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시 수사학과 그 기능

구체적인 작품을 결합하여 작품 중의 서정적 담화 패턴과 그 표현 효과를 분석하다.

흔히 볼 수 있는 서정적 담화 모델은 은유와 상징, 과장과 대비, 역설과 아이러니, 반복과 대구 등이다. 이곳의 은유, 상징, 아이러니 등의 개념은 제 3 장 제 4 절에서 이미 전체 문학 창작의 언어 기교에서 묘사되어 있으며, 아래에 이 세 가지 개념에 대한 묘사는 서정적 문학의 말방식 각도일 뿐이다.

(a) 은유와 상징

은유는 다른 사물을 통해 이 사물을 표현하는 서정적 담화의 한 형태이며, 그것을 이미지로 추상화하여 시인의 유심주의 철학 깨달음이나 추상적인 감정 깨달음을 형상적으로 전달할 수 있다. 이런 식으로 은유는 허위화의 중요한 서정적 수단이 되었다. 조식의' 근심 풀기' 는 "근심은 물건이지만 어색할 뿐이다" 고 썼다. 오지 않으면 밀어라. 나는 내가 언제 찾고 있는지 모르지만, 나는 손바닥이 없다. 크리스마스 이브, 단체 또는 파티. 가는 것이 좋지 않아, 난 괜찮아. 클릭합니다 여기서 그는' 번뇌' 를 어떤 알 수 없는 것에 비유하고,' 밀다',' 쥐다',' 올 수 있다',' 갈 수 있다',' 많이 할 수 있다',' 덜 할 수 있다',' 번뇌' 의 어떤 무형심리물화, 시각화를 할 수 있다. 이런 예는 또 많다. 예를 들면, 우신의' 한 치의 마음을 아는 사람, 수많은 근심이 있다',' 근심' 은 측정할 수 있다. 이청조의 말: "나는 많은 걱정거리를 실을 수 없을까 봐 걱정이에요. 쌍계의 배에서 항해할까 봐 두려웠거든요. (데이비드 아셀, Northern Exposure (미국 TV 드라마), 남녀명언)." "고민" 은 휴대할 수 있습니다. 이후주의 단어' 근심' 은' 근심',' 근심' 을 뜻한다. 이것들은 모두 사물에 대한 감정과 내면의 슬픔을 비유하여' 슬픔' 을 구체화, 구체화, 시각화하는 데 사용된다. 이후주의' 네가 얼마나 슬퍼할 수 있는지, 동쪽으로 흐르는 샘물처럼 자연사물을 직접 인용하여' 슬픔' 을 형상화하는 사람들도 있다. 당대 시가에서 여광중의' 향수병' 도 걸작이다. 향수는 보이지 않는 무형의 추상적인 감정이지만 시인은 은유를 교묘하게 이용해 대담하게' 작은 우표',' 좁은 배표',' 짧은 무덤' 으로 만들고, 결국 향수는' 얕은 해협' 으로 변해 복잡하고 복잡한 애정을 갖게 된다

상징은 구체적인 사물이나 이미지로 사상 감정을 간접적으로 표현하는 서정적 담화 형식이다. "이 용어의 더 정확한 의미는 사물 A 가 사물 B 를 암시하는 것이지만, 표현수단으로서 사물 A 자체도 충분한 관심을 필요로 한다는 것이다." "1" 즉, 작품의 상징은 특정 이미지나 이미지 시스템 이외의 어떤 물건이나 어떤 물체를 암시하며, 그것이 나타내는 것의 성격과 의미를 표현하고, 깊은 사상, 감정 또는 추상적인 의미를 표현한다. 이런 서정적 작품에 대한 해독에서는 먼저 텍스트 표면의 이미지 해석을 중시한 다음 표면에서 깊은 상징적인 의미로 나아가야 한다. 기호라는 서정적인 말은 서정적 작품의 언어를 더욱 간결하게 하고, 감정의 내포를 더욱 풍부하고 함축적으로 하여 독자들에게 더 넓은 심미 상상의 공간을 가져다 주고, 심미 체험에서 길고 깊은 예술적 효과를 받게 한다. 석양이 무한히 좋다, 다가올 밤에 묻히다' 와' 소나무 숲 속의 달빛, 개울의 수정석' 과 같은 시가는 모두 강한 암시성으로 전형적인 상징적인 단어가 되었다. 중국 고대 서정 작품, 특히 산수전원시에는 이런 상징적인 서정적 단어가 많다. 서양에서는 20 세기, 특히 상징주의 시가 유파가 출현한 후 표현의 상징으로 추앙되었다. 보들레르, 엘리엇 등 상징주의 대가에게 상징주의는 이미 생생한 이미지로 정신세계를 암시하는 시학 원칙이 되었다. 이' 생동감 있는 이미지' 는 상징본체로, 정신세계를 내포하고 어떤 보편적인 감정적 의미를 전달하고 있다. 예를 들어 주돈이의' 연꽃', 마오 방패의' 백양나무', 코로련코의' 불빛', 자평오의' 추울 때', 심지어 보들레르의' 우리 등에 있는 괴물' 과 같은 것들이다. ...

은유와 상징의 표현 효과는 생동감 있고 함축적이며, 더 넓은 심미상상의 공간을 개척하고, 독자가 더 풍부한 감정체험과 이성적 사고를 하도록 유도함으로써 더 많은 심미즐거움을 얻는다.

(b) 과장과 대비

과장, 상상력과 변형을 이용하여 사물의 어떤 특징을 과장하는 것은 감정 서비스를 표현하는 서정적 담화 형식이다. 과장은 종종' 세세한 말은 그 극치를 따라잡을 수 없다' 는 상황에서' 억지를 부리다' 는 예술적 수단으로, 본질적이고 심리적인 진실을 표현한다. 예를 들어, "6 월 황허의 물이 어떻게 천정에서 옮겨져 바다로 들어가는지, 다시는 돌아오지 않는다" (이백의' 술로 들어오다'), "서리비 40 주, 그 끝 왕어청 2 천 피트 천정" (두보' 쿠퍼유'), "창피리는 왜 버드나무를 원망해야 하는가, 위의 시에서 강렬한 예술적 감화력은 과장이 가져온 예술적 효과이다. 청대 문학가 예섭은 이에 대해 "절대 이런 일이 없다" 고 논평했다. 정말 본연의 애정의 언어이다. " [2] 과장은 감정의 필요를 위해 봉사한다는 것을 알 수 있다. 황허의 물이 어떻게 천외밖으로 옮겨가는가' 에서 시인은 황하를 고찰하는 것이 아니라 울부짖는 황하에 직면했을 때의 강렬한 심리적 느낌을 표현하고 싶어 한다. 서리 40 륜 비' 는 전 시인인 쿠퍼의 어떤 심리적 감정, 키가 크고 웅장한 것을 강조하지만, 쿠퍼의 높이와 두께를 의미하는 것은 아니다. 반면' 봄바람이 옥문을 넘지 못한다' 는 것은 관외의 황량함과 관외 주둔군의 비애를 강조한다. 옥문관 밖에서 어떻게 정말로 봄이 없을 수 있단 말인가?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봄명언) 서정적 작품은 이런 과장된 수법을 이용해 사실상 비논리적인 것처럼 보이는 것을 쓰는 경우가 많지만, 서정적 작품들은 이를 통해 진실된 느낌을 정확하게 표현할 수 있다. (데이비드 아셀, Northern Exposure (미국 TV 드라마), 예술명언) 감정이 진실이기 때문에, 서정적인 말 속의 비논리적인 사실도 합리적이고 진실된 것, 즉 우리가 말하는 예술의 진실이기 때문이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감정명언)

대비는 감각적 특징이나 의미가 반대되는 단어를 조합해 대조를 이루어 언어 표현력을 강화하는 서정적 담화 형식이다. 심미 법칙으로서 대비는 인간의 사고의 대비와 연상에 기반을 두고 있다. 서정적 담론으로서 대비는 주로 형식이 아니라 내용에 반영된다. 사물감에 강한 대비가 형성되면 대비와 연상을 불러일으키고 표현할 대상을 강조하며 예술적 감화력을 일으킬 수 있다. 두보의' 주문주향, 길의 시신이 얼어 죽는다',' 우리 수도는 쓸데없는 일에 참견하기 좋은 사람이 많은데, 너는 외롭고 무력한 가난한 사람이다' 와 같은 직접적인 대조가 있다. Lenovo 가 가져온 허실 대비도 있다. 예를 들어, "전복자 비잠농" (장우 "잠녀"), "무정하변 궁골, 아직도 살아있는 꿈" (진타오 "롱서") 등이 있다. 그리고 원직궁의' 퇴색한 옛 황궁에서 모란이 붉었지만 아무도 보러 오지 않았다' 고 말했다. 궁녀가 백발이 성성한 도덕과 현종 변론의 성황은 전적으로 연상 대비를 통해 전달된다. 지금의 궁전은 모두' 희소한' 것이다. 그전엔? --기복 이론; 지금은 궁화가 활짝 핀다. 과거는요? --자연은 영원합니다; 오늘날 궁녀는 이미 대머리이다. 한 번? -젊음은 쉽게 사라진다; 한편 활짝 핀 궁화의' 빨강' 과 백두부인의' 흰색' 은 직접적인 색대비를 이룬다. 참으로 "말은 간결하고, 뒷맛은 무궁무진하다." 이런' 무한맛' 은 각종 허실 대비의 연상에 기반을 두고 있다.

전반적으로 과장과 대비는 서정적 말의 한 형태로서 서정 과정에서 감정 내용을 정확하게 표현하고 강화하는 역할을 했다. 과장되고 대비가 뚜렷한 문학적 이미지를 형성함으로써 함축적이고 강렬하게 감정 내용을 전달하고 심미 공간을 넓히며 예술적 감화력을 크게 높인다.

(c) 역설과 풍자

역설이란 말 속에 동시에 모순되는 두 가지 측면이 동시에 나타나 겉으로는 서로 모순되지만, 더 높은 진실수준에서 감정의 복잡한 상태를 표현하는 서정적인 말 형식을 말한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역설, 역설, 역설, 역설, 역설, 역설, 역설) 러시아 시인 네클라소프가 말했듯이, "당신은 가난하고, 부유하고,/강하고, 약하고,/러시아, 우리 어머니입니다." 표면적으로 보면' 가난' 과' 부' 는 모순되고,' 강함' 과' 약함' 은 상대적이다. 하지만 바로 이런 모순적이고 모순된 말조직을 통해 한 작사가 조국에 대한 복잡한 심리적 감정이야말로 더 높은 의미에서 더 진실하고 정확하게 표현될 수 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언어명언) 로미오와 줄리엣' 의 서정적 대사 한 구절을 보자. "아! 시끄러운 사랑, 입맞춤의 원한! 아, 무에서 태어났다! 무거운 경박, 심각한 오만, 깔끔한 혼란, 납 주조의 깃털, 밝은 연기, 차가운 불꽃, 초췌한 건강, 영원한 각성 수면, 부정적인 존재! 내가 느끼는 사랑은 바로 이런 것이다. "로미오는 사랑에 대해 어떻게 느끼나요? 아마도 우리는 이 말에서 언어의 충돌, 상호 배제, 상호 상쇄에서 어떤 대립의 균형을 느낄 수 있을 것이다. 바로 이런 대립의 균형으로 서정적 주인공의 사랑에 대한 복잡한 감정을 정확하게 표현했다. 사실, 현실 세계와 주관적 생활은 항상 이런저런 갈등으로 가득 차 있어 인간의 사상 감정의 모순, 복잡성, 풍부함을 결정한다. 역설이라는 서정적인 말 형식은 매우 복잡하고 풍부한 내면 세계를 정확하게 표현할 수 있다. 독일 낭만주의 비평가 F. 라이거가 지적한 바와 같이, "세계는 본질적으로 모순적이다. 단 하나의 애매모호한 상태만이 세계의 모순 전체성을 파악할 수 있다." [3]

아이러니하게도, 이런 말에서 표현된 감정과 평가는 종종 사실에서 함축된 것과는 상반된다. 일반적으로 강한 분노와 진지한 사고의 산물이다. Wen Yiduo 의 "죽은 물" 처럼:

이것은 절망적인 죽음의 물이다.

미풍이 조금도 불지 않는다.

더 많은 쓰레기를 버리지 않는 이유는 무엇입니까?

너의 남은 음식을 버려라.

어쩌면 구리는 녹색으로 변해서 옥이 될 수도 있고,

깡통에 녹슨 복숭아꽃 꽃잎 몇 조각;

느끼하게 한 겹을 짜게 하고,

곰팡이가 그를 위해 구름을 좀 쪄 주었다.

......

이것은 절망적인 죽음의 물이다.

이것은 절대 아름다움이 아니다.

왜 우리는 그것을 추함을 위해 남겨두지 않습니까?

그가 어떤 세상을 만들었는지 보세요.

시에서는' 조모녹색',' 복숭아꽃',' 로지',' 하운' 등 많은 아름다운 것들을 이 도랑의 죽은 물을 묘사하는데, 못생긴 것은 아름답게 쓰여졌다. 이른바' 추함은 아름다움이다' 라고 한다. 그러나 우리는 아름다운 추함일수록 더 혐오스럽다는 것을 알게 되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아름다움명언) 이런 이를 갈는 증오가 작가의 진실한 감정이다. 시말은 이런 풍자적인 방식으로 분노한 감정을 가지고 강한 불만 중 조국에 대한 가장 깊은 감정을 썼는데, 그 속에서' 사랑이 깊어질수록 더 많이 미워진다' 는 애국 열정을 알 수 있다.

역설과 역설은 서정적인 말로 사람들의 정신생활 속 여러 심리적 내포, 매우 복잡하고 모순된 인생 경험과 느낌을 충분히 표현할 수 있다. 아이러니는 또한 사상적 감정의 표현을 더욱 생동감 있고 전투적으로 만들 수 있다.

반복과 이원성

반복이란 어떤 의미를 강조하기 위해 어떤 감정을 강조하기 위해 의도적으로 어떤 단어, 구, 문장 또는 문장형을 반복하는 것을 말한다. Dai Wangshu 의 "레인 레인" 이 전형적인 예입니다. 시에는 "길고 외로운 빗길을 헤매다", "빗속에서 슬퍼하고,/애절하고 배회한다" 와 같은 반복된 단어가 있다. 문구의 반복: "나를 좋아해,/나를 좋아해,/외로움, 슬픔, 우울", "꿈처럼,/꿈처럼, 슬픔, 혼란"; 문장이나 문장형의 반복은 "그녀는 라일락 같은 색깔, 라일락 같은 향기, 라일락 같은 슬픔을 가지고 있다", "비 오는 elegy 에서/그녀의 색깔은 이미 퇴색했다./그녀의 향기는 이미 사라졌다./심지어 그녀/한숨을 쉬는 눈,/라일락 같은 우울함." 이렇게' 우골목' 은 국부부터 전체까지 감정적 순환감을 주어 서정적인 심미 효과를 크게 강화했다. 여광중의' 향수', 서지모의' 작별캠브리지' 등. 모두 위의 특징을 구비하고 있다. 어떤 작품들에서는 반복이 작사인의 강렬한 감정을 생생하게 표현하여, 일종의 통쾌하고 강렬하고 분방한 느낌을 줄 수 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독서명언) 곽말로' 여신' 의 많은 시구. 이런 서정적 말의 반복은' 시경' 에서 대량으로 사용되는' 단어의 반복' 과' 장 문장의 반복' 으로 거슬러 올라간다. 그러므로 우리는 그것을 민족 전통을 지닌 오래된 서정적 말로 볼 수 있다.

대구는 구조가 같거나 기본적으로 같고, 글자 수가 같고, 의미가 밀접한 두 구 또는 문장으로, 대칭적으로 배열되어 독특한 표현어 형식을 형성한다. 모든 서정적 담화 형식 중에서 대립이 가장 민족적 특색을 지니고 있다. 고시에서, 종종 대구를 이용하여 깔끔한 문장식과 선명한 리듬을 형성한다. 이원성을 통해 서로 다른 시공간의 이미지를 결합하여 작사가 시공간의 한계를 깨고 더 넓은 맥락에서 자신의 감정을 자유롭게 표현할 수 있게 한다. \ "하우스 보트 밤 눈 과주 페리, 철 말 가을 바람 흩어져. 클릭합니다 (육유' 노책') 한 문장은 겨울, 한 문장은 가을, 한 문장은 동남, 한 문장은 서북이다. 여기서 이원성은 마치 다리와 같다. 서로 다른 두 세트의 시공간적 이미지를 결합하면, 감정은 자유로운 상상 속에서 자유롭게 표현될 수 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자유명언) "나뭇잎은 폭포의 물보라처럼 떨어졌지만, 나는 긴 강이 굴러가는 것을 보고 있다." 두보 (두보) 의 첫 번째 문장은 공간의 광활함에 초점을 맞추고, 두 번째 문장은 시간의 길이에 초점을 맞추어 끝없는 가을색과 깊고 긴 감정을 보여준다. 현대시에서는 이중성도 널리 사용되고 있으며, 각종 전통의 한계를 돌파해 더욱 유연해졌다. 이중성의 독특한 표현력은 형식이 꽤 음악적이고, 리듬이 정연하며, 음색이 낭랑하다는 것이다. 내용을 정련하여 농축하고, 서로 보완하며, 의미가 풍부하다.

반복과 대구, 이 두 가지 민족적 특색을 지닌 서정적 말투 형식은 서정적 언어의 음악성과 관련이 있으며, 이들의 운용은 서정적 작품에서 감정의 표현이 더욱 충만하고 음악적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