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일본 문학 개요
일본은 기나긴 선사 발전을 거쳐 궁원 초에 문명 단계에 들어섰다. 중국' 후한서' 에 따르면 기원 57 년 일본 국왕은 한나라에게 공물을 바치고 광무제는' 한노왕' 으로 봉쇄되었다. 위징후임전' 에는 기원 146 년부터 188 년까지 일본의 난리가 기록되어 있다. 사악한 마태 여왕 비미호가 전국을 통일하고 서기 239 년에 사절을 중국의 방현으로 파견하였다. 서기 645 년 개혁 이후 고대 귀족 가정에 세워진 황제 독재주의. 서기 1 192 년, 원래 왕조는 가마쿠라 막부를 설립하여 일본을 봉건 사회의 길로 이끌고 1868 년 메이지유신까지 계속되었다. 제 2 차 세계대전이 패배하기 전에, 일본 천황은' 만세계' 라고 불렸으며, 외국 민족에 의해 통치된 적이 없다. 일본은 아시아 최초로 민족 독립의 자본주의 길에 오른 나라다. 일본의 지리, 사회, 역사적 조건은 그것의 문학적 특색을 결정한다.
첫째, 근대 이전의 일본 문학의 형태는 대부분 짧고 간단하다. 예로부터 짧은 노래 형식의 문학이 가장 발달하여, 나중에는 연가, 해음, 하이쿠 등으로 발전하여, 지금까지도 할 수 없는 일이 아니다. 일본어 음절과 고체 곡조는 간단하고, 시의 형식은 운율 조건을 갖추지 못하므로, 일본어 시는 산문과 쉽게 혼동되어 산문시를 형성하기 쉽다. 일본의 잡문과 일기문학은 모두 문체의 아름다움을 강조한다. 산문의 발전은 단편 소설 형식으로 이야기를 하는 발전을 촉진시켰다. 1 1 세기 초에 등장한 소설' 원씨 이야기' 는 단편 소설로 구성돼 연결이 느슨하고 서술이 간단하며 시간의 추이는 인물의 성격 변화와 필연적인 연관이 없다. 일본에서는 소설도 단편으로 구성되어 있다. 이 특징은 일본 문학사 전체를 관통하여 일종의 전통이 되었다. 에도 시대의' 음탕한 세대 남자',' 서하 이원의 부초' 등 소설도 단편 소설로 구성됐다. 현대 작가 가와바타 야스나리의 소설' 설국' 은 분명히' 원씨 이야기' 의 구조와 묘사방법을 가지고 있다. 일본 작가는 짧고 간결한 구조에서 정교한 예술적 표현을 추구한다. 서너 마디의 짧은 노래나 하이쿠는 종종 일본 가수와 傩의 감정적 세계를 정확하게 표현할 수 있다. 산문과 이야기 속의 줄거리 묘사는 큰 부분이 거의 없다.
둘째, 문학적 성격은 섬세하고 함축적이다. 일본의 예로부터 하향식 개혁은 문학에 깊은 영향을 미쳤다. 메이지유신 이전에 일본 문학에는 강한 사회적 항의가 거의 없었다. 고대 그리스 비극의 웅장함과 숭고한 관념은 일본 작가가 추구하는 대상이 아니다. 그들이 추구하는 것은 대부분 섬세한 감정체험이다. 주로 평범한 일상을 표현하고 평범하고 단순한 생활 속에서 사회와 인생에 대한 냉정한 사고를 표현한다. 소수의 예외를 제외하고 일본 문학은 격렬한 계급 충돌과 무관하다. 몇 가지 예외가 있더라도 작가의 표현 방식은 종종 미묘하고 우여곡절이다.
셋째, 일본의 문예관은' 참',' 슬픔',' 연',' 침묵' 을 기초로 한다. 리얼 스토리' 를 보면 핑안 시대의' 물애', 가마쿠라, 실정 시대의' 수수께끼', 에도 시대의' 고요함' 은 주로 와코의 기초 위에서 발전한 것이다. 이 이론들은 모두 작가가 동경하는 아름다운 경지와 관련이 있다. "잔정" 론은 이런 아름다운 경지에 광활한 천지를 제공하였다. 일본의 단편 문학 형식은 작가의 예술적 기교를 충분히 발휘하여 가능한 객관적인 세계를 요약했다.
넷째, 모방에 능하고 변화가 빠르다. 대화 개혁 이후 일본은 중국 대륙에 전면 개방되었다. 한자, 중국어, 심지어 중국의 시와 중국어도 고스란히 일본으로 옮겨져 일본 문학의 중요한 지점인 중국문학을 형성했다. 일본인은 중국 문학을 흡수하면서 이체자, 가나, 혼합 한자를 만들어 중국 문자를 대량으로 흡수하여 독특한 민족 형식을 지닌 문학 작품을 창작했다. 최근 100 년간의 혁신을 거쳐 일본 문학은 비약적으로 발전하여 나라 핑안 문학과 에도 루원 문학이 잇따라 등장했다. 메이지유신은 자산계급 문학이 성장하지 않은 상황에서 발생했다. 한 세기도 채 안 되는 역사에서 일본 자산계급 문학의 출현과 발전을 위한 조건을 만들었고, 일본은 결국 자본주의 세계문학 선진국 중 하나가 되었다.
일본 문학사의 단계
일본 역사는 대합 (3 세기부터 7 세기까지), 나라 (7 10-794), 핑안 (794- 1 192),, 에도 (1600 ~ 1868), 메이지 (1868-19/kloc-
나라 시대와 핑안 왕조의 문학을 포함한 고대 문학. 이 기간 동안 노예제도의 사회적 조건 하에서 고대에는 대화시대의 구두문학을 경험했고 나라 시대에는 한자를 차용하는 서면문학이 세워졌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윈스턴, 노예제, 노예제, 노예제, 노예제, 노예제, 노예제, 노예제) 씨족 시대의 영웅이야기와 전설은' 고물 >:',' 일본사',' 풍토지' 에 모두 기록되어 있으며 일본 최초의 한시' 회풍조류',' 링기윤' 을 창작했다. 잎집' 에는 장가 260 여 곡, 단가 4000 여 곡이 수록돼 대화 혁신 전후 일본 사회의 변화를 깊이 보여 나라 문학의 절정이 됐다. 이암 13 년 (794), 도성은 평성에서 핑안, 문학은 왕조에 들어갔다. 고금의 노래집' 은 일본 짧은 노래의 기본 형식을 확립하여 집집의 시작이 되었다. 짧은 노래 외에도 이 시대 이야기도 크게 발전했다. 제곡 이야기, 로바 이야기, 보화 이야기 등 허구적인 스토리와 이세 이야기, 대, 이야기 등 노래의 스토리가 등장했고, 양자를 융합한 원씨 이야기도 등장했다. 이 시대의 산문과 일기도 발달하여 대표작으로는' 베갯풀',' 잠자리의 일기' 등이 있다.
가마쿠라 시대, 무초시대, 에도 시대의 문학을 포함한 중세와 현대문학. 일본 중세는 무사 계급이 역사 무대에 오른 시대였다. 무사계층의 흥망도 이 시기의 문학적 특징을 결정한다. 일본은 가마쿠라 시대와 실정 시대를' 중세', 에도 시대를' 근대' 라고 부른다. 전자는 일본 봉건 사회의 건립과 발전을 상징하고, 후자는 봉건 사회가 전성기에서 쇠퇴로 나아가는 것을 상징한다. 가마쿠라와 마을 무사 계급의 전투 역사를 표현한 군기 문헌이 널리 전해지면서 평갑, 의순, 태평 등의 이야기가 나왔다. 잡문, 여행기, 일기문학은 모두 은둔의 영향을 받았는데, 그 대표작품은 야창명의' 문방집' 과 요시다 겸비한' 들풀' 등이다. 가마쿠라 시대가 후토야자학원의 주재하에 완성한' 신고와 노래집' 은' 여경' 과' 요미' 의 아름다움을 표현했다. 이후 두 조, 경기, 냉천 사이에 장기적으로 대립했다. 실초시대, 노래와 쇠퇴, 연가가 궐기하면서 종지, 신정, 종조, 종창 등 걸출한 연가 연예인이 나타났다. 셰미의 출현은 연극의 빠른 발전을 촉진시켰다. 가마쿠라 시대에 나타난 무산문학은 중세 중국문학의 황금시대를 열었다. 에도 문학은 17 세기에 시작되어 200 여 년 동안 계속되었다. 이 시기 시민층이 성장하면서 상품경제가 문학에 미치는 영향은 심오하다. 일원의' 부초',' 호색한 세대 남자',' 호색한 다섯 여자' 는 초인세계의 생활을 깊이 묘사했다. 나중에 소설은 산판, 황지, 인정판, 익살판, 회권, 담화본 등 다양한 형태로 등장했다. 우수 작가의 작품으로는 우에다 추성의' 비와 달의 이야기', 산둥 경천의' 로맨틱한 생선구이', 굴진의' 동해도의 하이킹',' 떠다니는 목욕탕' 등이 있다. 바나나가 정상에 도달할 때까지 진문과 린탄의 두 파를 조화시켰다. 바나나가 죽은 후 바나나 문이 몰락했다. 이후 셰무존과 가토 소태는 화성 부흥 운동을 벌여 한때 화성을 청춘으로 회복시켰다. 샤오린의 차와 여름 목적미는 조화로운 주제를 넓혔다. 하모니가 유행하는 과정에서 광가와 함께 발전하기 시작했다. 에도 초기에는 가산, 지충, 네덜란드 등의 대표가 있었고, 후기에는 무정원과 오자와 육안 등 유신파, 향천 계원파가 있었다. 에도 드라마의 대표적 인물은 송문 부근의 좌위문이다. 그의 추진으로 경류리와 가부키는 가장 완벽한 고전 연극으로 발전했다. 이교가 가마쿠라와 실정에서 가장 큰 영향을 미치고, 유교는 에도에서 가장 큰 영향을 미친다. 신장 백석의 주학, 중강의 양명학, 이토인재, 갈양홍의 고학은 모두 일본 문학에 광범위한 영향을 미쳤다. 유학에 대한 비판적 태도를 가진 한학은 에도 후기에 큰 발전을 이루었는데, 그 주요 대표는 유학에 대한 선양이다.
현대문학, 즉 메이지 시대의 문학은 메이지유신으로 시작하여 제 1 차 세계대전의 끝에서 끝난다. 개혁 이후 처음 20 년 동안 문학은 계몽 단계에 있었다. 후쿠자와 유키치 서주 중강조민 등이 먼저 일본에 자본주의 문명을 소개했다. 이 시기에 번역된 여단 고이즈미 준이치로 작품, 야노룡계의' 나라와 미담', 철창신보의' 설중매' 등 정치소설이 큰 영향을 미쳤다. 1885 년 평내에서' 소설의 본질' 을 출간했고, 1887 년, 이엽정사팬들이 소설' 뜬구름' 을 출간했다. 이는 현실주의 이론과 창작이 일본에서 뿌리를 내리기 시작했다는 것을 상징한다. 같은 시기에는 오사키 단풍, 다행히도 전루 동반자와 구구일엽이 쓴 현실주의 소설이 있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희망명언) 1890 년 모리 요시로 (WHO) 가 낭만주의 소설' 댄서' 를 발표한 뒤 외천지자 북촌이 논평적인' 내심생활론' 을 발표했고, 시마사키 후지무라는 새로운 시' 연채집' 을 발표해 낭만주의의 흥을 크게 촉진시켰다. 스타 학교와 시인, 셰엽 티건, 그리고 셰야신도 낭만주의의 발전을 촉진시켰다. 샘경화의 개념 소설은 낭만주의 말기의 걸작이다. 러일 전쟁 후 (19O4- 1905) 낭만주의가 사라지고 자연주의가 일었다. 시마사키 후지무라의' 깨진 고리' 와 다산꽃봉지의' 이불' 이 자연주의의 기초를 다졌다. 이후 자연주의가 사소설로 발전하면서 정통 백새의' 어디로 가느냐', 덕전의' 추생의 새 가족', 암야의' 보명의 광랑' 이 나타났다. 늦게 시작된 광진과 랑으로 구성된 기적파는 자연파의 한 가지이다. 정강자규의 스케치 이론, 석천의 딱따구리, 상치산의 마루 등도 자연주의와 관련이 있다. 메이지 말기에는 반자연주의 작가와 유파가 대세를 이루었다. 센게이와 샤자슈스가 이끌고 있습니다. 개성이 물든 유럽외는' 청춘',' 기러기',' 역사소설' 아베 가족' 등의 소설을 창작해 맑은 이성주의를 보였다. 슈 씨는' 나는 소품이다' 를 발표하고 자본주의 문명을 비판했다. 나중에' 삼사랑',' 웃음꽃',' 문' 등의 소설을 썼다. 제 1 차 세계대전 직전 자작나무 문학이 문단에 진출했다. 무사 소로실독의' 행복한 사람', 지호직재의' 성기에서',' 어둠 속을 걷다',' 섬의 태랑의' 카인의 마지막 후예' 는 모두 강한 인도주의를 표현했다. 새로운 사조는 제 1 차 세계대전 기간에 일어나 1920 년대 초까지 계속되었다. 작가를 대표하는' 나생문',' 코와 하동',' 국화지 폭의 아버지가 돌아오다',' 증오가 폭로될 것',' 산본 살영' 등이 있다. 그들은 한편으로는 이성을 추구하고, 한편으로는 기교를 추구한다. 탐미주의 작가도 자연주의에 적대적이다. 시의 대표 인물은 목하 태랑과 북원 백곰이고, 소설의 대표 인물은 곡사키 윤이치로, 게나, 사토춘자이다.
현대문학은 1 차 세계대전 말기에 시작되어 대정 후기, 소화 시기, 평성시대의 문학을 가리킨다. 10 월 혁명의 영향으로 일본 노동자 운동은 1920 년대와 1930 년대 초에 매우 발달하여 무산계급 문예 운동을 고조시켰다. 임가목야산이 1928 년 3 월 15 일 쓴' 바다의 사람', 소림도희이가 쓴' 게배', 중야의 시집, 덕지가 쓴' 태양없는 거리' 는 혁명군중을 크게 고무시켰다. 무산계급 문예와 반대되는 새로운 감각파는 주로' 손과 기계',' 이즈의 무용수',' 설국' 등이다. 나중에 경복철 2, 린브미자 등과 같은 신흥 예술 유파는 한때 매우 활발했다. 신심리주의 문학은 호리진웅, 이토신 2 등 신인이 나타났다. 1937 년 일본이 전면침략전쟁을 벌인 후 많은 작가들이 투쟁을 조장하는 잘못된 길에 휘말렸다. 침략 전쟁의 실패는 일본 민주 개혁의 기회를 주었다. 전후 초기에는 민주 문학이 급속히 발전하였다. 궁본 백합자의 소설은 매우 인기가 있다. 1940 년대 말과 50 년대 초 문단에는 노구치 신보, 추명 임삼, 춘수, 중촌 신일랑, 무전태순과 같은 비판적인 전후 작가들이 등장했고, 이어 삼도 기부, 대동승평, 아베공방 등 두 번째 전후 작가들이 등장했다. 1950 년대 중반, 준개행, 안오카밍타로, 섬신부, 윤삼엽장, 먼 등나무 주작과 같은 제 3 세대 신입자들은 그들의 도시생활 주제로 사람들의 주의를 끌었다. 1950 년대 말 석원신타로, 대강건삼랑, 해강건삼랑의 반전통도덕소설이 유행하기 시작했다. 경제가 고도로 발달한 1960 년대에는 길조화자, 수상미안, 북두부, 마루금일, 청강탁행의 작품이 인기를 끌었다. 1970 년대 초' 좌인' 잡지, 고교와 기, 오타사, 신언신 2, 장작향 등 사회문제에 관심이 있는 작가들이 연합했다. 1970 년대와 80 년대에는' 내향세대' 로 불리는 작가가 등장하기 시작했는데, 주로 푸예우사, 후토밍프, 창정 천 번, 아베소혜, 곽프 소천나나가 주를 이루고 있다. 이후 문단에' 공세대' 가 등장해 무라카미, 타미성광, 송리평화, 다카하시 3 천경, 중성현치를 대표 작가로 삼았다. 전쟁이 끝난 후 추리 소설이 크게 발전하였다. 1950 년대 이후 송본청장은 사회적 서스펜스 소설로 많은 독자를 얻었고, 사야우, 삼호, 삼촌 성일과 같은 서스펜스 작가들이 등장했다. 대중문학 방면에서 순문학과 대중문학을 통일한 정상정은' 중급소설' 이라고 불리는' 투우' 와' 빙벽' 을 창작해 환영을 받았다. 전후 통속문학의 저명한 작가는 2 차 준랑, 산본 금요일랑, 신다지로, 리원정명, 일수박지, 성신일 등이다.
중일 문학 교류
중국과 일본은 이미 2000 년 전부터 문화관계가 있었다. 1 세기부터 2 세기까지 중국의 철, 구리, 방직 기술이 일본에 도입되었으며 한자가 있는 구리 거울, 검, 제사장들도 일본인들이 보물과 제사용 그릇으로 삼았다. 중국의' 논어' 와' 천자문' 은 기지와 왕인이 일본에 소개한 것이라고 한다.
일본이 법제국가에 입단한 지 5 년 (7 12), 태안 여만봉은' 사기' 를 완성하라는 명령을 받았다. 그것은 일본인이 쓴 첫 번째 걸작으로 중국 문학과 밀접한 관련이 있다. 이 책은 한자로 쓴 것이다. 한자를 기초로' 필명본' (한 글자와 한 음) 과' 선언본' (한자를 음성훈련으로, 중간에 보조동사, 동사, 묘사성 어미), 순한문체, 준한문체가 형성된다. 이후' 일본사' 는 중국의' 한서' 등 사서를 표절하여 순한문으로 썼다. "장루민 투기" 의 문필도 유창한 순수 중국식 스타일이다. 조회봉 (75 1), 링 (8 14), 노루 (8 18), 노루 (827) 등 , 모두 일본 최초의 한시 총집이다. 오언시에서 7 언시로 발전한 시예를 보여준다.
엽만집' 은 고대와 노래의 결정체로 중국 문학의 영향을 반영하는 또 다른 면이다. 이 책은 한자를 엽만인 주음 필명으로 중국의' 시경' 등 서적을 정리하고 연구했다. 작가 중 일산 일량 등은 일찍이 중국에서 유학한 적이 있어 중국 문학의 영향이 크다. 중국의 유교 사상, 노장사상, 불교사상도 엽만집에 깊은 영향을 미쳤다.
핑안 시절 사절이 빈번히 당으로 돌아왔기 때문에 중국으로부터 배우는 것이 열풍이 되었다. 일본이 대량의 승려와 학자를 중국에 파견하여 유학했기 때문에, 중국의 대량의 서적도 일본에 전해졌다. 중국 문학의 영향력은 더 깊고 넓은 방향으로 발전했다. 이백과 백거이의 시는 우수한 문학으로 후궁과 귀족 가정에 깊이 파고들었다. 유선동 등 당대 소설이 널리 전해지면서 이야기와 언어의 발전에 영향을 미쳤다. 자식부' 는 좋은 중국문학교육을 받았고,' 원씨 물어' 는' 사기' 와' 백집' 의 영향을 분명히 받았는데, 그 중' 통호권' 은' 장한가' 의 영향을 충분히 반영하고 있다.
중국 구어문학과 관련된 가마쿠라 시대 군대의 이야기가 비일비재하다. 평지의 이야기는 허우의 이야기, 초한 투쟁의 이야기, 오월전의 이야기를 담고 있다. 원평의 흥망은 주성왕의 신하, 왕망, 무측천, 총사, 소무, 계찰, 군웅, 라이 마이 첸 등의 이야기가 있다. 평갑 이야기' 는 중국어와 중국어가 섞인 문체로 쓴 것이다. 그것은 많은 중국 역사 이야기를 인용하고 중국에서 온 많은 성어와 어휘를 사용했다. 가장 많이 출판된 책은' 사기',' 백문집',' 춘추',' 논어',' 한서' 이다. 태평기' 가 중국 문학에 미치는 영향, 특히' 사기' 가 특히 두드러진다. 이화전' 의 그림자는' 태평기' 에서도 찾을 수 있다.
무산문학은 유학 중국의 용영에서 기원하여 시문이 발달하였다. 송고승 일산 일녕이 일본 국적에 입성한 뒤 호옥관의 사부연 행촌 등 무산문학 파이오니아를 양성했다. 250 여 년의 역사 속에서 무산문학은 중국 문학과 밀접한 관계가 있다.
에도 소설의 발전은 송대 극본과 명청 소설과 큰 관계가 있다. "당음필시우" 필명 초자는 송대 계만영 "당음필사" 의 번역 개편본이다. 에도 시대에는 이런 번역 개편 방법을' 번안' 이라고 부르며 한때 유행이 되었다. 지아 소녀' 는 명대 구우와' 가위등 이야기 신편' 의 복제판으로 의미가 간단하다. 개 장자는 수수께끼 기록을 갱신하는 것으로, 당인은 덩건신어의 개정과 함께 할 것이라고 말했다. 우에다 추성의' 우월물어' 는 중국 고금 소설' 깨우기',' 경세',' 가위등',' 신어' 등에서 각색되었다. 두학 중팅의' 조영자' 도 사정 동안, 고금 소설 등으로 번역됐다. 곡정마진의' 남총지배인이 본 8 개전' 은' 수호전' 에서 반전되었다. 파초, 외국 화성대사, 두보, 이백, 소무, 황정견의 시를 연구한 결과 두보에 대한 사랑이 특히 많았고, 파초체의 형성은 한시에 달려 있다.
에도 시대에는 유학이 장족 발전하여 사이토 유자 양명 북학 절충주의 고증학 등 학파가 나타났다. 에도 시대에는 중국시도 매우 발달했다. 17 세기 후지하라 치치, 하목순안 등 중국 시인의 시는 주로 유교 경전에서 취재되었다. 17 세기 말부터 18 세기 중엽까지 당시는 복부 철의 성숙래, 신경백석, 남괄호 등의 추앙을 받았다. 18 세기 중엽부터 19 세기 초까지 돌, 석하 폭이 좁고 산본북산 등이 당시를 제창하여 송시를 제창하는 것으로 바뀌었다. 중기, 양천 등은 청시, 특히 청기와 장스천을 중시했다.
메이지유신 이후 일본은 서방에 개방하는 것으로 바뀌었지만 여전히 중국문학과의 교류의 전통을 유지하고 있다. 지금까지 일본 학교는 여전히 중국시와 중국어 과정을 개설하고 있다. 대부분의 일본 유명 작가들은 모두 깊은 중국 문학에 조예가 있다. 도연명, 왕위, 두보의 영향으로 하목은 많은 우수한 중국시를 창작하였다. 정강자규는 이렇게 말한 적이 있다. "동구, 노래, 중국 시는 형식이 다르지만 재미는 같다. 그중 하이쿠는 한시와 많은 유사점을 가지고 있는데, 왜냐하면 하이쿠는 한시의 덕분이기 때문이다. "
일본 근대에는 중국 문학을 연구하는 학자들이 많다. 청목창자의 원곡과 수호진에 대한 연구, 길천의 두보에 대한 연구, 죽내의 노신에 대한 연구는 모두 광범위한 찬사를 받았다.
근대 이전에 중국 문학이 일본인에 미치는 영향은 심오하고 광범위했다. 그러나 근대 이후 일본이 자본주의 문명을 일찍 흡수하면서 중국에 더 많은 영향을 미치기 시작했다. 노신 선생은 그가 여름 목적 소설과 센게이의 소설을 가장 즐겨 읽는다고 말했다. 곽모로, 달프, 전한, 쳉 등은 모두 일본에서 유학하며 문학 창작을 시작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