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시가넷 - 가을 시가 - 왕웨이 패스럴 조이
왕웨이 패스럴 조이
"Pastoral Joy"
저자: Wang Wei
원문:
(1부)
북쪽과 남쪽을 지나가는 수천 채의 집이 역겹습니다.
정식명칭은 결론이 있는데 누가 콩통에 퍼뜨릴 수 있겠는가?
(2부)
봉건 가문 여러분, 만나서 옥 한 켤레를 바치는 것에 대해 이야기합시다.
남쪽 땅을 경작하는 부부는 마치 동쪽 창가에 높이 누워 있는 것 같다.
(3부)
까이링페리에는 바람이 강하고, 숲 서쪽으로 해가 지고 있습니다.
살구나무 제단 옆의 어부, 복숭아꽃밭의 가족.
(4부)
가을에는 봄풀이 푸르고 여름에는 쓰러진 소나무가 길고 차갑습니다.
소와 양은 마을과 골목으로 돌아가고, 아이들은 옷에 대해 무지하다.
(5부)
산기슭 저 멀리 외로운 마을이 있고, 수평선 너머 고원에 나무 한 그루가 있다.
아름다운 얼굴로 골목으로 돌아오자 문 맞은편에 우류씨가 보였다.
(6부)
복숭아색은 비가 가득하고, 버드나무 녹색은 아침 연기가 가득하다.
꽃은 떨어졌고, 아이들은 집을 쓸어버리지 않았고, 꾀꼬리는 노래하고, 산손님들은 아직 자고 있다.
(7부)
술을 마시는 것은 샘물 근처에 있고, 류트를 쥐는 것은 긴 소나무에 좋은 것입니다.
아침에는 남쪽 정원의 이슬과 해바라기가 접히고, 밤에는 동쪽 계곡의 노란 들보가 흩날립니다.
참고:
1. Ming Ke(kē): 일종의 아름다운 옥입니다.
2. 콩통(Kongtong) : 선녀산을 뜻한다.
3. 비 : 아름다운 옥.
4. 讵(j): Qi, 그럴까요? 수사학적 질문을 표현했습니다.
5. Win: 비교하다, 이기다.
6. 부부(μu) : 두 사람이 함께 땅을 갈고 있는 모습.
7. 밤나무 : 잎이 약간 삼각형이고 잎자루에 기낭이 있는 한해살이 수초로 여름에 꽃이 피며 흰색이다. 열매는 딱딱한 껍질과 뿔이 있어 먹을 수 있다.
8. 체장: 막대기에 기대어.
9. 치치: 무성한 초목의 모습.
10. 나락(羅樂) : 키가 큰 소나무의 모습.
11. 의복: 학자-관료들이 입는 옷.
12. 염회(기원전 521년~기원전 481년) : 춘추말기 노(魯) 출신. 예명은 자원(子源)이며, 가장 자랑스러운 제자였다. 공자의. 그는 허름한 골목에서 살면서 공자가 창시한 유교를 배우고 널리 알리는 데 온 힘을 쏟았으며, 먹고 마시는 가난한 삶을 살았다. 그는 40세의 젊은 나이에 세상을 떠났다.
13. Wu Liu 씨: Tao Yuanming을 말합니다. 도연명은 서기 365~427년경에 살았으며, 호는 원량(梁梁)이고, 별명은 우류씨(吳宇宙)이며, 시호는 정계(智治)씨이다. 그는 동진말, 남왕조, 송나라 초기의 시인, 작가, 시인, 수필가였다. 차이상은 동진나라 순양 출신으로 현재는 장시성 주장시이다. 그는 몇 년 동안 하급 관리로 일한 후 사임하고 집으로 돌아와 은둔 생활을 했습니다. 그의 시는 목가적인 삶을 주요 주제로 삼았습니다.
14. 소(xiò) 비: 밤비. 있어, 밤.
15. 마시다: 와인을 부어라, 와인을 부어라.
16. 정 : 돌절구나 절구에 물건을 넣어 껍질을 두드리거나 으깬다.
감상:
일곱 편의 시집으로, 각각의 시가 독립된 장을 이루고, 합쳐지면 전체를 이룬다. 이 시집은 왕촨의 목가적 삶과 자연풍경을 다양한 각도에서 보여주며, 시인의 삶의 자세와 정신적 영역을 심오하고 섬세하게 표현하고 있습니다. 왕천산관의 풍경을 그린 시들은 외부의 풍경을 묘사하는데 중점을 두지 않고, 내면의 정신생활의 함의를 구현하는데 중점을 두는 것이 바로 왕웨이 산수시의 가장 두드러진 특징이다. 산천을 쓸 때는 산천을 쓰려는 의도가 아니라, 산강을 통해 염원을 표현하려는 의도가 있기 때문이다. 당대 유명 학자 노칸루 선생은 왕웨이의 『외로운 세상과 황혼, 내 마음은 광천에서 한가롭다』( 『덩허베이 타워』)에서 “내 마음은 이미 한가롭다, 청천은 이렇다”고 지적했다. " ( "Qingxi"). Wang Weishi의 발전의 열쇠가 발견 된 것 같습니다. 그 열쇠는 "jing"이라는 단어입니다. 오직 다른 사람들만이 조용할 수 있기 때문에 그는 모든 자연의 아름다움을 감상할 수 있습니다.
왕웨이의 시미학의 핵심은 '고요함'이라는 단어인데, 이 계열의 시들은 이 '고요함'이라는 단어를 표현하고 있다. 그의 평온함은 단순히 환경의 고요함을 묘사하는 것이 아니라, 마음의 고요함을 표현하는데 중점을 두고 있다. 이런 마음의 평온은 사상수양이 극도로 이루어지지 않으면 이루어질 수 없습니다. 목가(목가) 시집에서는 대부분 고요하고 조용하게 씌어졌지만 묘사된 환경은 차가운 색이고 표현된 분위기는 공허함이다. 그러나 시에 묘사된 풍경은 아름답고 반영된 감정은 모두 자연에 대한 사랑과 찬미이다. 그러므로 왕웨이의 평온에 대한 갈망은 자연과 생명에 대한 개인적인 사랑과 불가분의 관계에 있습니다.
Wang Wei의 자연에 대한 사랑에는 주관적인 요인 외에도 심오한 사회적 요인이 있습니다. Wang Wei의 공식 경력은 평생 동안 순탄하지 않았습니다. 그는 19세에 공식 경력을 시작했지만 처음에는 Tai Le Cheng으로 임명되었지만 나중에 그의 참여로 인해 강등되었습니다. 그는 아내를 잃은 후 다시는 결혼하지 않고 30년 동안 혼자 살았습니다. Wang Wei는 한때 Zhang Jiuling 총리에 의해 승진되었지만 Zhang Jiuling이 총리직을 사임한 후 그는 모든 곳에서 타격을 받고 배제되었습니다. 안시 반란 이후 그는 다시 누명을 쓰고 큰 타격을 입었습니다. 이러한 복잡한 사회적 요인으로 인해 왕웨이는 사람의 마음이 불길하고 자신의 공적인 경력이 어렵다는 것을 깊이 인식하게 되었습니다. 그러므로 그는 모든 불의와 감정을 마음속에 숨기고 산과 숲에 숨어 영적인 안식과 위안을 얻을 수 밖에 없었습니다. 시인은 정말 대단하고 대단해요!
목가적 음악의 시
목가적 음악의 시
"목가적 음악"
저자: Wang Wei
원문 :
복숭아색은 여운을 담고 있고, 버드나무 녹색은 아침 연기를 담고 있습니다.
꽃은 떨어졌고, 아이들은 집을 쓸어버리지 않았고, 꾀꼬리는 노래하고, 산손님들은 아직 자고 있다.
참고 사항:
1. 전원 음악은 7개의 6자 절구로 구성된 그룹으로, 왕웨이가 자연과 가까워지기 위해 왕촨별장으로 은거하는 즐거움을 표현한 것이므로 이 질문은 왕촨 류옌.
2. 수유: 어젯밤에 비가 내렸어요.
3. 산손님 : 산에 은거하여 사는 사람.
시적:
복숭아꽃잎에는 어젯밤의 빗방울이 아직 남아있습니다.
비 온 뒤의 버드나무는 푸르고 아침 연기에 가려져 있습니다.
비에 쓰러진 꽃잎이 마당 곳곳에 흩날려 있고, 아이들은 아직 일어나서 청소를 하지 않고 있고, 산객들은 노래를 부르고 있다. 아직도 푹 자고 있어요.
감상:
『목가(목가)』는 7개의 6자 절구로 구성된 시로, 저자는 자연과 가까워지기 위해 왕천별장으로 은거하는 즐거움을 노래하고 있다. 왕사천이라는 제목을 여섯 글자로 썼다. 여기 그 중 하나가 있습니다. 이 시는 봄잠, 꾀꼬리의 울부짖음, 꽃이 떨어지고 비가 내리는 내용을 썼는데, 이는 맹호연(孟浩然)의 "봄 새벽"을 쉽게 연상시킵니다. 두 시의 삶의 내용은 많은 유사점을 갖고 있지만, 예술적 개념은 매우 다르다. 서로 비교해 보면 왕웨이 시의 두 가지 특징을 가장 쉽게 알 수 있다.
첫 번째 특징은 그림의 형태와 색채인데, 시에는 그림이 있다. 맹자의 시에는 그림이 없다는 뜻은 아니지만, 맹자의 시에는 꽃과 새, 바람과 비에 대한 언급도 있지만 그 풍경이 시를 통해 간접적으로 이해되는 것은 아니다. 왕웨이의 시는 구성이 넓을 뿐만 아니라 구체적이고 생생한 색채와 상세한 묘사로 독자들이 그림을 먼저 보고 나중에 이해할 수 있게 해준다. 복숭아꽃, 버드나무 비단, 꾀꼬리 등의 글은 봄의 특징적인 풍경을 포착하고 있는데, 여기서 복숭아, 버드나무, 꾀꼬리 등은 모두 맹자의 시에서 일반적으로 언급하는 꽃과 새보다 더 구체적이고 더 쉽다. 직관적인 인상을 불러일으킵니다. 소유와 조연을 통해 밤의 바람과 비에 관해 글을 쓰는 것은 분명 동일한 예술적 효과를 지닌다. 풍경의 윤곽을 바탕으로 한층 더 채색을 하였으며, 빨간색과 녹색의 색상어를 사용하여 풍경을 밝고 눈에 즐겁게 만들어 줍니다. 독자들은 눈앞에 어둡고 밝은 그림을 보게 될 것입니다. 복숭아꽃이 피고, 버드나무가 잔존해 풍경이 기분 좋다. 채색 후 추가 렌더링 레이어가 있습니다. 진한 빨간색과 연한 빨간색 꽃잎에 밤새 빗방울이 약간 물들어 비가 내린 후의 공기가 맑고 신선하며 꽃 향기로 가득 차 있습니다. , 사람들의 마음을 매혹시킵니다. Ruowu의 시샤는 더욱 매력적입니다. 여러 겹의 표현과 꼼꼼한 묘사를 거쳐 시적인 장면은 꼼꼼하고 다채로운 그림으로 변했는데, 반면에 맹자의 시는 채색을 하지 않은 손으로 그린 그림처럼 보입니다.
하나는 색이 있어서 멋지고, 하나는 무색으로 멋지네요. 맹자의 시는 봄잠을 자는 때부터, 새벽이 되기 전, 먼저 사람을 만나고, 그 다음 나라에 들어가는 시를 썼다. 왕시는 그와 정반대다. 그는 입국한 후에야 사람들을 만난다. 비가 오니까 꽃이 떨어지네요.
꽃이 떨어진 뒤 쓸어 주어야 할 때인데, 집 아이들은 꽃을 쓸지 않았습니다. 청소하지 않는 이유는 이른 아침에 사람들이 아직 일어나지 않았기 때문입니다. 땅바닥에 흩날리는 꽃을 아무도 주목하지 않는 이 풍경은 유난히 평화롭고 흥미롭지 않나요? 이것이 바로 왕웨이가 선호하는 영역이다. "웨이 스윕"이라는 단어는 의도적으로 또는 의도하지 않게 어떤 노력도 흔적도 없이 얻은 것입니다. 마지막에는 꾀꼬리까마귀에 대한 글을 쓰는데, 꾀꼬리 울음소리도 내 꿈을 방해하지 않고, 산손님들은 아직도 푹 자고 있는데 깨지 않고 봄잠을 자고 있는 매혹적인 그림이다. 그러나 맹자의 시는 실제로 사람이 깨어 있는 봄잠의 시간부터 쓴 것이므로 여기저기에서 새들이 노래하는 것을 듣는 즐거움과 얼마나 많은 꽃이 지는지 아는 서스펜스가 있다. 일반화에서는 "noisy"라는 단어와 함께 사용할 수 있습니다. 이 시는 봄잠이 끝날 무렵, 사람들이 자기 밖의 세상에 대해 아무것도 모르고 푹 편안하게 잠을 자고 있을 때 쓴 것입니다. 떨어지는 꽃과 꾀꼬리에는 움직임과 소리가 있지만 산객의 주거와 마음의 상태를 점점 더 평화롭게 만들 뿐이므로 주된 예술적 개념은 '고요함'이라는 단어에 있습니다. 왕웨이의 기쁨도 여기에 있다. 사람들은 그의 시가 선(禪)적인 느낌을 갖고 있으며 틀린 것이 아니라고 말합니다. 침묵을 옹호하는 사상에는 부정적인 측면이 내재되어 있다. 그러나 왕웨이의 시는 고요함과 고독의 차이 때문에 가치가 있다. 그는 움직임과 고요함을 이용해 서로를 보완할 수 있고, 침묵에 대한 관심을 글로 표현할 수 있는데, 이는 여전히 사람들에게 신선하고 맑고 아름다운 느낌을 줍니다. 당시는 포괄적인 예술적 개념의 특징을 가지고 있지만, 하나는 의미에 편향되어 사람들이 간접적으로 풍경을 느낄 수 있게 하는 두 가지 유형이 있습니다. 상황, 상황에서 상황을 이해할 수 있도록 하는 것이 작가의 의도에 맞는 시이다. 그리고 감정은 환경에서 생겨나고, 시에는 그림이 있습니다. 이것이 이 시의 가장 큰 장점이다.
이 시는 복숭아꽃, 소우, 버드나무, 아침 연기, 떨어지는 꽃, 꾀꼬리 등 아름다운 목가적 풍경을 묘사하고 있으며 조화롭고 시적입니다. 시 제목의 '여전히 잠'이라는 단어는 당시 시인의 내면을 가장 잘 표현하고 있다.
목가적 음악·복숭아에도 밤하늘의 비가 담겨 있다
왕위천원 음악, 복숭아색에는 또 밤하늘의 비가 담겨 있다
복숭아색은 다시 밤하늘에서 내린 비를 담고 있고, 버드나무는 아침 연기로 초록색이다.
꽃은 떨어졌고, 아이들은 집을 쓸어버리지 않았고, 꾀꼬리는 노래하고, 산손님들은 아직 자고 있다.
감상
『목가』는 7개의 6자 절구로 구성된 시로, 작가가 자연과 가까워지기 위해 왕천별장에 은거하는 즐거움을 노래한 것이다. 제목은 "Wangchuan"입니다. 여기 그 중 하나가 있습니다. 이 시는 봄잠, 꾀꼬리의 울부짖음, 꽃이 떨어지고 비가 내리는 내용을 썼는데, 이는 맹호연(孟浩然)의 "봄 새벽"을 쉽게 연상시킵니다. 두 시의 삶의 내용은 많은 유사점을 갖고 있지만, 예술적 개념은 매우 다르다. 이를 비교해 보면 왕웨이 시의 두 가지 특징을 가장 쉽게 알 수 있다.
첫 번째 특징은 그림의 형태와 색채인데, 시에는 그림이 있다. 맹자의 시에는 그림이 없다는 뜻은 아니지만, 맹자의 시에는 꽃과 새, 바람과 비에 대한 언급도 있지만 그 풍경이 시를 통해 간접적으로 이해되는 것은 아니다. 왕웨이의 시는 구성이 넓을 뿐만 아니라 구체적이고 생생한 색채와 상세한 묘사로 독자들이 그림을 먼저 보고 나중에 이해할 수 있게 해준다. 복숭아꽃, 버드나무 비단, 꾀꼬리 등의 글은 봄의 특징적인 풍경을 포착하고 있는데, 여기서 복숭아, 버드나무, 꾀꼬리 등은 모두 맹자의 시에서 일반적으로 언급하는 꽃과 새보다 더 구체적이고 더 쉽다. 직관적인 인상을 불러일으킵니다. 소유와 조연을 통해 밤의 바람과 비에 대해 글을 쓰는 것도 동일한 예술적 효과를 지닌다. 풍경의 윤곽을 기본으로 채색과 빨간색과 녹색의 두 가지 색상 단어를 사용하여 풍경을 밝고 눈에 즐겁게 만듭니다. 독자들은 눈앞에 어둡고 밝은 그림을 보게 될 것입니다. 복숭아꽃이 피고, 버드나무가 잔존해 풍경이 기분 좋다. 채색 후 추가 렌더링 레이어가 있습니다. 진한 빨간색과 연한 빨간색 꽃잎에 밤새 빗방울이 약간 물들어 비가 내린 후의 공기가 맑고 신선하며 꽃 향기로 가득 차 있습니다. , 사람들의 마음을 매혹시킵니다. Ruowu의 시샤는 더욱 매력적입니다. 여러 겹의 표현과 꼼꼼한 묘사를 거쳐 시적인 장면은 꼼꼼하고 다채로운 그림으로 변했는데, 반면에 맹자의 시는 채색을 하지 않은 손으로 그린 그림처럼 보입니다. 하나는 유색이 되어 훌륭하고, 다른 하나는 무색이 되어 훌륭하다. 맹자의 시는 봄잠을 자는 때부터, 새벽이 되기 전, 먼저 사람을 만나고, 그 다음 나라에 들어가는 시를 썼다. 왕시는 그와 정반대다. 그는 입국한 후에야 사람들을 만난다. 비가 오니까 꽃이 떨어지네요. 꽃이 떨어진 뒤 쓸어 주어야 할 때인데, 집 아이들은 꽃을 쓸지 않았습니다. 청소하지 않는 이유는 이른 아침에 사람들이 아직 일어나지 않았기 때문입니다. 온 땅에 흩날리는 꽃을 아무도 주목하지 않는 이 풍경은 유난히 평화롭고 흥미롭지 않나요? 이것이 바로 왕웨이가 선호하는 영역이다. "웨이 스윕"이라는 단어는 의도적으로 또는 의도하지 않게 어떤 노력도 흔적도 없이 얻은 것입니다. 마지막에는 꾀꼬리까마귀에 대한 글을 쓰는데, 꾀꼬리 울음소리도 내 꿈을 방해하지 않고, 산손님들은 아직도 푹 자고 있는데 깨지 않고 봄잠을 자고 있는 매혹적인 그림이다.
그러나 맹자의 시는 실제로 사람이 깨어 있는 봄잠의 시간부터 쓴 것이므로 여기저기에서 새들이 노래하는 것을 듣는 즐거움과 얼마나 많은 꽃이 지는지 아는 서스펜스가 있다. 일반화에서는 "noisy"라는 단어와 함께 사용할 수 있습니다. 이 시는 봄잠이 끝날 무렵, 사람들이 자기 밖의 세상에 대해 아무것도 모르고 푹 편안하게 잠을 자고 있을 때 쓴 것입니다. 떨어지는 꽃과 꾀꼬리에는 움직임과 소리가 있지만 산객의 주거와 마음의 상태를 점점 더 평화롭게 만들 뿐이므로 주된 예술적 개념은 '고요함'이라는 단어에 있습니다. 왕웨이의 기쁨도 여기에 있다. 사람들은 그의 시가 선(禪)적인 느낌을 갖고 있으며 틀린 것이 아니라고 말합니다. 침묵을 옹호하는 사상에는 부정적인 측면이 내재되어 있다. 그러나 왕웨이의 시는 고요함과 고독의 차이 때문에 가치가 있다. 그는 움직임과 고요함을 통해 서로를 보완하고 고요함의 삶과 관심을 글로 써내며 여전히 사람들에게 신선하고 밝은 느낌을 줍니다. 당시는 포괄적인 예술적 개념의 특징을 가지고 있지만, 하나는 의미에 편향되어 사람들이 간접적으로 풍경을 느낄 수 있게 하는 두 가지 유형이 있습니다. 상황, 상황에서 상황을 이해할 수 있도록 하는 것이 작가의 의도에 맞는 시이다. 그리고 감정은 환경에서 생겨나고, 시에는 그림이 있습니다. 이것이 이 시의 가장 큰 장점이다.
두 번째 특징은 절묘한 대사와 울려퍼지는 음운이다. Meng의 시 "Spring Dawn"은 운율과 리듬이 매우 자유로운 고대 5자로 구성된 4행시입니다. 맹자의 시는 흩어지고 흩어지기 때문에 그 의미가 일관되고 구름이 흐르고 물이 흐르는 아름다움이 있다. 이 시에는 또 다른 특징이 있는데, 이는 매우 정확한 리듬을 지닌 현대의 6자 절구라는 점이다. 병행성으로 판단하면 복숭아색, 버드나무 녹색, 소유, 조연 등의 내용어가 잘 일치할 뿐만 아니라 가상의 단어도 잘 일치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예를 들어, "Fu"와 "Zheng"은 반대이며 문장에서 진보적인 시적 의미의 기능을 가지고 있으며 "Wei"와 "Yu"는 반대이며 문장에서 시적인 의미를 전환하는 기능을 가지고 있습니다. "담다"와 "가져다"라는 두 동사는 모두 그 의미상 능동의 의미를 갖고 있어 객관적인 풍경을 주관적인 색으로 만들어 매우 생생하게 만듭니다. 절묘한 장인정신과는 대조적으로 하나의 문장, 하나의 장면이 서로 울려 퍼지며 하나의 전체를 이룬다. 복숭아빛 붉은색, 버드나무 녹색, 잔비, 아침 연기가 모두 서로 연관되어 있어 꽃이 떨어지는 문장은 복숭아에서 나오고, 꾀꼬리의 노래는 버드나무에서 나오며, 집안의 소년은 그렇지 않다. 쓸고 있는데 산손님이 아직도 자고 있는데, 그것도 울려 퍼집니다. 여기서 보여주는 것은 수작업 재봉의 예술적 독창성과 화가의 구도의 완성도입니다. 대위법의 작업과 리듬의 아름다움은 시를 웅장하고 눈길을 끌게 만듭니다. 중국의 고대시는 주로 5자, 7자로 구성되어 있으며, 과거 왕조에서는 제대로 된 시가 개발되지 않았으며, 특히 왕웨이의 뛰어난 시는 드물다고 볼 수 있다.
목가 7곡_마시는 술은 샘물에 온다
왕웨이의 목가 7가_마는 술은 샘물에 온다
마시는 술은 샘물에 온다
샘물에
긴 소나무에 기대어 피아노를 잡는 것도 좋아요.
아침에는 남쪽 정원의 이슬과 해바라기가 접히고, 밤에는 동쪽 계곡의 노란 들보가 두드립니다.
감사
왕웨이(701-761, 어떤 사람은 699-761이라고도 함)는 허둥성 푸저우(지금의 산시성 윈청) 출신이며, 그의 조상은 치현현(姫縣縣)이었다. 산시. 당(唐)나라의 유명한 시인이자 화가로 예명은 막계(端絲)이고 별명은 막계거사(等絲十師)이다.
왕유(王等)는 하동 왕씨(王氏)에서 태어나 개원 19년(731)에 제1의 학자가 되었다. Li Guanyou는 유물을 수집하고 검열관을 검열하며 Hexi Festival 기간 동안 판사를 맡았습니다. 당 현종 천보시대에 왕유는 관의에게 경의를 표하고 그에게 일자리를 주었다. An Lushan이 Chang'an을 점령했을 때 Wang Wei는 강제로 의사 직책을 맡게되었습니다. 장안을 수복한 후 왕세자 중운(忠雲)을 추대하였다. 당나라 숙종 건원시대에 상수유성(商書伯成)으로 책봉되었고, 말년에는 유성왕(宇成王)이라 불렸다.
왕웨이는 선을 공부하고 철학을 이해했으며 장도교를 공부했으며 시, 서예, 그림, 음악 등에 능통했습니다. 그는 시, 특히 오자시로 개원과 천보 사이에서 유명했습니다. 종종 산, 강, 전원 지역에 대해 노래했으며 Meng Haoran과 협력했습니다. 그는 Wang Meng이라고 불리며 시적 부처로 알려져 있습니다. 그의 서예와 그림은 너무나 아름다워서 후세들은 그를 난종 산수화의 조상으로 여겼습니다. Su Shi는 그에 대해 다음과 같이 말했습니다. 묵지에의 시를 맛보면 시 속에 그림이 있고, 묵에의 그림을 보면 그림 속에 시가 있습니다. [2] 현존하는 시는 400여 편이 넘는데, 대표적인 시로는 『상애병』, 『가을황혼 산거』 등이 있다. 그의 작품으로는 "왕유청 컬렉션"과 "회화의 비밀"이 있습니다.
고대의 절구는 너무나 고전적이고 간결하며 마음속에 무한한 감정을 불러일으킨다. 더 많은 절구와 고시를 보고 싶다면 《목가는 오자절구》를 즐겨보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