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시가넷 - 가을 시가 - 이백, 두보, 백거이는 각각 시 한 수를 골라 자세히 음미하고 소감을 이야기한다!
이백, 두보, 백거이는 각각 시 한 수를 골라 자세히 음미하고 소감을 이야기한다!
두보
미풍이 푸른 풀이 무성한 해안에서 출렁이며 밤을 지나 나의 정지된 돛대를 향해 불어왔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윈드서머, 희망명언)
끝없이 펼쳐진 평원은 낮게 늘어진 별들로 점재되어 있다. 달이 강물을 따라 흐르다.
나의 예술이 나에게 명성을 가져다 주고, 나의 아픈 만년을 사무실에서 해방시킬 수 있기를 바랍니다! 。
날아다니는데, 내가 뭘 닮았어? 광활한 세계의 모래도요다! 。
서기 765 년에 두보는 가족과 함께 청두 초당을 떠나 배를 타고 동도를 건너 민강 장강을 떠돌아다녔다. 이 오언시는 아마 그가 배를 타고 우주 (), 중주 () 에 있을 때 지은 것 같다.
시의 전반부는' 야유' 장면을 클로즈업했다. 미풍이 강둑의 가는 풀을 스치고, 돛대가 높은 작은 배는 달밤에 혼자 정박했다. 당시 두보는 어쩔 수 없이 청두를 떠나야 했다. 올해 1 월, 그는 우리의 참모직을 사임했고, 4 월에는 청두에 사는 그의 친한 친구 엄우가 세상을 떠났다. 이 외진 곳에서 나는 천동을 떠나기로 결정했다. 그래서 이곳은 풍경에 대한 모호한 묘사가 아니라 풍경에 대한 느낌으로, 풍경의 묘사를 통해 그의 처지와 느낌을 표현한다. 강둑 위의 풀처럼 작고 강 속의 배처럼 외롭다. 세 번째와 네 번째 문장은 별이 낮고 엽평초가 망망하다는 비전이다. 달이 파도에 휩쓸려 강물이 동쪽으로 흐른다. 이 두 문장은 기세가 웅장하고, 넓고 심오하여, 예로부터 사람들에게 칭송을 받았다. 이 두 문장에서 시인의 감정은 무엇입니까? 어떤 사람들은' 활달결다' (푸계룡' 두신해 읽기') 라고 생각하는데, 어떤 사람들은 일종의' 행복' 이라고 생각한다 ('당시별집 두보 오율석 참조). 분명히 이 시는 시인이 만년에 떠돌아다니는 비참한 상황을 다루고 있으며, 이 두 가지 설명은 시의 문자적 의미만 강조하여 납득하기 어렵다. 사실 시인은 광대한 엽평초, 호탕한 강, 찬란한 별달을 쓴 것은 바로 그의 고독한 이미지와 슬픈 심정을 반영하기 위해서였다. 이런 희비로 쓴 수법은 고전 작품에서 자주 사용된다. 예를 들어,' 시경 소야 채위'' 나는 멀리 갔고, 류암화명 또 다른 마을'' 봄의 아름다운 경치로 출정 장병들의 슬픔을 부각시켜 얼마나 감동적인가!
시의 후반부는' 서품' 이다. 다섯 번째 여섯 번째 문장은 내가 좀 유명하다고 말한다. 내 문장 때문에 어디가 좋을까요? 벼슬을 하려면 은퇴해야 한다. 늙어서 병이 났기 때문이다. 이것은 풍자이다, 이런 생각은 함축적이다. 시인은 정치적 포부가 원대한 것으로 유명하지만, 오랫동안 억압되어 시전 할 수 없기 때문에, 그의 명성은 사실 그의 문장 때문이며, 이것은 그가 원하는 것이 아니다. 두보는 이때 확실히 연로하고 병이 많았지만, 그의 은퇴는 주로 노령이 아니라 따돌림을 당했기 때문이다. 이것은 시인의 마음속의 불공평함을 보여 주며, 정치적 실의가 그가 떠돌아다니는 외로움의 근본 원인이라는 것을 보여준다. 이 대련의 의미에 관해서는 "죄책감 없이 활을 어루만지는 말" ("두시가 말하다"), 처가 "5 속 자겸손, 6 속 자석" ("두소릉집 상세주") 이라고 말하는 것은 적절하지 않을 것이다. 마지막 두 문장에서, 온몸이 떠다니는 것은 어떤 모습일까? 이것은 마치 유럽이 광활한 세계에 있는 것과 같다. 시인은 당시의 상황을 감안해 자신의 슬픔을 표현했다. 물은 하늘이 넓고, 갈매기는 함락되었다. 사람이 갈매기처럼 강호를 움직이다. 이 대련은 서정을 빌려 시인의 마음 속에 떠돌아다니는 슬픔을 깊이 표현했다. 정말 감동적입니다.
왕부의' 강재시화' 는 "마음가짐, 경생정, 정생경, 서로의 집을 숨기다" 고 말했다. 경장상호택, 즉 풍경에 정이 있고, 풍경에 정이 있다. 전자는 시인의 감정을 표현하기에 적합한 장면을 써서 감정을 풍경에 숨겼다. 후자는 추상에서 쓰는 것이 아니라, 글쓰기에서 풍경을 숨기는 것이다. 두보의 시' 외박' 은 고전시 속 장면이 이웃과 인접해 살고 집이 서로 가려져 있는 예이다.
지각: 이 시는 작가의 유랑의 길을 쓴 것이다. 작가는 야행성 중 별이 환하게 변하고 달이 용솟음치는 장려한 광경에 대한 묘사를 통해 자신이 곤경에 처해 있고 떠돌아다니는 심정을 표현했다.
황학루-맹호연이 양주로 가는 길에 작별을 고하다
리퍼
고인은 자주 나에게 손을 흔들어 황학루에게 작별을 고하고, 이 버들개지가 감돌고 새꽃 향기의 아름다운 봄에 양주로 여행을 갔다.
친구의 윈드서핑은 점점 멀어져 푸른 하늘 끝으로 사라지고 장강의 제일선만 보고 먼 곳의 지평선으로 달려갔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친구명언)
고인이 서황학루에 남아 있다' 는 말은 제목을 밝히기 위해서뿐만 아니라 황학루가 세계적으로 유명한 명소이기 때문에 두 시인이 자주 모여 함께 지내는 곳일 수 있다. 그래서 황학루에 대해 언급하자마자 그것과 관련된 각종 시적 인생 내용을 가지고 나왔다. 황학루 자체는요? 전설에 나오는 신선이 하늘로 날아가는 곳이기도 하다. 이백이 이번에 맹호연에게 기뻐하며 양주에 간다는 생각은 또 하나의 연상으로 즐겁고 상상력이 풍부한 분위기를 더했다.
불꽃놀이 3 월 하양주',' 3 월' 은' 불꽃놀이' 라는 단어를 더해 그 시의 분위기를 송별한 환경에 발랐다. 불꽃놀이, 안개가 자욱하여 꽃이 만발했다. 그것이 주는 느낌은 결코 땅, 꽃 한 송이가 아니라 봄에는 보이지 않고 보이지 않는 연기 구름이다. (아리스토텔레스, 니코마코스 윤리학, 지혜명언) 3 월, 물론 불꽃놀이 때, 개원 시대의 번화한 장강 하류, 바로 불꽃놀이의 땅이 아닌가? 불꽃놀이 3 월' 은 늦봄의 번화한 곳의 매혹적인 풍경과 시대적 분위기를 재현했다. 이 말은 의경이 아름답고 문필이 아름답다. 아청 왕조의 손주가 그것을' 천고의 절구' 라고 칭찬했다.
"외로운 돛은 멀리 푸른 하늘을 항해하고, 하늘은 장강만 흐른다." 시의 마지막 두 문장은 풍경 작문처럼 보이지만, 풍경 작문에는 시적인 세부 사항이 있다. 이백은 줄곧 친구를 배에 태우고, 배는 줄곧
돛을 올리고 떠났지만, 그는 여전히 강가에서 먼 곳의 돛을 바라보고 있다. 이백의 눈은 점점 흐려져 푸른 하늘의 끝으로 사라져 보이는 시간이 오래 걸릴 때까지 돛 그림자를 바라보고 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희망명언) 돛의 그림자는 이미 사라졌지만 이백은 여전히 그것을 주시하고 있었다. 이때 그는 봄물의 강이 먼 물날의 교차점으로 흘러가고 있다는 것을 알아차렸다. 장강천류만 본다' 는 것은 눈앞의 광경이지만, 누가 이것이 단순한 그림 풍경이라고 말할 수 있겠는가? 이백의 친구에 대한 깊은 정, 이백의 동경은 바로 이런 시적 미련에 반영된 것이 아닌가? 시인의 마음은 동쪽으로 흐르는 강처럼 습기가 넘치지 않습니까?
요컨대, 두 낭만적이고 소탈한 시인의 이번 시적 이별은 이백에게 한 번의 동경의 이별로, 시인에 의해 양춘 3 월의 현란한 풍경, 창장 래프팅의 광활한 그림권, 고독한 돛을 멀리 바라보는 세부 사항이 생생하게 드러났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윈스턴, 독서명언) (윌리엄 셰익스피어, 윈스턴, 독서명언)
느낌: 이 송별시는 자신만의 특별한 맛이 있습니다. 그것은 왕파의' 두소보촉전 송별' 과 달리 왕위의' 송송송성곡' 과는 달리 다정하고 자상하다. 이 시는 시적인 이별이라고 할 수 있다. 이렇게 된 것은 낭만적이고 세련된 두 시인의 이별이기 때문이다. 이 이별이 성세, 성세, 성세의 지역과 연계되어 있고, 시인 이백이 행복이별에 대한 동경을 담고 있어 이 이별을 시적으로 하고 있기 때문이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윈스턴, 이별, 이별, 이별, 이별, 이별, 이별)