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시가넷 - 가을 시가 - Yinzhen과 Hongli라는 이름이 어디서 유래했는지 아시나요? 청나라 왕실 작명식의 비밀이 밝혀졌다

Yinzhen과 Hongli라는 이름이 어디서 유래했는지 아시나요? 청나라 왕실 작명식의 비밀이 밝혀졌다

우리 모두에게 너무나 친숙한 이름이다. 모든 사람이 태어나면 부모와 어른들은 아이에게 영웅적이거나 상서로운 이름을 지어줄 것입니다. 어떤 사람들은 아직 엄마 뱃속에 잉태되어 있을 때에도 그들의 부모와 어른들은 서둘러 사전을 찾아보거나, 아이에게 미리 좋은 이름을 지어주기 위해 많은 돈을 들여 명명 "마스터"나 전문가를 고용합니다. 대부분의 사람들의 이름은 ""gang", ""qiang" 등과 같은 명백한 성별 특성을 가질 수 있으며 "hua", ""ling", ""hong" 등은 남성이 일반적으로 사용합니다. 예를 들어, 1949년과 1950년경에 태어난 남성의 경우 1960년대와 1970년대에 태어난 사람들은 'Jianguo' 및 'Yuan Korea'와 같은 이름을 자주 사용합니다. 개혁개방 이후 '위동', '위성' 등의 명칭은 더욱 광범위해졌고, 심지어는 '무작위'로 불리기도 했다. 아직도 길상, 소망의 의미를 주로 추구하는 현대인과 달리 작명 원칙은 매우 캐주얼해지고 점차 완화되어 가는데, 청나라 왕실의 작명 예절은 느슨해졌습니다. 그 발전과정에서 강희시대에 이르러서야 비교적 엄격하고 심지어 경직되고 거추장스러운 작명예절이 형성되었는데, 이를 어긴 사람은 엄중한 처벌을 받게 될 것이다. 쉽게 말하면 청나라의 12대 황제의 이름인 푸린, 선예, 인진, 홍리… 엄격한 규칙을 제정하고 시행합니다. Yinzhen, Hongli...Puyi와 같은 이름은 이 예절의 구체적인 구현의 "결과"입니다. 1. 세관에 들어가기 전에 만주족의 관습을 명명합니다. 딩딩(Dingding)에서는 만주족이 신생아의 이름을 보통 아이가 태어난 지 1개월 후에 짓습니다. 이름을 짓는 방법도 비교적 간단하고 세 가지가 있습니다. 예를 들어, 사람이 태어나면 이름을 짓는다. /그 사람의 할아버지, 할머니, 다른 연장자들의 나이는 70세이다. ) 이름은 태어난 순서대로 주어지며, 장남의 이름이 ""Aji"/""Aji (Jing)ga"와 같은 이름으로 더 자주 지정되고, 둘째 아들의 이름은 "Zhuer"로 지정됩니다. 문서에는 ""Jiaxin"/""Jiaxinga")로 기록되어 있으며, 셋째 아들은 "Yilan"으로, 넷째 아들은 "Duiyin"으로, 다섯 번째 아들은 "Suncha"로, 막내 아들은 "Jiaxin"으로 기록되었습니다. "푸앙쿠(Fu'angku)"라는 이름을 붙였습니다. 멧돼지 파이를 뜻하는 청나라의 타이즈(Taizu) 누르하치(Nurhaci)와 같은 동물의 이름을 따서 명명되었습니다(최근 몇 년간 일부 학자들은 "누르하치"라는 이름이 위구르어라고 믿고 이 음역에 반대를 제기했습니다) "Nur"는 위구르어로 "밝다"를 의미하고, "Hachi"는 "Haqi"를 의미하며, 중국어로 ""왕자"와 "shizi"를 의미합니다. 그의 남동생 Shuerhachi는 "작은 멧돼지 가죽"을 의미하고, Nurhachi의 아들 Dorgon의 이름은 "오소리"를 의미합니다. 누르하치의 스틸 청나라가 입국한 후, 강희 초기에는 왕실은 물론 만주족까지도 자녀의 이름을 지을 때 행운과 안전을 중시하여 이름에 평화의 의미를 표현하는 경우가 많았습니다. Lehe, Nuoqin 등과 같은 안정성. 2. 중국화의 영향에 따른 왕명칭. 청나라가 입문한 후 강희시대에는 한명문화, 특히 한제의 혈통의 영향으로 왕명명칭 방식은 과거에 비해 근본적인 변화를 겪었다. , 엄격하고 번거로운 이름 지정 에티켓을 형성합니다. 이 에티켓은 주로 다음 세 가지 측면을 포함합니다. "옹정 왕조"의 옹정 황제의 스틸 (1) 고정 문자. 강희제(康熙帝)는 한족의 작명예절과 풍속의 영향을 받아 후손의 이름을 지을 때 먼저 한족의 오랜 전통을 받아들여 특정 문자를 사용하여 특정 세대를 통일하고 두 문자를 이름으로 사용하도록 규정했다. .

그의 아들의 경우 첫 번째 문자는 "Yun"이고 두 번째 문자는 그의 아들 Yunfeng, Yunzhen(나중에 Yongzheng 황제), Yunhu, Yunxiang 및 Yunqi 등 손자를 위한 "礻"입니다. , 첫 번째 문자는 " " Hong "이고 두 번째 문자는 모두 " 日"을 부수로 사용합니다. 예를 들어 Honghui, Hongzhou, Hongli(전통 중국어 문자는 " "lee", 나중에 Qianlong 황제입니다) 등입니다. 강희제의 손자 101명 중 옹정제와 후궁 니안 사이에서 태어난 손자 푸이(富伯), 푸휘(富會), 푸페이(富貝)만이 이 의례 제도를 따르지 않았다. Yonglian, Yongcong, Yongyan (나중에 Jiaqing 황제가 이름을 ""Yongyan"으로 변경) 등 모두 ""yu"를 급진적으로 사용합니다. 이 명명 의식은 후속 황제에 이어 관습이되었습니다. 건륭제(乾隆帝) 재위 기간 중 용융(隆宣)의 여섯째 아들이 정성스럽게 '새해 그림'을 그려 황제의 할머니이자 건륭의 생모인 태후 소성(孝生)에게 선물했다. 건륭은 다음과 같은 문구를 새겼다. 그 중 '영면이재봉자도'는 태후를 크게 기쁘게 하였으며, 건륭제는 태후가 이 시를 특히 좋아하는 것을 보고 '용'이라는 글자가 있는 것을 발견하였다. 이 왕조의 왕자의 대호를 "용"으로 하기로 하였고, 왕족의 후손인 "면, 이, 재이" 4자를 대자로 정하였다. 세대에 대한 문자: "" Pu", "" Yu", "" Heng" 및 "" Qi" Xianfeng 황제는 또한 "" 4개의 문자 "Tao", "Kai", "Zeng" 및 "Qi"를 다음과 같이 정의했습니다. 다음 문자의 부수는 미래 세대에 의해 명명에 사용됩니다. 그들은 공이왕과 광서재 황제로 잘 알려져 있습니다. 마지막 황제 푸이는 이 명명 예절을 따랐고 푸이와 완롱이라는 이름을 선택했습니다. (2) 동시에 강희제는 한족의 전통 예절을 모방하여 '금기' 제도를 실시했는데, 모든 왕족은 가문 내에서 같은 이름을 가진 사람들은 금기를 피하기 위해 이름을 바꿔야 했다. 황제의 자손이 아닌 사람, 즉 황제의 조카의 이름을 사용할 수 없습니다. 황제의 직계 후손으로서 두 번째 문자의 부수는 피해야 하며 황제가 부여한 경우를 제외하고는 함부로 사용할 수 없습니다. 건륭 11년(1746)에 우연히 가문에 누군가가 있었습니다. 실제로 일곱째 아들과 이름이 같은 영총이라는 사람이 있어서 특명을 내렸다. ... 나중에 외부인이 이름을 알려줄 때 안뜰에서 작성한 단어는 재사용이 허용되지 않습니다. 근종족과 먼 종족을 명확히 구분하기 위해 청나라의 일부 황제들은 근종족의 후손 중 두 번째 인물에 호칭을 지정하여 호의를 표하기도 했습니다. 건륭제는 이를 공식화했습니다. 증손자를 뜻하는 "奕"와 "Yi". 부수적인 ""yan"과 동시에 그의 조카와 손자 이름의 두 번째 문자도 부수적인 "糳"로 지정되었습니다. 모든 위반은 가경 6년(1801년)에 가경 황제를 엄중하게 처벌할 것입니다. 1806년에 황제의 형제의 모든 후손을 황제가 지명하여 황제 명명 의식을 더욱 강화한다는 칙령이 내려졌습니다. 강희(康熙) 11년(1806), 가경황제는 자신의 조카이자 둬라차현의 왕자인 면일이 비밀리에 장남과 차남의 이름을 이명(儀命), 이진(伯聲)으로 지었다는 사실을 기념비에서 알게 되었다. 건륭제(乾隆帝)가 규정한 '糸(纺)'이라는 글자를 사용하지 않았다. 이순신의 두 아들은 가까운 종파도 아니고 서로 멀어진 의도가 무엇인가? "면의는 이로 인해 큰 대가를 치렀습니다. 그는 건청파를 떠나 경호부, 공성부 등의 직위에서 해임되어 씨족 정부에 넘겨 검토를 받았습니다. 그는 개인적으로 아들의 이름을 이순으로지었습니다. Ming과 Yi Zhen의 칙령은 Yi Hui와 Yi Yan으로 변경되었으며 Yi Yongxuan 왕자, Ding Mian'en 왕자, Beizi Yongshuo 및 기타 씨족 귀족이 모두 논의를 위해 부에 넘겨졌습니다. (사진: '가경황제') 3) 만주족의 전통적인 명명 관습을 고수하다. 청왕조는 중원을 세운 후 한족의 명명 의식을 흡수했지만 그 전통을 버리지 않았다. 대신에 만주족 이름은 한 글자로 쓰는 것을 금지하고, 한자 이름은 병음으로 쓰는 것을 금지하는데, 이는 글자를 연결하는 방식이 다릅니다. 건륭 이전에는 일부 왕족을 제외하고는 모두 한자로 표기할 수 있었으며, 건륭 때는 반드시 만주어로 표기해야 했습니다. 1760년에는 한자 표기 습관의 영향을 받아 만주족 이름을 따로 쓰는 방식이 점차 청나라 황제들 사이에서 유행하게 되었는데, 1760년에 ''령, 만주 등'이라는 칙령이 내려졌습니다. 이름은 연속해서 작성해야 하며, 한 글자로 작성해서는 안 됩니다. ...한 통의 편지를 두 번 쓰는 사람은 벌을 받습니다. "그러나 당시 성문에는 이름만 쓰는 것이 관례였기 때문에, 그 칙령을 엄격하게 집행한다면 그 처벌은 엄청날 것입니다.

건륭은 ​​어쩔 수 없이 유연한 접근 방식을 채택하고 다음과 같은 칙령을 내렸습니다. "최근의 씨족 이름은 여전히 ​​한 단어로 쓸 수 있지만 먼 씨족의 이름은 이렇게 쓸 수 없습니다. " 세 글자 이름을 금지하는 것은 청나라 통치자들이 만주 전통을 "완고하게" 유지하고 당나라 이전에 한족에게 "동화"하는 것을 거부하기 위해 사용한 방법 중 하나가 되었습니다. 당나라 이후로 성씨와 함께 이세민(Li Shimin), 오측천(Wu Zetian), 조광음(Zhao Kuangyin), 주원장(Zhu Yuanzhang) 등과 같은 두 글자 이름이 점차 대중화되었습니다. 청나라 왕실의 이름은 원래 한자로만 명명되었는데, 건륭대 이후 일부 사람들은 한족의 작명 방식을 모방하여 후손의 이름을 붙이기도 했습니다. 예를 들어, 만보(Manbao)는 아들의 이름을 만지산(Manjishan)으로 지었고, 일부 사람들은 자신의 뿌리를 잊어버렸다. 이 규정을 위반한 것으로 의심되자 건륭제는 1767년에 엄중한 칙령을 내렸다. 그를 질책한다: “만이라는 이름을 가진 사람은 착하고 상서로운 사람인데 실제로는 만을 성으로 삼는다. ... Jishan은 매우 고귀한 Jueluo와 관련이 있습니다. Jishan은 실제로 Jueluo를 존경하지 않았고 Man을 그의 성으로 삼고 ***에 따라 이름을지었습니다. 이유는 무엇입니까? ... Jiao Zongren Mansion의 왕자와 왕자가 찾아서 변경하게하십시오. 이는 엄격히 금지되며 앞으로는 허용되지 않습니다. “가경 19년(1814)에도 가경황제가 칙령을 내렸는데, 이는 성원들이 세 글자 이름을 자주 사용했기 때문이다.” “한자를 사용할 경우 두 글자 이름만 허용하고, 세 글자 이름은 허용한다” 이를 개의치 아니한 자에게는 씨족을 다스리는 왕과 북자가 각각 3개월치의 벌금을 물었고, 씨족 지도자와 선배들은 모두 6개월치의 벌금을 물었습니다. 청나라 말기 그리고 중화 민국이 시작되면서 청나라가 무너지면서 점점 더 많은 만주족들이 한족 이름을 사용하기 시작했지만, 일부 청나라 가문, 특히 왕족과 가까운 사람들은 여전히 ​​왕실 작명 예절을 따르고 있었습니다. 중화인민공화국이 건국되기 전까지는 많은 사람들이 중국 관습에 따라 이름을 선택했습니다. 원자군은 초기 유목 생활에서 만주족의 명명 방법은 간단히 말해서 순서에 따라 상대적으로 간단했다고 말했습니다. 가족의 자녀, 생산 및 생활과 밀접한 관련이 있는 것, 외모에 따른 것, 출생 당시 가족의 장로의 나이 등에 따른 것 등 청나라가 관딩딩 중원에 들어간 후, 만주족은 한족 및 다른 민족들과 점점 더 많이 교류하면서 그들의 문화는 점점 더 통합되었습니다. 만주족의 통치자들은 강희 시대에 이르러 한족의 전통 문화에 영향을 받았습니다. 후배의 이름을 정하는 것, 후배는 장로의 이름을 존중하는 것을 피해야 하는 등 왕실의 자녀입니다. 나중에 Yongzheng, Qianlong 및 Jiaqing 왕조에서는 많은 개선이 있었습니다. 건륭(乾隆), 가경(嘉清) 등의 군주들도 왕족의 순결을 유지하기 위해 후대 제도를 따르지 않고 함부로 이름을 짓고 선제의 작명 예절을 어기고 한족의 풍습을 부러워하였다. 삼자 작명 등은 모두 엄중한 처벌을 받지만, 청나라가 멸망하면서 청나라 통치자들이 확립한 다양한 작명 예절 체계가 대부분 만주족의 작명 방식으로 바뀌고 있다. 참고문헌 1. Feng Erkang: "17세기 만주족의 명명", "고궁박물원 회보" 제1호, 1996 2. Li Xuecheng: "만주족." 이름에 관한 연구", "요녕전파대학 저널", 1호, 2002. 3. 마징위: "만주 이름의 역사적 진화에 관한 예비 연구", "만주어 연구", 2011년 1호(저자) : 하오란 문학과 역사·요성 ) 이 글은 문학과 역사를 다루는 자체 미디어 매체인 하오란 문시의 원작입니다. 별도의 명시가 없는 한, 이 글에 사용된 사진은 인터넷에서 가져온 것입니다. 침해 내용이 있는 경우 작성자에게 연락하여 삭제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