돌아오지 아니하리라'라는 문장에서 유래한 것이다. 여행을 떠나지만 봄 풀은 무성해질 것입니다.”(Chu Ci: Recruiting Hermits). 그러나 이 시는 나그네가 오랫동안 떠났고 다시는 돌아오지 못하기 때문에 한숨을 쉬는 시이다. Tang Ruxun은 "당시 해석"에서 이 시의 내용을 다음과 같이 요약했습니다. 집으로 돌아가려고." ​​그리고 "귀국 날짜를 결정하기 어렵다"는 것이 바로 "멀리 생각하는" 이유 중 하나이다. "집에 돌아갈 것인가, 말 것인가"라는 질문은 이별할 때 지나가는 사람에게 물어봐야 하는데, 여기서는 지나가는 사람이 가고 해가 진 후에야 주민의 마음에 떠오르도록 요청된다. 문, 그리고 존재하지 않는 질문이 되었습니다. 이처럼 쓰여진 내용은 일반적인 작별 인사가 아닌 '이별' 이후의 깊은 감정의 표현으로, 시 속 인물은 비록 해가 질 때까지 여전히 이별에 대한 생각에 사로잡혀 있음을 보여준다. 이제 막 헤어진 그들은 벌써부터 이른 이별을 고대하고 있다. 돌아온 후에는 그 사람이 오랫동안 돌아오지 않을 까봐 두렵다. 앞서 말했듯이 여기서는 '배웅'에서 '장작문을 덮어주는' 시간이 두 번 건너뛰는데, 이별하는 날 해질녘에 내년의 푸른 풀을 생각하며 언제쯤 물을 가느냐고 묻는다. 돌아오지 않습니다. 이는 현재에서 미래로의 또 다른 점프이며 점프 시간은 더욱 길어집니다.

왕웨이는 생활에서 평범해 보이는 소재를 선택하고 단순하고 자연스러운 언어를 사용하여 종종 이상하고 광범위한 깊고 진실한 감정을 표현하는 데 능숙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