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시가넷 - 가을 시가 - 두보 시의 제갈량 이미지?

두보 시의 제갈량 이미지?

촉승상묘

두보

유명한 총리의 사찰은 어디에 있는가, 실크시티 부근의 깊은 소나무 숲 속에 있다.

봄날의 푸른 풀이 계단을 장식하고, 새들이 나뭇잎 아래에서 즐겁게 울고 있다.

세 번째 부름은 그의 국가 사무를 가중시켰고, 그는 두 세대의 그의 진심을 주었다.

그러나 그가 정복하기 전에 그는 죽었다. 그 후로 영웅들은 그들의 외투에서 울었다.

이 시는 두보가 서남에서 방랑할 때 제갈량을 추구하기 위해 지은 것이다. 이 시는 예술적으로 독특하다. 우선 사당이라는 전형적인 환경의 특징을 포착해 조용하고 숙연한 분위기를 연출하며 시인의 제갈량에 대한 그리움을 실감나게 표현했다. 두 번째는 제갈량의 정치 활동에 대한 개괄적인 묘사로 정치가를 위한 이미지를 그려내는 것이다. 결말의 두 문장은 제갈량의 실패한 생애에서 후세 사람들에게 그리움을 표하며 제갈량에 대한 칭찬과 안타까움을 표현한 것이다. 이 두 문장은 창량하고 비장한 문장으로, 천고에 전해 내려오는 명문이다.

삼국 시대에 촉한 재상 제갈량은 황실을 보좌하고, 평생 청조의 생활에 힘쓰며 후세 애국사대부의 숭배와 학습의 모범이 되었다. 나라가 격동의 가을이나 국지평화에 처할 때마다 영웅을 간곡하게 부르는 방식으로 당대 영웅이 나서서 천하를 평정하길 바라는 시인들이 항상 있다. 이 시는 두보 원년 (760) 이 청두에 처음 도착했을 때 지은 것이다. 이때 5 년 동안 계속된 안사의 혼란은 아직 안정되지 않았고, 국가의 운명은 여전히 격동하고 있다. 이런 맥락에서 두보는 청두 교외의 무후사에 가서 이 시를 썼는데, 자연히 향수의 정이 아니라 깊은 근심의 마음이다. 이 시를 읽으면 우리는 고대 영웅 제갈량의 이미지를 볼 수 있을 뿐만 아니라 서정 주인공이 상처받았을 때 안타까움을 느끼고 한숨을 쉬며 우는 것도 있다. 이것은 강렬한 감정을 가진 정치 서정시로, 영웅에 대한 애도와 시사에 대한 감상이 매 문장마다 스며들지만, 표현 방식은 상당히 특이하다. 서정적인 것도 완곡하지도 않고 가벼움을 피하지도 않고, 전반부 묘사경물, 후반부 사리를 쓰는 방법으로 경물을 쓸 때의 심리활동을 단서로 추모 대상에 대한 정확한 논평을 열어 시인의 열정을 자연스럽게 드러내고 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윈스턴, 독서명언) (윌리엄 셰익스피어, 윈스턴, 독서명언) 시의 처음 네 구절은 사당의 경치를 묘사하여 두보의 제갈량에 대한 열렬한 경모를 드러내고, 제갈량도 충성스러운 애국자이다. 첫 번째 문장은 문답이다. 사당의 위치를 기억하지만 목적은 지리적 위치를 설명하는 것이 아니라 감정을 표현하는 것이기 때문에 사당을 참관하는 절박성을' 어디로 가야 하는가' 로 표시한다. 두 번째 대련에서 나는 절의 황량한 광경을 썼다. 두 개의 빈 글자' 자' 와' 구멍' 은 이 대련의 눈이다. 하나는 푸른 잔디에 대한 애도가 없고, 꾀꼬리가 아름답지 않고, 영웅이 사라지고, 유풍이 황폐하다는 것이다. 둘째, 아쉽게도, 정신과 함께하는 식물과 새조차도 인간의 신진대사를 이해하지 못하며, 이 위대한 고대인을 애도하지 않을 것이다. 백춘색' 과' 빈 좋은 목소리' 의 감탄은 제갈량에 대한 깊은 슬픔을 드러냈다. 이 장면에서 감상적인 묘사부터 문장 후반부에 이르기까지 작가는 일어서서 논평하고 제갈량 본인을 애도하며 밀접하게 호응하는 것 같고, 감정은 매우 진지하고 강렬하다. 송대 이후 많은 시인들이 시 속의 의론을 제창하지 않았다. 시가 범죄를 저지르지 않는 것을 원칙으로 하는 것은 시의 본모습이 아니라고 생각하면, 토론은 공로를 잃을 것이다. (존 F. 케네디, 공부명언) 명청 시대의 일부 평론가들은 심지어 노두의 많은 명작을 책향을 포함하여 모두' 순의논문' 이라고 생각했다. 내 의견으로는, 시가 작가의 감정을 표현해야 하기 때문에, 때때로 토론하는 것은 필연적이다. 문제는 토론할 수 있느냐가 아니라, 토론이 잘 진행되고 있는지, 분수가 있는지, 작가의 문장 속 감정과 경지를 심화시키는 데 도움이 되는지에 있다. 이 시의 후반부의 네 구절은 성공의 예이며 후세 시인이 본받을 수 있다. 우선, 이런 토론은 자연스럽게 장면에 대한 생동감 있는 묘사에서 비롯되며, 조금도 무뚝뚝하고 무미건조하지 않고 감정으로 가득 차 있다. 영물 대상의 이미지 내포에 부합할 뿐만 아니라 서정 주인공 본인의 강렬한 감정도 담고 있다. 간결하고 간결하여 전편의 주제를 승화시켰다. 둘째, 논술에서 제갈량 자신의 이야기를 운용했는데, 이 이야기들은 매우 개괄적으로 형상사고를 함축하여 독자들이 제갈량의 생애에 대한 연상을 불러일으킬 수 있다. "삼방" 이라는 말은 산채 세 방문의 결정과 융중 쌍의 의사결정을 생각나게 한다. 양조' 의 문장과' 입업' 의 문장은 제갈량이 앞조 유비 (), 유선 () 양조 () 를 보좌하고, 양천 () 을 취하여 촉한 () 을 짓고, 토고 () 를 백티 () 이것은 일반적인 추상적 논술과는 전혀 달리 작가의 감정을 기탁할 뿐만 아니라 독자의 격정을 자극할 수 있다. 시 전체의 서정적 차원에서 볼 때. 천하의 계책' 은 그의 계략이 대담하다고 칭찬하고,' 노신의 마음' 은 그의 충군보국을 칭찬한다. 노두 자신의 나라에 대한 관심도 은근히 위에 걸려 있다. 이 두 마디 말이 엄숙하고 비장하며, 마지막에 슬프고 슬픈 말을 결합해야만 문장 전체의 눈과 귀를 새롭게 할 수 있고, 사람의 마음을 감동시키는 큰 힘을 가질 수 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지혜명언) 문장의 끝은 역대 실의에 빠진 영웅의 공감을 표현했다. 당대의 영정 혁신 지도자와 송대 민족영웅은 사업이 실패했을 때 이 두 문장을 분노하여 읊은 적이 있는데, 이 시의 사상 내용과 예술 기교가 빚은 비극적인 아름다움이 어떻게 오래도록 새로워졌는지를 알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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