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시가넷 - 가을 시가 - 350 자의 시를 감상하다

350 자의 시를 감상하다

오막 사극' 굴원' 은 곽모로 사극의 대표작이다. 전극이 굴원의 일생의 단면을 가로막았다. 하루 동안 굴원이 연합제항진을 견지하고, 제강진을 반대하며, 초국조정 보수세력과 격렬한 투쟁을 벌이는 과정을 농축해 굴원의 정신적 품격을 요약했다. 천둥송송' 은 굴원이 자존심의 영혼에서 가장 큰 굴욕을 당하고 생명이 위태로울 때 천지를 탐문하여 이상을 표현한 선언이다. 독백' 은 시적인 언어로 자연의 번개에 신성한 힘을 부여하고, 번개를 그의 손에 영원한 검으로 만들어 어둠을 쪼개고 그 안의 모든 것을 태웠다. 천둥송송' 은 굴원이 조국을 사랑하고, 정의를 주재하며, 광명을 동경하고, 어둠에 반대하는 이상과 요구를 생동감 있게 표현했다. "뇌송" 은 정의의 노래로, 역사를 제재로, 연극을 형식으로, 시를 영혼으로, "굴원 시대의 노여움을 회복하라" 는 뜻으로 국민의 항일 요구와 한마음 한뜻이 되는 민족정신을 표현했다.

오막 사극' 굴원' 은 곽모로 사극의 대표작이다. 전극이 굴원의 일생의 단면을 가로막았다. 하루 동안 굴원이 연합제항진을 견지하고, 제강진을 반대하며, 초국조정 보수세력과 격렬한 투쟁을 벌이는 과정을 농축해 굴원의 정신적 품격을 요약했다. 천둥송송' 은 굴원이 자존심의 영혼에서 가장 큰 굴욕을 당하고 생명이 위태로울 때 천지를 탐문하여 이상을 표현한 선언이다. 독백' 은 시적인 언어로 자연의 번개에 신성한 힘을 부여하고, 번개를 그의 손에 영원한 검으로 만들어 어둠을 쪼개고 그 안의 모든 것을 태웠다. 천둥송송' 은 굴원이 조국을 사랑하고, 정의를 주재하며, 광명을 동경하고, 어둠에 반대하는 이상과 요구를 생동감 있게 표현했다. "뇌송" 은 정의의 노래로, 역사를 제재로, 연극을 형식으로, 시를 영혼으로, "굴원 시대의 노여움을 회복하라" 는 뜻으로 국민의 항일 요구와 한마음 한뜻이 되는 민족정신을 표현했다.

당시 국민당 통치그룹은 소극적 항일, 적극적 반반 * * 의 반동 정책을 미친 듯이 실시하여 교만하게 날뛴다. 진보 여론은 엄한 억압을 받았고, 진보 작가는 잔혹한 박해를 받았다. 언론의 자유가 없는 환경에서 국민의' 내전에 반대하고 일제히 항일한다' 는 정의로운 호소를 직접 반영하기는 어렵다. 분열과 퇴보의 그림자가 국민의 마음을 무겁게 짓눌렀다. 투쟁을 견지하는 혁명극작가들이 사극의 창작으로 전향해 과거의 비유로 현재, 교육과 깨우침을 통해 역사적 인물의 입을 통해 그들의 요구와 희망을 표현했다.

곽모로는 이 시기 역사극작가 중 가장 걸출한 대표였다. 진보문화계의 기수, 시인, 역사학자로서 그는 항전의 현실투쟁에서 국민의 목소리와 시대의 책임을 깊이 느낄 뿐만 아니라, 과거의 역사적 회고에서 투쟁의 힘과 용솟음치는 시를 배웠다. 안후이 남부 사건 직후, 그는 "문예의 내용은 의심할 여지 없이 투쟁정신을 발전시키고 유지하는 데 기반을 두고 있다" 고 지적했다. 현재 중국과 세계는 모두 아름다움과 악, 도덕과 비도덕적 투쟁이 가장 치열한 시대, 즉 투쟁과 발양이 가장 필요한 시대이다. 따라서 문예 종사자들의 임무는 현 시대보다 더 선명하고 긴박한 적이 없다. 현실은 문학예술이 나치주의, 파시즘, 모든 폭력침략자에 반대하는 무기로 그 역할을 할 것을 가장 절실히 요구하고 있다. "(주:' 오늘 창작의 길' 은 9 월 6 일, 194 1, 고금의 집합집). 그는 사극이라는 문학 무기를 즉각 집어 들고 민족의 생존을 수호하고 인민민주주의를 쟁취하는 이 엄중한 투쟁에 용감하게 투입했다. 이 기간 동안 그가 창작한 6 편의 사극은 모두 가장 어두운 날: 194 1 년 12 월 5 막극' 당설의 꽃',/Kloc-0 전후가 1 년 반 미만이다. 이 연극에서 곽모로는' 당설의 꽃' 의 니정, 니영, 하뢰, 한애후,' 굴원' 의 선연, 남후, 송옥,' 호부' 의 새로운, 자신처럼 다양한 역사적 인물을 형성했다. 이 인물들 사이의 격렬한 충돌에서 저자는 외국 침략자, 반동 통치자, 매국노 등 각종 추악한 인물의 본질을 깊이 폭로하고 탐욕, 간교, 폭정, 잔인함, 비열함, 이기적인 더러운 영혼을 무자비하게 채찍질했다. 한편으로는 중화민족이 예로부터 영웅호걸의 숭고한 미덕을 깊이 발굴하고, 애국애민, 충성 강직, 용감하고 사심 없고, 희생을 두려워하지 않는 고귀한 자질을 열정적으로 노래하였다. 암흑반동세력과의 완강불굴의 투쟁을 견지하는 것은 이 연극을 관통하는 기본 정신이다. 침략, 매국 항복, 폭정, 항복 항복, 애국애민, 단결, 침략 저항, 절개에 반대하는 것은 이 드라마들이 서로 다른 각도에서 표현한 것과 같은 주제이다. 저자가 보여준 역사적 비극은 현재 현실과 매우 유사하며, 자연히 사람들의 강한 외침을 불러일으켜 국민당 반항 * * 항복 정책에 반대하고 민족단결항일 의지를 견지하는 의지를 크게 불러일으켜 장개석 그룹의 파시스트 폭정을 강력하게 타격하고 진행 중인 위대한 민족해방전쟁을 촉진시켰다. 주은래 동지는 당시 "계속되는 반 * * 고조 속에서 우리는 국민당의 빈틈을 뚫고 연극 무대의 틈을 열었다" 고 칭찬했다. 이번 전투에서 곽말로 동지는 큰 공을 세웠다. " (참고: 하연:' 대중을 알고 원망 없이 가다-곽모로 동지를 추모하다',' 인민문학' 제 7 호, 1978)

곽모로의 이 시기 사극은 예술적으로도 큰 성과를 거두었고, 많은 혁신이 있었고, 그의 초기 사극을 바탕으로 현실주의를 높였지만, 혁명 낭만주의의 특징을 충분히 표현했다. 예를 들어, 저자는 항상 가능한 한 대본에 관련된 사료를 수집하고 연구하며, 당시 인물의 성격, 심리, 습관, 풍속, 제도, 이데올로기에 대해 진실한 이해를 가지고 있다. 그러나 구체적 창작에서 과거의 일부 역사 극작가만큼 고지식하지는 않다. 역사의 본질을 파악하면서 예술법칙, 줄거리 발전, 창작의도에 따라 자신의 이상과 소망을 결합해 과감하게' 충돌 추구' 를 구상했다. (참고: 곽모로: 역사 사극과 현실은 1942 년 5 월 8 일에 수록됐다 이는 과거 일반 사극과 연극 중 한 번도 없던 스타일이기도 하다.

굴원' 은 곽모로 이 시기 역사극 중 성과가 가장 높고 영향이 가장 큰 대표작이다. 이 극본은 전국시대 초나라 애국시인 굴원의 생애사적을 바탕으로 초회왕 반진 투쟁을 전체 줄거리의 단서로 애국노선을 대표하는 굴원과 매국노선을 대표하는 남후임 사이의 극적인 충돌을 구성해 굴원이라는 문학 전범과 일련의 인물 이미지를 성공적으로 형성했다. 폭정을 두려워하지 않고 조국과 국민을 위해 분투하는 주제를 깊이 표현했다.

물론 사극은 문학 창작이지 역사의 복제가 아니다. "예술의 진리는 역사의 진리가 아니다." (주: 노신: 1933 년 65438+2 월 20 일 서모용에게) 그러나 창작 동기, 문학 주장, 개인 스타일에 따라 그들이 창작한 사극은 여전히 차이가 있다. 어떤 역사는 그 자체로 더 많은 것을 가지고 있고, 어떤 역사는 진실하지만 더 많은 개인 창조에 기반을 두고 있다. 이 두 가지 유형은 각각 장점이 있다. 곽말로의 사극과 이 시기 창작자의 사극은 대부분 후자에 속한다. 곽모로가 사극을 창작한 동기는 바로 현실 정치투쟁의 필요성에서 나온 것이다. 그는 이렇게 말했습니다. "나는 고대인의 뼈를 빌려 평생을 자랑할 것이다. 클릭합니다 (참고: 곽모로: 역사 사극과 현실) 진시황이 6 개국을 합병하고 중원을 통일하며 일련의 진보적인 정치경제정책을 시행한 것은 의심할 여지 없이 신흥 봉건제도의 공고함과 발전에 긍정적인 역사적 추진 역할을 했다. 그러나 상대적으로 약한 다른 6 개국의 관점에서 볼 때, 진나라의 무장 합병은 확실히 6 개국 국민에게 큰 재난을 가져왔다. 따라서 연합항진을 주장하고 진나라 합병을 반대하는 것은 당시 6 개국 국민의 지극히 자연스럽고 정당한 소망이었다. 또한 곽모로는 초국이 중국을 통일할 가능성이 있다고 생각한다. "중국은 초인과 굴원의 사상으로 통일되었다. 나는 자유의 공기가 반드시 더 짙을 것이라고 믿는다. 학술의 맛은 반드시 더 짙을 것이다. " (참고: 곽모로: 고대 문학론은 1942 년 9 월,' 고금의 중외문집' 에 수록됐다) 곽모로의 관점에서 볼 때 역사는 이 길을 걷지 못했다. 이는 초국의 비극일 뿐만 아니라 우리 나라 전체의 비극이기도 하다. 극 중의 역사 인물은 왕왕' 원형' 과 완전히 같지 않다.

극 중의 굴원은 위대한 정치가와 시인의 전형이다. 깊은 애국주의와 두려움 없는 투쟁정신은 저자가 이 모델에 부여한 주요 인격적 특징이다. "이 전쟁이 흩날리는 시대에" 그는 시종 조국과 인민의 운명과 전도를 생각했다. 그가 연합항진의 외교 노선을 주장하는 이유는 그가 이미 진나라가 6 개국을 횡령한 의도를 간파했기 때문에 연합항진만이 나라를 보호할 수 있다고 생각했기 때문이다. 줄곧 공명정대한 굴원은 남후와 같은 사람이 이렇게 비열한 수단을 써서 그를 모함하여' 조정 음행' 을 고발할 줄은 전혀 몰랐다. 그러나, 이런 상황에서도 그가 관심을 갖는 것은 조국과 국민뿐이다. 그는' 냉정하고 슬프게' 초회왕에게 연합 치친 의 정확한 노선을 포기하지 말라고 충고했다.' 초인과 중국인을 많이 배려한다' 고 충고했다. 그는 남후를 욕하고, 그녀를 미워하고, 조국을 해친다. "네가 모함한 것은 내가 아니라 우리 나라 전체다! 나는 양심에 거리낌이 없다. 나는 죽었다, 나는 악에 충실하다, 나는 나만의 판단이 있다. 네가 모함한 건 내가 아니야 ... 우리 적현 신주 전체야! " 굴원은 조국의 안위와 인민의 화복을 자신의 득실을 훨씬 능가했다. 조국과 인민에 대한 그의 사랑이 깊어질수록 매국그룹을 더욱 증오하고, 결국 모든 사상의 굴레를 뚫고 용감하게 싸웠다. 추회왕은 굴원의 거듭된 권고에도 불구하고 추치 언약을 난폭하게 찢고 반침략 통일 전선을 파괴하고 진나라에 도피하여 타협과 항복의 길을 걷고 굴원을 투옥하라는 명령을 내렸다. 시인이 조국의 어둠에 빠져 자유를 잃은 슬픔에 직면하여' 발전' 은 천둥송의 형식으로 맹렬하게 나왔다. 그는 울부짖는 바람이 "철보다 더 무거운 어둠을 날려 버릴 것" 이라고 호소했다. 그는 천둥을 부르며 그를' 음모도 더럽지도 않고 사심도 없는 곳' 으로 데려갔다. 그는 번개를 불러 그것을 마음속에 보이지 않는 검으로 삼았다. "쪼개고, 쪼개고, 쪼개는 것이 철보다 더 강한 어둠이다!" 그는 어둠 속에서 으르렁거리는 모든 것을 호소했다. "끝없는 분노로 이 어두운 우주, 음울한 우주를 폭발시키자!" " 이 시점에서 시인은 어둠 속에서 타오르는 활활 타오르는 불과 같다. 그는' 이런 불타는 생명' 을 갈망하고, 조국과 국민을 위해' 빛을 발한다' 고 갈망한다! "천둥송송" 은 굴원의 전투정신이 가장 두드러진 표현이다. 애국애민의 깊은 감정은 시인 전투정신의 원천이다. 이런 노발대발한 전투정신은 시인이 이때 애국애민의 최고 표현이다.

굴원에는 성격이 판이한 두 가지 여성 이미지인 단견과 남두가 있다. 확실히, 저자 자신이 말했듯이, "단견새의 존재는 굴원어의 상징이며, 그녀는 도덕미의 형상화이다." (참고: 곽모로:' 굴원과 리아왕' 은' 고금의 박검' 에 수록돼 있다. 그녀는 굴원을 진심으로 사랑하고 굴원의 도덕 문장 존중을 한다. 그녀는 "선생은 초나라의 기둥이고, 하늘과 땅의 기둥이다" 는 것을 알고 있다. 그러나 평소에 그녀는 순진하고 단순하며 겸손하며 배우기를 좋아하는 소녀일 뿐이다. 풍운이 변하고 탁랑이 하늘을 가릴 때만, 그녀는 평소에 마음속에 깊이 숨어 있던 숭고한 신앙과 훌륭한 품성이 두드러지게 드러났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믿음명언) 적에게 투항한 송옥에 대한 강력한 질책, 남방의 오만한 기염을 마주하는 확고함과 여유, 특히 그녀의 생명이 위태로울 때 가슴 뭉클한 질책에서, 우리는' 귤나무를 따라 가라' 는 영혼, 광대한 인민의 도덕정신의 모습을 볼 수 있다. 단견새의 굴원에 대한 사랑과 유지는 초인의 굴원에 대한 태도를 생동감 있게 표현하며 굴원을 형성하는 전형에 좋은 역할을 했다. 반면 단견견견과는 달리 남왕은 사리사욕을 위해 명예를 도모하고 침략군의 비위를 맞추는 것을 아끼지 않고 진나라와 은밀히 결탁하여 굴원과 같은 충량한 사람을 모함하고, 나라를 해치고 백성을 해치는 수단이 이렇게 비열하다. 그녀의 음모가 실현되자 그녀는 더욱 기승을 부리고 거리낌이 없어 그녀의 냉혹하고 잔인한 본성을 완전히 드러냈다. 그녀는 이기적이고 편협하며 음험하고 잔인해서 독자와 관객들에게 통치그룹의 추악한 반역자들이 어떤 모습인지 생생하게 깨닫게 했다. 남후' 이미지의 묘사는 굴원의 전형적인 조형에서 없어서는 안 될 역할을 하며, 굴원의 공명정대하고 사심 없는 품격, 애국적 정서, 두려움 없는 전투정신을 더욱 두드러지게 한다.

극중 송옥은' 뻔뻔스럽고 기개가 없는 선비' 로 만들어졌다. 그의 위선, 이기심, 조종할 수 없는, 유일한 약속, 몸을 팔아 영광을 구하는 성격은 굴원이 충직하고, 직설적이고, 진솔한 도덕의 자질을 다른 각도에서 대조해 단견견견과 뚜렷한 대조를 이루었다. 송옥의 이미지는 당시 국민당 반동파에 붙어 있던 한가한 문인에 대한 강력한 채찍질이었다.

인물 형성의 성공은 극본의 깊은 주제를 충분히 보여 주었다. 남방에서 온 관중과 독자의 음모, 굴원에 대한 모함, 치초맹약에 대한 찢기, 굴원의 분노의 외침, 단견새의 희생, 자연스럽게 현실 속 장개석 반동그룹과 반투항하는 범죄,' 천고의 억울함' 을 당한 신사군이 살해되고, 항일민족통일전선이 위태롭다.

굴원은 상당히 많은 서정시와 민요를 삽입했다. 그것들은 빼놓을 수 없는 장식품이 아니라 극본의 유기적 구성 요소로서 줄거리 발전, 인물 형성, 주제 표현에 중요한 역할을 한다. 이것은 극본의 예술적 특색이다. 예를 들어 전극은 굴원이' 오렌지 송송' 을 낭송하는 것으로 시작해 굴원의' 오렌지 송송' 내용에 대한 해독과 결합해 굴원의 인생 지향을 드러냈다.' 이 전란의 시대에는 한 사람의 기절이 중요하다. 평화시대의 사람들은 쉽게 할 수 있고, 평안히 살고, 평안히 죽는다. 파란과 우여곡절이 없다. 하지만 큰 파도와 모래장난의 시대에는 사람이 쉽지 않다. 우리는 공명정대하게 살고, 공명정대하게 죽어야 한다. " 그래서 굴원은 항상 오렌지나무의' 백물',' 뿌리 깊은',' 성강함' 으로 청년들을 격려하고 권고하며' 이해심이 확고하다',' 마음이 넓다',' 냉정함',' 신중함',' 성실' 을 요구한다. 이는 제 2 막 남후와 금상첨이 줄거리를 기획할 때 보여준 이기심, 편협함, 비열함, 음흉한 심리와 뚜렷한 대조를 이루며 앞으로의 격렬한 충돌을 준비했다. 단견새가 희생된 후 귤송이 재현되어 시종일관 메아리쳤다. 그것은 교향악에서 영원히 메아리치는 주요 멜로디와 같다. 반복해서 대본의 주제를 재치 있게 강조한다. "꾸준하게 진리를 위해 끝까지 싸워라!" " 또' 천둥송송' 은 전극의 정점에 주역인 굴원 독백으로 배치됐다. 굴원의 전형적인 성격을 묘사하는 가장 중요한 획일 뿐만 아니라 이 드라마의 주제도 두드러지게 한다. 주은래 동지가 충칭에서 말했듯이, "구곽이 굴원의 입을 빌려 국민당의 반동통치에 대한 불만을 표명했다. "뇌송" 은 곽 대표 국통구 인민이 국민당 반동파에 대한 고소이다! " [참고: 허디신:' 질풍지강초-곽모로 동지 추모',' 인민일보' 6 월 22 일 1978. 장영의' 안개도 충칭의 문학투쟁' (인민문학출판사가 3 월 출간한' 사랑하는 주총리 추모' 책, 1977) 과 굴원이 부른' 구장',' 석송' 등 다른 번역문도 참고할 수 있어 시인이 큰 고통을 겪고 있음을 표현하는 데 도움이 된다 어민이 부른 민가' 밭에 갇힌 농민' 은 노동인민이 통치계급에 대한 불만을 나타냈다. 반복적으로 전창한' 예혼' 은 초인의 굴원에 대한 사랑을 표현했다. 바로 이런 흥미진진하고 풍부한 시구가 자연스럽고 조화롭게 대본에 삽입되어 대본이 풍부한 시적이 되고 더욱 감동적인 힘을 갖게 되었기 때문이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지혜명언)

굴원의 창작 의도와 관련해 곽모로는 "굴원의 시대에 이 시대의 분노를 되살려라", "굴원의 시대로 우리의 현재 시대를 상징한다" 고 말했다. (참고: 곽모로:' 사극' 굴원' 러시아 번역서문', 인민일보 5 월 28 일199 공연 실천은 저자가 이 목적을 달성했다는 것을 보여준다. 1942 년 봄,' 굴원' 이 충칭에서 상연되기 시작하면서 그 반응이 강렬하여 과거 사극 공연에서는 전례가 없었다. 진보방면에서 유례없는 열렬한 환영을 받았다. (참고: 곽모로: 사극' 굴원' 러시아어 번역본 서문,' 인민일보' 5 월 28 일 1952). 나중에 굴원은 국민당 반동당국에 의해 봉쇄되었지만, 뇌전송의 목소리는 여전히 산도시 전체에 메아리쳤고, 군중들 사이에서는 종종' 폭발 ...' 의 함성을 들을 수 있었다. "당시 중대한 정치적 역할을 했다" (참고: 마오 방패: "혁명문예가 반동파의 억압 아래 발버둥치며 발전하다", "중화 전국 문예노동자 대표대회 기념집" 참조).

굴원' 은 이 시기 혁명 사극의 가장 눈부신 걸작일 뿐만 아니라 현대문학사 전체에서 얻을 수 없는 예술적 보물이기도 하다.

굴원 외에도' 당설화' 와' 호상' 은 이 시기 곽모로 사극에도 큰 영향을 미쳤다. 당설의 꽃' 은 두 편의 연극' 니영' 을 각색한 것이다. 극 중 묘사된 주인공 니정은 더 이상 지기를 위해 죽은' 레인저' 가 아니다. 작가는 그에게 냉정함, 정의 사랑, 악의 도덕적 자질 미움, 백성을 위한 청명, 자기희생 정신을 부여했다. 그는 안중자의 부탁을 받아 맹동회의 기회를 타고 하뢰와 한애후를 암살했다. 그는 그들에 대해 결코 개인적인 원한이 없다. 주로 그들을 미워하고, "감히 사적으로 싸우고, 공분을 두려워하고,", "미양구영", "폭렬한 진나라를 더욱 거세게 한다" 는 것이다. 저자는 국통구 국민들이 국정을' 최고의 본보기' 로 삼고, 외래침략자에 저항하는 동시에 국내의 반동통치자를 엄벌하여' 해방의 깃발을 높이 들고',' 선홍색의 피' 로 자유의 꽃을 만들어 주기를 바란다! " "후프" 는 굴원 이후 한 달 동안 쓰여졌다. 작가는' 도적구조' 의 역사 이야기를 바탕으로 정의를 주재하고 공의를 주재하는 반침략 남자의 이미지를 성공적으로 형성하며 규율과 같은 사리에 밝고 충의현혜, 강녀의 이미지를 형성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윈스턴, 정의명언) (윌리엄 셰익스피어, 윈스턴, 정의명언) (윌리엄 셰익스피어, 정의명언) 동시에 작가는 위와 같은 현명한 어머니의 이미지를 형성하여 신과 여기의 정의 사업에 대한 그녀의 동정과 지지를 부각시켰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윈스턴, 정의명언) (윌리엄 셰익스피어, 윈스턴, 정의명언) 작가는 "주은래 씨는 우리 집에서 이 문제에 대해 이야기한 적이 있다. 그는 우리 동양인들이 어머니를 찬양한다고 말했다. 왜 역사에서 현명한 어머니를 골라서 극본을 쓰지 않습니까? " 나는 이에 고무되어 한동안 생각하다가 무익하게 신릉군의 어머니를 자발적으로 창조하였다. "(참고: 곽모로:' 묵약문집' 제 3 권:' 호랑이 기호의 서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