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시가넷 - 가을 시가 - 모더니즘 창작 방법과 포스트모더니즘의 차이점
모더니즘 창작 방법과 포스트모더니즘의 차이점
19 세기 중후반부터 20 세기 초까지 유럽과 미국 기술의 급격한 발전은 서구 문명의 면모를 새롭게 하고 우주, 세계, 사람에 대한 사람들의 견해를 바꾸었다. 새로운 경제 구조에서, 인간의 자유는 줄어들고, 이화도는 심화되고, 서양인의 정신적 불안은 심화된다. 세계 대전의 발발은 사람들의 생활 안정감을 파괴할 뿐만 아니라 서구 전통 이성주의의 문화 빌딩도 흔들었다. 러시아 10 월 혁명은 억압받는 노동자들에게 희망을 가져다 줄 뿐만 아니라 서구 세계에 위기감을 가져왔다. 이런 사회적 배경에서 서구 비이성주의의 문화사조는 한때 사회에서 유행했다. 문화사상의 관점에서 볼 때 현대주의 문학은 서구 현대주의 비이성 철학과 현대심리학의 결합의 산물이다. 숙본화의 의지론, 니체의 권력의지론, 퍼거슨의 직관주의, 프로이트의 정신분석학 등 이론과 학설은 모두 현대주의 문학에 비이성주의와 비관주의의 색채를 물들였다. 프로이트의 잠재의식과 성본능에 대한 긍정은 현대주의 작가에게 광범위하고 깊은 영향을 미쳤다.
현대주의는 수많은 유파로 구성된 문학사조로 전반적으로 거의 같은 특징을 가지고 있다.
이데올로기적 특징으로 말하자면, 우선 현대주의는 강한 문화적 비판 경향을 가지고 있다. 니체의' 신은 이미 죽었다',' 우상을 타도하다',' 모든 가치를 재평가하다' 등의 구호는 20 세기 모더니즘 작가에게 깊은 영향을 미쳤다. 그들은 더 이상 전통적인 이성 원칙을 고수하지 않고, 인도주의적 이상을 믿지 않으며,' 이성 왕국' 의 실현에 희망을 두지 않는다. 생명본체론의 입장에서 기존 문화전통과 인류 문명 전체가 생명에 대한 갈망과 인간의 가치 실현에 어긋나는 것으로 여겨져 버려져야 한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윈스턴, 인생명언) (윌리엄 셰익스피어, 윈스턴, 인생명언)
둘째, 모더니즘 문학은 소외 주제를 부각시켰다. 이 이화 주제는 자연과 개인, 사회와 개인, 개인과 개인, 개인과 자아의 관계의 네 가지 측면에 주로 나타난다.
천인 관계의 이화는 주로 물질 세계의 사람에 대한 이화로 물질과 정신의 대립으로 나타난다. 현대주의 문학에서 물질 세계는 종종 인간 생존 위기의 제조자가 되며, 자연은 추악하고 악합니다. 물질문명은 인류정신의 허무감, 위협감, 공포감을 조성했다. 예를 들어, T.S. 엘리엇의' 황무지' 는 물질적 세계가 사람의 가치를 동물보다 더 낮게 만든다는 것을 묘사한다. 이는 사람과 자신의 생존 환경 간의 대립을 보여 주며, 물질적 세계의 제약을 받아 소외로 나아가는 것을 보여준다.
사회와 인간 관계의 이화는 사람이 강대한 사회 앞에서 보잘것없어 보이고 개성을 잃었다는 것을 의미한다. 예를 들어 카프카의 소설에서 사회는 거대하고 보이지 않는 손바닥처럼 개인의 운명을 쥐고, 개인은 허약하고 불안한' 딱정벌레' 가 된다.
인간관계의 이화는 다른 사람의 개인에 대한 이화로, 사람됨과 사람 사이의 대립관계를 나타낸다. 현대 봉의문학은 스털링부르크의' 유령 소나타' 와 같은 사람들 사이의 적대적인 끔찍한 장면을 자주 표현하며, 사람들 사이의 살육을 묘사한다. 카프카의 소설은 사람과 사람 사이에 소통할 수 없는 것을 묘사한다. 1950 년대 이래로 이런 묘사는 현대주의 문학에서 더욱 발전하였다.
사람과 자기관계의 이화는 주로 사람의 개성의 이화와 자아의 실종을 가리키며 현대주의 작가의 자아의 안정성과 신뢰성에 대한 의심을 보여준다. 그들의 작품 속 인물은 열정이 없고, 자신의 사상과 표현이 없고, 개인화되지 않거나 사회화되는 경향이 있다는 특징이 있다. 예를 들어 울프의 소설' 파도' 에서 여섯 인물은 다른 각도에서' 자아가 무엇인가' 라는 문제를 탐구했다. 미국 흑인 작가 엘리슨의' 보이지 않는 사람' 속 주인공은 자신을 찾을 수 없어 보이지 않는 사람이 되었다.
예술적 특성상 우선 현대주의 문학은 내면생활과 심리적 진실의 표현을 강조하고 주관성과 내성적인 특징을 가지고 있으며 정신세계가 유일한 현실 세계라고 생각한다. 표현주의 작가는' 본질적인 것과 안에 숨겨진 영혼' 을 표현하려고 시도하는데, 구체적인 인물과 장면을 써내더라도 정신 현상의 껍데기와 형태로만 삼을 뿐이다. 글을 쓰는 목적은 물건 자체가 아니라 그에 상응하는 정신력이다.
둘째, 은유를 상징하는 신화 모델을 통해 현대주의 문학은 문학의 생명묘사를 표상에서 본질로, 표층에서 심층까지, 현실에서 초현실까지, 손가락에서 손가락까지 문학의 심층 모델을 형성하게 했다. T.S. 엘리엇의' 황무지' 는 고대 생식 신성의 상실로 인한 척박한 땅과 죽은 농작물을 이용하여 상징적인' 황무지' 를 만들었다. 시 전체가 인류학, 신화, 성서 이야기, 서양 고전 이야기를 광범위하게 운용하여 거대한 상징 체계를 형성하여 이미지가 겹치고 의미가 깊다.
다시 한 번, 현대주의 문학은' 추함을 아름다움으로 삼는다' 와' 역시학' 을 제창하고, 추악한 것을 대량으로 묘사하며 죽음, 밤, 타락, 범죄, 기형, 광기, 역병, 시체 등을 묘사한다. , 전통 문학을 훨씬 능가합니다. 현대주의 작가의' 추함을 아름다움으로 삼는다' 는 것은 생활 속에서 반드시 추함을 아름다움으로 하는 것이 아니라, 추악한 자기 노출과 자기 부정에서 아름다움을 긍정하고, 추잡한 투쟁을 통해 미에 대한 추구를 표현한다. 보들레르가 말했듯이' 악 속에서 아름다움을 탐구하라' 고 한다. 그러므로 이런 심미 추구의 배후에는 생활에 대한 진지하고 숭고한 사랑이 있다.
마지막으로, 현대주의 문학은 예술 기교의 혁신과 실험에 열중하고 있으며, 일부 작가들은 창작에서 형식주의를 선호한다. 그들은 자유연상, 시공간이 거꾸로, 내면의 독백, 자동작문, 우연한 조합, 의식의 흐름, 깨달음, 상징, 은유, 힌트 등의 표현 수법을 대량으로 사용한다.
포스트모더니즘은 제 2 차 세계대전 이후 서구 사회의 문화적 경향으로, 서구 후공업사회의 특수한 산물로, 1970 년대와 80 년대에 절정에 달했다. 포스트모더니즘은 주로 실존주의, 특히 하이데거에 의해 영향을 받고 후구조주의와 융합되며, 실존주의는 서구 현대인들의 존재에 대한 곤혹을 반영하고 황당무계한 세계 사람들에게 숭고한 의미를 부여하려 한다.
포스트모던 문화는 중심이 없는 다문화이며, 때로는 자기 모순이기도 하다. 그것은 사람들이 포스트 모던 문학의 특징을 파악하기가 어렵게 만드는 다양한 기준을 포함하고 있다. 우리는 공인된 포스트모더니즘 경향과 스타일에 대한 대략적인 요약만 할 수 있다.
우선, 포스트모더니즘은 모더니즘의 급진적인 반란을 더욱 극치로 끌어올렸다. 그것은 근본적으로 낡은 전통을 부정할 뿐만 아니라 현대주의의 새로운 규범을 버리고,' 공인된 부모가 부족한 문학' 으로 여겨진다. 그것은 소설, 시, 연극의 전통 형식, 심지어' 서사' 자체를 해체하려고 시도했다. 그러므로 포스트 모던 문학은 확립 된 규범을 무시하는 문학이어야합니다. "반 소설" 과 "반 연극" 입니다.
둘째, 포스트모더니즘은 더 이상 궁극적인 가치를 추구하지 않는다. 이 작가들의 눈에는 숭고한 것에 대한 모든 전통적 신앙이 문자의 단명 한 산물이며 진실하거나 진지하게 받아 들일 가치가 없습니다. 그들은 중대한 사회, 정치, 도덕, 미학 문제를 진지하게 생각하고 싶지 않다. 그들이 관심 있는 문제뿐만 아니라 문제 자체도 간과하고 있다.
다시 한 번, 포스트모더니즘은 현대주의의 깊이에 대한' 신화' 에 반대하고 외로움, 불안 등 심층의식을 거부하고, 해체하거나 편평화하고, 문학의 가치론과 본체론을 의심하거나 부정한다.
마지막으로, 포스트모더니즘은 센터와 구조의 존재를 부인하고, 의도적으로 작품 속의 각종 성분을 서로 분해하고 전복시켜 작품이 궁극의 의의를 찾지 못하게 했다. 포스트모던 소설에서는 구조가 혼란스럽고,' 이야기' 는 앞뒤가 모순되고, 인물 행동은 그럴듯한 동기가 결여되어 있다. 이것이 바로 사람들이 흔히 말하는 포스트모더니즘의' 불확실성' 이다. 그 상용수법은 모순, 교대, 어묵, 임의성, 단락, 반장르, 말 확장 등이다. 냉막 역시 포스트모던 스타일의 중요한 특징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